감각의 근원

감각의 근원

감각의 근원

해외에서 주목받는 디자이너 리스트에는 김진식이라는 이름이 항상 있다.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빛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조만간 수면으로 떠오를 디자이너라는 예감이 드는 그가 첫 개인전을 연다. 그만의 디자인 이면에 있는 감각의 근원이 궁금했다.

김진식은 2013년 스위스 디자인 스쿨 에칼 Ecal에서 마스터 디자인 럭셔리&크래프트맨십 코스를 졸업한 뒤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까지 글로벌 브랜드인 크리스토플 Christofle, 바카라 Baccarat, 볼론 Bolon, 에르메스 Hermes, 네슬레 Nestle와 협업해 작업했으며, 국내에서는 갤러리 서미의 소속 작가로 활동했다. 그간 해온 작업은 디자인 마이애미, 밀라노 가구 박람회, 파리 메종&오브제, 뉴욕 디자인 위크 등에 전시했다. 대표작인 하프앤하프 Half&Half 컬렉션은 2016년 벨기에 인테리어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그가 추구하는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발상은 ‘기능의 발견’이 아닌 ‘숨은 형태의 발견’이다. 무엇보다 선진 디자인에 대한 맹목적인 동경이 아닌 자신만의 확고한 스타일을 담은 작품 세계가 있는 디자이너라는 점에서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것도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을 만큼의 디자인적 완성도를 가졌다는 확신과 함께. 5월 24일부터 6월 28일까지 역삼동 소피스 갤러리에서 만날 수 있다.

대리석과 금속의 조합으로 만든 사이드 테이블.

바카라와 협업한 패밀리 램프.

첫 번째 개인전인데 소감은요? 성격 탓에 감정의 기복이 없는 편이라 첫 개인전이지만 특별한 감정은 없어요(웃음).
자신을 어떤 작가라고 생각하나요? 물성을 디자인하고 연구하는 디자이너라는 꼬리표가 있지만 어떻게 하면 사물을 천천히 알아가고 사람들에게 오래 기억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 작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동안 해외 명품 브랜드와 많은 협업을 해왔는데 그들의 마음을 훔친 비결은 뭔가요? 학부 때 프랑스 유명 실버 웨어 브랜드 크리스토플과 함께한 테이블 컨테이너는 지금도 프랑스에서 판매되고 있어요. 당시 마케팅 총괄 수석은 다른 말 없이 ‘파워풀하다’라고만 말했어요. 처음 작업할 때는 전시용이었는데 시판까지 되면서 저를 대변할 수 있는 작품이 되었어요. 단순한 선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파워풀함이 무기가 아닐까요.
작년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서 월페이퍼 핸드메이드 전시에 출품한 ‘원포인트’도 인상적이었어요. 20여 명의 디자이너가 브랜드와 조인해 호텔 관련 제품을 만드는 미션이었어요. 스웨덴 PVC 카펫 회사 볼론과 스페인 대리석 브랜드 쿠에야르 스톤과 협업해 5개 홀의 미니 골프 코스를 제작했어요. 지형과 능선을 본뜬 금속판을 곡선으로 만들고 공중에 띄우기 위해 대리석 받침을 썼고요. 잔디를 대신해 볼론의 PVC 카펫을 마감해 현대적인 골프 코스로 디자인했어요. 늘 봐온 디자인이 아니라서 그런지 새롭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거울 시리즈 ‘하프앤하프 라운드’

월페이퍼 핸드메이드에서 선보인 ‘원포인트’.

소피스갤러리 전시장 풍경.

‘2016 헤럴드 디자인 포럼’에서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로스 러그로브와 함께 강단에 섰죠. 어떤 내용이었나요? 주제는 ‘혁신과 가치 창출의 원천, 콜라보의 성공 스토리’였는데, 로스 러그로브와 함께 강단에 선다는 것이 부담스럽기도 했어요. 제가 개인적으로 겪은 이야기를 많은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자리여서 뜻깊은 기회였어요. 강연의 큰 맥락은 사물을 단순하게 표현하는 법이었는데,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결국 얼마나 단순하게 표현되는가에 달려 있다는 내용이었어요.
작품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디자인 방향성을 이야기할 때는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요. 하프앤하프 시리즈와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거울 시리즈는 처음에 봤을 때는 기능이 명확하게 캐치되지 않아요. 이것은 의도적인 것으로, 그 가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천천히 알아갔으면 해요. 천천히라는 의미는 곁에 두고 오랫동안 함께하고 싶은 것과도 일맥상통해요.
개인전의 주제가 ‘선의 균형’인데 어떤 의지가 담겨 있나요? 새로운 형태에 대한 탐구는 언제나 선에서 시작돼요. 기능이 있는 선을 만들고 그 기능을 안정시킬 수 있는 선이 첨가되죠. 곡선과 곡선 혹은 직선과 곡선이 만나 안정적인 형태를 만드는데, 이런 선의 교차가 최소화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에요.
하프앤하프나 거울 시리즈는 어떤 소재로 만들었나요? 하프앤하프 컬렉션은 숱한 세월에 걸쳐 응축된 대리석이 기우뚱한 금속판을 떠받들도록 디자인되었어요. 금속의 파인 부분에 대리석 파트가 합체되면서 가구가 되는 거예요. 매끈하고 광택 있는 금속의 재질감과 묵직하고 자연스러운 패턴을 지닌 대리석이 강한 대비를 만들어내죠. 거울 시리즈도 같은 맥락으로 디자인했지만 슈퍼 미러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해 사물의 형상이 뚜렷하게 보여요.

크리스토플과 협업한 볼 시리즈.

크리스토플과 협업한 볼 시리즈.

2015년 디자인 마이애미에 전시한 ‘하프앤하프’.

거울 시리즈 ‘하프앤하프 라운드’.

이 두 개의 작품은 마치 3차원의 세계로 들어가는 통로처럼 미래적인 느낌이 들어요. 그렇게 보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어요.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도 다수에 포함되지 않는 디자인 그리고 순수한 선을 조합한 조각이라고 생각해요.
신작으로 거울 시리즈를 선보이는데 왜 거울이었나요? 하프앤하프 시리즈를 만들 때부터 리플렉션되는 형상이 재미있다고 생각했어요. 리플렉션되는 것의 1차적인 형태가 거울이고, 거울 하면 동그라미 혹은 원형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형태는 기본적인 것을 따랐지만 구조적으로는 추상적인 형태를 가미했어요.
작품 하나를 만드는 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7개월 정도요. 구상은 금세 하는데 작품을 만들어 두고 시간을 가지고 선의 비례를 계속 살펴봐요. 시간을 두고 봐야 보이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네덜란드 월아트 익시 IXXI

네덜란드 월아트 익시 IXXI

네덜란드 월아트 익시 IXXI

퍼즐처럼 조립하는 재미와 그림을 벽에 붙이고 감상하는 즐거움까지 있는 일석이조의 아이템. 네덜란드 월아트 브랜드 익시 IXXI를 소개한다.

 

 

2010년, 네덜란드에서 탄생한 익시 IXXI는 에릭 슬로트 Eric Sloot, 파울린 베렌드선 Paulien Berendsen, 룰 파선 Roel Vaessen 세 명의 디자이너가 만든 브랜드. 특허받은 상품 기획부터 개발, 생산, 유통까지 모든 과정을 네덜란드에서 진행하는 익시가 국내에 정식 론칭했다. 고전적인 예술 작품부터 그래픽, 포토그래피, 캐릭터 등 다양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는 익시는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선택의 폭이 넓다. 반고흐 뮤지엄, 내셔널 갤러리, 디즈니 등 미술관과 박물관, 유명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어 정식 라이센스를 지닌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아그파 Agfa 사의 고급 합성 수지로 제작해 습기, 자외선에 강하고 오염되거나 잘 변형되지 않으며, HP 사의 최첨단 프린팅 기술로 뛰어난 색감과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또 제품의 구성품은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만들었다. 익시의 제품은 정사각형 모양의 카드 여러 장을 커넥터로 연결하며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방식이다. 카드가 가볍고 두께가 0.33mm로 얇아 설치가 간편하고 공간과 장소에 맞게 다양한 사이즈를 골라 원하는 대로 공간 연출을 할 수 있다. 특별히 제작된 키트를 사용하면 설치 시 벽이 손상되지 않는 것도 익시 만의 장점이다. 부피가 큰 그림이나 액자와는 달리 작은 상자에 컴팩트하게 포장되어 있어 집들이, 결혼, 출산 선물로도 제격이다. web www.ixxi.co.kr

 

바나나 리프 Banana Leaf로 실내를 멋스럽게 연출한 모습

 

익시의 바나나 리프

 

섬세하게 표현된 익시의 플라밍고 Flamingo

 

상자에 들어 있는 그림 조각을 조립해서 사용하는 익시

 

익시의 로코 옐로&핑크 Loco Yellow & Pink

 

옐로와 핑크 컬러가 양면으로 인쇄되어 있다

 

컴팩트한 패키지라 선물하기도 좋은 익시

CREDIT

에디터

TAGS
MAGICAL CHAIR

MAGICAL CHAIR

MAGICAL CHAIR

마술사는 다시 말해 숙련된 기술사다.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 다양한 소재를 뛰어난 기술력으로 가공한 마법 같은 마지스의 의자를 소개한다.

 

MAGIS PROUST 알레산드로 멘디니가 바로크 양식의 의자에 색점을 찍어 만든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소재와 패턴으로 변형된 의자. 2011년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든 마지스 프루스트가 출시되었으며, 패브릭 소재로 마감된 제품과 달리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OFFICINA 로낭&에르완 부훌렉 형제가 2016년에 선보인 오피시나는 철을 구부리고 두드리는 등 전통 기법을 활용한 구조가 특징. 시트는 폴리프로필렌과 유리섬유로 가볍게 만들었다.

 

 

AIR 폴리프로필렌과 유리섬유로 만들어 가벼운 무게감을 자랑하는 에어는 실내는 물론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의자를 겹쳐 쌓아서 보관할 수도 있다.

 

 

CHAIR ONE 축구공의 면에서 모티프를 얻어 디자인된 체어 원은 기하학적인 요소를 즐겨 사용하는 콘스탄틴 그리치치의 특색이 잘 반영되었다. 금형에 알루미늄을 주입해 만들었으며 콘크리트 다리와 조화된 의자, 바 스툴 등 여러 시리즈로 출시되었다.

 

CYBORG VIENNA 마르셀 반더스가 디자인한 사이보그 비엔나는 플라스틱 다리와 시트에 비엔나식 등나무 짜임을 적용한 의자다. 그 외에 다양한 소재로 마감한 시리즈가 있다.

 

 

BOMBO 회전이 가능한 바 스툴. 봄보는 단순하지만 유려한 형태로 오랜 시간 사랑받았으며, 수많은 복제품이 생겨날 만큼 인기를 끌었다.

 

 

TOM AND JERRY 나사로 높낮이를 조절하는 고전적인 스툴의 모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톰앤제리 스툴은 2012년에 콘스탄틴 그리치치가 디자인한 것이다.

MILÀ 2016년 하이메 아욘이 디자인한 밀라는 그가 플라스틱을 처음으로 사용해서 만든 제품이다. 나무가 구현하기 어려운 유기적인 라인을 강조해 재료의 특성을 살렸다.

 

RAVIOLO 하나의 띠가 물결치며 등받이부터 다리, 시트를 유기적인 곡선으로 연결시킨 형상의 라비올로는 2011년에 론 아라드가 디자인한 것이다.

 

VOIDO 론 아라드가 2006년에 디자인한 보이도는 폴리프로필렌에 페인트를 입혀 제작한 흔들의자다. 나비의 움직임을 형상화했으며 조각품 같은 자태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