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on&Objet Fall ②

Maison&Objet Fall ②

Maison&Objet Fall ②

올해도 어김없이 9월 파리 메종&오브제가 개최됐다. 관람객과 디자이너, 구매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자인이라는 이름 아래 파리를 즐겼다. 파리의 가을을 알리는 단풍처럼 서서히 빠져들 수밖에 없었던 메종&오브제의 리뷰를 전한다.

올해의 트렌드 테마 ‘컴포트 존’.

편안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가구들.

공간별로 주제에 맞는 가구를 전시했다.

올해 트렌드관을 연출한 프랑수아 베르나르.

자유롭게 움직이는 스튜디오 르네 세이범 Rene Siebum의 스툴.

01 올해의 테마 COMFORT ZONE

올해의 테마 부스는 프랑수아 베르나르 François Bernard가 맡아 ‘컴포트 존 Comfort Zone’을 연출했다. 메종&오브제 관측소는 올해 하반기 트렌드 발표에서 앞으로 더욱 불안하고 불안정한 세계에 돌입할 것이며, 그런 환경에서 벗어나 휴식과 고요함을 추구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프랑수아 베르나르는 전시관을 10개의 코너로 나눠 편안함이라는 키워드를 시각적으로 보여줬다. 구름처럼 푹신해 보이는 소파, 사무실에서도 안락함을 추구할 수 있는 오피스 가구, 하늘에 떠 있는 듯한 펜던트 조명, 보기만 해도 편안함이 느껴지는 니트 소품 등을 잘 알려진 디자인 가구에 곁들여 직관적으로 선보였다. 따뜻함과 안락함이라는 정서적인 감정과 디자인이 만나 우리 주변의 환경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생각해보게 하는 전시였다. 전시 중앙에 A부터 Z까지 각 문자로 시작하는 휴식과 관련된 단어와 제품을 연결시켜 전시한 것도 재치 있는 발상이었다. 직접 앉아볼 수는 없었지만 편안하게 흔들리는 해먹과 푹신한 가구, 소품을 보며 관람객들은 당장이라도 휴식을 취하고 싶은 욕구를 느꼈을 것이다.

아발로스의 스너그 체어 Snug Chair.

에스닉한 패턴의 러그는 마담 스톨츠

마담 스톨츠의 라탄 의자

02 에스닉이 뜬다

자연에서 온 가장 편안한 소재와 물성을 그대로 살린 디자인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때문인지 라탄이나 식물성 소재를 활용한 제품이 많았고, 더 나아가 민속적인 디자인 모티프를 지닌 제품도 눈에 띄었다. 국내에도 팬이 많은 마담 스톨츠 Madame Stoltz는 로프트 하우스 같은 부스를 꾸몄다. 에스닉한 패턴과 컬러, 가죽과 털이 어우러진 겨울의 집이었다. 네덜란드에 기반을 두고 있는 아이 일루미네이트 Ai lluminate도 1관에서 컬렉션을 선보였는데 핸드 크라프트로 제작한 다양한 조명과 방석, 바스켓 등이 부스를 메웠다.

 

체리 모양의 펜던트 조명은 퀴부.

강아지를 위트 있게 표현한 트레이는 이브리드.

총알 모양의 조명과 프라이팬 모양의 거울은 기디니.

03 NOT TO BE SERIOUS

이제 디자인에서 유머라는 키워드는 빠질 수 없는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셀레티 Seletti에서는 햄버거 모양을 그대로 본뜬 암체어와 소파를 선보였고, 기디니 Ghidini에서는 스튜디오 욥 Studio Job이 총알 모양의 조명과 프라이팬 모양의 거울을 선보였다. 실험적이고 아방가르드한 디자인 제품을 제안하는 이브리드 Ibride는 강아지를 고전적인 초상화로 표현한 서빙 트레이겸 벽 장식 오브제를 소개해 관람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다.

 

볼리아의 러그들.

 

비트라 임스 코끼리의 나무 버전.

헤이-사인의 펠트 파티션.

 

04 COLORS OF AUTUMN
가을이라는 계절적인 영향 때문일까. 올해 메종&오브제는 유난히 톤 다운된 컬러와 부드러운 텍스처가 눈길을 끌었다. 덴마크 브랜드 볼리아 Bolia는 금속과 나무, 벨벳 소재를 위주로 한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신제품 컬렉션을 발표했는데, 데이베드의 경우 핑크와 민트 컬러를 사용했음에도 채도가 낮아서 차분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독일 브랜드 헤이-사인 Hey-Sign은 펠트를 주요 소재로 데커레이션 아이템과 소품, 파티션 등을 선보였으며 브라운 컬러의 펠트를 사용한 룸 파티션과 벽 장식 오브제 등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그 외에도 많은 브랜드의 소품과 가구 컬러에서 가을의 깊은 컬러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핀란드 독립 100주년 축하 패턴.

벤자민 그랭도르주의 꽃병 ‘온딘’.

샘 바론의 거울 ‘프레고’

05 축하합니다!

마리메꼬 Marimekko와 에노 스튜디오 Eno Studio는 축하의 이슈를 제품으로 선보였다. 마리메꼬는 핀란드의 독립 100주년을 축하하는 컬렉션을 선보였다. 마리메꼬의 젊은 디자이너가 선보인 패브릭과 테이블웨어로 핀란드의 전래 동화와 북유럽의 야생 숲에서 영감을 받아 컬러를 거의 사용하지 않은 패턴을 만들었다. 새로운 패턴은 원단과 쿠션 커버, 테이블웨어 등 다방면에 적용됐다. 에노 스튜디오는 론칭 10주년을 맞아 프랑스 디자이너들과 협업한 전시 겸 컬렉션을 선보였다. 샘 바론 Sam Baron, 마탈리 크라세 Matali Crasset, NOCC 등 낯익은 디자이너들과 신진 디자이너를 비롯한 10명의 디자이너가 에노 스튜디오의 10주년을 축하했다. 에노 스튜디오가 자유롭고 우아한 프렌치 디자인을 추구하듯이 함께한 10명의 디자이너도 자신만의 스타일과 에노 스튜디오의 DNA를 담은 10개의 아름다운 제품을 제안해 더욱 의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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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Maison&Objet Fall ①

2017 Maison&Objet Fall ①

2017 Maison&Objet Fall ①

올해도 어김없이 9월 파리 메종&오브제가 개최됐다. 관람객과 디자이너, 구매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자인이라는 이름 아래 파리를 즐겼다. 파리의 가을을 알리는 단풍처럼 서서히 빠져들 수밖에 없었던 메종&오브제의 리뷰를 전한다.

르 오프! 전시가 열린 레 독스.

파리 노르 빌팽트에서 진행된 9월 메종&오브제.

엘리자베스 르리슈가 디렉팅한 크라프트 존.

매년 1월과 9월, 파리는 유난히 북적거린다.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박람회인 메종&오브제가 열리기 때문이다. 1월이 한 해의 문을 여는 박람회여서 광범위하게 개최된다면, 9월은 보다 아기자기하고 집중할 것에 힘을 쏟아부은 느낌이다. 9월 메종&오브제는 4월 밀라노 가구 박람회를 거쳐 비슷한 시기에 열리는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의 영향을 받는 편이다. 때문에 볼 것도 별로 없고 신선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각국의 바이어들이 하반기 트렌드를 읽기 위해 속속 몰려들었고 디자인 페어를 즐기기 위해 박람회장을 찾은 파리 시민과 외국 관람객도 줄을 이었다. 앞서 진행됐던 박람회들이 디자인의 전문성을 강조했다면 9월 파리 메종&오브제는 어깨에 힘을 빼고 누구나 와서 즐길 수 있을 만한 넓은 마켓처럼 편안하고 풍요로웠다. 우선 9월에는 전시관에 변화가 있었다. 작게 나뉘어 있던 섹션이 크게 통합돼 6관의 경우는 쿡&셰어 Cook&Share, 홈&패션 액세서리 Home&Fashion Accessories, 스마트 기프트 Smart Gift 섹션으로 나뉘어 전략적인 관람과 구매가 가능하도록 도왔고, 트렌디한 디자인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나우! 디자인 아 비브르 Now! Design a Vivre’와 굵직한 빅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센 뎅테리에르 Scenes D’lnterieur’는 여전히 7관에서 한꺼번에 전시돼 약간의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소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어 메종&오브제가 ‘선택과 집중’의 노선을 걷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부스마다 개성을 살린 디스플레이와 다리가 아플 즈음이면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컨셉트의 카페가 전시장에 즐거움을 선사했다. 특히 매년 공예 부문에 더욱 힘을 쏟고 있는데 메종&오브제 트렌드 관측소 중 하나인 엘리자베스 르리슈 Elizabeth Lerich가 디렉팅하는 크라프트 존 Craft Zone에서는 갈수록 더욱 정교하고 아티스틱한 공예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강렬한 분위기의 셀레티 부스. 

전시장 내에서 만난 모노클 팝업 카페.

파리 시내에서는 ‘파리 디자인 위크’가 열렸다. 밀라노에 비하면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프랑스인들이 얼마나 자국의 디자인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유명한 문화 공간인 레 독스 Les Docks에서 열린 파리 르 오프! Le Off!는 신진 디자이너들의 재기 발랄한 작품을 볼 수 있는 전시장으로 꾸며졌고 디자이너 줄리앙 마나이라 Julien Manaira가 레진 소재로 제작한 선반 가구로 라도 스타 프라이즈 Rado Star Prize의 영예를 안았다. 생 제르맹 데 프레 지역에 위치한 갤러리 소르스 Galerie Sors는 처음 파리 디자인 위크에 참가해 하이엔드 컴템포러리 가구 컬렉션을 집중적으로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전 세계적으로 수공예와 제대로 공들여 만든 아트피스에 많은 이들이 열광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반증이기도 했다. 넘쳐나는 많은 제품 가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치 있는 하나를 원하는 사람들의 욕망이 나날이 커져가고 있다. 우리 안에 숨겨진 그 욕망을 끌어내기 위해 이 좋은 계절, 파리로 향할 이유는 충분했다.

갤러리 소르스의 전시.

무스타슈의 신제품 꽃병.

르 오프의 대상을 받은 디자이너 줄리앙 마나이라의 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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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꼴렉트의 새로운 숍

라꼴렉트의 새로운 숍

라꼴렉트의 새로운 숍

유럽 디자인 가구를 판매하는 편집숍의 국내 원조격인 제인인터내셔널 라꼴렉트가 새롭게 이전했다.

장성혜 대표의 3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 디자인 파워를 지닌 세계적인 브랜드를 소개하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했던 라꼴렉트 매장에서는 특히 다양한 디자인의 싱글 체어를 만나볼 수 있다. 덴마크 브랜드 헤이 Hay, 무토 Mutto, 구비 Gubi를 비롯해 체코 브랜드 톤 Ton, 스페인의 상칼 Sancal, 영국 비슬리 Bisley 등이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가구 컬렉션을 만나볼 수 있다.

tel 02-548-3467

web www.lacollec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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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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