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런던에 머물렀던 1995년 공동으로 e15을 설립했다. 초기 작품으로 ‘빅풋’, ‘바켄잔’, ‘모 베드’를 디자인했으며, e15과 함께 필립 마인저 오피스 포 아키텍처&디자인이라는 건축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상업과 주거 공간, 문화 공간의 경계 없이 건축과 인테리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최근의 근황은 어떠한가?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세계적인 건축가인 데이비드 치퍼필드와의 지속적인 콜라보레이션은 올해도 진행 중이다. 지난 4월에 열린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서는 데이비드가 디자인한 ‘베이시스 Basis’를 출시하기도 했다. 아주 세련된 맞춤형 시스템으로, 기존의 월넛과 오크 테이블 톱뿐 아니라 새로운 마감으로 출시된 브라운 색상의 유리 테이블 톱으로 선택 가능하다.
당신이 생각하는 미의 기준은 무엇인가? 훌륭한 디자인은 존재하되 드러나지 않는다. 물론 비율이나 공법, 지속 가능성, 재료의 선택 같은 것이 필수적이기는 하다. 하지만 완벽한 작품은 스스로를 대변하고, 제품이 디자인되었을 때조차도 알아차리기 힘들다. 1920년부터 1950년까지 활동한 독일의 건축가 페르디난드 크뢰머의 디자인을 리에디션하여 출시한 e15의 컬렉션을 예로 들고 싶다.
e15과 비슷한 결을 지닌 디자이너, 작품, 공간 등 같은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는 것의 예시를 든다면? 오랜시간 데이비드 치퍼필드와 스테판 디즈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그들이 브랜드와 컬렉션에 어떻게 반응하며 작업하는지 지켜보는 것은 특별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브랜드 철학을 존중하며 e15의 디자인을 발전시켰다. 데이비드는 브랜드 철학을 그대로 반영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접근한 반면, 스테판은 ‘후디니 체어’를 통해 브랜드에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을 만들었다. 2019년은 ‘후디니 체어’를 디자인한 지 10주년이 되는 해이다. 곧 기념 행사도 가질 계획이다.
e15의 제품 중 가장 애착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이유는? ‘바켄잔’ 스툴이다. 순수하면서도 천연에서 온 고품질의 재료를 사용하는 동시에 공예 기술을 조합하는 e15의 DNA와 가장 닮았기 때문이다.
아내인 파라 에브라히미는 이란 출신의 텍스타일 디자이너다. 이란을 어떠한 나라라고 생각하며, 어떠한 요소가 e15의 제품에 녹아들었는가? 파라는 도나 카렌의 디자인 디렉터로 근무하기도 한 패션 디자이너다. 파슨스 디자인 스쿨을 졸업한 뒤 20년간 미국에서 패션 디자이너로 근무했지만 페르시아 감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그녀의 배경은 서구 문화에 동양 문화를 접목한 e15의 감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국내외적으로 프로젝트를 확장하고 있다. 함께 운영 중인 건축사무소도 강한 컨셉트로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