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는 그저 그림을 걸고 파는 공간이 아니다. 작가와 그의 작업이 세상과 관계 맺도록 다리를 놓는 갤러리로 지난 40여 년간 역할해온 박여숙화랑이 청담동 시대를 끝내고 이태원 소월길에 새롭게 자리를 잡았다.
청담동 미술 거리를 대표해온 박여숙 대표. 1983년에 개관한 박여숙화랑이 청담동을 떠나 이태원 소월길로 터전을 옮겼다.
신축한 박여숙화랑 건물의 담백하고 차분한 외관.
미술관이 비상업적인 전시 공간이라면, 갤러리는 미술 작품의 판매가 이뤄지는 상업적 공간이다. 그런 이유로 갤러리를 미술관에 비해 한 치 아래로 평가한다면 억울하다. 갤러리를 돈이 오가는 공간, 미술의 순수성보다 상업성에 주목하는 미술품 거래의 장소로만 보면 건강하고 풍성한 미술 생태계 조성은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좋은 갤러리는 작가와 컬렉터, 관객, 평론가로 구성되는 미술이라는 유기체가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혈액과 같은 존재다. 작가가 작업에만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세상과 만날 수 있는 계기와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모두 갤러리의 몫이다. 물론 이런 과정을 통해 갤러리 역시 성장한다. 가고시안, 화이트 큐브, 페로탱 등과 같은 세계적인 갤러리가 그렇게 전 세계 미술계의 핵을 이루는 작가들을 발굴하며 오늘에 이르렀다. 건축 잡지 <공간> 취재 기자와 짧은 큐레이팅 경험을 가진 젊은 여자가 겁도 없이 자기 이름을 걸고 1983년 문을 연 갤러리가 박여숙화랑이다.
찻집이자 공예 갤러리로 활용될 공간 ‘수수담담’. 층고에 비해 가로로 긴 구조 때문에 아늑하고 편안하게 느껴진다.
“처음 화랑을 시작했을 당시만 해도 이름 있는 몇몇 작가에 의해서 미술계가 흘러갔어요. 새로운 작가, 좋은 작가가 많은데 왜 화랑에서 전시를 못하나 아쉬움이 있었죠. 제 나름대로 젊은 작가들을 끌어내서 화랑이 꾸준히밀어주고 컬렉터와 작가, 갤러리가 같이 성장하도록 해보자는 생각이 있었어요. 쉽지 않았죠. 갤러리는 기획도 좋아야 하지만,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작품 판매를 잘해야 해요. 제가 판매를 잘 못해서 힘들었어요. 상술이 부족했겠죠. 어떻게 운이 좋아서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아름다운 걸 발굴하고 알리는 일이 너무 좋기 때문에 지치지 않고 노력했을 뿐이에요, 끈기 있게.”
사무 공간 옆에 별도로 마련된 뷰잉룸 Viewing Room.
박 대표의 사무실 풍경. 공예 작품 컬렉션은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다.
맹랑한 도전이었지만 문화의 불모지 같았던 강남에서 40여 년 가까이 미술과 작가들의 곁을 지키며 박여숙화랑은 결국 대표적인 국내 갤러리 중 하나가 됐다. 작고한 김점선 작가를 처음 세상에 알린 것도, 지금은 ‘설악산 화가’로 불리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주목을 받는 김종학 작가를 산중에서 끌어낸 것도 모두 박여숙화랑이었다. 일일이 언급할 수 없을 만큼 수 많은 국내외 작가들이 박여숙화랑을 거쳐갔다. 한창 국내 미술계가 호황을 누리던 2000년대 초중반에는 박여숙화랑이 기획하는 전시의 주목성 때문에 한동안 못 봤던 기자들도 박여숙화랑의 기자 간담회에 가면 볼 수 있을 정도였다. 곧이어 호황보다 더 무서운 기세로 세계 불황이 들이닥쳐 미술계를 위축시켰다. 박여숙화랑도 그 시절을 피해갈 수는 없었지만, 버텨냈다 . 청담동 화랑가의 대모로 불리던 박여숙 대표는 최근 길었던 청담동 시대를접고 이태원 소월길에 새 터전을 잡았다.
“여기가 좋아요. 남산도 좋고, 이태원의 역동적인 분위기도 좋고. 강남과 강북 어느 쪽에서도 오기 편한 것도 마음에 들어요. 아직 어색하긴 해요. 습관적으로 강남으로 갈 때가 있어요(웃음). ”
박여숙화랑의 이태원 시대는 공예 작업을 자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하나 작가의 <미궁의 표상>전이 현재 전시 중이다.
군더더기를 찾아볼 수 없는 정제된 공간 구성이 돋보이는 4층 규모의 화이트 신축 건물은 한결같은 커트 머리와 과장 없이 미니멀한 스타일을 고집하는 박여숙 대표와 어딘가 닮아 있다. 전시 공간과 사무 공간 외에 찻집을 겸한 공예 전시 공간을 별도로 마련했다. “수수덤덤이라고 이름을 붙였어요. 수수하고 덤덤한 것이 한국의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합니다. 2015년 밀라노 트리엔날레 디자인 뮤지엄에서 한국 공예 전시 미술 감독을 했는데, 그때 타이틀이 ‘수수, 덤덤, 은은’ 이었어요. 거기에서 이름을 따왔죠. 국적 있는 미술을 표방하고 있어요. 1990년대부터 단색화를 유럽에 많이 알렸고, 회화를 당연히 계속 하겠지만 공예를 많이 소개하려고 해요. 가장 자신 있고, 알리고 싶은 분야예요. 전시 기획을 하면서 느낀 점이 공예 인구는 많은데 시장이 없고, 특히 갤러리스트가 드물어요.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것을 널리 소개하는 기획을 하고 싶어요. 찻집을 통해 보급하고 쓰임새를 알리려고 합니다.”
인터뷰 중인 박여숙 대표. 절제된 표현에 분명한 생각과 의지가 담긴 언어가 그의 지나온 시간을 짐작하게 한다.
지난 10월 10일부터 이전 기념 개관전이 열리고 있다. 조선 백자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탁월한 미적 통찰을 통해 현대적으로 구현한 백자 작업을 선보이는 권대섭 작가의 전시다. 이번 전시에는 45cm가 넘는 대형 작품을 포함해 총 18점의 작품이 소개된다. 강건한 몸체와 오묘한 색감이 빚어내는 엄청난 존재감의 작품이지만, 완성도에 대한 작가의 집념과 고집 탓에 1년에 겨우 6점의 백자 항아리만이 완성된다. 지난 2015년과 2018년에는 벨기에 출신의 인테리어 디자이너이자 아트 컬렉터, 큐레이터인 악셀 베르보르트의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면서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의 백자 시리즈는 미국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멕시코 국립박물관, 러시아 국립박물관과 방글라데시 국립박물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이번 전시는 11월 11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박여숙화랑 이태원 이전 기념 개관전으로 열리고 있는 <권대섭 展>은 11월 11일까지 계속된다. 기술적인 부분은 물론이고 육체적으로도 작가의 투혼이 고스란히 담긴 18점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박여숙화랑 이전 기념 개관전 <권대섭 展>
일시 10월 10일부터 11월 11일까지
장소 용산구 소월로 38길 30-34 박여숙화랑
문의 02-549-7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