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CREATOR 과거를 디자인하다
빈티지 레트로 스타일이 주목을 받으면서 과거를 추억하게 하는 복고풍 인테리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 당시를 기억하는 이들에게는 과거의 향수를, 10~20대에게는 낯선 매력으로 다가가기 때문일까.
레트로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듯싶다. 조인혁 디자이너는 뛰어난 실력과 더불어 적절한 시기까지 맞아떨어져 주목해야 할 디자이너로 자리 잡았다. 그를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프릳츠와의 인연이 궁금했다. “프릳츠와는 TRVR의 정승민 대표님의 소개로 만났어요. 평소 한글 작업을 해본 적이 없는 제게 한글을 이용한 로고 디자인을 요청했고 이를 계기로 1990년대 레트로풍의 한국식 디자인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가 늘어났죠.” 현재 ‘조인혁=레트로’라는 공식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이전에 다녔던 직장의 영향이 컸다. “처음부터 레트로 스타일에 관심이 있었던 건 아니에요. 예전 직장이 미국 빈티지 스타일의 패션 회사이기도 했고 프릳츠와도 한글 작업을 진행하면서 그 당시 분위기를 연구하고 공부하다 보니 스타일이 더욱 확고해진 것 같아요.”
요즘 들어 빈티지 스타일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거리를 거닐며 우리가 쉽게 접하는 것은 현대식 건축물이다. 그렇다면 조인혁 디자이너는 과연 작업을 위한 영감을 어디에서 얻는지 궁금했다. “오래된 동네를 자주 다녀요. 옛날에는 한글 모양도 조금씩 차별화되어 있고 마감재나 디자인이 오히려 독특하고 재미난 것이 많아요. 요즘에는 온라인으로 쉽게 유행하는 것을 보고 배우지만, 1990년대만 해도 정보가 부족해 각각의 개성이 강한 것 같아요.” 그는 불과 3개월 전만 해도 회사와 프리랜스 일을 병행하다 최근 독립했다. 직접 브랜딩부터 디자인, 인테리어까지 도맡아 진행한 레스토랑 카린지 옆에 스튜디오를 마련했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가끔 지칠 때가 있어요. 디자이너로서의 제 이름을 걸고 주도적으로 작업해보고 싶었고, 그 첫 번째 결과가 카린지예요. 앞으로는 스튜디오 일부를 활용해 카페를 오픈할까 생각 중인데, 편집숍이 될 수도 있고요.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제가 좋아하는 것을 해보려고요.” 조인혁 디자이너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의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이미 대중에게 인정받은 경험을 밑거름 삼아 다양한 분야로 나아가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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