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ic Tape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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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피스트리 디자이너이자 핸드크래프트를 기반으로 한 홈 섬유 브랜드 파이브콤마를 운영하고 있는 정혜진 대표의 한남동 작업실을 찾았다. 그녀의 작업은 스튜디오의 이름인 ‘콤마’처럼 한곳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그다음을 실천하고 있다.

 

정혜진 대표의 작업 공간이자 쇼룸으로 운영되는 한남동 작업실. 최근 스탠다드에이에서 선보인 베를린 프로젝트 작품으로 가득하다.

 

파이브콤마의 태피스트리는 색감이나 소재, 실의 짜임새가 각기 달라 가까이서 보면 더욱 재미있다. 정혜진 대표의 모습.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정혜진 대표는 포틀랜드로 떠난 여행에서 우연히 작은 태피스트리 틀을 접하게 된 것을 계기로 2016년에 섬유 브랜드 파이브콤마를 설립했다. “포틀랜드에서 두 달간 여행을 하던 중 우연히 들른 소품숍에서 작은 태피스트리 틀 2개를 구입해 숙소에서 연습 삼아 해봤던 것이 지금의 본업이 되었죠.” 정혜진 대표가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담백하게 설명했다. 파이브콤마의 직물은 틀에 박힌 형태가 아닌 어딘가 자유분방한 느낌이 든다. “제 작업을 보면 산업디자인을 공부해서 그런지 형태를 뽑듯이 디자인해요. 보통 직물을 디자인한다고 하면 패턴을 먼저 만드는데, 저는 제품 디자인이나 그래픽디자인에 더 익숙해서 그런지 형태를 먼저 구상하고, 그래픽적 요소에서 모티프를 얻는 편이라 일반적인 직물보다는 조금 더 그래픽적인 면이 강하기도 해요.” 파이브콤마는 아트 텍스처에 중점을 둔 독특하고 창의적인 모습이 강해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도 선보이고 있다.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코스터와 정사각 트레이.

 

그녀는 A4 사이즈의 작은 틀부터 사람 키보다 큰 대형 틀까지 다양한 크기로 작품을 만든다.

 

젠틀몬스터와 앤더슨 벨의 쇼룸 리뉴얼, 해마다 버리는 옷을 수거해 실로 만드는 삼성물산의 프로젝트 등 짧게는 몇 주, 길게는 수개월이 걸리기도 하는 대형 프로젝트를 작업한다. 그렇다고 실용성 없는 아트피스만 만드는 것은 아니다. 러그와 행잉 오브제, 화병 등 실생활에서 충분히 사용 가능한 리빙 아이템도 병행하고 있다. 정혜진 대표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자연과 도시에서 영감을 얻는다고 말했다. “초기 작업을 보면 자연이나 공원, 호수 같은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곡선적인 스타일이 많은 반면, 최근에 작업한 베를린 프로젝트의 경우 건물의 형태나 건축적 요소 등 도시에서 모티프를 얻어 직선적이고 구조적인 형태가 돋보이죠. 여행하면서 영감을 많이 얻는 편인데 오브제를 수집하기보다는 장면 장면의 이미지를 모아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편이에요.” 그녀는 앞으로 베를린 프로젝트의 연장선인 도시 프로젝트를 장기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했다. 브랜드 설립 5주년 혹은 10주년이 되었을 즈음 포틀랜드를 다시 방문해 그곳에서 포틀랜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자신에게도 의미 있는 작업물이 될 거라며 기대에 부푼 모습을 내비쳤다.

 

심심한 벽을 채워줄 행잉 오브제로 활용하거나 바닥에 깔아 러그로도 사용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만들기 시작한 화병은 유니크한 모습으로 오브제로 활용해도 손색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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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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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 메종&오브제

2020년 1월, 메종&오브제

2020년 1월, 메종&오브제

매년 1월과 9월, 파리에서 열리는 대규모 라이프스타일 박람회 메종&오브제가 내년 1월에도 어김없이 찾아온다.

 

허먼밀러, 더블 드림 오브 스프링 익시비션, 2020 메종 오브제

허먼밀러의 <더블 드림 오브 스프링 익시비션> 전시. ⒸBen Anders

 

1995년에 처음 개최된 메종&오브제는 내년이면 25주년을 맞이해 더욱 뜻깊다. 이번 전시는 신세대가 주도하는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와 차후 파생되는 영향력을 조사하기 위해 트렌드 정보 회사 넬리 로디 Nelly Rodi와 협업했으며, ‘(Re)Generation’을 새로운 테마로 선정했다. 또한 올해의 디자이너로 선정된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 Michael Anastassiades가 연출한 공간도 만나볼 수 있다. 런던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는 플로스, B&B이탈리아, 허먼밀러, 까시나 등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조명과 가구, 오브제 등 다양한 제품을 디자인하며, 공간 디자인까지 병행하고 있다. 메종&오브제는 매년 특정 국가의 신진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라이징 탤런트 어워즈를 진행하는데, 내년 1월에는 전시 25주년을 기념해 프랑스의 떠오르는 신진 디자이너를 소개할 예정이다.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하고 싶다면 2020년 1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메종&오브제를 주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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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 샹들리에,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튜브 샹들리에’. ⒸHéléne Binet

 

하프 문 미러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하프 문 미러’. ⒸMichael Anastassiades

 

올해의 디자이너로 선정된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모습. ⒸFlos

 

B&B이탈리아의 ‘파랄렐 스트럭처 Parallel Structure 테이블’. ⒸB&B Italia

 

게브루더 토넷 Gebrüder Thonet의 라운지 체어. ⒸGebrüder Thonet

 

뱅앤올룹슨, 베오사운드

뱅앤올룹슨의 베오사운드 엣지. ⒸBang&Olufsen

 

하프 웨이 라운드, 덴스크 모벨쿤스트

하프 웨이 라운드의 ‘덴스크 모벨쿤스트 Dansk Mobelkuns’. ⒸDansk Mobelku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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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통, 멋을 아는 이들의 도시

망통, 멋을 아는 이들의 도시

망통, 멋을 아는 이들의 도시

프랑스 망통은 당대 유명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사랑을 받았던 도시다. 남프랑스의 호젓하고 럭셔리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곳에는 에일린 그레이의 빌라 E1027도 있다.

 

©Manuel Bougot, ADAGP Paris 2015, Capmoderne

 

망통 Menton에 위치한 레스토랑 ‘미라주르’가 2019 월드 베스트 레스토랑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이미 망통에 다녀온 사람이라면 충분히 그럴 만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남프랑스 니스와 모나코보다 더 동쪽, 이탈리아 국경에 근접한 이 작은 도시는 교통이 발달한 화려한 대도시는 아니지만, 바로 그런 이유로 인해 조금 더 고급스럽고 한적한 남프랑스의 여유를 누리고 싶은 이들의 특별한 애정을 받아왔다. 그중에서도 에일린 그레이 Eileen Gray(1878~1976)의 빌라 E1027은 방문하기 쉽지 않은 곳에 있지만, 예술을 사랑한다면 결코 후회하지 않을 망통 최고의 명소로 손꼽을 만하다. 그녀는 당대 최고의 컬렉터 자크 두세의 집 인테리어를 도맡을 정도로 뛰어난 재능과 감각이 있는 디자이너이자 스타일리스트였다. 하지만 그녀는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겨루기보다는 은둔을 택한, 그래서 실은 잊혀졌던 여성 디자이너이다. 적어도 그녀의 의자가 이브 생 로랑의 사후 경매에서 무려 400억에 팔리며 재조명을 받고, 퐁피두 미술관과 모마 MoMA에서 회고전이 이어지기 전까지 말이다.

망통에 있는 에일린 그레이의 빌라 E1027. 방수천을 두른 테라스와 작지만 효율적인 공간 구성이 돋보인다. ©Manuel Bougot, ADAGP Paris 2015, Capmoderne

 

망통 해변의 언덕 위, 차도 닿지 않는 곳에 직접 인부들과 함께 손수레로 짐을 옮기며 완성한 하얗고 아름다운 별장은 작지만 공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다용도의 가구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현된 곳이다. 특히 배의 난간에서 볼 법한 방수천을 두른 테라스가 압권이다. 배의 형태를 묘사한 것이 아니라 배를 탔을 때의 느낌을 눈높이와 감각으로 재현한 것이다. 연하의 남자친구 장 바도비치와 조용히 지내기 위해 이름도 둘의 이니셜을 따서 E1027이라고 지었지만, 장 바도비치는 친구들을 불러 파티를 열며 연일 이곳을 시끄럽게 만들었다. 그중에는 그레이의 허락도 없이 실내에 그림을 그려 그녀를 분노하게 만든 당대에도 이미 유명했던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도 있었다. 그레이는 결국 이 집을 떠났고 그 후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1929년 이 집을 완공하고 그녀가 이곳에 머물렀던 기간은 실로 2년밖에 되지 않는다. 이후 이곳에 남기로 결심한 이는 흥미롭게도 르 코르뷔지에였다. 바다가 없고 몽블랑 산을 보며 자란 스위스 출신의 그에게는 드넓은 바다와 따사로운 햇빛이 있는 망통은 그 어느 곳보다 매력적인 도시였을 것이다. 게다가 이곳에는 그가 생각한 이상적인 건축의 모습을 모두 구현한 빌라 E1027이 있었다. 필로티, 긴 창문, 개방된 공간, 단순하고 기하학적인 구성! 르 코르뷔지에는 마치 이 집의 문지기를 하듯 빌라 바로 위에 4평짜리 오두막을 짓고 이곳에서 남은 여생을 보냈다. 유명 건축가였지만 경제적으로는 궁핍했기에 식당 주인에게 캠핑장을 마련해주고 식당 옆에 작은 땅을 얻어 지은 집이다. 르 코르뷔지에는 이곳에서 에일린 그레이를 쫓아냈지만, 덕분에 두 대가의 아이디어를 볼 수 있는 멋진 문화적인 명소가 네 개나 모이게 되었으니 그 또한 역사의 아이러니다.

 

©Manuel Bougot, ADAGP Paris 2015, Capmoderne

©Manuel Bougot, ADAGP Paris 2015, Capmoder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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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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