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 OCEAN, Plastic Di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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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지는 폐기물을 최소화해 제로웨이스트 디자인을 선보여온 가구 디자이너 문승지가 갤러리아백화점의 사회공헌 캠페인 ‘라잇! 오션’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플라스틱 디너>전은 무심코 버려진 플라스틱이 결국 먹이사슬을 통해 식탁에 오를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운다.

 

리사이클된 폐플라스틱 알갱이로 만든 누룽지 컬렉션.
  갤러리아백화점이 플라스틱으로 인한 해양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환기하는 ‘라잇! 오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2019년부터 진행된 ‘라잇! 갤러리아’ 캠페인 활동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와 올바른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환경보호, 생명존중, 안전문화를 3대 영역으로 진행하는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이번 ‘라잇! 오션’ 프로젝트의 전시는 가구 디자이너 문승지와 세계자연기금 WWF가 손잡고 한 달간 온 · 오프라인에서 진행된다. 문승지 디자이너는 2013년, 글로벌 패션 브랜드 코스와의 협업으로 전 세계에 자신의 디자인을 선보인 이후 환경과 관련된 작업을 진행해왔다. 그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태안 학암포 해변에 버려진 폐플라스틱과 세계자연기금이 수거한 플라스틱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해 제작한 조명과 테이블, 스툴, 의자를 선보인다. <플라스틱 디너>전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저녁 시간 동안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환경을 위해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가자는 작가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갤러리아 광교의 팝업 스토어에서 전시 및 판매되고, 온라인에서는 프로젝트의 취지와 스토리를 담은 영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갤러리아 공식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문승지 디자이너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작품의 구상부터 제작 과정, 환경문제에 대한 작가의 견해까지 들어봤다.  
‘라잇! 오션’ 프로젝트에 참여한 가구 디자이너 문승지.
 

‘라잇! 오션’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평소 환경이나 해양 쓰레기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가끔씩 환경과 관련된 작업을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마침 한화 갤러리아 팀의 제안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디자이너로 이런 문제 의식을 담은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그간 환경 관련 문제를 다뤘던 작품에 대해 설명해달라.

가장 오래된 작품은 코스와 협업해 제작한 ‘포 브라더스’다. 국제 규격으로 유통되는 합판 한 장에 산업 쓰레기를 최소화해 총 4개의 의자를 만들어냈다. 이를 시작으로 수년간 산업 폐기물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개념의 의자 및 가구 컬렉션을 진행해왔다. 그중 ‘이코노미컬 체어’는 조금 더 의자의 구조와 유통 과정을 고려해 디자인하고 버려지는 나무의 손실을 최소화해 대중적으로 접근했다. 2019년에는 파라다이스 ZIP과 개인전을 열었고 ‘아나바다’ 운동의 오마주 전시 <쓰고쓰고쓰고쓰자>전을 진행하며 평소 환경문제에 대해 고민했던 결과물을 관객들과 공유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제작한 작품의 컨셉트는 무엇인가?

해양 플라스틱으로 인해 바다는 점점 오염되고 해양 생태계는 무너지고 있다. 병든 물고기는 결국 우리의 저녁 식탁에 오르게 된다. 흔한 일상인 저녁 식사 시간처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단번에 해결책을 마련하기보다 일상에서 대화의주제로 이끌어내는 행위가 어쩌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작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기회를 ‘플라스틱 디너’라 설정하여 이 시간에 오를 수 있는 메뉴(작품)를 제작했다.

플라스틱을 모아 가구 형태로 만든 점이 특이하다. 어떻게 구상했는가?

우리가 즐겨 먹는 누룽지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다. 플라스틱 의자의 생산이 누룽지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흡사했고 누룽지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 적용했다. 기존 플라스틱 의자의 복잡한 생산 공정을 대폭 축소해 누룽지를 만들 듯이 조금 더 쉽게 의자를 만들었고 스토리가 녹아 있는 ‘누룽지 컬렉션 Crispy Rice Collection’을 플라스틱 디너 전에서 선보이게 되었다.  
주재료가 된 폐플라스틱은 학암포 인근 해안에서 수거했다.
 

주재료를 수거하기 위해 마주한 학암포 인근 해안의 모습은 어떠했나?

너무 아름다운 바다였다. 처음 해안에 들어섰을 때 그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나도 모르게 사진을 찍고 있었다. 하지만 아름다운 풍경 이면에는 우리 인간이 남기고 간 수많은 흔적이 있었고,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인간의 무책임함과 방관에 대해 부끄러움이 느껴졌다.

작품 과정에서 또 다른 쓰레기가 나오기 마련이다. 쓰레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작품을 제작하거나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나 혼자만의 힘으로 막기에는 사실 역부족이다. 다만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해 제작하고 그 과정에서 실패한 플라스틱을 다시 녹여서 의자를 만들 수 있었다. 대량생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플라스틱이라는 소재를 작품에 활용하게 되면서 보다 간소화된 플라스틱 의자의 제작 몰드를 만들었다.

그 제작 과정이 궁금하다.

리사이클된 플라스틱 알갱이를 금속과 나무의 열전도율 차이를 활용해 디자인한 의자 몰드에 담고 오븐에서 4~5시간가량 구웠다. 구워져 나온 몰드가 식으면 안에 쌓여 있던 플라스틱 알갱이를 밖으로 부어서 빼냈고 열전도율 차이로 인해 금속 부분에만 플라스틱 알갱이가 붙어서 의자 형태의 덩어리가 되는데, 이것을 실제 가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샌딩 및 후가공 처리를 해서 탄생한 것이 ‘크리스피 라이스 컬렉션’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

직접 해양 쓰레기를 마주해보니 관심을 넘어 행동해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이 문제가 우리의 현실에 가깝게 접근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환경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디자이너라는 시각을 통해 환경문제에 접근하고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었다. 한화 갤러리아와 세계자연기금과 함께한 이번 프로젝트처럼 기업이나 단체에서 보다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다양한 사회적인 프로젝트를 기획해 더 큰 선한 영향력을 끼쳤으면 좋겠다.

앞으로 계획한 또 다른 환경 관련 프로젝트가 있나?

해외의 단체들과 해양 쓰레기 문제와 관련한 또 다른 프로젝트를 논의하고 있다. 사실 환경운동가도 아니고 내 이야기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그저 디자이너로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이런 작은 관심이 조금 더 세상에 이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이유 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하는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조금 더 대중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디자인에 집중할 생각이다. 그 디자인에 환경을 대하는 나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거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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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전시로 찾아온 2020 메종&오브제

온라인 전시로 찾아온 2020 메종&오브제

온라인 전시로 찾아온 2020 메종&오브제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파리에서 진행되는 디자인 박람회 메종&오브제가 온라인 전시로 전환됐다.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파리에서 진행되는 디자인 박람회 메종&오브제가 온라인 전시로 전환됐다. 메종&오브제는 해외 전시업체 및 방문객의 여행 규제와 관련해 여전히 불확실한 가운데 전례 없는 이런 결정을 감행했다. 온라인 전시는 디지털 쇼룸과 디지컬 토크로 구성되며 디지털 쇼룸은 메종&오브제의 온라인 플랫폼인 MOM에서 진행되며 토크는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하다.

web www.mom.maison-obj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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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이 흐르는 강

건축이 흐르는 강

건축이 흐르는 강
일본의 건축그룹 사나의 미국 첫 번째 프로젝트. 거대한 자연을 품은 복합 문화 공간. 그레이스 팜을 소개한다.  
CDean Kaufman
  뉴욕에서 차로 한 시간 가량 떨어진 코네티컷 주 뉴캐넌에 위치한 그레이스 팜 Grace Farms. 32만m²의 거대한 자연이 펼쳐지는 이곳은 말 그대로 공동체로 운영되던 농장이었다. 지금은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고, 이곳을 운영하는 그레이스 재단이 1만2000m²의 일부 공간에 자연과 예술, 커뮤니티, 정의 그리고 신념이라는 5가지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을 건립하면서 공공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이곳을 상징하는 리버 빌딩 River Building은 마치 한 줄기 강이 언덕을 따라 유연하게 가로지르는 모습을 하고 있어 건축이 흐르는 강이라는 의미도 품고 있다. 건축을 맡은 세지마 가즈요와 니시자와 류에의 건축 그룹 사나 Sanna는 스위스 롤렉스 러닝센터, 한남동의 현대카드 콘서트홀을 설계하기도 했다. 2010년 프리츠커상을 받은 후 미국에서의 첫 프로젝트로 그레이스팜을 맡았다. 세지마는 이 건물을 설계할 때 안과 밖이 모두 건물로 주목받는 것을 피하고, 자연에 자연스레 스며들게 하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건물을 높이 올리지 않고 언덕을  따라 흐르는 모습을  살렸다. 이 곡선을 따라 건물 윗부분을 반사가 되는 메탈로 덮어 마치 강물이  유유히 흐르는 듯한 모습을 담아냈다. 그래서인지 멀리서 보았을 때 건물은 주변 경관과 이질감 없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또한 실내 전체를 유리로 마감해 건물 안에 있어도 자연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인간이 건축물 안에 있으면서도 외부와 분리되지 않는 사나가 추구하는 건축의 개방성을 이곳에서도 여실히 느낄 수 있다.  
CDean Kaufman
 
CDean Kaufman
  리버빌딩은 복합 문화 공간으로 지어진 건물인 만큼 도서관, 미술관, 농구장, 레스토랑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으로 다양한 관심사에 부합하는 갖가지 교육 프로그램도 인기가 높다. 리버 빌딩이 새롭게 지어진 건물이라면 그 옆의 웨스트 반 West Barn은 오래된 미국식 박공 건물을 리노베이션했다. 유려한 리버 빌딩에 비해 소박한 모습이지만 외관만큼은 세련되게 마감했다. 방문자 센터와 아트 스튜디오 역할을 하는 이 건물은 벽과 창문에 브라질 아티스트 베아트리스 밀랴지스 Beatriz Milhazes의 그림을 더해 예술적인 분위기를 더했다. 이곳을 방문한 모든 사람이 평화로운 휴식을 취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설립자 샤론 프린스 Sharon Prince의 말처럼 그레이스 팜도 많은 사람에게 힐링의 장소가 되길 기대해본다.

add 365 Lukes Wood Rd, New Canaan, CT 06840
tel 203 920 1702
web //gracefarms.org/

 
Dean Kaufman
 
Dean Kauf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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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원그림(뉴욕 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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