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BIN OR OFF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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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잘 깎은 조약돌을 닮은 듯하다가도, 달리 보면 미친 속도로 우주를 내지르는 캡슐 포드 같은 인상을 자아낸다. 헝가리의 건축 디자인 스튜디오 헬로우드의 건축가 타마시 필뢰프 Tamás Fülöp가 설계한 오피스형 오두막 워크스테이션 캐빈을 소개한다.

 

큰 통창으로 탁 트인 듯한 개방감을 부여했다.

 

목제를 활용한 외관 덕분에 정원과도 잘 어우러진다.]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헬로우드 Hellowood는 맞춤형 공공건축물과 다양한 형태의 캐빈을 디자인하고 건축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건축 디자인 스튜디오다. 트리 하우스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와우하우스 Waushaus, 마치 원뿔을 연상시키는 그랜드 캐빈 등 도전적인 디자인의 오두막을 선보여온 헬로우드는 코로나19가 가져온 재택근무와 같이 유연하게 변화하는 근무 환경을 반영한 오피스형 오두막 워크스테이션 캐빈 Workstation Cabin을 선보였다. 모듈 형태로 제작된 이 건축물은 콤팩트한 크기와 불규칙하게 조각된 단면으로 나무 열매나 캡슐 등 다양한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익살스런 외관이 시선을 준다. 하지만 내부에 들어서면 사무용 빌트인 테이블과 체어는 물론, 사방으로 난 창 덕분에 탁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으며,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는 방음 체계와 단열 시스템까지 갖춰진 오피스가 펼쳐진다. 워크스테이션 캐빈을 설계한 헬로우드의 책임 건축가 타마시 필뢰프에게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타마시 필뢰프

 

코로나 19는 삶의 많은 부분을 송두리 째 뒤흔들었다. 이제 우리는 이런 변화에 대한 대안을 하나둘 마련해가는 단계를 밟아나가는 과정에 들어선 듯하다. 헬로우드의 워크스테이션 캐빈도 삶의 변화에 적극 대응한 결과로 보인다. 워크스테이션을 제작하기 된 동기와 정확히 일치하는 부분이다. 우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랜 기간 지속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재택근무자들의 환경에 주목했다. 생활 공간이었던 집이 곧 일터로 변화하면서 일과 삶의 경계가 불분명해졌고, 함께 생활하는 가족이 있을 경우 방음에도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는 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하면서 일과 삶의 경계를 분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보고자 했다. 그에 따른 결과가 워크스테이션 캐빈이다.

특히 외관이 인상적이다. 작은 우주 캡슐처럼 보이기도 하고, 솔방울 같다는 느낌도 든다. 제작에 영감을 받았거나 모티프로 삼은 것이 있나? 어린 시절 읽었던 동화책에 실린 조약돌 삽화에서 영감을 받아 외관을 구상했다. 흔히 모듈러 하우스하면 떠오르는 큐브 모양에서 탈피하고 싶다는 생각도 물론 있었다. 두 가지 생각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한 논의가 오랜 시간 진행되었다. 그 결과 정원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 나아가 자연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건축물을 만들어보자는 결론을 내렸고, 지금과 같은 형태가 구현되었다.

 

 

 

구조를 설계할 때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 우리의 출발점은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기능적인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워크 스테이션 캐빈은 혼자는 물론 여섯명 정도의 사람이 편안하게 일할 수 있을 만큼의 수용력을 지녔다. 특히 내부 면적은 8m2 정도지만 십오각형이라는 다각형 외관으로 일반적인 사각 형태보다 공간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면으로 넓은 창을 여러개 만들어 삭막한 근무환경에서도 주변 풍광을 즐길 수 있도록 의도했다. 좁은 공간이지만 창이 넓어 시야가 넓어지는 동시에 개방감까지 느낄수있다.

어떤 소재를 주로 사용했는가? 외관상으로도 드러나듯 목제 프레임 구조로, 내부 마감은 천연색 자작나무 합판을 사용했으며 외관의 일부를 이와 동일한 합판으로 마감했다. 문틀과 창틀은 소나무를 활용했다.

워크스테이션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단순한 사무 공간 이상의 기능을 담고 싶었다. 서재는 물론 아이들의 놀이방으로도 활용하는 등 책을 읽거나, 쉬고 운동하기 위한 완벽한 은신처 역할까지 겸할 수 있다. 모듈식 건축물로 공정 과정에서 골조를 조립한 다음, 현장에서 나머지 설치 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형적, 지리적 영향을 덜 받고 설치가 간편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집 앞 정원이나 숲속 같은 야외는 물론 10m2 정도의 면적으로 건물 안에도 설치가 가능해 다양한 장소에서 적용할 수 있다.

 

사방으로 난 창 덕분에 자연이 캐빈의 일부가 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추위나 더위 같은 기후변화에도 버틸 수 있는가? 그렇다. 오피스로 기능하기 이전에 생활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설계를 시작했다. 내부에는 단열재를 시공해 지면이나 외부로부터 발생하는 한기를 막아주고, 빌트인 벤치 부근에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어 여름에도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다.

사무실 대용으로 제작된 만큼 실제 전기나 인터넷 등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했나? 자체 전기 공급 시스템과 콘센트가 곳곳에 내장되어 있어 노트북, 전화, 와이파이는 물론 다양한 전자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사방으로 난 창 덕분에 자연이 캐빈의 일부가 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앞으로 기획 중인 프로젝트가 있는지 궁금하다. 현재 여러 프로젝트에 대한 논의가 오가고있다. 가장 흥미로운 것 중 하나는 우리가 부다페스트 근처의 숲을 위해 설계하고 있는 산책로 개발 프로젝트다. 환경을 해치지 않는 소재로 만든 캐노피를 설치하거나 나무들의 성장이나 미관을 해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 건축물을 제작하고자 한다. 건축물의 구조나 소재가 자연을 해치지 않는 것은 물론, 많은 이들이 숲을 방문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아직은 구상 단계에 있다.

앞으로 사무 환경은 더욱 다양해질 것이고, 그에 따른 오피스의 변화도 계속될 것이다.섣불리 단언할 수는 없지만 더욱 역동적인 형태로 변화하지 않을까 싶다. 놀랍게도 우리는 안타까운 팬데믹 상황에 적응하는 중이지 않나. 홈 오피스가 보편화되고 있는 만큼, 집안의 일부를 사무공간으로 만드는데 필요한 가구나 하나의 공간에 오피스와 생활 공간이 구조적으로 완벽히 분리되는 독특한 형태의 집이 나타날 수도 있으리라 본다. 우리가 선보인 것처럼 집과는 독립적인 구조의 개인용 사무 건축물 또한 생겨날 수도 있을테고 말이다. 확실한 건 이전의 일관된 사무환경으로의 회귀보다는 조금 더 자유롭고 다채로운 형태의 사무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다. 이미 우리는 어떤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하고 있지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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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블록숍

분야를 막론하고 착한 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는 요즘, 장인정신과 자연친화적인 작업 환경을 내세우는 블록숍 Block Shop은 텍스타일, 예술, 디자인을 모두 아우르는 스튜디오다. 이곳은 장인이 깎은 나무 블록으로 무늬를 찍어 만든 패브릭을 기본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무늬를 만들기까지는 최소 하루부터 최대 한 달까지 소요될 만큼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데, 모든 제품을 수작업으로 만든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무독성 안료와 친환경 재료를 사용해 더욱 믿음직스럽다. 또한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돕거나 수익의 5퍼센트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인도 자이푸르 헬스케어 캠프에 기부해 작업자의 건강을 지원하는 등 뜻깊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쿠션이나 러그, 블랭킷 등 이국적인 색채와 섬세한 패턴이 돋보이는 패브릭 제품은 일상을 풍성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마음까지 따듯하게 채워준다.

web www.blockshoptextiles.com

 

 

 

 

네덜란드, 스튜디오 옌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연을 닮은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형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네덜란드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스튜디오 옌 Studio Yen에서는 자연을 떠올리게 하는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여행을 다니면서 모은 빈티지한 오브제와 도예가와 협업해 만든 자유로운 형상의 도자 등을 선보인다. 날것 그대로 재료적인 특성이 드러나는 투박함과 비정형적인 형태는 보는 이로 하여금 편안한 휴식으로 인도하며 순식간에 실내 공간을 안식처로 만든다. 단지 자연의 형상을 추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한정된 수량만 제작함으로써 폐기되는 수량을 최소화하거나 깨지기 쉬운 물건을 포장할 때만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등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종이를 낭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포장 박스도 재사용한다고 하니, 혹시 물건을 받았을 때 사용감이 느껴지더라도 당황하지 말자.

web www.studio-yen.com

 

 

 

스페인, 라 베스테

스페인의 감각적인 두 여성이 의기투합해 만든 브랜드는 뭐가 달라도 다르다. 스타일리스트 블랑카 미로와 디자이너 마리아드 라올든이 2018년에 론칭한 라베스테 La Veste는 컬러풀하고 사랑스러운 빈티지 스타일의 패션을 선보인다. 패션 피플이라면 넓은 칼라의 조금은 과장된 디자인의 깅엄 셔츠를 직구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라 베스테는 빈티지의 미학을 기본으로 핑크와 옐로, 그린같이 과감한 컬러와 패턴을 믹스&매치해 자유로우면서도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모든 제품은 스페인의 작은 공방에서 핸드메이드로 만들어지며 최상의 품질을 자랑한다. 라 베스테에서는 독특한 스타일의 옷뿐만 아니라 홈 컬렉션을 눈여겨보길 바란다. 또한 체크, 스트라이프, 애니멀 패턴이 알록달록한 컬러를 만나 환상적인 조합을 보여주는 조명이 유난히 시선을 잡아끌며 단순한 형태지만 패턴과 컬러가 주는 힘이 대단하다. 평범함을 거부하는 트렌드 리더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web lavestelaveste.com

 

 

미국, 오케이이제이

정형적인 사각형 러그가 지겹다면 주목해보자. 미국 유타 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스웨디시 아메리칸 디자인 스튜디오 오케이이제이는 초현실적인 러그를 선보인다. 컬러풀한 구름 위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러그는 공간에 리듬감을 주기에 제격이다. 모든 제품은 뉴질랜드산 양모로 스웨덴에서 손으로 제작되는데, 만든 이의 정성이 느껴진다. 기발하면서도 만화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이곳 오케이이제이의 러그는 하나하나 예술 작품을 떠올리며 디자인했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가격은 꽤 비싸지만 그만큼 예술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오케이이제이의 러그는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공간의 주인공이 되기 충분하다는 것이다.

web www.okejstudio.com

 

 

 

미국, 커밍순

입구의 핑크색 네온사인과 오브제가 인상적인 이곳은 뉴욕에 있는 디자인숍이다. 직접 방문해서 제품을 구입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그럴 수 없는 아쉬움을 온라인 쇼핑으로 달래보자. 로어이스트 맨해튼에서 시작된 커밍순 Comming Soon은 독특한 디자인 오브제와 빈티지 가구를 소개한다. 그중 눈여겨볼 것은 이색적인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빈티지 의자. 대부분 1970~80년대 제품으로 회화와 디자인을 전공한 두 명의 오너가 직접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전혀 새롭고 독창적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킨다. 여러 작가들과 함께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다채로운 작업물 또한 선보인다. 의외의 즐거움을 선사할 다양한 아이템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는 보물 창고 같은 이곳은 소중한 이에게 전하고 싶은 특별한 선물이 고민일 때 유용할 것이다.

web comingsoonnewyo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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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어시스턴트 에디터

박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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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구스타프 웨스트만

구불구불한 곡선 디자인에 사랑스러운 파스텔 컬러로 물든 거울과 스툴. 북유럽 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있다면 그들의 피드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 물건의 정체를 한눈에 알아챌 것이다. 동화적인 색감과 형태가 특징인 구스타프 웨스트만 Gustaf Westman은 스웨덴 스톡홀름 남쪽의 작은 마을 달스조포스에 기반을 두고 새로운 형태와 색을 탐구하는 디자인숍이다. 건축을 전공한 그는 구조적이고 간결한 형태의 아름다움을 과감하게 제품에 녹였다. 테이블부터 의자, 스툴 등 스웨덴 최고의 목가구 장인들과 협업해 만든 제품은 섬세하고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봄을 맞아 경쾌하면서도 색다른 분위기의 실내를 연출하고 싶다면 방문해볼 것. 새로운 상상력과 자극이 필요한 공간에 충분한 영감을 제공하고 일상에 소소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web www.gustafwestman.com

 

 

덴마크, 요노비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도자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숍이니 반드시 즐겨찾기를 하길 바란다. 덴마크에 있는 요노비 Yonobi의 도자는 세계 각국 30여 명의 독립 예술가와 협업해 실용적이면서 아름다운 세라믹 제품을 선보인다. 북유럽의 미니멀한 디자인과 일본의 전통 공예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특별하면서도 러스틱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수작업으로 제작되며,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결점과 얼룩 역시 그 자체로 아름다운 미적 요소가 된다. 코펜하겐에 있는 숍은 요노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완벽하게 구현해냈다. 투박한 돌과 식물로 내추럴하게 연출한 감각적인 공간은 다양한 세라믹 작품이 어우러져 눈을 즐겁게 한다. 직접 가볼 수는 없지만 예술적인 영감으로 가득한 아티스트의 제품을 손안에 넣을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인 제안이 아닐수없다.

web itsyonobi.com

 

 

 

 

미국, 뒤센뒤센

2010년 뉴욕에서 의류 브랜드로 시작한 뒤센뒤센 Dusendusen은 유쾌한 에너지로 가득하다. 디자이너이자 창립자인 엘렌 반 뒤센은 톡톡 튀는 컬러와 독창적인 디자인이 프린트된 여성복 컬렉션을 선보이며 자신의 이름을 알렸다. 5년 뒤 침구류와 수건, 반려동물 용품 등 홈 컬렉션을 론칭하며 또 한번 그녀만의 디자인 저력을 과시했다. 밝은 색과 과감한 패턴은 보기만 해도 에너지가 충전되는데, 마치 어른들을 위한 동화처럼 집을 꾸밀 수 있는 흥미진진한 소품으로 가득하다. 경쾌한 스트라이프 패턴의 수건부터 주방 용품, 배스 로브, 베딩, 귀여운 반려견 침대와 스웨터 등 눈을 즐겁게 하는 제품은 구매욕을 자극한다. 가격 또한 합리적이라 자신도 모르게 지갑을 활짝 열 수 있으니 정신 바짝차리자.

web www.dusendusen.com

 

 

 

일본, 스튜디오 더 블루 보이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아이템이라니, 말만 들어도 솔깃할 수박에 없다. 2018년에 오픈한 컨템포러리 온라인 컨셉트 스토어 스튜디오 더 블루 보이 Studio the Blue Boy의 브랜드 미션이다. 일본의 아트 디렉터이자 그래픽디자이너인 케이슈케 쇼다 Keisuke Shoda가 론칭한 브랜드로 예술적인 영감으로 무장한 러그와 태피스트리,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선보인다. 건축, 가구, 호텔과 건물의 실내 장식, 현대미술, 디자이너가 세계를 여행하면서 우연히 발견한 장식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했다. 모든 제품은 교토의 텍스타일 공예 장인의 손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같은 공방에서 직물의 염색부터 위빙까지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다. 이는 일본의 장인정신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브랜드 설립자의 마음이 담겨 있다. 추상적인 형태와 컬러, 텍스처가 한데 어우러져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는 스튜디오 더 블루 보이의 제품은 미묘한 낭만은 덤이고, 평범한 일상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비범한 재주가 있다.

web studio-thebluebo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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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어시스턴트 에디터

박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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