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하는 디자인

일상으로부터 누구나 공감하는 디자인을 만들어나가는 최근식 작가

일상으로부터 누구나 공감하는 디자인을 만들어나가는 최근식 작가
최근식 작가는 평범한 일상에서 발견한 영감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최근식 작가.
 
유리 제조 공정을 모티프로 제작한 아이홉 ihop 화병.
  “영감의 시작은 늘 가까운 곳에 있었습니다. 우리의 일상은 돌이켜보면 예술적 시간의 연속이었고, 디자인을 시작하기 위해 문제를 의식하는 순간이었습니다. 평범한 것은 관점을 달리한다면 특별한 것이 될 수 있었고, 미술은 보는 것이 아닌 공감하는 것이었습니다.” 작년 8월에 열린 최근식 작가의 전시 <일상의 감각, Farming>에 소개된 글의 일부다. 소개글은 으레 쭉 훑어보고 넘길 법하지만, 작가가 직접 작성했다는 말에 눈길이 갔다. 최근식 작가의 작품을 더 유심히 보게 됐던 건 아마도 그의 글에서 느껴졌던 오랜 시간의 고민 덕분이었으리라. 이탈리아에서 산업 제품 디자인을 전공한 그는 꽤 독특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북유럽 전통 가구를 제작하는 방식을 위해 스웨덴의 예술 공예학교 카펠라고든 Capellagården에 입학한 것. 장인들의 세밀한 제작 방식과 기술을 습득해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디자인적인 시각과 실제적인 경험치를 쌓을 수 있었기에 선택한 행보였다. 스웨덴에는 가구를 제작하는 장인 자격 시험인 기셀이 있다. 통과하면 일명 캐비닛 메이커라는 전문 제작자로 불리게 되는데, 그는 2015년 시험을 통과했다.  
스토리지 겸 데스크로 활용 가능한 패싯.
   
미러 드 미러.
  작품에서 세세한 디테일의 조형이 특히나 빛을 발하는 건 이 같은 경험 덕분이다. 5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제작해 시험에 출품했던 ‘패싯 Facet’은 벽에 걸어 사용하는 스토리지로 제작됐지만, 책상이나 화장대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적 가구다. 그동안 배워온 제작 방식을 차용해 만든 600개 정도의 목제 조각으로 구성된 이 가구는 스톡홀름 퍼니처 페어에 전시되며 그의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리게 되었다. 같은 해에 그는 무토에서 주최한 무토 탤런트 어워드에서 옆과 뒷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고안한 거울인 미러 드 미러를 선보이며 대상을 거머쥐었다. 이윽고 스웨덴 밀뫼에서 독립 스튜디오 쿤식 Kunsik을 열면서 가구 등의 제품뿐 아니라 무대 디자인, 공간 연출로도 활동 분야를 넓히며 더욱 자신의 디자인적 세계관을 공고히 해나간다. 그의 작품을 찬찬히 훑어보다 보면 그가 상당히 예리한 시각을 지니고 있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경험을 통해 필요성을 찾은 기능, 소소하게 마주한 일상을 마치 힌트를 발견한 것마냥 가구 제작에 있어 적재적소에 활용하기 때문이다. 평소 가구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혹은 기능이 더해지면 더욱 많은 쓰임새를 발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등의 일상에서 기인한 생각은 더욱 공감할 수 있는 가구를 만들게 했다. 이어 바로 작년, 그는 자신의 프로젝트 중 높은 실용성과 조형적인 매력까지 갖춘 디자인만을 아카이브한 ‘코끼리 Kokiri’ 퍼니처라는 이름의 컬렉션 라인을 선보였다. 이렇듯 차근히 자신만의 아카이브를 쌓아가고 있는 그의 다음은 과연 무엇일지, 어떤 일상을 다시금 주목할 것인지 궁금해진다.  
SE 브리지 컬렉션 벤치.
거울과 가죽을 활용해 차가움과 따뜻함의 대비를 표현한 더 미러.
폰드 테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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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진 플라스틱의 빛

조명박물관에서 선보이는 이혜선 작가의 '형광조각 – 形光Sculpture 展'

조명박물관에서 선보이는 이혜선 작가의 '형광조각 – 形光Sculpture 展'
조명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이혜선 작가의 [형광조각 – 形光Sculpture 展]은 버려진 플라스틱을 어떻게 재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미학적이고 실용적으로 접근한다.

조명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이혜선 작가의 <형광조각 – 形光Sculpture 展>은 버려진 플라스틱을 어떻게 재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미학적이고 실용적으로 접근한다. 작가는 2016년부터 해변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를 소재로 조명 오브제를 만들어왔다. 버려지고 이제는 쓸모가 없어진 것을 다시 필요한 것으로 재탄생시키고 더 나아가 미적인 아름다움까지 선사한다. 플라스틱은 편리하고 대중적인 소재이지만 특히 바다에 부유하는 플라스틱이나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오염의 주범이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2050년에는 물고기보다 바닷속 플라스틱이 더 많아질 거라는 경고도 나왔다. 이혜선 작가는 플라스틱의 막연한 재활용이 아니라 우리 삶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작품으로 생명을 불어넣는다. 그녀의 조명 오브제는 곱기도 하고 조형미도 느껴진다. 작가의 선한 영향력을 느껴보고 싶다면 9월 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를 놓치지 말 것.

web lighting-muse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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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권에 당첨된 예술가는 어떻게 되었을까?

로또에 당첨된 예술가의 흥미로운 이야기

로또에 당첨된 예술가의 흥미로운 이야기
작가에게 로또란 유명세를 얻어 자신의 작품이 값비싼 가격에 거래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 당첨금이 반드시 작가에게 돌아가는 것일까?
아르망 기요맹 ‘센강의 풍경’ 1890년 ©Wikimedia
 
로또에 당첨되어 아무한테도 말하지 않고 혼자 은행에 갔는데, 담당 직원이 큰 소리로 “로또 당첨금 찾으러 오셨어요?”라고 물어봐서 당황했다는 한 남자의 뉴스가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사실 우리 주변에도 로또에 당첨된 누군가가 있을지 모른다. 갑작스레 부자가 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로또에 당첨돼서 그렇다는 소문이 돌기도 한다. 예술가 중에는 모네가 로또에 당첨된 덕분에 지베르니에 거대한 작업실을 꾸미고 작품에 몰두해 유명 작가가 될 수 있었다는 잘못된 내용이 TV 예능에 나오기까지 했다. 로또에 당첨된 이는 그와 같은 시기에 활동한 아르망 기요맹(1841~1927)인데 인상주의 화가 중에서 가장 유명한 모네로 오인한 것이다. 낮에는 정부 철도에서 일하고 아침이나 주말에만 그림을 그리며 고되고 부지런한 삶을 이어가던 기요맹에게 행운이 찾아온 건 1892년, 51세에 이르러서다. 그는 복권에 당첨되어 10만 프랑이라는 거금 수령한 후 하던 일을 때려치우고 작품에만 몰두하며 86세까지 여생을 보냈다. 그러나 예술가에게 진짜 로또는 당첨금 수령이 아니라 그 자신이 유명 작가가 되는 것이 아닐까? 작품이 비싼 값에 팔릴 수 있으니 화수분이 따로 없다. 헌데 그 당첨금을 누가 찾을까? 여기에 흥미로운 사례가 있다.  
아르망 기요맹 ‘자화상’ 1872년 클리브랜드 미술관. ©Guillaumin
 
아르망 기요맹 ‘이브리의 일몰’ 1873년 오르세미술관. ©Guillaumin
  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작가 르네 마그리트 (1898~1967)는 수수께끼 같은 그림을 그리며 생계를 위해 광고와 디자인 일을 병행했고, 피카소 등 대가의 그림을 모작하거나 심지어 위조지폐를 만들기도 했다. 예술가라 하면 으레 베레모에 자유분방한 복장일 것 같은데 중절모에 양복을 입은 작가의 모습도 인상적이다. 지금은 튀는 패션이지만 당시 유럽 남성 대부분이 중절모를 쓰고 다녔기에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고 평범해 보이기 위해서 선택한 방편이었다고 한다. 사람들 눈에 띄고 싶지 않았던 바람은 13세에 우울증을 앓던 어머니가 강물에 투신자살해서 온 마을에 화제가 된 사건과도 무관하지 않으리라. 60대가 되어 비로소 알려지기 시작했고 드디어 자신의 작품 세계를 알아봐주는 프랑스의 철학자 푸코와 서신을 교환하기도 했으나 성공의 기쁨도 잠시, 67세에 췌장암으로 사망했다. 헌데 20년 뒤 우연히 마그리트의 아내를 만나 작품에 대한 전권을 물려받은 이가 등장한다. 현재 마그리트 재단의 대표인 찰리 헬스코비치다. 그는 자녀도 없이 고군분투하던 노부인을 돕다 오늘에 이르렀다고 설명하는데, 과거도 모호하고 부인의 유서가 공증되지 않은 것이기에 혹자는 그를 가르켜 ‘개를 산책시키던 사람’ (부자의 유산을 물려받은 개를 산책시키던 이가 재산을 차지하게 되는 상황)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시작이야 어쨌거나 1998년 브뤼셀에 마그리트의 재단을, 2009년에는 마그리트 미술관을 설립하였으며, 세계적인 뮤지엄 순회 전시를 열며 오늘날 마그리트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긁지 않은 복권이었던 마그리트를 가꾸고 널리 알려 열매를 얻은 셈이다. 제발 로또에 당첨되게 해달라는 기도에 신이 하셨다는 ‘로또를 사라’는 말씀은 어쩌면 마그리트 재단의 대표처럼 주변을 잘 둘러보고 평소 덕을 쌓으라는 말씀은 아닐지.  
마그리트 뮤지엄, 브뤼셀. ©Wiki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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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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