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use&Rebirth

버려진 것의 아름다움의 찾아내는 비주얼 아티스트 박지현의 작업실

버려진 것의 아름다움의 찾아내는 비주얼 아티스트 박지현의 작업실
본래의 기능을 상실한 것을 재료로 삼아 작가만의 해석을 더해 새롭게 태어난다. 비주얼 아티스트 박지현은 버려진 것이 절망적이기보다 희망적으로 느껴진다고 말한다.
그의 작업실에서는 한창 몰두 중인 도무송 시리즈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과 그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박지현 작가와 반려동물 토끼 용옥이. 을지로 골목을 떠도는 어린 토끼를 데려와 키우게 되었다.
  쇳가루를 날리며 활력 넘치게 일하는 상인들을 보면 을지로에 있음을 온몸으로 체감하게 한다. 너나 할 것 없이 제각각 바삐 움직이고 있는 골목을 따라 비주얼 아티스트 박지현의 작업실을 찾았다. 사실 그의 작품은 지난해 복합 문화 공간 성수야드의 전시를 통해 알게 됐는데, 멀리서 보았을 때 회화 작품과 같은 이미지가 눈길을 끌었다. 홍익대학교 조소과 학사와 석사 과정을 거친 그는 2002년, 미국에서도 석사 과정을 수료한 뒤 서울과 뉴욕을 중심으로 작업을 펼치고 있다. 그는 일상에서 사용되는 본래의 익숙한 의미를 색다른 시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며 입을 열었다. “처음 작업했던 주제가 ‘말장난’이었어요. 본래의 의미를 없애고 단어를 왜곡시켜 다른 의미가 생기게 만드는 작업을 했어요. 예를 들어, 유니콘의 뿔을 없애고 그 자리에 옥수수를 대체한다든지 과거 뉴욕에서 생활할 때 먹었던 음식에서 영감을 얻은 ‘치킨앤브로콜리’ 작품은 당연히 중국 음식인 줄 알고 매일 먹은 음식이 사실은 미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된 거라는 걸 깨달으면서 무엇이 본질인지 깊이 있게 연구한 작업이에요.” 그는 본래의 의미와 작가가 해석한 의미 간에 생기는 대립을 탐구하는 작업을 한다. 현재 몰두하고 있는 도무송 시리즈 역시 어떠한 목적에 의해 쓰였던 것이 그 기능을 상실한 상태에서 전혀 다른 의미로 재생시키는 것에 흥미를 느꼈고 이를 기반으로 한 작업을 하고 있다.  
선반장에는 과거 뉴욕 생활을 회상하며 제작한 ‘치킨앤브로콜리’ 작품이 놓여 있다.
 
형태도 색감도 다양한 도무송 시리즈.
벽에 달린 유니콘은 그가 초기에 제작한 작품이다. 이외에도 꾸준히 작업해온 작업물이 곳곳에 있다.
  “도무송이라는 것이 원이나 하트 등 직선으로 재단할 수 없는 형태의 틀을 만들어 프레스 기계로 찍어내는 인쇄 기법을 말해요. 인쇄소에서 어느 정도 쓰고 나면 폐기 처분을 하는데, 저는 이렇게 버려진 것을 조형적인 형태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을 하죠.” 그에게 버려진 재료는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작업실이 인쇄소 골목에 자리해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이를 작업으로 승화해보겠노라 눈에 딱 걸려든 것. 소재는 합판과 쇠로 그 위에 액체 상태의 컬러 레진을 입혀 완성된다. “합판은 버린 주인한테 양해를 받고 가져와요(웃음). 업사이클링 같은 형태가 되어버렸는데, 어쨌든 저는 버려진 것에 새 생명을 주는 작업에 흥미를 느끼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의 기능은 없애버리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거죠.” 박지현 작가가 덧붙였다. 벽에 거는 월 오브제 같은 도무송 시리즈를 어떻게 불러야 할지 질문하자 그는 부조 조각이라 답했다. “누군가는 회화 같다고 표현하지만, 회화나 완전한 3D 조각이라 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형태이기 때문에 부조 조각이라고 설명하고 싶어요.” 그는 높낮이를 달리 재단하거나 완전히 분해해 조형적으로 재조립하는 등 완성된 작품의 형태에 있어서는 한계가 없다고 말한다. 그의 머릿속에 있는 감각으로 서로 대입시켜보며 어울리는 색상을 조합하고, 조립하면서 매번 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도무송 시리즈를 확장해나갈 계획이에요. 예를 들어 벽에서 끌어내려 바닥에서 구축되어 쌓이면서 생기는 구축적인 조형미를 강조한다거나 아니면 거꾸로 쌓을 수도 있어요. 방법은 여러 가지가 될 것 같아요. 확실하지는 않지만 분명 재미있는 완성물이 나올 거라는 확신이 들어요.” 박지현 작가는 머지않아 산업화랑과 수원시립미술관에서 조금 더 확장된 도무송 시리즈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직접 재료를 손질하고 가공하는 과정을 거치는 작은 방.
 
라인 시리즈로 제작한 ‘마세라티 Maserati’ 작품.
 
‘치킨앤브로콜리’ 드로잉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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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차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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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TINATION OF LIGHTS

화려한 조명의 비현실적인 무드로 시간을 아우르는 오리엔트 익스프레스

화려한 조명의 비현실적인 무드로 시간을 아우르는 오리엔트 익스프레스
아가사 크리스티부터 마타 하리까지 몸을 실었던 오리엔트 익스프레스의 화려하고도 고요한 세계. 정교한 나무 장식과 아르데코 유리창이 흐르는 시간을 아우르고 비현실적인 무드를 만든다.
 

기차들의 왕, 왕들의 기차

1 대리석 받침대와 래커를 칠한 아치형 스틸 기둥,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백색 유리 조명으로 구성된 플로어 스탠드 ‘아스트레 Astree’는 벵자맹 그랭도르주 Benjamin Graindorge 디자인으로 리네 로제 Ligne Roset. 높이 175cm, 1180유로.

2 금 도금한 다리에 크리스털 조명 갓을 더한 플로어 스탠드 ‘마트리스 Matrice’는 키키 반 에이크 Kiki van Eijk 디자인으로 생-루이 Saint-Louis. 높이 140cm, 155500유로.

3 모노그램 천과 암송아지 가죽으로 만든 여행 가방 ‘키폴 Keepall’은 루이비통 Louis Vuitton. 1650유로.

4 알류미늄 트렁크 ‘체크인 Check-in’은 손잡이는 가죽으로 만들었으며, 리모와 Rimowa. 47×26×71cm. 1060유로.  

마호가니빛

1 래커를 칠한 스틸과 손으로 접은 패브릭 반사판이 달린 테이블 조명 ‘언폴드 Unfold’는 알렉상드르 뒤브뢰이 Alexandre Dubreuil 디자인으로 로쉐보보아. Roche Bobois. 높이 72cm, 989.54유로.

2 밝은 두더지색 아웃도어 조명 ‘포즈 02 Pose 02’는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었으며 마이오리 Maiori. 16×16×25cm, 129유로.

3 벨벳, 면, 비스코스로 만든 쿠션 ‘미토 Mito’는 아르데코라 Ardecora. 폭 140cm, 미터당 220유로.

 

구리와 벨벳

1 거북 등껍질처럼 만든 레진으로 된 테이블 조명 ‘갈라 Gala’는 조명 갓을 수채화 종이로 만들었으며 핀토 파리 Pinto Paris. 높이 66cm, 2800유로.

 

크리스털 꽃

1 3가지 색의 알루미늄 펜던트 조명 ‘레이디 갈라라 Lady Galala’는 메타크릴 수지 디퓨저로 페룰포&파트너스 Peluffo&Partners가 디자인했다. 마티넬리 루체 Martinelli Luce. 447.60유로.

2 벨벳 쿠션 ‘마나드 Manade’는 메종 카사망스 Maison Casamance. 45×45cm, 60×40cm 59유로부터.

3 열가소성 폴리머로 만든 테이블 조명 ‘네소 Nesso’는 지안카를로 마티올리 Giancarlo Mattioli 디자인으로 아르테미데 Artemide. 165유로.

4 묵직한 황동으로 된 미니 조명 ‘원더 Wonder’는 에밀리 카틀리노 Emilie Cathelineau 디자인으로 CVL 뤼미네르 CVL Luminaires. 높이 15cm, 490유로.

5 백가몬 게임 ‘팔리오 Palio’는 단풍나무와 숫송아지 가죽을 상감한 말을 표현한 것으로 에르메스 Hermes. 5600유로.

 

차를 위한 따뜻한 나무

1 길고 가늘게 제작한 크리스털과 황동으로 된 펜던트 조명 ‘카니발 N° 2 Carnival N° 2’는 바이 어스 에 레플렉션스 코펜하겐 By Us et Reflections Copenhagen 디자인으로 레플렉션스 코펜하겐 Reflections Copenhagen. 높이 35cm, 658유로.

2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로 된 테이블 조명 ‘라리 Lari’는 받침을 알루미늄으로 만들었다. 안젤로 만지아로티 Angelo Mangiarotti 디자인으로 카락터 Karakter. 18×35×35cm, 912유로.

3 스틸 조명 ‘스톰 Storm’는 에밀리 카틀리노 디자인으로 VL 뤼미네르. 높이 26cm, 686유로.

4 프린트 리넨 패브릭 ‘사파주 Sapajou’는 나티카 Botanica 컬렉션으로 노빌리스 Nobilis. 폭 139cm, 미터당 148유로.

5 은색 메탈 티 세트 ‘콘스탄티노플 Constantinople’은 에르퀴 Ercuis. 슈거 볼 1150유로, 차주전자 1750유로.

6 섬세한 자기 찻잔 ‘하모니아 Harmonia’는 레이노 Raynaud. 65유로.

 

물의 요정

1 금색 메탈 받침대와 검은색 래커를 칠한 메탈 기둥, 세라믹 전등갓으로 구성된 더블 플로어 스탠드 ‘메이 Mei’는 나트랑 디스니 Nahtrang Disseny 디자인으로 로쉐보보아. 높이 202cm, 1088유로.

크롬 마감을 한 크리스털 조명 ‘마트리스’는 키키 반 에이크 디자인으로 생-루이. 높이 33cm, 1800유로.

실크스크린한 팽크색 유리 테이블 ‘메리앙 Merian’은 에그스 E-ggs 디자인으로 칼리가리 Calligaris. 47×46×48cm, 675유로.

크리스털 플라스크는 레플렉션스 코펜하겐. 개당 390유로, 촛대 273유로.

패브릭 쿠션 ‘플림플람 Flimflam은 데다르 Dedar. 폭 130cm, 미터당 253유로.

메탈 조명 ‘스펀 라이트 Spun Light’는 세바스티안 뤙 Sebastian Wrong이 플로스 Flos를 위해 디자인한 것으로 실베라 Silvera. 높이 57cm, 450유로.

 

굴러가는 궁전

1 묵직한 황동 조명 ‘원더’는 에밀리 카틀리노 디자인으로 CVL 뤼미네르. 높이 23cm, 656유로.

2 알류미늄 테이블 조명 ‘TX1 메드 TX1 Med’는 간접조명으로 활용 가능하다. 마르코 길라두치 Marco Ghilarducci 디자인으로 마티넬리 루체. 1200유로.

3 비스코스와 면으로 된 자카드 벨벳 ‘파르팔라 Farfalla’는 판타지아 Fantasia 컬렉션으로 노빌리스. 폭 137cm, 미터당 205유로.

4 가죽과 패브릭으로 된 기내용 여행가방은 에르메스. 주문 제작.

 

컬트 씬

1 충전해서 사용하는 폴리카보네이트 아웃도어 조명 ‘아플로 Aplo’는 트리스탄 로너 Tristan Lohner가 페르몹 Fermob을 위해 디자인한 것으로 RBC. 높이 24cm, 59유로.

2 기내용 가죽 여행가방은 에르메스. 주문 제작.

3 에폭시를 칠한 스틸 프레임의 플로어 스탠드 ‘스튜디오 Studio’의 반사판은 신축성 있는 메시 패브릭으로 만들었으며 Bs.리빙 Bs.Living. 높이 190cm, 전등갓 60cm 563유로.

4 도자와 메탈로 이뤄진 테이블 조명 ‘륀 Lune’은 CFOC. 높이 35cm, 220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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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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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메스의 가을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에서 선보인 에르메스 2021 F/W 오브제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에서 선보인 에르메스 2021 F/W 오브제
에르메스가 2021년 가을/겨울 오브제를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에서 선보였다. ‘에르메스: 휴먼 오딧세이’라는 테마로 진행된 이번 시즌은 주목할 만한 아이템을 컬러 부스에 설치하고 마이크에 설명이 나오는 팟캐스트 형태로 진행돼 재미를 선사했다.

에르메스가 2021년 가을/겨울 오브제를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에서 선보였다. ‘에르메스: 휴먼 오딧세이’라는 테마로 진행된 이번 시즌은 주목할 만한 아이템을 컬러 부스에 설치하고 마이크에 설명이 나오는 팟캐스트 형태로 진행돼 재미를 선사했다. 이런 에르메스의 위트는 뉴 컬렉션에서도 드러났다. 백 하나를 3가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버킨 3in1 백을 비롯해 양쪽 면을 다른 컬러로 활용할 수 있는 에르메스 드레스 코드 더블 페이스 스파크와 새로운 대극장 90 사이즈 스카프는 에르메스의 혁신적인 실크 기술에 다시 한번 감탄하게 한다. 이외에도 따스한 색감이 돋보이는 남성 컬렉션과 유쾌한 승마 드로잉이 그려진 히포모빌 포슬린 세트,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캐시미어 소재의 H 다이 쿠션과 플래드를 홈 컬렉션으로 만나볼 수 있었다. F/W 시즌으로의 진입을 알릴 수 있는 딱 하나의 제품이 궁금하다면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로 향해보길.

tel 02-542-6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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