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SCENE OF THE LIGHT

새로운 디자인의 조명 브랜드 롤앤힐

새로운 디자인의 조명 브랜드 롤앤힐

 

어느 공간에서나 최적의 빛을 전하기 위한 조명 디자인 브랜드, 롤앤힐 이야기.

 

커스터마이징한 아폴로 샹들리에로 연출한 다이닝 공간. 롤앤힐은 소비자의 개인적 취향을 반영한 커스텀 작업도 자주 선보인다.

 

공간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 바닥과 벽 등에 적용되는 마감재라면, 백미를 장식하는 것은 단연 조명에서 발하는 빛이라 말할 수 있겠다. 조명의 모양, 빛의 방향과 세기 그리고 자연스레 생기는 그림자에 따라 공간이 자아내는 분위기가 그야말로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 당연히 유구한 역사를 지닌 조명 브랜드일수록 더욱더 조명이 공간에 끼치는 영향과 미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새로운 도전과 참신함으로 조명계에 새로운 화두를 던지는 브랜드 또한 생겨나고 있다. 설립자이자 제품 디자이너 제이슨 밀러 Jason Miller가 미국을 기반으로 설립한 브랜드 롤앤힐 Roll&Hill 또한 후자에 속한다. 유럽을 기반으로 한 역사 깊은 조명 브랜드와 달리 갓 10년이 지난 신생 격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미국인 사이에서는 꽤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아폴로 샹들리에와 작년에 출시한 가구 컬렉션 중 일부인 크로스바 테이블과 테이퍼 스툴을 두었다.

 

롤앤힐의 설립 이전부터 개인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앤틀러 Antler 샹들리에를 발표하는 등 미국의 신진 디자이너로 왕성한 활동을 해오던 제이슨 밀러는 브랜드를 운영함에 있어 새로운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가 전에 없는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음을 여실히 알고 있었다. 한 사람의 디자이너이자 프로듀서가 된 그는 서로간의 조율이 필요한 두 직군을 모두 경험한 바 있는 인물로, 이로 인해 롤앤힐은 젊은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브랜드 파워의 근간으로 삼을 수 있었다. 롤앤힐이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바로 공간에 최적화된 조명을 제작하는 것. 조명이 들어가는 장소의 특성과 위치 등 공간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가 기반이 되어야 했기에, 브랜드 운영에 있어 보다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성격보다는 부티크 성격이 강한 편. 제작 방식 또한 아틀리에의 습성을 지녔다. 조명에 들어가는 세세한 장치까지 직접 수공정을 거치는 것을 고수하고 제작 과정에서도 소비자의 요청을 적극 수용하는 것을 최우선한다. 수작업으로 진행되기에 디테일적인 측면의 완성도를 높이는가 하면 주 소재라는 개념 없이 다양한 소재를 근간으로 하는지라, 디자이너들이 그릴 수 있는 아이디어 범위 역시 꽤나 넓은 편. 현재 함께하는 디자이너로는 린지 아델만, 필립 말루인, 벡 브리테인, 레이디스 앤 젠틀맨 등이 있는데, 대개 황동, 청동, 가죽, 나무, 로프, 블로잉 유리 등 다양한 소재의 팔레트를 기반으로 조명을 제작한다는 점이 관심을 끈다. 이러한 롤앤힐의 노력은 2015년 뉴욕 디자인 페스티벌에서 본격적으로 빛을 발했다. 현재도 롤앤힐의 시그니처 라인 격인 칼잔KarlZahn의 바운스 조명을 필두로 한 여러 디자인을 출품해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

 

나무 기둥을 툭툭 잘라놓은 듯한 형태가 인상적인 아르보르 조명.

 

롤앤힐에서 만나볼 수 있는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현대와 고전의 조합, 네오 클래식 스타일의 디자인을 다수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수장 제이슨 밀러가 블로잉한 유리 구체를 기하학적으로 배열한 모도 샹들리에나 손으로 조립한 작은 황동 조각을 다소 야성적으로 이어붙인 조명 더 그리드록을 보면 현대적인 기법과 고전적인 인상을 동시에 선사한다. 조명을 근간으로 한 브랜드지만, 이에 머무르지만은 않는다. 2020년 미시간에 위치한 목재 제조 회사 알렉시스와 합병을 거친 바로 다음해 4월, 제이슨 밀러와 칼잔을 필두로한 목제 가구 컬렉션을 깜짝 공개했기 때문. 대표작 렉싱턴 테이블이나 테이퍼 바 스툴 등을 보면 이전에 선보인 조명 컬렉션처럼 화려하고 독창적인 디자인보다는 기능적인 측면을 부각한 점이 돋보인다.

“현재 사랑받는 많은 가구가 유럽에 근간을 두고 있어요. 브루클린에 위치한 롤앤힐은 미국인들이 사랑할 수 있는 그리고 세계가 사랑할 수 있는 미국 기반의 브랜드가 되기를 바랍니다. 고전적인 기법과 요소 그리고 현대적인 디자인이 그 시작을 위한 우리의 무기가 될 것 입니다.” 수장 제이슨 밀러의 말처럼 서서히 자신만의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롤앤힐의 행보를 흥미롭게 지켜보는것도 좋을 듯하다.

 

다양한 조명 갓으로 구성해 볼거리를 높인 세이프 업 5피스 샹들리에.

 

 

바우어 샹들리에.

 

 

거치대와 등받이를 일체형으로 제작한 것이 특징인 시트, 세트 체어.

 

 

블러프 시티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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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ER MARKET BY MARNI

마르니의 인테리어 오브제 컬렉션

마르니의 인테리어 오브제 컬렉션

 

패션 브랜드 마르니에서는 매년 형형색색의 PVC를 엮어 만든 유니크한 형태의 가구와 위트 있는 인테리어 오브제 컬렉션을 선보인다.

 

팔각형 바스켓

 

패션 브랜드 마르니에서는 매년 형형색색의 PVC를 엮어 만든 유니크한 형태의 가구와 위트 있는 인테리어 오브제 컬렉션을 선보인다. 원시부족의 상징물인 토템을 연상시키는 이국적인 형태와 색감으로 구매욕을 자극하는데, 올해도 어김없이 다채로운 컬러를 입은 가구 및 오브제를 출시한 것. 역시 마르니만의 감각적인 컬러 조합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마르니의 마켓 컬렉션은 콜롬비아 여성 장인들이 전통적인 기술을 사용해 수작업으로 완성하기 때문에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완벽함과는 다른 매력이 존재한다. 또 생각 외로 합리적인 가격대를 자랑한다는 것! 물론 예쁘고 아름다운 것은 세상에 넘쳐나지만, 늘 몇 백만원대를 우습게 뛰어넘는 현실에 부딪혀 구매를 망설이곤 했는데, 마켓 컬렉션은 조금만 뻗으면 닿을 수 있는 가격대이기에 욕심을 부리게 만든다. 사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기 직전인 2019년 밀라노 가구 박람회를 통해 마르니 전시장에서 귀여운 로봇 오브제와 PVC 소재의 쿠션을 데려오기도 했다. 그 두 친구는 여전히 우리 집에서 가장 예쁨받는 존재다. 새롭게 출시한 마켓 컬렉션은 한여름에 작렬하는 태양빛에 제격인 크로셰백과 우븐백 등의 패션가방을 비롯해 PVC를 엮어 만든 과일 바스켓과 케이스, 꽃병 홀더, 매거진 랙, 쿠션 등의 인테리어 오브제는 물론 사이드 테이블과 오토만까지 다채롭게 구성된다. 조만간 세 번째 친구를 데려와야지. 마켓 컬렉션은 마르니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멀티 컬러 스툴.

 

 

그린 미디엄 케이스.

 

 

옐로와 블랙 조합의 과일 바스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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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가의 공간

플라워베리 김다정 데커레이터의 작업실

플라워베리 김다정 데커레이터의 작업실

 

살아있는 것과 죽어있는 것의 모호한 경계 사이에서 저마다의 질감을 가진 재료를 조합해 이색적인 오브제를 선보이는 플라워베리의 김다정 데커레이터. 그녀는 매 순간 꽃을 이용한 모험을 즐긴다.

 

방배동에 자리한 플라워베리 김다정 데커레이터의 작업실.

 

북촌의 한 골목길에 온 세상의 컬러를 다 가져다놓은 듯 과감한 색채가 가득 한 공간과 마주했다. 영화 <몬스터 주식회사>의 설리반 같기도 하고, 털이 달린 식물인가 싶어 멀찍이 서서 한참을 들여다봤다. 지난 3월, 북촌의 코너갤러리에서 진행한 김다정 작가의 <아지랑이 필 무렵> 전시인데, 그때의 인상이 깊게 남아 방배동에 위치한 그녀의 작업실을 찾았다. 한 사람이 겨우 지나 다닐 만한 복도 크기의 작은 작업실은 앞서 진행한 전시 작품들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섬유예술을 전공하고 무대미술이 좋아 아주 짧은 시간이나마 맛을 본 뒤 VMD로 전향해 10년간 회사에 몸담았어요. 이후 플로리스트인 어머니와 함께 꽃을 시작했죠. “다양한 이력을 가진 만큼 어느하나에 국한되지 않고 무한한 가능성으로 공간을 이색적인 오브제로 채우며 자신만의 길을 걷고 있는 그녀를 뭐라 부르면 좋을지 물었다. “하나로 정의할 필요가 있을까요? 사실 많은 사람이 저를 플로리스트라고 알고 있지만, 굳이 수식어를 찾아보자면 저는 플로리스트보다는 비주얼 디렉팅을 하는 데커레이터에 가까운 것 같아요. SNS에도 저를 표현하는 타이틀을 데커레이터로 해두었고요. 어렸을 때부터 주변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꽃을 접했기 때문에 꽃을 이용해 무언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출발점이 된 것 같아요. 제게 있어 꽃은 그저 하나의 소재가 됐을 뿐이죠.” 김다정 데커레이터가 설명했다. 그녀는 살아있는 꽃보다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나 깨진 돌멩이, 아크릴, 스티로폼, 산에서 찾은 판석 등 누군가에게 더 이상 쓸모 없어 버려진 일상의 소재에서 영감을 얻고, 이를 활용해 작업을 한다.

 

다양한 이력이 기반이 되어 모험심 가득한 작품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김다정 데커레이터.

 

 

지난 3월 북촌의 코너갤러리에서 진행한 <아지랑이 필 무렵> 전시 전경.

 

“동대문시장이나 을지로 공장 같은 곳을 즐겨 가요. 그런 곳에 가면 쓰레기가 많거든요(웃음). 그들이 버린 자투리일지라도 제 눈에는 그게 참 예쁘거든요. 칠하고 자르고 붙이는 과정을 통해 재료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그녀의 작업을 보면 소재나 텍스처뿐만 아니라 과감한 색상도 눈에 띈다. 자연적인 선이나 형태감은 유지하되, 인공적인 색을 입히고 다양한 이질적인 요소가 만나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하는 것을 즐긴다. 또 그녀에게 있어 주재료가 되는 것은 프리저브드 꽃이다. 2019년, 아이돌의 뮤직비디오 작업을 통해 프리저브드 꽃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드라이플라워와는 또 다른 매력을 지녔다. 박제 처리한 것으로 살아있지는 않지만 형태나 질감은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살아있는 것과 죽은 것의 경계에 머무르는 듯한 독특한 장면을 만들기 때문이다. “저는 조형적인 작업을 좋아해요. 꽃을 이용하기는 하지만, 꽃을 모아 어떤 새로운 형태를 만들죠. 쉽게 말해 괴물 같은 모습으로요. 실존하지 않는, 꿈 속에 나오는 예쁜 괴물처럼 말이에요. 재료를 사용하는 데 있어 제한이 없으니까요.” 실험정신을 동반하는 과감하고 도전적인 시도를 즐기며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위트와 상상을 주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김다정 데커레이터. 그녀가 앞으로 새롭게 채워나갈 이색적인 공간이 기대된다.

 

노란색으로 물든 이곳은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식물원 이풀 실내정원에서 열린 <이상한 나라의 식물원 POP FLOWERS> 설치 전시다.

 

 

SPECIAL GIFT

김다정 데커레이터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킨다.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하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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