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기능과 심미적 아름다움 사이에서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는 윤여동 금속공예가를 만났다.
금속은 차갑고 거칠다는 인상이 강하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작업 방식으로 따스함을 불어넣는 윤여동 금속공예가의 작업실을 찾았다. 프랑스에서 오브제 디자인을 전공하고 한 가지 물성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해보고자 서울대학교 금속공예 석사 과정을 밟은 윤여동 작가가 금속의 성질에 대해 설명했다. “금속은 장단점이 확실한 소재예요. 우선 깨지지 않으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갖고 있죠. 표면을 잘 닦아내면 거울에 버금갈 만큼 반짝거리게 처리할 수 있고, 또 반대로 불투명한 질감도 구현할 수 있어요. 금색, 은색, 동색 등 색상도 다 양하거니와 철,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등 종류도 많아요. 표면 위로 장식을 입힐 수도 있고요.”
금속은 무엇을, 누가,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무한하게 표현될 수 있다. 은은 가장 뽀얗게 처리할 수 있어 예부터 귀한 재료로 여겨왔으며, 로즈 골드 색상을 띠는 적동은 무른 성질이 있어 성형하기에 편안한 장점이 있다. 때문에 주로 식기를 만들 때 쓰이는 소재다. 황동은 적동에 아연을 섞어 만든 합금으로 샛노란색을 띠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변색 되어 빈티지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제가 평소 잘 차려놓고 먹는 것을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음식이 옷이라면 음식을 담는 테이블웨어는 액세서리라고 생각해요. 음식을 보다 빛나게 할 수 있도록요.” 윤여동 작가는 틀에 넣고 응고시켜 모양을 만들어내는 주물 방식과 직접 손으로 두드려 형태를 만드는 단조 혹은 레이저 커팅 등 다양한 성형 방식을 통해 폭넓은 디자인을 선보인다.
“아이스 바스켓이나 화분 표면에 드러난 오돌토돌한 망치의 질감이 특징이에요. 디자인을 할 때도 저만의 시그니처 포인트를 담아내려고 하는데, 예를 들어 구슬이 달린 머그의 경우 균형을 맞추기 위해 덧붙인 기능적인 이유에서도 있지만, 마침표를 찍은 듯 시각적으로 유쾌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신경 썼어요. 또 차갑고 날이 서 있는 금속의 끝 부분을 보완하고 싶어 일부러 용접 자국을 내어 조금 더 유기적이고 자연스러운 질감을 구현하고자 해요. 금색과 은색을 조화롭게 섞는 것을 즐기기도 하고요.”
오브제 디자인을 전공했기 때문일까. 그녀는 특별히 기능하는 것은 없지만 공간 속에서 심미적 아름다움을 주는 비기능적인 작업도 즐긴다. 이러한 작품을 작업실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천장에 달린 물고기 형태의 오브제와 문에 달린 풍경, 벽에 건 아트 월 등 판매하는 작품은 아니지만 옛것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풀어낸 작품들이다. “고요한 가운데 움직임이 있다를 뜻하는 정중동의 개념을 대입했어요. 언젠가 박물관에서 본 신라시대 금관에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는 얇은 금판인 ‘달개’가 시각적으로 크게 다가왔어요. 달개의 이미지를 어떻게 현대적으로 구현해볼까 생각했고, 정중동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바람에 살랑살랑 일렁이는 풍경을 만들었어요.” 서로 다른 패턴을 입은 얇은 금판이 바람이 불자 반짝이며 아름다운 빛을 만들어냈다. 청각적인 요소 없이도 바람에 살랑거리는 시각적인 요소만으로도 충분했다.
금속을 주 재료로 시작해 작은 주얼리부터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테이블웨어와 커틀러리, 촛대뿐 아니라 비기능적인 오브제까지 다양한 형태를 번갈아 작업하고 있노라면 해방되는 듯한 기분을 느낀다고. 최근에는 가구의 다리라든지 스툴 등 덩치가 큰 작업을 시도해보고 있다. 한계를 두지 않고 다양한 범주를 넘나드는 윤여동 작가의 작품이 기대되는 이유다.
SPECIAL GIFT
윤여동 금속공예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키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