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Game, Big Light

아고와 빅게임이 함께 풀어내는 조명 디자인

아고와 빅게임이 함께 풀어내는 조명 디자인
  국내 조명 브랜드 아고와 협업한 스위스 디자인 스튜디오 빅게임이 서울을 찾았다. 을지로에 위치한 아고 쇼룸에서 이들을 만났다.  

 

” 아고 Ago는 막 시작한 신생 브랜드다. 어떻게 진행하게 됐나? “

그레고아르 장모노드 Gregoire Jeanmonod 우리는 새로운 브랜드와의 협업을 늘 원했다.
아고는 신생 브랜드이지만 열정적이었고 에너지가 느껴졌다. 또 서로 생각하는 것에 있어 공통점이 있기에 협업이 자연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어거스틴 스콧 드 마틴빌 Augustin Scott de Martinville 아고의 조명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믿을 수 있었던 것도 크다. 또 브랜드와 협업할 때 브랜드에 대해 미리 생각하지 않고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무스타슈에서 선보였던 볼드 체어는 브랜드가 론칭하기 전에 이미 그렸던 드로잉에서 발전시킨 디자인이다.

 

” 빅게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유화성(아고 디렉터) 제품을 만들기 위해 협업하고 싶은 디자인 후보들이 있었다. 좋은 인성을 지닌 사람이 좋은 디자인을 만든다고 믿는다.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건 빅게임은 좋은 사람들이고 디자인이 그것을 보여준다.

” 조명 디자인만의 매력이 있다면? “

어거스틴 조명은 아름다운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으면서 기능적인 제품이라는 것에서 매력을 느낀다. 오브제 같지만 전원을 통해 불을 켜거나 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마법처럼 느껴진다.

 

” 아고에서 선보인 조명 셔틀 Shuttle과 프로베 Probe는 어디에서 시작됐나? “

그레고아르 우리는 보통 기하학적인 선을 많이 사용하는데 보통 어린아이들이 빛을 표현할 때 주로 그리는 형태를 생각했다. 어떻게 보면 빛을 그리는 가장 자연스럽고 순수한 접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셔틀과 프로베 모두 디퓨저에서 빛을 느낄 수 있는 형태이며, 그 모습이 아주 단순하다.

 

” 아고 쇼룸이 위치한 을지로는 흥미로운 지역이지만 카피 디자인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

어거스틴 우리가 처음 선보였던 헌팅트로피 제품은 카피가 정말 쉽다. 누구나 그대로 스캔해서 만들 수 있을 정도다. 디자인에 대해 많은 것을 공부한 세대가 기성세대가 되면 카피 문제도 조금씩 나아지지 않을까. 디자이너나 생산자 역시 뭔가를 카피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더 재미있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그레고아르 카피 디자인은 언제나 존재했다. 코코 샤넬에게 같은 질문을 했을 때 “내 아이디어를 가져가세요. 난 다른 것이 많이 있으니까”라는 대답을 했다고 하는데 정말 멋지다고 생각했다.

유화성 오리지널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은 절대 카피 제품을 구입하지 않고, 카피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은 오리지널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다. 즉 아예 별개의 고객층이고 시장이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려고 한다.

 

 

” 여행 중인 엘릭 프티는 이 자리에 함께하지 못했지만 과거 인터뷰 중에서 세 명의 의견이 일치해야 일을 진행한다는 데서 놀랐다. 그게 가능한가? “

어거스틴 우리는 보통 큰 테이블에 둘러앉아서 함께 일한다. 그리고 ‘누구의 디자인’이란 것도 없다. 세 명이 의견을 교류하고 일치를 이끌어내는데 디자인에서 합의가 이뤄져도 생산되기까지 무수히 많은 변수를 만나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선택지 중에서 중요한 것을 잘 채택하는 일이다.

” 지속가능성이 여전히 화두다. 환경보호에 대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

그레고아르 이제 스위스에서는 분리수거의 분류가 매우 세밀해졌다. 플라스틱, 종이, 유리뿐만 아니라 점점 분리해야 할 카테고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웃음). 개인적으로는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많이 타고 있다. 날씨에 상관없이 자전거를 타는 일은 짜릿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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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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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하는 장 프루베

디자인 가구의 전개, 서울숲 장 프루베 팝업 카페

디자인 가구의 전개, 서울숲 장 프루베 팝업 카페
  매달 디자이너를 선정하고 그의 디자인을 집중 조명하는 루밍. 루밍이 선정한 이달의 디자이너는 바로 장 프루베다. 스스로를 컨스트럭터, 제작자로 칭했던 프랑스 디자이너 장 프루베는 20세기 디자인의 가장 혁신적 인물 중 하나로 불린다. 스탠더드 체어, 게리동 테이블, EM 테이블, 포텐스 등 조명, 가구, 건축을 망라하는 그의 디자인에는 인간 중심의 세계관과 실용주의적 관점이 묻어난다. 장 프루베의 디자인 철학을 더 가까이에서 느끼고 싶다면 1월 10일부터 6주간 에디션덴마크 서울숲에서 진행하는 장 프루베 팝업 카페를 찾아가자. 장 프루베가 디자인한 가구를 만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를 주제로한 다양한 강연이 열릴 예정이다.  

 

TEL 0507-1448-6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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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풍류

국내 여행을 위한 한옥 숙소 3

국내 여행을 위한 한옥 숙소 3
  새롭게 밝은 계묘년 새해를 맞아 가족, 친구, 친척 누구와 함께해도 만족스러울 세 곳의 한옥 스테이를 모았다.  

선조와 함께 이룬 온기의 한옥, 올모스트홈 강진

 
청자 객실 내부에서 바라본 다산의 모습.
  인문서로는 최초로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전국 팔도를 정행하는 답사는 남도의 끝자락에 위치한 강진에서부터 시작한다. 우리가 강진을 여행해야 하는 이유는 꽤나 여럿이다. 웅장하고 너른 품으로 강진을 감싸 안는 월출산과 천년 고찰, 드넓은 갈대밭 풍광이 장관을 이루는 강진만생태공원, 고려 청자만큼이나 유구한 역사를 지닌 칠량 옹기, 다산 정약용 선생이 전수한 제다법으로 만드는 백운옥판차 등 자연과 역사, 문화가 함께 어우러져 빚어낸 보석 같은 지역이기 때문. 코오롱에서 전개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에피그램은 2017년부터 매 시즌 지방 소도시 한 곳을 선정하고 로컬의 아름다운 자연과 사람, 음식, 문화를 알리는 일을 해왔다. 전북 고창, 경북 청송, 경남 하동에 이어 네 번째로 선정된 곳이 바로 전남 강진. 다산 정약용이 머물던 사의재와 이웃한 한옥체험관을 리모델링해 2022년 12월 문을 연 올모스트홈 스테이 by epigram 강진은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방문객을 맞이한다.  
대청을 향한 주방과 소파 배치가 돋보이는 모란 거실 전경.
 
가장 넓은 크기를 자랑하는 월출 객실. 거실 한쪽에 욕조를 배치하고 낮은 창을 내 고즈넉한 분위기를 더했다.
  리셉션에서 내어주는 따뜻한 차 한잔을 마시고 주변을 둘러본다. 옹기종기 모여 있는 네 동의 독채와 두 곳의 객실로 이루어진 6개의 객실에는 월출, 청자, 동백, 다산 등 강진을 상징하는 이름을 붙였다. 넓은 거실과 푹신한 소파가 있는 모란, 4인 테이블과 서브 침실을 갖춘 동백, 차경을 즐길 수 있는 누마루를 갖춘 청자 등 다양한 평형과 레이아웃으로 객실을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 위엄을 뽐내는 기와집 사이로 소담하게 자리한 초가집 다산은 임태희디자인스튜디오의 임태희 소장이 내부 설계에 참여해 더욱 특별한 독채 객실이다. 거실에는 바깥으로 향하는 창을 내 바깥 풍경을 액자처럼 담았고, 열고 닫을 수 있는 창호를 달아 아늑함을 더했다. 욕조에 몸을 담근 채 바깥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한 욕실이 다산의 백미. 대문 입구에는 조립해 마당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나무 피크닉 테이블과 의자를 걸어놨는데, 모던한 디자인이 옛 정취가 묻어나는 초가 대문과 어우러져 그 자체로 멋스럽다. 이외에도 객실 곳곳에 놓인 정현지, 정희기, 이지영 작가의 작품에서 따뜻하면서도 섬세한 손길을 느낄 수 있다. 세세한 계획을 세우기보다 발길 닿는 산책처럼 여유롭게 거닐기 좋은 강진 여행. 따뜻한 남쪽 땅에서 당신을 기다린다.  
볕이 좋은 날 다산 마당에서 조립해 사용할 수 있는 조립식 피크닉 세트.
 
방 안에는 TV 대신 문방사우가 준비되어 있다.
 
임태희 소장이 디자인에 참여한 다산 대청 모습.

ADD 전라남도 강진군 강진읍 사의재길 31-5 TEL 0507-1342-6598

   

북촌 최고의 정취가 깃든 한옥, 노스텔지어

 
가회동 100평 대지에 자리한 블루재의 모습. 대청에 앉아 남산 타워 조망이 가능하며 6명에서 최대 8명까지 투숙이 가능하다.
  예부터 양반이 모여 살던 종로의 북쪽 마을, 북촌. 그중에서도 가회동은 당대의 이름난 명문가만이 둥지를 틀 수 있는 풍수지리의 요지였다. 20년 이상 쟁쟁한 브랜딩 프로젝트를 도맡아온 박현구 대표와 디자인 관련 일을 해온 이수경 부사장은 아름다운 차경을 지닌 세 채의 한옥을 새롭게 단장해 2022년 노스텔지어의 대문을 활짝 열었다. 한옥에서만 만들 수 있는 경험과 새로운 추억을 더 많은 이에게 선사하기 위함이다. 아름다운 차경으로 엄선한 세 채의 한옥은 스튜디오 언라밸, 길연 디자인 등 뛰어난 감각을 갖춘 디자이너의 손길을 거쳐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특히 100평 대지에 한옥 원형을 그대로 보존해 문화재급 한옥이라 불리던 블루재는 기획부터 완공까지 무려 8개월의 시간이 걸렸다. 거실에서 남산 타워를 조망하는 기존 풍광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메인 룸에 오픈 욕조를 배치하고, 다이닝룸에는 파티를 즐길 수 있도록 10인용 테이블을 두는 등 최고의 호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 썼다.  
힐로재 다이닝룸에 놓인 이헌정 작가의 세라믹 다이닝 테이블.
  위엄이 느껴지는 블루재와는 달리 위채와 아래채로 구성된 힐로재는 우아하면서도 모던한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허명욱 작가의 옻칠 벤치와 이헌정 작가의 세라믹 다이닝 테이블 등 내로라하는 국내 작가들의 아트 퍼니처를 배치한 점이 특징. 한옥에 어울리는 소품과 가구 디테일, 작품 선정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는 박현구 대표의 말이 다시금 되살아났다. 각각 떨어져 있는 독채 한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3의 공간에 웰컴센터를 마련한 점도 눈에 띈다. 특별한 동굴이 숨어 있는 히든재를 비롯해 2023년에 추가 오픈 예정인 아크재, 슬로재 등 총 여섯 채의 한옥이 노스텔지어의 이름으로 운영될 예정. 단순한 숙박업이 아닌 문화 콘텐츠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노스텔지어의 앞날이 창창하다.

ADD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8길 1 TEL 02-3673-3666

   

대자연의 풍광과 사유하는 한옥, 유선관

 
숲을 향해 난 프라이빗 스파 모습. 욕조에 앉아 짙은 나무 냄새와 물소리를 느낄 수 있다.
  대한민국의 최남단, 전라남도 해남 두륜산 산기슭에는 천년 고찰 대흥사가 자리한다. 울창한 숲과 빼어난 자연경관으로 2018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곳은 예부터 남도의 문인과 예인이 즐겨 찾았던 풍류의 땅이었다. 이곳과 멀지 않은 곳에 우리나라 최초의 여관 유선관이 있다. 객인과 수도승을 위해 1914년에 지은 유선관은 1970년대부터 일반인에게도 개방해 영화 <서편제>와 <천년학>의 배경이 되기도 했다. 50여 년의 시간 동안 본래의 모습이 많이 퇴색됐던 유선관은 2021년 비애이 컬쳐와 착착스튜디오 김대균 소장의 손을 거쳐 단정한 매무새로 변신을 마쳤다. 100년이 넘은 한옥의 골조와 외관은 그대로 지키면서도 노후한 곳을 보수하고, 투숙객이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만 내부 시설을 현대화했다. 대신 시멘트 블록을 걷어낸 자리에 흙을 깔고, 철재 난간 대신 돌담을 두르는 등 자연스러운 생기를 더했다.  
평소에는 카페로, 아침에는 조식을 즐길 수 있는 카페 유선.
 
한지로 마감해 부드러우면서도 은은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객실 내부.
  개별 마당과 입구가 있는 1호실을 비롯해 소담한 마당과 계곡을 향한 2~6호실까지 총 6개의 객실은 모두 한지로 벽을 마감하고 안쪽 문살을 삼베로 발라 단정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두툼한 목화솜 보료와 가볍고 포근한 명주솜 이불, 편안한 숙면을 돕는 메밀 베개까지 도시에서 벗어나 진정한 쉼과 살아 있는 명상을 체험할 수 있다. 유선관의 백미는 숲을 향해 난 프라이빗 스파다. 오롯이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개별 욕조와 샤워장, 파우더룸을 갖춘 이곳에서는 끊임없이 흐르는 물소리와 푸르고 짙은 나무의 향기를 온몸으로 경험하게 된다. 두륜산 숲속 길을 거닐고, 처마를 바라보기에도 하루가 부족한 이곳. ‘전쟁을 비롯한 삼재가 미치지 못할 곳’이라 했던 서산대사의 말이 십분 이해 가는 이유다.  
100년 전 모습을 최대한 되살려 새 단장을 마친 유선관.
 

ADD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376 TEL 0507-1459-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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