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환 작가는 해삼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유기적인 곡선을 모티프로 한 소품부터 기능을 담은 아트 퍼니처까지 작품의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 그의 작품은 낯섦과 익숙함 사이에서 오는 특별한 힘을 지녔다.
터치 센서가 달려 있는 스탠드 조명.
얼핏 보면 사람의 골반뼈를 닮아 있기도 하고, 사람의 흉상을 단순화한 형태로 보이기도 한다.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며 낯선 궁금증을 전하는 이 작품은 김윤환 작가의 손으로 완성되었다. 아트 바젤, 디자인 마이애미, 벨기에 컬렉티블 페어, PAD 런던 등 다수의 해외 전시 경력을 쌓으며 뉴욕의 토드 메릴 스튜디오 Todd Merrill Studio에서 전속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그의 주 무대는 해외다. “2017년에 유럽으로 약 3달간 배낭여행을 다녀왔어요. 그때 봤던 가우디 성당과 카사 밀라, 카사 바트요가 뇌리에 오래도록 남았고, 작가로서의 명성을 키우려면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한국으로 돌아와 제 안에 내재되어 있는 정체성을 찬찬히 풀어가기 시작했죠”라며 여행이 작품의 방향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해외를 주 무대로 작품을 선보이는 김윤환 작가.
그는 무의식에 자리하는 틀을 깨기 위해 해외 작가의 작업들을 살펴봤고, 르 코르뷔지에가 게 껍데기에서 영감을 받아 롱샴 성당의 지붕을 설계했다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유기적인 형태의 생물을 연구했다. 스케치 구상만 1년이 걸렸다며 지금의 작업 스타일에 대해 이야기했다. “우연찮게 발견한 해삼을 통해 실질적 모티프를 얻었어요. 해삼은 어떻게 주무르냐에 따라 모습이 변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와요. 또 여러 번 잘라내도 다시 살아나는 복원력을 가졌죠. 이 점이 사람의 감정과도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누군가를 만나고 어떠한 사건에 의해서 느끼는 사람의 다양한 감정을 해삼의 형태에서 영감을 받아 작품에 표현했어요.” 혹자는 바닥에 퍼진 무수한 물방울 같다고도 하고, 누군가는 조명을 비췄을 때 나무나 숲 사이에 비치는 햇빛의 그림자가 떠오른다고도 한다. 이처럼 그의 작품은 관람객이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는 재미가 있다.
지난 12월 덴스크에서 열린 김윤환 작가의 개인전 .
메이플나무로 제작한 행잉 캐비닛.
그는 선반에 올려두기 좋은 트레이부터 스툴, 벤치, 캐비닛, 대형 스크린까지 오브제로 시작해 기능을 담은 아트 퍼니처로 점차 스케일을 넓혀나갔다. 또 주로 사용하는 애쉬와 월넛, 체리, 메이플나무 등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재료와 기법, 마감 등을 끊임없이 도전하고 연구한다. 최근에는 매끈한 블랙 마감을 한 캐비닛 내부에 골드 미러를 조합해 성질이 다른 두 재료 간의 관계를 표현했으며, 전면에 센서를 단 금속 터치 스탠드 조명을 선보였다. 독특한 조형성에서 오는 차별화된 외관만큼이나 그 과정과 노고 또한 남다르다. 작품이 완성되기까지 기본 3~4개월이 소요되기에 그의 작업에서 장인 정신은 가장 중요한 동력이며 노동의 대가는 언제나 옳다고 말했다
오브제로도 손색없는 나무 트레이.
벽 조명과 파티션.
나무의 결을 그대로 살려 제작한 알루미늄 스툴.
. “절대적인 노동의 가치를 무시할 수 없다고 윌리엄 모리스가 말했어요. 그의 말에 긍정적으로 동의해요. 조각과 공예, 그러한 경계선에 치중하기보다 아트 퍼니처로써의 실용적 가치와 노동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작업하고 있어요.” 김윤환 작가는 자신의 작품이 국내 시장에 다가가려면 아직은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 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보다 넓은 시각을 갖고 예술을 바라보는 해외에서 이미 인정받았다는 사실과 그의 색다른 시도와 낯섦이 주는 신선한 재미만으로도 충분하다.
완성 작품을 위한 스케치 작업.
SPECIAL GIFT
김윤환 작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하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