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과 황동, 주석을 재료로 자연에서 수집한 풍경에 영원한 생명력을 불어넣는 스튜디오 포의 북한산 작업실을 찾았다.
은방울꽃과 은행나무 잎, 도토리, 버섯, 곤충 그리고 금방이라도 바람에 이리저리 흩날릴 것만 같은 여린 낙엽까지 금속공예가 스튜디오 포의 작업실은 산책길에서 만난 작고 귀여운 숲속 친구들이 가득하다. 마치 어린아이가 체험학습 시간 동안 채집한 것을 모아둔 전시장처럼 말이다. 작가에게 가장 커다란 영감을 안겨준 건 바로 바위다. 계속해서 순환하고 변화하는 생물과 달리 수억 년 동안 변치 않고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는 바위에서 매력을 느낀 것. 바위의 질감을 그대로 떠낸 커틀러리를 비롯해 문진과 돋보기, 차 도구, 장신구, 곤충과 낙엽 등의 모양을 본뜬 오브제가 가득했다.
“매일 뒷산을 산책하며 숲에 사는 자연을 면밀히 관찰해요. 자세히 보면 제가 만든 돌 문진에는 ‘호흡’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죠. 숲에 들어가면 비로소 숨을 쉬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깊고 천천히 그리고 길게 호흡하게 돼요. 문진에 글자를 새김으로써 무생물인 돌이 반대로 제게 호흡을 준다는 의미를 담았어요. 숲에 들어가지 않아도 그때의 감정을 되새겨볼 수 있는 거죠.” 시각적 아름다움은 물론 기능을 더한 작품도 더러 존재한다. 도토리나 땅콩 모양의 장신구는 뚜껑을 여닫을 수 있도록 제작해 아끼는 보석을 보관할 수 있으며, 금속으로 감싼 돌 문진은 잔을 올려놓는 플레이트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차가운 성질을 띤 금속임에도 불구하고 스튜디오 포의 작품에는 따스함과 시적 감성이 묻어나 있다. 단단하고 무거울 거라는 편견을 보기 좋게 빗겨가듯 얇고 한없이 여린 모습. 작가는 금속의 물성을 전환시키기 위해 만드는 방식에도 차별을 뒀다. “저는 조각을 전공했기 때문에 주로 주조 작업을 해요. 결과물은 금속이지만 그 안에 들어가는 재료는 굉장히 다양하거든요. 왁스나 밀랍, 실리콘 등을 사용해 단단한 금속이지만 동시에 유연함도 깃들어 있어요”라며 작업실에 한껏 쌓아둔 재료를 가리키며 설명했다. 은, 황동, 주석,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금 등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주석을 주로 사용한다. 금속의 본질은 가져가되 내식성과 변색에 강하기 때문.
작가는 자신이 만든 공예가 연대와 나이, 장소를 알 수 없는 것이면 좋겠다고 한다. 실명을 내세워 활동하지 않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라고. “혼자 작업에 몰입할 때면 엄청난 만족감을 느껴요. 저는 그거면 충분하다 싶거든요. 만드는 사람의 마음이 들어가는 게 공예예요. 좋은 마음이 아니다 싶으면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가져요.” 작품의 양을 늘리고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겠다는 강박적 사고 방식은 스스로를 위한 길이 아닌 것을 알기에 작가는 천천히, 자신만의 리듬을 찾아가고 있었다. 마법을 부리는 숲속의 호호할머니가 되는 것이 꿈이라는 작가의 말에 괜스레 마음이 따뜻해진다.
SPECIAL GIFT
스튜디오 포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키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