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판이 움직이는 주방 가구

주방 가구 멀롯이 선물하는 효율적 라이프

주방 가구 멀롯이 선물하는 효율적 라이프

 

콜러는 국내에서 럭셔리 욕실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지만 주방 가구로도 유명하다. 콜러에서 출시한 주방 시스템 ‘멀롯’은 상판이 전동으로 움직이는 무빙 아일랜드 주방 가구로 공간을 깔끔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요리하지 않을 때에는 쿡탑을 숨겨서 식탁처럼 활용하고, 필요할 땐 전동 상판을 오픈해서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리모컨을 사용해 부드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상판은 이물질을 감지하면 작동을 멈춰 안전하다. 와인 우드 그레인, 마블 그레인, 스톤 그레인, 로즈 골드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스마트 센서를 탑재한 조명과 수납 틀을 적용한 하부장까지 실용성을 더했다.

TEL 02-3488-1832
WEB www.kohl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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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탄으로 써내려가는 이야기

프린트 베이커리 전속 작가, 청신 작가의 작품 이야기

프린트 베이커리 전속 작가, 청신 작가의 작품 이야기

 

청신 작가의 그림은 주말 오전의 순간을 포착한 듯 여유롭고 넉넉하다. 작품 속 배경을 닮은 동화적인 작업실에서 그녀를 만났다.

 

작업실 곳곳에 진열된 오브제는 작가의 의식 속에 입력되어 작품으로 탄생한다.

 

선명한 노란색 에너지가 완연하게 느껴지는 작품의 첫인상이 봄의 기운을 응축한 듯합니다. 어떤 작품인지 소개해주세요.

제 작품을 ‘목탄으로 선을 긋는 작업’이라고 표현해요. 눈에 보이는 것과 떠오르는 것을 함께 그려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은 꽃과 식물, 사람과 동물, 풍광과 별빛 등 멈춰 있거나 운동하는 모든 것이에요. 반면 떠오르는 것은 저의 감정과 감각, 호흡과 떨림, 개념으로 떠도는 모든 것입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삶의 흐름 위에 부유하는 ‘모든 것’을 캔버스에 담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노란색 꽃과 레몬, 검은색의 부드러운 선이 자유롭고 평화로워요. 작품의 소재도 작가의 경험에서 비롯한 대상인가요?

맞아요. 어렵게 그림을 그렸던 유년 시절, 어느 날 바나나 껍질을 우연히 봤어요. 그 처참한 모습이 저를 닮았다고 생각했죠. 제게 노랑과 검정은 검게 변한 바나나 껍질에서 시작했어요. 그 뒤로 오랫동안 바나나 껍질을 그렸습니다. 상처를 치유하고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은 결국 작업에 있었어요. 그리는 행위를 통해 자유와 평화를 찾았고, 알맹이 없이 나뒹구는 바나나 껍질은 감각을 깨우는 레몬으로, 검게 멍든 상처는 거름이 되어 목탄이 지나는 길, 즉 인생의 궤도를 그리는 흔적이 되어주었습니다. 제 작품에서 느껴지는 자유로움과 평화는 그래서 더 소중해요.

 

다가오는 개인전에서 선보일 새로운 시리즈의 작품.

 

프린트 베이커리 전속 작가 청신.

 

많은 작품이 작가의 개인적인 기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작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선을 긋는 것은 쓰는 것과 닮았어요. 처음 선을 그을 때는 그림을 그리듯 구불구불-쭉쭉 그어 나가요. 그러다 어느 순간 글을 쓰듯 써내리는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신기하고 조마조마한 시간이에요. 제가 궁금한 것들, 보고 싶은 형상들, 아는 것과 느끼는 것을 그려내고 쓰는 거죠. 저의 작업은 이러한 경험을 이미지로 드러내는 과정이니 기록과도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늘 긴장되고 흥미로워요.

 

작품명 ‘블랙 네온 Black Neon’에서도 알 수 있듯 목탄이란 재료가 작업의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목탄을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목탄은 어두워요. 까맣죠. 그런데 이걸 손에 쥐고 쓱 그으면 반짝반짝 빛이 나요. 그리고 손으로 문지르면 화면에서 흩어지면서 먹처럼 다양한 색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인체를 그리면 살갗이 되고, 바다를 그리면 물결이 되고, 꽃을 그리면 생명이 되는 거예요. 목탄은 본래 살아 있는 나무가 불구덩이에 들어가 새롭게 태어난 재료예요. 그래서 살아 있는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업실 곳곳에 화병에 담긴 꽃과 레몬이 뒹굴고 있어요. 작업실이라는 공간이 작가에게는 어떤 의미인가요?

제게 작업실은 작업하는 곳 이상의 의미가 있어요. 사는 곳이에요.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시간을 작업실에서 보내요. 그래서 정물과 사물을 곳곳에 놓아둡니다. 저를 자연스럽게 정물에 노출시키는 거죠. 그리고 지금은 다가오는 개인전 준비로 작업실에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어요. 오는 2월 25일부터 3월 12일까지 프린트 베이커리에서 개최하는 전시가 가나 부산에서 열립니다. 더욱 확장된 작업 세계를 여러 개의 시리즈로 나눠 선보일 예정이에요. 관람객을 맞이할 생각을 하니 벌써 설레네요(웃음).

 

다양한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는 목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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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포토그래퍼

류주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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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칠고, 육중하고, 투박한

지친 마음이 쉬어갈 마이알레 아카이브 전시

지친 마음이 쉬어갈 마이알레 아카이브 전시

 

이번 시즌 마이알레만의 스피릿을 시각화한 전시 마이알레 아카이브를 주목해보자.
관전 포인트는 최근 뜨거운 화두에 있는 브루탈리즘이다.

 

브루탈리즘에서 영감을 얻은 공간 속 또 하나의 공간. 차가운 콘크리트와 플라스틱 팔레트, 그레이와 레드 등 예상 밖의 조합이 멋스럽다. 언뜻 보면 거칠게 그려낸 회색빛 건축물의 한 부분 같기도 하다. 화기는 모두 북유럽 감성과 여백의 미가 강조되는 동양미가 조화롭게 표현된 덴마크 디자인 브랜드 101 코펜하겐 제품이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출간한 <트렌드코리아2023>에서는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사람을 이끌고 머물고 느끼게 하는 힘인 ‘공간력’을 꼽는다. 코로나19를 지나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되어가고 있는 요즘, 공간이 중요한 화두다. 잠시 주변을 둘러보자. 지금 내가 속한 공간은 어떠한가? 내가 기댈 수 있는 휴식처, 안식처인가? 나다운 장소인가? 살아 있는 감각을 반응하게 하는 곳인가? 수많은 물건에 치여 나를 가두고 제한하고 있지는 않은지···. 공간력 하면 오랜 랜드 스케이프 디자인과 플랜테리어 노하우와 스타일을 지닌 카페이자 레스토랑, 농장이며 정원,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이기도 한 마이알레를 빼놓을 수 없겠다. 이러한 공간력을 내 것으로 소화하고 싶다면 올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패러다임을 예고하는 마이알레 아카이브를 놓치지 말자.

 

섬유 콘크리트로 제작한 블룸 화병과 두개의 실린더 모양 다리와 양가죽의 부드럽고 유기적인 실루엣이 돋보이는 빅 풋 스툴의 매치는 마치 구름처럼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신비감을 더한다. 우경미 소장은 소품은 물론 마감의 디테일과 텍스처까지 이곳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섬세하게 조율했다. 활짝 핀 꽃 대신 꽂은 가지는 공간에 볼률감을 극대화하는 요소.

 

전시 테마인 ‘의자, 화병’을 명확하게 한눈에 보여주는 컬렉션. 노출 콘크리트가 주는 묘한 질감과 특유의 느낌을 주목해보자.

 

마이알레의 수장인 우경미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마이알레의 정체성을 고민이던 차에 사람들과 접촉하고 소통하는 전시 프로젝트를 통해 마이알레만의 취향과 신념을 하나씩 꺼내 보이기로 했다. “그 첫 번째가 <의자, 화병>입니다. 의자는 하루 24시간 중 상당 부분을 우리와 함께하잖아요. 공부할 때나 일할 때 밥 먹을 때 등 일상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것이 의자죠. 예술적 관점에서도 의자는 특히나 매력적입니다. 부수거나 쓰러뜨리고, 앉기 불가능한 재료와 크기로 의자의 개념을 전혀 다른 맥락으로 바꿔놓기도 하니까요. 화병은 마이알레, 그 자체를 표현하는 언어이고요. 가능한 한 마이알레의 세계관을 열어두고 싶어요. 상업적인 접근이라기보다 일종의 사명감이죠.” 이날 함께한 사진가는 리넨 하면 베이지로 알았던 시절, 디자인 현장에서 우경미 소장이 푸른색 리넨을 제시 해주었던 것을 회고하며 그다음부터는 푸른색 리넨만 보이더라는 일화를 소개했다. “맞아요. 패션도 연습하고 훈련되어야 하는 것처럼 인테리어도 자꾸 시도해봐야 해요. 기존에 안 쓰던 스타일, 안 써본 색감이 공간 전체에서 어떻게 어우러질 수 있나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이 들어가고 상상이 풍부해져서 삶이 더 풍요로워지지요.”

 

자체 제작한 고재 벤치. 나무의 텍스처와 아프리카 원주민이 직접 짠 러그 직조의 콘트라스트는 일상에 자연이 물 흐르듯 스며들면서 공간에 악센트가 된다.

 

무심한 듯 툭 놓여진 라운지 의자. 브루탈리즘 건축 양식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의자 하나만으로도 공간에 파동을 일으킨다. 표면의 독특한 질감과 조형미가 특징으로 101코펜하겐의 브루투스.

 

우 대표는 이번 전시를 기획하며 최근 다시 이슈가 된 브루탈리즘 Brutalism에 주목했다. 1950년대 건축 사조의 하나인 브루탈리즘은 날 콘크리트를 뜻하는 프랑스어 베롱 부르 Béton Brut에서 유래되었으며, 가공하지 않은 자재, 구조 등을 사용하는 비형식주의를 추구한다. 미려한 아름다움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 당시에 짧게 유행했다 사라졌으나 최근의 친환경 열풍과 함께 브루탈리즘이 재조명되면서 건축뿐 아니라 인테리어, 제품, 웹 디자인 등 다양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 심지어 요리에서도 이 사조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우선 브루탈리즘은 검정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툭툭 어디에 놓아도 어울리는 조화로움, 형태가 다르고 색다른 것을 포용하는 컬러가 바로 검정이다. 이곳에서 마주한 의자와 화병이 그렇다. 들어서는 순간 모종의 경외감 혹은 당혹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데, 이 또한 마이알레의 의도라고 할 수 있다. 브루탈리즘이 주목받고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하기 때문이다. 변화무쌍하고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거칠고 투박하지만 꾸밈없는 모습에 오히려 사람들이 열광하는 게 아닐까 싶다. 획일화되고 화려하게 겉만 치장한 인스타그래머블한 피사체에 많은 이가 질린 탓이기도 할 터. 이곳에서는 공사 현장용 고재, 콘크리트 등 버려지고 낡고 친숙한 형태의 물건이 작품이 되면서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린다.

 

날것의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디자인 오브제 오리시리즈. 화병과 그릇, 항아리로 구성된 컬렉션으로 다양한 모양과 컬러는 내추럴하면서도 심도 있는 디자인 알레의 감성을 표현하는 데 제격이다.

 

공사 현장에서 버려진 폐목의 때를 벗기고 다듬어 엉덩이에서 착안한 화병을 올려놓는 선반으로 활용했다. 은은한 조명이 매치되어 아우라를 풍긴다. 업사이클링,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마이알레의 여정은 계속될 것이다.

 

 

“매우 육중하고 모든 것이 필요 이상으로 거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디자인이 유기적으로 개인의 생활 공간에서도 잘 녹아들기를 바라는 거죠. 알레가 제안하는 디자인이 지친 현대인들에게 마음이 쉬어가고 오래도록 여유와 안식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우경미 대표의 동생이자 랜드스케이프 디자인의 국내 최고로 손꼽히는 디자인알레 우현미 소장이 함께 트렌드를 공유하며 전시를 기획했다. 브루탈리즘은 육중한 날 콘크리트 덩어리 건축으로도 표현되는데, 이번 전시의 관전 포인트 역시 ‘덩어리’감이다. “아, 덩어리. 이것이 우리가 사랑하는 실루엣이에요. 예쁘기만 한 디자인보다 모호하고 은유적인, 보고 또 보고 자꾸 들여다보고 있으면 아름답다. 이것이야말로 마이알레의 스타일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죠.” 조각상 토르소? 화병? 엉덩이 형태의 팟이 눈길을 끄는데 그 덩어리감이 주는 심플한 엣지가 오히려 모던하게 느껴진다.

 

손으로 일일이 빚어 섬세한 마감과 독창성이 돋보이는 마이알레의 수제 화분. 그 자체만으로도 강렬한 존재감을 발한다.

 

유럽 각지를 직접 돌아다니며 물건을 찾아내고 함께 트렌드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공간을 밀도있게 꾸민 마이알레 우경미 대표, 우현미 소장. 이곳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패러다임을 예고하는 실험의 장이요 스토리가 있는 무대다.

 

용도 또한 모호해서 더 힙하다. “우린 자동차도 할 수 있어! 우리가 못하는 것이 무엇이 있겠어? 얼마 전 알레의 직원들과 함께 나눈 이야기예요. 멋진 디자인을 포기할 수는 없잖아요(웃음). 23년을 맞아 스물세 살이 된 마이알레가 지난 시간을 돌아보니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이 다 잘 팔리지는 않더라고요. 그렇다고 요즘 디자이너들이 잘 팔릴 거라고 추천하는 제품이 또 다 잘 팔리지도 않고요. 나의 시대를 사는 거지요. 나만의 스타일을 고수하면서 오늘을 고민하고 다양하게 도전해보는 삶이야말로 가장 디자인적이며 아름다운 것이라 생각해요.” 마이알레만의 깊이 있는 아카이브는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며 컬렉션을 더욱 풍성하게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언젠가 이를 모아보면 마이알레만의 디자인 역사서가 될 듯하다. 전시는 2월 12일까지이니 나들이겸 꼭 둘러보시길.

ADD 경기도 과천시 삼부골3로 17, 3층
TEL 0507-1344-1794

CREDIT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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