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학적 형태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파브리스 주앙의 패밀리 홈.
지오반니 오프레디 Giovanni Offredi 디자인의 푸른색 커피 테이블 위에 놓인 파브리스 주앙의 컬러플레이 세라믹 화병이 활기차다. 두 개의 암체어는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것. 벽난로의 색과 동일하게 맞춘 러그는 아뜰리에 피코 Atelier Picot 제품.
파리는 세계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도시이기도 하지만 정작 파리에 사는 사람들은 교통난과 번잡함을 피해 외곽에서의 여유로운 삶을 꿈꾸며 실제로 삶의 터전을 옮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파리 중심인 생토노레 가에서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실을 운영하는 파브리스 주앙 Fabrice Juan도 그중 한 명. 대부분의 커플처럼 주앙 부부도 아이가 생기자 ‘파리 탈출’을 계획하게 되었고, 5년 전 라 갸렌-콜롬브로의 이사를 결정했다. 자동차로 10분이면 파리로 들어올 수 있는 편리한 접근성과 지방의 작은 마을에서 느낄 수 있는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동시에 영위할 수 있는 이곳에서의 삶은 세 명의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무척 만족스럽다고.
파브리스 주앙이 디자인한 대리석 스툴 위에서 포즈를 취한 가족.
캐비닛 제작자, 즉 고급 가구 세공인으로 실내장식 업계에 발을 들인 그는 10년간 장-루이 드니오 Jean-Louis Deniot 사무실에서 디자이너로 실무 경력을 쌓은 후 2011년 본격적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를 시작했다. 과거 장인으로 일했던 경력이 있었기에 수작업에 대한 가치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며 항상 많은 공예 공방과의 협업을 통해 고급 아파트, 빌라, 별장 등 프라이빗 공간을 시공해오고 있다. 그가 지금 살고 있는 집은 80㎡로 평소 작업하는 클라이언트 공간의 축소판이라고 설명했다. “차분하고 장식이 덜한 건축물과 단순하면서 그래픽적인 디자인 요소가 현대적으로 적용된 실내 디자인을 좋아해요. 그래서 원하는 기하학적 형태의 가구를 찾을 수 없을 때는 직접 제작해서 배치하죠. 평소 의뢰 받는 작업 공간에 비해 사이즈는 작지만 내가 추구하는 스타일이 그대로 반영됐어요. 특히 직접 사용할 공간이다 보니 장식품의 변화가 자주 있을 예정이라 전체적인 톤은 뉴트럴하게 유지하면서 색이 다양한 소품을 많이 배치한 것이 특징이에요. 색은 나의 작업에 무척 중요하거든요.”
다양한 컬러와 형태를 지닌 장식 오브제는 토모야 사카이 Tomoya Sakai 작품으로 파리의 디자인 갤러리 분 Boon에서 구입했다.
거실의 반대편을 서재로 꾸몄다. 거울과 천장 조명은 파브리스 주앙이 디자인했다. 테이블과 의자는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것.
바실리 Vasarely 판화 아래 놓인 개인 책상에서 보내는 시간을 좋아한다. 의자는 아우구스토 살비니가 디자인한 팔플로나 Pamplona. 흰색 조명은 히로미 Hiromi.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후 미시아 Misia 패브릭을 교체한 빈티지 의자.
지난 1월 카펫 브랜드 타이핑 Tai Ping과 협업해 발표한 7가지 디자인의 카펫은 기존에 선보인 전통적 패턴이 아닌 대범한 컬러와 기하학적 무늬가 특징으로 오늘날의 모던한 실내 공간과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았다. 너무 튀는 디자인이 아닐까 걱정했지만 최근 1970년대 트렌드가 다시 돌아오면서 오히려 환영받는 반응을 느꼈다고. 카펫에 쓰인 원, 직선, 곡선으로 결합된 형태는 파브리스 주앙의 가구, 세라믹 소품 그리고 접시에서도 만날 수 있다. 대리석 회사 블랑 캬라흐 Blanc Carrare와 협업해 제작한 사이드 테이블 및 스툴 용도의 가구 ‘유니 Uni’, 유연한 곡선과 단단한 직선이 절묘하게 결합된 우아한 소파 ‘님프 Nymphe’, 거실 테이블에 놓인 토템 형식의 컬러풀한 도자 화병 ‘컬러플레이 Colorplay’는 공간을 경쾌하면서 독창적으로 만든다. 특히 프랑스 리모주 공방에서 제작된 도자 화병은 일렬로 나란히 세워 연출하거나 하나씩 따로 꽃을 꽂을 수도 있어 활용도가 높은 동시에 강렬한 컬러로 분위기를 살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가구와 소품 외에도 빅토르 바자렐리 Victor Vasarely, 테드 라센 Ted Larsen처럼 구성적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의 작품만 골라 소장할 만큼 기하학 형태에 대한 열정이 아트 컬렉션으로까지 이어지는 것 또한 인상적이다. 그는 가장 좋아하는 디자이너 중 한 명으로 건축을 전공한 패션 디자이너 피에르 가르뎅을 뽑았는데, 그의 미래주의적 스타일이 주된 영감의 원천이다. 하지만 파브리스의 디자인을 한 방향으로만 정의하기는 어렵다. 캐비닛 제작자 시절레는 네오클래식 전문가로 시작해 현재는 다양한 시대별 건축의 특징을 넓게 인지하고 있는 그는 인테리어 작업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으로 빛을 뽑았다.
마스터 베드룸. 사이드 테이블에는 1980년대 루이스 폴센 조명을 달았으며, 벽에 걸린 아플리케 장식은 히로미.
주방 싱크대의 상판과 벽은 쉽게 오염되지 않는 짐바브예 화강암을 사용했다. 도형 패턴이 돋보이는 접시는 파브리스 주앙이 직접 디자인한 제품이다.
“빛이 실내에 얼마만큼 그리고 어디까지 도달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현장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이에요. 그다음은 빛의 확보에 따라 공간을 나누거나 합치는 구성을 시작하죠. 보통 게스트룸에 빛이 적게 드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는 밝고 확장성이 있는 소재와 컬러를 사용해 최대한 보완하는 방법을 써야 해요.”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의 베테랑인 그는 올해 파리에서만 4개의 프라이빗 아파트 그리고 캡 페레 해변의 대형 별장 프로젝트가 완공을 기다리고 있다. 개인적 영감에 클라이언트의 취향을 더해 작업을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오면 다시 아름다운 기하학의 세계로 출발해 새로운 자극을 찾는다. 집과 가족은 일과 분리되었지만 최근 제작한 캐비닛 가구에 아들의 이름을 붙일 만큼 가족과 보내는 시간은 그에게 창작의 연장선이기도 하다. 직접 디자인한 도형이 새겨진 접시와 함께 저녁 식사를 하는 세 가족의 모습이 자연스레 떠오른다.
클래식한 욕실에 사용된 거울과 조명은 모두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욕실 입구에는 기하학 형태의 추상 작업을 하는 프랑스 화가 제네비에브 클래스 Geneviève Claisse의 작품을 걸었다.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취향이 반영된 손잡이.
현관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1950년대 디자인의 벽 조명을 설치했다.
집 안에서 유일하게 파란색으로 꾸민 방. 1970년대 프랑스 영화 포스터와 구비 Gubi의 멀티 릿 Multi Lit 서스펜션 조명으로 아들의 취향을 반영했다. 침대 옆 세라믹 스툴은 미아 젠슨 Mia Jensen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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