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by Nature

칼한센앤선과 리키 프로스트의 협업

칼한센앤선과 리키 프로스트의 협업

 

유기적인 실루엣과 섬세한 디테일, 장인 정신이 깃든 가구를 만드는 덴마크 디자이너 리키 프로스트. 올해 칼한센앤선은 그와 진행한 세 번째 협업을 공개했다.

 

리키 프로스트가 디자인한 사이드웨이 라인

 

2020년 선보인 사이드웨이 Sideways 소파와 2022년 페탈 Petal 램프 그리고 사이드웨이 풋스툴까지. 천연 소재와 클래식 디자인이 이루는 자연스러운 조화는 그의 작품 전반에서 느껴지는 하나의 결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이 느껴졌던 그와의 인터뷰.

 

칼한센앤선과 함께 사이드웨이 소파와 풋스툴, 페탈 램프를 만든 리키 프로스트 Rikke Frost.

 

당신이 유년 시절을 보낸 덴마크의 작은 마을 보브 Bov는 어떤 곳인가?

매우 작은 마을이라 할 것도 그리 많지 않았다(웃음). 그래서 우리는 상상력을 활용하면서 놀아야 했다. 어떻게 BMX 레이스 필드를 만들지, 어떻게 나무집을 만들지 그리고 남은 재료나 재활용품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곤 했다.

 

디자이너가 된 당신에게 덴마크라는 지리적, 자연환경이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나?

탐험을 즐길 수 있는 넓은 공간을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덴마크 해변, 숲, 들판, 초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일종의 특혜를 누리고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기회가 자연에 더 가까이 데려다주고, 나와 자연 소재와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주었다고 생각한다.

 

그가 디자인한 제품은 유기적인 라인이 돋보인다.

 

직물 끈이나 나무 등 고전적 소재를 현대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좋아하는 소재가 있나?

나는 자연으로부터 얻은 천연 소재와 불완전한 소재를 사랑한다. 만져지는 감촉이 좋을뿐더러, 다양한 컬러와 균일하지 않은 패턴의 모습이 나에게 탐색의 여지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길고 짧은 시간이 흐르며 각각의 소재가 성장하고 발전했다는 사실이 역사를 더하는 동시에 독특한 느낌을 가미한다. 이 부분에서 내가 매력을 느끼는 것 같다.

 

특히 좋아하는 디자이너를 꼽는다면?

특정 한 명은 아니고, 다양한 기술을 지닌 몇몇 디자이너를 존경한다. 마르그레테 오드가르드 Margrethe Odgaard의 놀라운 컬러 감각, 세실리에 만즈 Cecilie Manz가 보여주는 단순함과 실용미를 사랑한다. 다재다능한 난나 딛첼 Nanna Ditzel은 평생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소재를 실험했다. 이외에도 존경하는 더 많은 훌륭한 디자이너들이 있다.

 

 

가구를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하나만 꼽는다면?

이미 이 세상에 많은 것이 있지만, 나는 언제나 “이게 말이 될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디자인 과정을 시작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 그리고 먼 미래에도 과연 의미가 있을까? 이러한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정당성이 존재하는가? 어떻게 미니멀리즘과 함께 최대한 활용 가능한 소재를 사용할 것인가? 등의 질문을 던지곤 한다.

 

당신의 디자인은 유기적이면서도 부드러운 곡선이 특히 돋보인다. 디자인을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

나는 언제나 사려 깊게 디자인하고자 하고, 인간을 그 중심에 둔다. 유기적인 곡선 형태의 디자인이 인간에게 어필한다고 믿는다. 우호적이고 공격적이지 않으며, 자연을 닮아 우리에게 편안함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신제품 사이드웨이 풋스툴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기억나는 일화가 있나?

칼한센앤선에 첫 스케치를 보여주었을 때 제품 개발자는 어딘가에 솔기를 두지 않고는 가구 덮개 부분을 만들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미 비슷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마켓에 출시한 다른 가구들의 사진을 발견했다. 나는 그 사진들을 칼한센앤선 제품 개발 부서에 보여주었고, 결국 그들은 뛰어난 기술을 통해 겉으로 보이는 솔기가 없는 아름다운 결과물을 완성했다. 공통된 열정을 가지고 함께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과 작업하는 과정이 너무나 즐거웠다.

 

나무 줄기에 핀 한 송이의 꽃처럼 우아한 페탈 램프.

 

평소 디자인 영감은 어디에서 비롯되나?

자전거 가게, 숲, 미술관, 제품 생산 과정, 갤러리 등 일상 어디에서든.

 

쉬는 날에는 주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나?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스포츠나 게임을 하기도 하고,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오르후스 Aarhus의 자연을 즐기기도 한다. 특히 해변가와 숲, 훌륭한 하이킹 기회라는 축복을 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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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츠한센의 새로운 카이저 이델 램프

프리츠한센의 새로운 카이저 이델 램프

 

바우하우스 바이마르 금속 공방의 기술 마이스터로 일했던 독일 디자이너 크리스찬 델. 그가 1936년에 디자인한 카이저 이델 램프는 기능적이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프리츠한센은 이번 시즌 카이저 이델에 카를라 소차니가 선택한 올리브 그린과 베네치안 레드 컬러를 새롭게 적용했다. 플로어 램프와 테이블 램프, 펜던트 램프에 모두 다. 블랙 마감 베이스에 크롬 디테일을 더해 조명 표면과 마감에서 그윽한 깊이가 느껴진다.

 

WEB fritzhans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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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 Korean

슈퍼포지션의 독창적 디자인

슈퍼포지션의 독창적 디자인

 

현대적인 기술을 입혀 한국 전통 공예를 새롭게 재해석한 신예 디자이너 그룹 슈퍼포지션. 익숙하면서도 어딘가 낯선 이들의 독창성이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지난봄, 한남동 갤러리 스트롤에서 열린 슈퍼포지션의 개인전. 디지털 자개, 아크릴 캐비닛 등 슈퍼포지션의 대표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 슈퍼포지션

 

조선시대 공예품이 21세기에 다시 부활한다면, 딱 이런 모습이지 않을까. 우리 전통 공예의 아름다움에 자신들만의 해석을 더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디자이너 그룹 슈퍼포지션은 전통 공예에 현대적 기술을 입힌 작업을 선보인다. 유려한 곡선의 선반 다리와 동양의 우화를 담아낸 캐비닛, 현시대에 맞게 대폭 축소된 병풍 등 익숙한 형태이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공예의 모습은 아니다. 기분 좋은 낯섦을 동반한 이들의 작품이 궁금했다. 그래픽 디자이너 김종민과 제품 디자이너 서정선이 만나 2021년 결성한 슈퍼포지션은 최근 CS와 물류, 스케줄 관리 등을 담당하는 매니저 역할을 하는 서선광이 합류하면서 팀이 완성되었다.

 

자개의 촘촘한 디테일을 픽셀화해 표현한 디지털 자개 시리즈. © 슈퍼포지션

 

 

“슈퍼포지션은 서로 다른 파동이 만나 중첩되어 만들어진 새로운 파동의 상태를 뜻하는 물리학 용어예요. 각자의 개성을 살리면서 작업하는 팀을 결성해보고자 이름 지었습니다.” 김종민 작가가 입을 열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디자이너를 육성하기 위한 ‘코리아 디자인 멤버십’ 프로그램에서 만난 김종민, 서정선 작가는 사실 몇 해 전 팀을 결성해 활동한 바 있다고. 그의 말에 따르면 ‘야무지게 망하는’ 아픔을 겪고 잠시 각자의 작업에 몰두하는 시간을 가졌고, 한국적인 것에 대한 공통된 관심이 있는 두 작가는 방향을 조금 더 구체화해 브랜드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다시금 뭉쳤다. “때마침 정선 작가가 한국적인 작품을 만들고 있었어요. 제가 거기에 살을 붙이면 어떨까 싶었죠. 조금 오만할 수도 있지만, 전통 공예를 창의적으로 해석해내는 그룹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김종민 작가가 아쉬움을 내비치며 말했다.

 

옛 소반의 형태는 가져가되, 블랙 원목으로 모던하게 풀어낸 소반 시리즈.

 

과거의 형태는 가져가되, 현대의 기술이 결합된 작품을 만드는 것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과정과도 같았다. 새로운 시도에 대한 두려움도 물론 동반했으며, 기존 한국 공예의 이미지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현시대에 가장 많이 쓰이는 소재를 자연스레 결합하는 과정이 꽤나 까다로웠다. “스테인리스 스틸, 아크릴, UV 인쇄 방식 등 현실적인 공법을 활용했어요.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참고할 만한 기준점이 없었기 때문에 디자인과 공예의 접점을 찾는 과정이 어려웠어요”라며 두 작가가 설명했다. 이들의 작품은 크게 예술 작품으로의 가치를 지닌 아트 퍼니처와 실생활 가구로 나뉜다. 서정선 작가는 도자와 나무 가구를 담당하고, 그 위에 그래픽을 입히는 과정은 김종민 작가의 손길을 거친다. 그중 아크릴 소반 캐비닛은 가장 부피가 큰 작품이자 처음으로 두 작가가 함께 만든 거라 더욱 의미가 깊다. “정선 작가가 소반의 다리 형태를 먼저 만들었어요. 충분히 한국적이라는 느낌이 들었죠. 그래서 그 위에 얹힐 그래픽은 조금 키치하고 캐릭터적인 요소를 가미해 한국적인 분위기를 희석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어쩌면 전략적으로 이 방법을 택한 이유도 있을 거예요.” 투명한 아크릴 소재 위에 동양의 우화를 만화적으로 그려 넣었고, 그간 보지 못한 비주얼의 가구가 탄생했다.

 

왼쪽부터 서정선 작가, 서선광 매니저, 김종민 작가.

 

“처음 모티프를 잡을 때 그림이 그려진 과거 자개장을 떠올렸어요. 가구의 형태는 한국적으로 유지하되, 그래픽을 재해석하면 좋겠다 싶었죠.” 서정선 작가가 설명했다. 아크릴을 선택한 이유도 그림을 올렸을 때 가구가 투명해야 그림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랙의 접시 위에 픽셀화한 일러스트를 그려 넣은 디지털 자개도 눈에 띄었다. 일명 ‘디지털 자개’라 이름 붙인 이 식기 시리즈는 한땀 한땀 자개를 수놓는 과정과 마우스로 그려 넣는 픽셀 작업이 결국 크게 다르지 않음을 재치 있게 알리고자 지은 이름이다. 이외에도 디지털 아트를 접목한 병풍 시리즈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도자 작업, 전통 가옥의 비례감과 조형성을 간결하게 표현한 한옥 의자 등 잊고 있었던 과거 공예의 새로운 면면을 담아낸 작품이 인상적이다. “2년 차에 이 정도 성과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작년에 개인전만 열 번 넘게 했거든요(웃음). 올해는 전시보다 브랜드 간 협업에 집중하고 있고, 연말에는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이에요. 아 참, 홍콩 전시도 예정되어 있고요. 예술과 상업 사이, 작가와 디자이너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줄타기하며 전투적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팀이 되고 싶어요.”

 

SPECIAL GIFT

 

 

슈퍼포지션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키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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