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자원 연구소

재생 자원 연구소

재생 자원 연구소

프랑스 아를 지역에 위치한 아틀리에 루마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살아가기 위한 천연자원을 연구하는 거대한 실험소다.

 

공장을 연상시키는 대규모 생물 연구소 르 마가신 일렉트리크.

 

소금, 해바라기, 해조류 등의 농업과 어업 부산물이 오랜 연구 과정을 거쳐 지속가능한 천연 재료로 새롭게 태어난다. 다가오는 건축자재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이곳은 바로 아틀리에 루마 Atelier Luma다.

 

아틀리에 루마의 아티스틱 디렉터 얀 보엘른.

 

이곳은 예술 창작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마야 호프만 Maja Hoffmann이 취리히에 설립한 루마 재단에서 비롯됐다. 루마 재단은 프랑스 남부 지역에 각종 문화 예술과 환경, 교육, 연구 등을 탐구하기 위한 예술 센터 ‘루마 아를’을 지었고, 이와 병행해서 만든 생물 연구 프로그램이 바로 아틀리에 루마다. 세계적인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건축하면서 세간의 관심을 끈 루마 아를의 내부 건축자재 개발 프로젝트가 아틀리에 루마의 첫 번째 임무였다.

 

 

2016년 활동을 시작한 이래 각각의 전문가들이 원격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에 한계를 느낀 아틀리에 루마는 드디어 올해, 실험의 허브가 될 수 있는 연구소 르 마가신 일렉트리크 Le Magasin Electrique의 문을 열었다. 유럽을 넘어 전 세계 다양한 곳에서 천연자원이 적용되길 바란다고 전한 아틀리에 루마의 디렉터 얀 보엘른 Jan Boelen과 재료 디자이너 헤나 버니 Henna Burney와 이야기를 나눴다.

 

자연에서 추출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실험 과정. 짧게는 몇 달, 많게는 수년의 시간이 걸린다.

 

아틀리에 루마를 설립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얀 보엘른(이하 얀) 파리의 루마 아를 건설과 협업해 2016년 아틀리에 루마를 설립했다. 이곳의 역할은 미래에 닥칠 환경, 사회, 경제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각 지역에 새로운 설계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지역에서 찾은 천연자원을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며 다양한 교류를 위한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

 

연구원은 어떻게 구성되며, 각자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나?

약 30명으로 이뤄진 팀이다. 모든 구성원은 각기 다른 전문성을 지니고 있는데 제품 디자이너, 재료 디자이너, 섬유 디자이너, 섬유 엔지니어, 생물 학자, 건축가, 정치 학자, 문화 매개자 등으로 구성된다.

 

천연 펠트를 만드는 과정.

 

아틀리에 루마의 연구소 마가신 일렉트리크에 대해 소개해달라.

루마 아를이 위치한 아틀리에 공원의 보수작업의 일환으로 마가신 일렉트릭을 건축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브뤼셀의 건축 사무소 BC 아키텍츠와 어셈블 스튜디오의 협업으로 완성했다. 우리의 아이디어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실무에 적합한 장소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건물에 구현할 수 있는 특정한 특성을 지닌 다양한 재료를 연구, 개발했고 그렇게 완성된 재료의 품질과 특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놀이터가 탄생했다.

 

 

루마 아를의 벽면에 사용된 소금 패널이 흥미롭다. 프로젝트의 시작이 궁금하다.

헤나 버니(이하 헤나) 루마 재단과 루마 아를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마쟈 호프만 Maja Hoffmann이 우리에게 프로젝트를 의뢰하면서 시작되었다. 디자이너 칼린 시벨 Karlijn Sibel과 협업하여 프랑스 남부 카마흐그 지역에서 가장 풍부한 자원인 소금의 개발을 제안했다. 약 4년 동안 560㎡의 소금 패널을 생산하기 위해 프랑스 에그 모흑뜨의 염전과 긴밀히 소통했고, 소금이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재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증명해 보였다.

 

소금 외에 또 무엇이 있나?

헤나 루마 아를에는 천연 물질을 활용해 디자인한 내장재가 여럿 있다. 화장실은 염전에서 수확한 해조류로 만든 다양한 색상의 타일로 마감했으며, 건물의 얇은 흡음 소재는 해바라기 폐기물로 만들었다. 해바라기의 씨앗은 압착 후 건물의 동력을 공급하는 바이오 연료로도 활용된다.

 

루마 아를의 벽면 마감재로 사용된 소금 패널.

 

자연에서 추출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실험 과정. 짧게는 몇 달, 많게는 수년의 시간이 걸린다.

 

광주 비엔날레의 일환으로 기획된 광주 폴리 프로젝트에도 참여했다고 들었다. 한국에서 발견한 천연자원은 무엇이었나?

이 프로젝트를 위해 한국의 다양한 지역을 여행했다. 특히 부산의 지역 생산물인 대형 조류와 다시 바다로 방출되는 다시마 잔재물 등의 폐기물에서 몇 가지 가능성을 발견했고, 이를 제품화해 제안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디자인 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는 얼마나 중요한가? 우리의 주변 환경과 삶을 바꿀 수도 있다고 생각하나?

재료와 산업디자인은 상관관계가 있다. 지속가능성은 디자이너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재료뿐만 아니라 생산 방법과 에너지 소비 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현재 우리는 유럽 파트너 사와 약 5년간 균사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연구가 매우 많다. 유럽을 넘어 전 세계와 공유하고, 이를 더 많은 곳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자연에서 추출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실험 과정. 짧게는 몇 달, 많게는 수년의 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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옻칠에 담은 계절

옻칠에 담은 계절

옻칠에 담은 계절

박수이 작가는 농부가 정성을 다해 밭을 일구듯 흙을 덮고 갈아내고 칠을 입히는 과정을 반복한다.
그녀의 작품에 변화하는 계절감이 담겨 있는 이유다.

 

20년간 옻칠의 길을 걷고 있는 박수이 옻칠 공예가.

 

3년 전, 지친 마음을 회복하기 위해 떠난 제주 한달살이에서 아름다운 자연 풍광에 마음을 빼앗겨 덜컥 집을 샀다. “현재 방배동과 제주를 오가며 작업하고 있어요. 천천히 제주로 거처를 옮길 준비를 하는 중이에요. 그런데 서울에서의 일이 너무 많아 아직까지는 겨우 한 달에 한번 가는 정도네요.” 아쉬움을 토로하며 박수이 작가가 입을 뗐다.

 

오래된 빌라가 주는 고즈넉한 분위기가 멋스러운 방배동 작업실.

 

방배동에 뿌리 내린 지는 올해로 10년째. 그녀의 옻칠 작품을 비롯해 도예, 금속, 섬유 등의 공예품을 판매하는 쇼룸 겸 공방 수이57 아뜰리에와 바로 옆 건물 2층에 자리한 아늑한 작업실 문을 두드렸다.

 

칠에 흙을 섞어 자연스러운 질감을 내거나 거친 붓과 주걱 등으로 결을 살린 바스켓 시리즈.

 

박수이 작가가 옻칠 공예가로 이름을 알게 된 계기는 삼베 위에 옻칠을 겹겹이 입혀 만든 꽃 모양의 그릇이다. 봄에 활짝 핀 꽃처럼 서정적인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이 꽃볼이 그녀의 시그니처 작품. “단단해서 나무라고 착각하는 분도 있지만 천 소재로 만들었어요. 아래 굽만 나무 소재예요. 여러 겹의 천을 쌓아 칠하고 말리는 과정을 수십 번 반복해요. 그리고 원형의 천을 꽃 모양으로 조각한 뒤 그 위에 흙을 발라 결을 내고, 마지막으로 금이나 자개 장식을 입혀 마무리해요.” 박수이 작가가 설명했다.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식기의 특성상 가장 보편적으로 사랑받는 형태가 무얼까 고민했고, 꽃을 떠올렸다. 꽃에서 파생되어 잎사귀 모양의 접시를 비롯해 다양한 자연물에서 영감을 얻은 기물이 탄생할 수 있었다. “사실 우리나라 유물 중 꽃 모양으로 만든 화형 접시가 있어요. 그것을 모티프로 식기 시리즈를 구상해 나갔어요. 유물이 흑칠과 주칠이 주를 이루는 단순한 형태였다면 저는 좀 더 다양한 색감과 질감에 중점을 뒀어요.”

 

제주의 돌담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모빌 시리즈.

 

최근 3년간 제주를 오가며 새롭게 제작한 바스켓과 모빌 시리즈는 제주의 밭과 계절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것이다. 박수이 작가는 흙을 바르고 사포로 수없이 갈아내는 옻칠 공예의 과정이 꼭 밭을 가는 것과 닮았다고 생각했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밭의 계절감을 작품에 표현했다.

 

다양한 공예품을 구입할 수 있는 수이57 아뜰리에.

 

“밭은 흙으로 덮여 있을 때도 있고, 작은 새싹이 자라기도 하고 잡초를 뽑아야 할 때도 있잖아요. 그렇게 시기에 따라 변화하는 밭의 모습이 좋았어요. 그래서 작품의 제목도 ‘3월과 4월 사이의 밭’, ‘5월과 6월 사이의 밭’ 이런 식이에요.” 그렇게 작가는 작품을 작은 밭이라고 생각하고 씨앗을 심듯 자개나 금 장식을 입혔다. 선들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에 특히 잘 어울리는 모빌은 제주의 돌담을 모티프로 제작한 것이다. 밭을 일구는 과정에서 나온 돌로 담을 쌓는다는 이미지를 떠올리며 밑작업에서 버려진 재료를 오리고 이어 붙여 모빌을 만들었다. 플라스틱, 금속, 철망, 실, 순금 등 쓰고 남은 자투리 재료에 칠을 하고 장식을 입혔다. 그 덕에 작가가 주로 사용하는 재료와 그녀의 아이덴티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다양한 공예품을 구입할 수 있는 수이57 아뜰리에.

 

“사람들이 인식하기에 옻칠이라는 게 낯선 재료이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비슷해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제게 있어 옻칠은 작가만의 색채를 내기에 너무 좋은 재료 같아요. 어떻게 응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는 경험을 매일 하거든요. 무형의 칠이 천이라는 소재를 만나 단단해진다는 특성도 재미있고 또 충분히 회화적으로도 활용 가능하거든요. 작가 내면에 있는 것을 표현하는 재료로 굉장히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20년간 꾸준히 한길을 걸어온 박수이 작가는 시간이 흐를수록 깊이를 더하는 옻칠의 특성과도 닮아 있다.

 

SPECIAL GIFT

 

 

박수이 작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키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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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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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의 연대와 미래

지속가능성의 연대와 미래

지속가능성의 연대와 미래

미래가 촉망되는 젊은 디자이너 유도헌에게 지속가능성이란 함께 모여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2022년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최종 위너에 선정됐던 스티로폼 화병 작품.

 

2022년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최종 위너에 선정됐던 스티로폼 화병 작품.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올해 초 산업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산업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평일에는 회사에서, 주말에는 커뮤니티와 개인 작업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와 생각을 쌓아가고 있다.

 

2022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에서 최종 위너 4인에 선정됐다. 당시 버려진 스티로폼을 소재로 사용했는데,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나?

조금은 가벼운 관심에서 시작했다. 뉴스에서 추석 명절 선물로 사용된 스티로폼 박스들이 쌓여 있는 장면을 봤는데 꽤나 충격적이었다. 멀쩡하고 깨끗한 박스들이 사람 키보다 높이 쌓여 있는데 마치 절대 녹지 않을 설산 같았달까. 항상 새로운 물건을 기획하고 만드는 디자인 산업에 있는 입장에서 버려지는 것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자각하는 순간이었다. 조금씩 스티로폼 소재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고 실험하기 시작했다.

 

명절 선물로 산처럼 쌓인 스티로폼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했다.

 

당시 처음 만들었던 작품에 대해 소개해달라.

처음에는 소재적인 측면에 집중해서 작업을 진행했다. 스티로폼을 아세톤에 융해하게 되면 스티로폼의 원료인 폴리스티렌이 점액질 형태로 나오는데, 이는 다양한 제품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일종이다. 형태적으로 자유로운 점액질의 플라스틱을 일정한 형태의 틀에서 건조시키는 과정을 통해 독특한 질감의 화병을 만들었다. 같은 플라스틱이라도 손으로 가공하는 제품이다 보니 강도가 조금 떨어지는 특성이 있어 처음에는 오브제 성격이 강한 제품을 만들게 되었다.

 

유도헌 작가.

사진 제공: 렉서스코리아

 

가구처럼 보이는 작업도 있던데?

가구보다는 트레이에 가까운 기능을 하는 작품이다. 스티로폼은 일반적으로 포장재로 완충의 기능을 하게 되는데,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특징적인 구조와 형태를 작품에 담아내고 싶었다. 다양한 형태의 스티로폼을 조합해 안정적인 구조를 만들었고, 겉면에 점액질을 발라 굳히는 방식으로 작업해 새로운 질감의 플라스틱 트레이를 만들 수 있었다.

 

스티로폼 포장재의 구조적인 디자인을 살린 트레이 작품.

 

작품 제작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나?

당시에 작업실이 따로 없어서 학교 작업실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가 심해지면서 학교를 폐쇄하는 바람에 추운 겨울에 보일러도 안 나오는 창고에서 떨면서 작업했다. 또 스티로폼을 구하려고 폐기물 처리장을 뒤지는 등 고생한 기억이 많다. 관련 자료가 많이 없다보니 과정 하나하나를 직접 실험하다 보니 순간순간이 도전이었던 것 같다.

 

평소 작품을 구상할 때 가장 염두에 두는 것은?

구상 단계에서 가볍게 스케치하듯 최종 단계에서의 모습을 상상하고 처음의 시드와 과연 같은 맥락과 가치를 지녔는지에 대해 생각한다. 프로젝트에 따라 전시가 될 수 있고 사람들의 일상에 담긴 모습, 촬영된 이미지 등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마지막을 가볍게 그리는 것만으로도 어떻게 진행해 나갈지, 가장 중시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찾는 데 있어 좋은 나침반이 된다고 생각한다.

 

서리풀청년아트갤러리에서 열린 <홈커밍> 전시 모습. © 유도헌

 

작년에는 우주 쓰레기에 대한 담론을 제기한 프로젝트 <홈커밍>에도 참여했다. 어떤 전시였나?

우주 쓰레기 문제를 예측하고 재활용 연구를 진행한 가상 단체의 결과물이라는 컨셉트였다. 사소할 수 있는 우주 쓰레기의 요소에 집중한 전시랄까. 우주에서 역할을 끝내고 지구로 돌아와 재활용된 우주 쓰레기가 그들의 연구 결과물을 통해 우리 일상에 담겼을 때 어떤 모습일지 보여줌으로써, 개인과 우주 쓰레기라는 거대한 아젠다의 간극을 줄이고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변화의 시작점을 갖자고 제안했다.

 

스티로폼을 융해해 만든 폴리스티렌을 스티로폼에 위에 겹겹이 바르는 과정.

 

초기 기획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궁금하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시작된 프로젝트 팀으로 대중에게 우주 쓰레기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와 경각심을 주고자 시작했다. 다양한 범지구적 환경문제 중 우주 쓰레기는 너무나도 거대한 아젠다이지만, 개인의 입장에서 관심을 갖고 의견을 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지구에서의 쓰레기 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구적 문제의 해결과 변화는 개인의 작은 관심이 모여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함이 갖는 가치를 잘 담아내는 동시에 대중이 받아들일 수 있는 매력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한다.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가치를 갖더라도 그 디자인이 널리 쓰이지 않는다면 의미가 퇴색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티로폼으로 작업할 때도 의미와 제작 과정과 생각이 모두 좋지만 과연 사람들이 쓰고 싶고 갖고 싶은 물건일까라는 고민이 항상 따랐다. 가치를 품고 있는 것과 가치 있게 쓰이는 것은 너무나도 다른 문제인 것 같다.

 

디자인계의 지속가능성 이슈가 대중에게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나?

디자인을 통해 이야기하는 지속가능성은 목소리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작품과 전시를 통해 대중의 생각을 변화시키고 여러 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주 쓰레기에 대한 담론을 제기했던 <홈커밍>전에서 선보인 실링 스토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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