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사람의 진심

두 사람의 진심

두 사람의 진심

감각과 순수성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트루투타입 True to type이 오랜 시간 준비를 마치고 모습을 드러냈다. 인스파이어링 브랜드를 표방하며 가구 컬렉션과 출판물을 동시에 선보이는 트루투타입은 아트 컬렉터이자 하이엔드 가구 편집숍 덴스크의 김효진 대표와 김진식 디자이너가 합심해 출범했다. 대체 불가한 것을 만들고 싶다는 두 사람에게 브랜드의 시작과 정체성에 관해 물었다.

 

아트 컬렉터이자 트루투타입을 설립한 김효진 대표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김진식.

 

트루투타입은 ‘인스파이어링 Inspiring’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우고 있는데, 왜 ‘영감’에 주목하게 되었나요?

김진식(이하 진식) 필요한 물건을 쉽게 사서 쓸 수 있는 시대가 되었는데, 합리적으로 사는 지금의 우리가 과연 행복한지 되묻게 되었어요. 논리적인 모더니즘에서 왜 건조함을 느낄까 하면 감성적인 측면에서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요가나 명상 등 정신적인 부분을 채우려는 움직임도 점차 강해지고 있듯 현시대적으로 영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정신적 풍요에 대한 태도를 브랜드의 메시지로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복제와 참조가 만연한 시대인지라 새로운 컨셉트 방향과 비주얼을 보여준다는 게 쉽지 않았을 거 같아요. 이전에 없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어떤 고민을 했나요?

김효진(이하 효진) 김진식 작가와 2년 동안 브랜드 철학과 정서에 관한 이야기만 했어요. 각자의 생각에서 접점을 찾은 것이 쌓이고 쌓여서 이제는 결과물이 나와도 될 것 같다 싶을 때 디자인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서로에 대한 존중이 있었고 손발이 잘 맞아서 우리의 생각이 고루 반영된 결과물이 나오게 된 것 같아요.

진식 둘 다 지적 호기심이 많아서 생각이 잘 통했어요. 결국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인간다움’에 관한 것이더라고요. 객관화할 수 없는 추상적인 가치를 담아내고 ‘매력’이라는 단어로 귀결될 수 있는 결과물을 떠올렸어요.

 

재료의 매력을 가장 극대화한 트루투타입의 가구, 홈 액세서리 컬렉션. ©true to type

 

내 물건을 만드는 사람은 세상에 자기 마음에 드는 물건이 없어서라죠. 그동안 온갖 좋은 물건을 많이 접해왔는데, 어떤 물건이 있었으면 하고 바랐는지요?

효진 저는 가치 소비에 중점을 둬요. 일상의 물건을 도구로 여기고, 필요에 의해서만 사는 게 아니라 가치를 지닌 존재로 나의 일부분을 함께한다고 보는 거죠. 그러면 더 예쁘고 질감이 좋은 것,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고 아름다운 것을 가까이 두고 싶어요. 함께 나이 들어가고 싶은 물건만 들이는 거죠. 진심으로 저는 예쁜 물건에 둘러싸여 있고 싶어요. 저는 김진식 작가의 감성이 좋았고 그걸 반영하면 이 세상에 없는 아름다운 무언가가 탄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삶을 풍족하게 해주는 물건, 새로운 무드의 오리지널리티가 있는 물건이요. 사람을 좋아할 때 그냥 좋아지는 것처럼 이유 없이 손이 가는 물건이 있어요. 그건 완벽에 가깝게 나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거든요. 트루투타입 컬렉션도 누군가에게 감성까지 꽉 채워주는 물건이 되었으면 해요.

 

 

브랜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컬렉션에 어떻게 녹여냈는지 궁금합니다.

진식 촉감만큼 은밀하고 사적인 경험이 없는데요. 손으로 물건을 집어 들고 움직이거나 앉았을 때 다양한 감각이 느껴지도록 구성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사물을 이루는 재질을 합리적으로 사용하기보다 소재가 갖고 있는 본래의 아름다움과 감촉, 무게감을 고스란히 드러내려고 했습니다. 나무, 금속과 같은 재료가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만드는 게 가장 우선이었어요. 원재료의 색과 질감을 강조하기 위해 도장이나 칠을 전혀 하지 않은 것도 그 때문이에요. 통원목, 통알루미늄으로 만들어서 묵직한데 손의 압이나 팔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고 중력을 체감할 수 있죠. 제품의 라인이나 형태는 제가 생각하는 느낌을 솔직하게 투영하고, 제가 지닌 미감을 반영했습니다. 단순하고 명료하게요. 그래서 트루투타입 컬렉션을 보면 제품의 형태가 눈에 띄기보다 재질이 먼저 인식되어요. 어떤 기능을 지녔는지도 한눈에 알아채기 어려운데 사물을 천천히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꼈으면 했습니다.

 

펜던트 목걸이를 닮은 형상의 거울 모닐레. ©true to type

 

쓰임새나 제품의 규격에 대한 고민을 하다 보면 그것이 놓이는 환경에 관한 고찰로 이어질 텐데요. 우리 시대의 공간에 대한 견해가 어떤지 듣고 싶어요.

진식 트루투타입 가구 컬렉션은 묵직한 무게에 비해서 작고 콤팩트해요. 예전 가구가 사이즈가 커서 공간을 꽉 채웠다면, 컨템포러리한 가구의 역할은 크기가 아담해서 공간에 여백을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했죠. 구체적인 기능을 부여하는 것도 현시대적이지 않다고 봤어요. 쓰임은 추상적으로 두되, 제품 스펙은 콤팩트하게 만들어 공간과 사물 간의 관계를 새롭게 하고 싶었어요. 공간 레이아웃과 사용자 방향성에 대한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게끔요. 한 가지 기능만 잘 수행하는 가구는 이미 많잖아요. 새로운 생활양식을 받아들이고 다른 방식으로 필요한 사물을 제시하고자 했죠.

효진 공간 컨설팅을 하면서 늘 생각했던 바는 ‘공간은 동경하기보다 나를 투영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그러려면 내가 누구인지 돌아볼 수밖에 없죠. 고정관념을 버리고 내가 진정 행복한 방식을 찾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봐요. 세상에 다양한 성격의 사람이 있는 것만큼 공간의 장면도 다양해졌으면 해요.

두 분이 직관력이 좋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직관력의 원천은 무엇인가요?

효진 타고난 거예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어린 시절을 자연에서 보낸 사람들이 감각의 촉이 좋더라고요. 자연에서는 오감이 열리거든요. 어릴 때 자연과 가까이 지내면서 느꼈던 경험을 생각해보면 아직까지 강렬해요. 소리, 냄새, 감촉, 비례, 색깔 등 자연은 모든 것이 완벽하고 우리에게 최고의 선물이죠.

 

재료의 매력을 가장 극대화한 트루투타입의 가구, 홈 액세서리 컬렉션. ©true to type

 

좋은 물건, 아름다운 물건이 우리의 정신을 위로할 수 있을까요?

효진 그럼요. 그건 경험해보지 못하면 몰라요. 아름다운 물건이 내 옆에 있으면 나와 내 삶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간다는 기분이 들고 행복해져요. 개인적으로 패션이 주는 만족감보다 리빙 아이템이 주는 만족감이 오래가고 중독성이 강하다고 생각해요. 삶의 본질에 관해 깊은 충만감을 느낀다고 할까요. 좋은 것에 대한 감각을 깨우치는 인라이트먼트 Enlightment를 체험하는 길이죠.

마지막 질문입니다. 가장 꾸며지지 않은 나의 본모습은 어떤가요?

효진 있는 그대로예요. 누구에게나 똑같거든요. 가면을 쓰지 않고 일관성 있는 모습으로 살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건 나를 위해서예요. 저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냐면 상대방에게 ‘축복 Blessing’이고 싶어요. 트루투타입 컬렉션도 누군가에게 축복이었으면 해요. 같이 있어서 참 행복하다, 볼수록 괜찮네 하는 거요.

진식 답하기가 어렵네요. 형식이나 규범으로부터 자유롭고 엉뚱한 면이 있어요.

CREDIT

에디터

writer

최고은

photographer

이현실(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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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재 속 녹아든 이야기

자재 속 녹아든 이야기

자재 속 녹아든 이야기

삼우건축의 30년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자재 라이브러리가 오픈했다. 서랍 속 마감재를 꺼내볼 때마다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건축 프로젝트의 마감재를 한곳에 모아놓은 삼우건축의 자재 라이브러리.

자재를 만져보고, 모아보고, 경험해보는 과정은 공간을 만들어가는 첫 번째 시작이다. 공간의 감도를 결정하는 마감재야말로 디테일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하지만 쏟아지는 신소재의 향연에 어디서부터 봐야 할지 모르겠다면 주목하자. 30여 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의 자재 라이브러리 ‘더 머티리얼 포 스페이스’가 오픈했다.

레어로우의 철제 가구를 커스터마이징해 정리한 서고. 자재별 특징과 사이즈, 보여주는 방식에 따라 선반을 달리 구성했다.

본래 회사에서 직원들이 업무적으로 사용하던 자재 서고였지만, 기존에 위치했던 로비를 재정비하면서 서고도 보다 콤팩트하게 정리하는 기회를 가졌다. 30년 노하우를 담은 특별한 장소를 업무 공간으로만 사용하다 보니 잘 알려지지 않아 아쉬움이 많았던 터. 서고를 운영하는 삼우건축 실내설계팀의 이윤·김지선 소장은 줄어든 규모만큼 좋은 콘텐츠로 채우고, 이를 일반인에게 오픈해 외부와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정비했다.

레어로우의 철제 가구를 커스터마이징해 정리한 서고. 자재별 특징과 사이즈, 보여주는 방식에 따라 선반을 달리 구성했다.

 

“단순히 자재를 모아놓은 장소를 넘어 현장에서 실제 사용했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었어요. 찾아주시는 많은 분이 자재가 건축에서 어떻게 변형되고 사용될 수 있는지를 가장 흥미로워하세요. 자연스레 삼우의 지난 프로젝트를 되돌아보고, 아카이빙할 수 있는 데이터가 되더라고요.”

 

레어로우의 철제 가구를 커스터마이징해 정리한 서고. 자재별 특징과 사이즈, 보여주는 방식에 따라 선반을 달리 구성했다.

 

국내 건축설계회사에서는 최초로 실내설계팀을 만들며 전문 시스템화한 삼우건축. 색채와 마감재, F.F&E(Furniture, Fixtures&Equipment) 등 건축의 디테일을 책임지는 전문가들이다. 프로젝트 초기부터 건축 부서와 함께 컨셉트를 잡고, 마감재 컨설팅 업무를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이들이 오랫동안 데이터를 쌓아온 자재 서고는 그들의 자부심이기도 하다.

 

라이브러리에는 삼우건축의 과거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던 자재도 보관 중이다. 덕분에 실제 공간에 적용된 시공 사례와 비교하며 마감재를 살펴볼 수 있다. 올해 레드닷,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네이버 1784’ 사옥의 마감재 역시 서랍에서 직접 꺼내볼 수 있다. 설계: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사진: 디자인 예감

“건축 회사이지만 마감재와 함께 공간을 채우는 가구와 하드웨어, 부속 등 디테일적인 부분도 고민하는 삼우의 정체성을 담았어요. 그래서 이름 역시 ‘자재 Material’에서 더 나아가 ‘공간 For Space’에 대한 고민을 담았죠.” 최근에는 자재 업체와 함께 세미나를 진행하거나 제품을 한곳에 모아볼 수 있는 전시도 진행하고 있다. 관성적인 자재 사용에서 벗어나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자재를 사용하고자 도전하고 꾸준히 탐구하는 여정이다. 인하우스 디자이너를 위한 세미나로 시작해 이제는 건축주와 자재 업체, 열정 넘치는 학생들까지 함께 들으며, 자연스레 다양한 사람이 모이는 플랫폼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라이브러리에는 삼우건축의 과거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던 자재도 보관 중이다. 덕분에 실제 공간에 적용된 시공 사례와 비교하며 마감재를 살펴볼 수 있다. 올해 레드닷,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네이버 1784’ 사옥의 마감재 역시 서랍에서 직접 꺼내볼 수 있다. 설계: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사진: 디자인 예감

 

“작은 디자인 스튜디오나 아틀리에보다 좋은 자재를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더 많아요. 해외 건축가와의 협업으로 그들이 자체적으로 생산한 마감재나 해외 자재를 먼저 사용해볼 수 있는 프로젝트도 많죠. 이런 자료를 여러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싶었어요.” 최근 공유 마감재실이 활성화되는 분위기도 반갑다. 지난 5월 오픈한 윤현상재의 머티리얼 라이브러리가 큰 화제를 모았으며, 마감재 업체와 디자인 스튜디오도 자체 라이브러리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물성을 그래픽으로만 보는 한계를 넘어 직접 만져보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 한편 방대한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디지털 자료로 정리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내 손 안의 마감재실’을 준비 중이에요. 이 공간을 디지털로 미러링해 핸드폰으로 서고를 둘러보고, 자재를 꺼내볼 수 있도록요. 지금은 자재에 QR코드를 부착해 업체명과 자재 정보를 디테일하게 공개하고 있어요.” 쉽고 편하게 자료를 꺼내볼 수 있는 방법이야말로 꾸준히 찾는 공간임을 알기 때문. “국립도서관이라는 비유를 많이 해주세요(웃음). 독립 서점과 디자인 서점보다는 재미없을 수 있지만 하나하나 들여다보는 매력이 있을 거예요.”

INSTAGRAM @thematerials.for.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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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류주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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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패브릭

화려한 패브릭

화려한 패브릭

최면을 거는 추상, 원초적 모티프, 감광성 프린트, 목가적인 풍경, 꿈같은 세상…. 거대한 예술 사조에 붓을 적셔 화집을 완성했다.

ABSTRACT PUZZLES

리넨과 면 혼방 패브릭 ‘시카라 베리 Shikhara Berry’는 디자이너스 길드 Designes Guild. 폭 140cm, 미터당 152유로.

운모 판재로 만든 핸드메이드 벽 마감재 ‘프락시옹 Fraction’은 아티장 Artisan 컬렉션으로 아르트 인터내셔널 Arte international. 폭 91cm, 평방미터당 189,68유로.

벽지 ‘피그멘토 Pigmento’. 컨템포러리 월페이퍼 Contemporary Wallpaper 컬렉션으로 드라가&아우렐 Draga&Aurel이 디자인했다. 월&데코 Wall&Deco. 평방미터당 110유로.

페인트 ‘Jaune Ambre’. O’pur 색조는 리폴랭 Ripolin. 리터당 22,45유로부터.

젤리주 타일 ‘오리가미 Origami’는 스컬프추럴 Sculptural 컬렉션으로 사미르 메이저 Samir Mazer가 디자인했다. 아틀리에 젤리즈 Ateliers Zelij. 30×30cm, 평방미터당 537유로.

면과 아크릴 혼방 패브릭 ‘키루나 Kiruna’는 샤리바리 Charivari 컬렉션으로 노빌리스 Nobilis. 폭 134cm, 미터당 165유로.

시멘트 타일 ‘아크 Arch’는 포팡 디자인 Popham Design으로 Etoffe.com. 20×30cm, 평방미터당 166,67유로.

폴리에스테르와 비스코스 혼방 패브릭 ‘스털링 Sterling’은 테베농 Thevenon. 폭 138cm, 미터당 94유로.

비스코스와 아크릴 자수를 놓은 면 패브릭 ‘폴리크로미 Polychromie’는 카사망스 Casamance. 폭 126cm, 미터당 179,10유로.

페인트 ‘CH1 0535 Vert Cafeier’. Horus Mat 색조. 귀테 Guittet. 리터당 53유로.

LUMINOUS IMPRESSIONS

파노라마 벽지 ‘수 부아 Sous Bois’는 갈르리 4 Galerie 4 컬렉션으로 가엘 다브랭슈 Gael Davrinche가 디자인했다.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 392×300cm, 90cm 4폭 롤당 2009유로.

포슬린과 사암 타일 ‘아랄디카 Araldica’는 페데리코 페페 Federico Pepe 디자인으로 세디트 CEDIT. 12×24cm, 가격 문의.

파노라나 벽지 ‘오 피에 뒤 방투 Au pied du Ventoux’는 라 카라반 La Caravane 컬렉션으로 엘리티스 Elitis. 300×300cm, 869유로.

비스코스와 면 혼방 패브릭 ‘모네 Monet’는 루벨리 Rubelli. 폭 130cm, 미터당 225유로.

파노라마 벽지 ‘포레 앵프레시오니스트 Foret Inpressionniste’는 신&뮤럴스 lll Scenes&Murals lll 컬렉션으로 디자이너스 길드. 280×300cm, 606유로.

배경: 폴리에스테르와 비스코스 혼방 패브릭 ‘스카이론 Skylon’은 제인 처칠 Jane Churchill. 폭 140cm, 미터당 193유로.

페인트 ‘CR4142-2 Vert Japon’은 톨랑 Tollens. 리터당 20유로부터.

페인트 ‘Smalt 255’는 리틀 그리니 Little Greene. 리터당 54유로.

SURREALIST MIRAGE

 

파노라마 벽지 ‘옹즈 시뉴 소바주 Onze cygnes sauvages’는 레 도미노티에 Les Dominotiers. 폭 70cm, 평방미터당 70유로부터.

면 패브릭 ‘베니스랜드 Veniceland’는 루벨리. 폭 150cm, 미터당 143유로.

유리 모자이크 타일 ‘오르텐시아 Ortensia’는 포르나세티 Fornasetti 컬렉션으로 비사자 Bisazza. 387 ×291cm, 평방미터당 1383유로.

벽지 ‘노바프리카 선라이즈 신 2 아쥐르 Novafrica Sunrise Scene 2 Azur’는 스트라바간자 Stravaganza 컬렉션으로 크리스티앙 라크루아 Christian Lacroix. 디자이너스 길드. 9m 롤당 334유로.

페인트 ‘SL 32 Aqua’는 르수르스 Ressource. 리터당 37,70유로부터.

페인트 ‘Blush’는 플럼 리빙 Plum Living. 리터당 35,60유로.

페인트 ‘D-198 Valkyrie’는 유니칼로 Unikalo. 리터당 33,12유로부터.

TACHIST PROJECTIONS


리넨 패브릭 ‘마이크로 Micro’는 C&C 밀라노 C&C Milano. 폭 135cm, 미터당 148유로.

벽지 ‘오르카넨 Orkanen’은 마리메코 Marimekko. 폭 70cm, 10m 롤당 273유로.

면 패브릭 ‘잭슨 Jackson’은 오른멘타 Ornementa 컬렉션으로 노빌리스. 폭 128cm, 미터당 222유로.

페인트 ‘MC91 Lait Fraise’는 메리게-카레르 Meriguet-Carrere. 리터당 39유로부터.

입체감이 있는 매트한 검은색 돌 모자이크 타일 ‘스카이라인 트위스트 Skyline Twist‘는 란틱 콜로니얼 L’Antic Colonial. 포르셀라노사 Porcelanosa. 개당 75,29유로.

벽지 ‘스타더스트 Stardust’는 비엥 패 Bien Fait. 180×280cm, 349유로.

벽지 ‘폴록 Pollock’은 코르도네 Coordonne. 오 피 데 쿨뢰르 Au Fil des Couleurs. 폭 50cm. 9m 롤당 252유로.

핸드 페인팅한 파이앙스 타일 ‘푸아 헥사곤 Pois Hexagone’은 슬로우타일 Slowtile. Etoffe.com. 24×21cm, 평방미터당 1068유로.

면 패브릭 ‘잉크 스플래시 Ink Splash’는 슈마셰 Schumacher. 폭 137cm, 미터당 156유로.

페인트 ‘Nazca’는 메르카디에 Mercadier. 리터당 54,50유로부터.

배경: 폴리에스테르와 면 혼방 패브릭 ‘스파졸라 Spazzola’는 카멩고 Camengo. 폭 140cm, 미터당 84,90유로.

PRIMITIVE SIGNS

자카드 자수를 놓은 면, 양모, 비스코스 혼방 패브릭 ‘라나 브로데 Lana Brode’는 테베농. 폭 140cm, 203유로.핸드메이드 테라코타 타일 ‘카프리치오 Capriccio’는 세노그라피카 Scenografica 컬렉션으로 크리스티나 셀레스티노 Cristina Celestino가 디자인했다. 포나스 브리오니 Fornace Brioni. 평방미터당 360유로.

섬유에 프린트한 장식용 패널 ‘시마네 Simane’는 아낭보 Ananbo. 91.5×208cm, 290유로.

리넨 패브릭 ‘대거 스트라이프 브라운 내추럴 Dagger Stripe Brown Natural’은 드러서스 태버 Drusus Tabor 컬렉션으로 슈마셰. 폭 132cm, 미터당 170유로.

벽지 ‘튜토 Tutto’는 부알 드 파피에 Voiles de Papier 컬렉션으로 엘리티스. 폭 70cm, 10m 롤당 187유로.

페인트 ‘D-313 Chataigne’는 유니칼로. 리터당 33,12유로부터.

페인트 ‘Tuscan Red 140’은 리틀 그리니. 리터당 54유로.

ENCHANTING NATURALISM

벽지 ‘아덴 Aden’은 콜팩스 앤 파울러 Colefax and Fowler. 폭 68.5cm, 10m 롤당 231유로.

대리석 마감재 ‘팔마 Palma’는 피에트르 시즈 Pietre Incise 컬렉션으로 라파엘로 갈리오토 Raffaello Galiotto가 디자인했다. 리토스 디자인 Lithos Design. 60×120cm 모듈. 가격 문의.

벽지 ‘디오레 Diore’는 레 포레 Les Forets 컬렉션으로 아르 인터내셔널. 평방미터당 165,83유로.

리넨과 실크 혼방 패브릭 ‘보스케 Bosquet’는 크로마 Chroma 컬렉션으로 노빌리스. 폭 142cm, 미터당 188유로.

면 패브릭 ‘마요렐 Majorelle’은 테베농. 폭 140cm, 미터당 44유로.

자수를 놓은 리넨 비스코스, 면 혼방 패브릭 ‘킹스우드 엠브로이더리 Kingswood Embroidery’는 제인 처칠. 폭 130cm, 미터당 224유로.

배경: 벽지 ‘트로피칼리 Tropicali’는 안티구아 Antigua 컬렉션으로 아르트 인터내셔널. 평방미터당 25,77유로.

페인트 ‘R642 Le Botaniste, Gazon Vegetal’은 르수르스. 리터당 37,70유로부터.

페인트 ‘인디아 옐로 India Yellow N° 66’는 패로&볼. 리터당 43,60유로.

CREDIT

editor

샤를로트 바이유 Charlotte Bai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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