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싸움 속에 ‘머물게 된’ 거대한 브론즈 동상. 신화와 고대 문명에서 영감을 얻은 조각가 크리스토프 샤르보넬은 인간 영혼을 탐구해 긴장감과 역경, 터무니없는 희망을 밝히려 한다.
오래된 농장 마당의 등나무 아래에서 이끼로 덮인 테세우스와 아마존이 지켜보고 있다. 그 가운데 뛰어오를 준비가 된 근육질의 다윗은 골리앗에게 도전하고 있다. 골리앗은 이제까지 패한 적이 없지만 그의 시선은 절박하게 흔들리는 마음과 근심을 드러낸다.
조각가 크리스토프 샤르보넬 Christophe Charbonnel이 말한다. “그리스와 스칸디나비아 신화, 그리고 사슴 뿔이 난 켈트족 신들은 저에게 많은 의미를 지닙니다. 신화의 강인한 인물들이 지닌 개인적인 이야기와 보편적인 조건들이 우리를 연결시키며 각자 나름대로 신화를 받아들일 수 있죠. 우리 모두에게는 스스로 이끌어야 할 싸움이 필요하고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하나의 이상을 ‘믿을’ 필요가 있습니다.”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한 경험과 조각가 필립 시네의 학생으로 지낸 경험을 통해 그는 움직임과 자세, 그리고 그가 묘사하듯, 조각에 ‘내러티브한’ 성격을 부여하는 힘있는 선을 구사하는 기술을 배웠다. 또한 그의 스승 중 한 명인 장 밥티스트 카르포의 계보를 잇는 내적 긴장감을 터득했다. 시선에서 부드러운 불안이 느껴지는 고행자 같은 이 조각가는 슈브뢰즈 계곡에 자리한 자신의 아틀리에에서 모델 없이, 그렇지만 ‘아름다움에 둘러싸여’ 여기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인체비례도 ‘비트루비우스적 인간’ 데생이, 저기에는 코드롱의 인체도와 달의 여신 셀레네의 말 머리가 있다-인간과 동물의 작동 원리를 끈질기게 포착하며 조각한다.
그는 “몽클레어를 위해 디자인한 상상의 산골 영웅 <오로스 Oros> 같은 거대한 작품부터 주얼리 디자이너 알릭스 드 라 투르 도베르뉴를 위한 아주 작은 조각까지 자신의 작품은 인간에 대한 모험”이라고 말한다. 전문 기술과 시를 결합하는 그의 작품에서 자연은 귀중한 역할을 한다. 마르세이유의 수중박물관 앙즈 데 카탈랑에 잠긴 그의 거대한 조각 <포세이돈 Poseidon> 같은 작품은 잠수 마스크와 호흡용 튜브를 갖추고 물속에 뛰어들어야 볼 수 있다. 높이 3m의 <율리시스 Ulysse>는 2024년 여름 사블 돌론의 바다에 설치할 것이다. “숲 속에서 조각을 보며 걷는 코스도 꿈꾸고 있어요.”
자신의 소망에 진심인 크리스토프 샤르보넬이 웃으며 말한다. “한 사람의 마음을 꿰뚫고 나를 능가하는 작품을 조각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