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예의 미래

한국 공예의 미래

한국 공예의 미래

우리나라 전통 공예 기법에 자신들만의 예술 언어를 더해 새롭게 풀어낸다. 해외 디자인 신이 주목하고 있는 한국 디자인 스튜디오 위켄드 랩을 소개한다.

천장에 매달린 작품 ‘구슬’, 창문에 건 ‘발’, ‘매듭’ 스툴, 벽에 걸린 ‘범종’ 조명 모두 한국 전통 공예에서 영감받은 작품.

밀라노 전시장 곳곳에 분포되어 있는 한국 작가의 작품들을 통해 코리아 디자인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을 깊이 체감할 수 있었다. 그중에서도 특히 디자인 플랫폼 알코바의 보르사니 빌라 전시장에서 만난 위켄드 랩 WKND Lab이 기억에 남는다. 전은지, 이하린 작가로 결성된 위켄드 랩은 “전통적인 한국 예술의 가치를 현대적인 맥락에서 보존하는 것을 넘어서, 문화유산을 현대 가구 디자인과 융합하여 전통적인 공예 기술에 존경을 표하고, 동시에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라며 자신들의 당찬 포부를 밝혔다. 서양 문화가 짙게 묻어 있는 보르사니 빌라에서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자신 있게 드러낸 위켄드 랩을 인터뷰했다.

전은지, 이하린 작가로 결성된 위켄드 랩.

밀란 디자인 위크에 앞서 지난해 12월에 열린 마이애미 알코바에도 참여했다고 들었다. 지난해와 차이점은 무엇이었나? 마이애미에서 있은 전시 <소원을 묶다 Tying Wishes>는 기존 2022년 디자인 마이애미/바젤에서 선보인 매듭 작업을 조금 더 확장시켜 다양한 소재와 형태로 풀어낸 전시였다. 반면 보르사니 빌라에서 선보인 <선의 깊이 Depth of a line>에서는 지난 작업을 포함해 옻칠과 칠보 기법을 이용한 조명을 추가로 선보였다.

시 주제인 <선의 깊이>에 대해 설명해달라. 우리나라 전통과 문화 유산에 대한 깊은 헌신을 담았다. 수많은 점이 하나의 선으로 연결되듯이, 위켄드 랩의 창의적 여정은 점에서 시작된다. 이번 컬렉션은 비유적으로 각 측면의 다양한 점을 연결해 선으로 만들어가는 것에 대해 다룬 작품이다.

각각의 작품들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나? 가장 먼저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범종’ 조명은 한국의 전통 종 모양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위켄드 랩은 종의 소리가 평화와 생명의 에너지를 상징한다고 여기며 그것을 빛의 파동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표면은 칠보 기법을 사용해 마감했으며, 다양한 재료의 시각적 대체 가능성을 보여준다. ‘구슬’은 여러 기법을 사용해 만든 실험적인 천장 조명이다. 이는 나무, 구리, 삼베, 아크릴 등 다양한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옻칠, 나전, 칠보 등을 활용해 제작했다. 마지막으로 매듭에서 영감을 얻은 스툴과 캔들 홀더는 매듭의 형태적 아름다움을 배가시키고 현대적인 재료를 더해 스케일을 키운 작품이다.

 ‘구슬’ 작품은 마치 용이 하늘로 승천하는 듯한 모습을 떠올리기도 하고 어딘가 신앙적인 의미도 담겨 있는 듯하다. 구슬은 디자인과 예술, 그 경계에 있는 ‘컬렉터블 디자인’ 또는 ‘기능 예술’의 장르를 표현한 작품이다. 보는 이에 따라 단순히 구의 집합과 나열이라 생각하는 이도 있고, 질문처럼 신앙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고 느끼는 이들도 있다. 이처럼 구슬은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되고 사고하게 만드는 예술의 특징을 보여준다. 또한 실제 천장 조명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환경에 맞게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비스포크 작품이라는 점에서 디자인의 특성 또한 내포하고 있다.

촛대이자 오브제로서 역할하는 매듭 시리즈.

매듭, 옻칠, 자수 등 장인정신이 필히 동반되는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위켄드 랩은 3대에 걸쳐 실력을 쌓아온 에나멜 장인과 협력하며 77세에 이르러도 여전히 장인 활동을 이어가는 활동가들과 협업한다. 그들의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헌신을 보여줌과 동시에 전통이 그저 옛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현대적인 방향으로 발전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지속 가능성을 시사한다.

관람객들의 반응은 어땠나? 동서고금 모두에서 이색적인 작업이다 보니 주의를 기울이고 관심있어 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중 흥미로웠던 부분은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관람하는 이들이 많았다는 점이다. 전시자로서 우리 이야기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닌 소재와 기법, 개인의 경험 등을 공유하며 관람객과 쌍방으로 소통했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

앞으로 예정된 전시나 협업이 있나? 일본 디자인 스튜디오 타수 Tasu가 생산하는 직조 패브릭으로 만든 가구 컬렉션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오는 12월 디자인 마이애미에서 주관하는 야외 공간에 설치될 작품에 대해 논의 중에 있다. 파이널리스트 5인 안에 올랐으며 최종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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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의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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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하고 유머러스한 디자인적 발상이 돋보이는 필립 스탁이 까시나와 협업 3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우리를 상상 속 어딘가로 떠나게 해줄 신비로운 첫 페이지다.

여행 슈트 케이스에서 영감을 얻은 썸웨어 El-S 컬렉션. © Luca Merli

조명이 결합된 나무 헤드보드가 특징인 볼라지 EX-S 나이트 우드 베드.

이번 밀란 디자인 위크에 까시나와의 협업 30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 특별한 기념일을 맞아, 까시나는 내게 밀라노의 까시나 매장을 시적이고 감성적인 공간으로 창조해달라고 부탁했다. 난 내가 매우 좋아하는 프랑스의 노벨상 수상 작가 파트릭 모디아노 Patrick Modiano를 생각하며 ‘어딘가 다른 곳 Somewhere Else’을 상상했다. 그는 항상 우리를 ‘어딘가’로 데려가는데, 그곳이 어디인지, 무엇인지, 왜인지 결코 알 수 없다.

매장에서 펼쳐진 전시가 시네마틱했다. 이번 컬렉션을 위한 공간은 약간 어둡고 관능적이며 매우 우아한 침실로 구현했다. 들어서는 순간, 당신은 마치 소설이나 영화 속 이야기의 일부가 된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곳에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가죽으로 만든 우아한 가구와 최고급 목재로 만든 침대가 있다. 그리고 한 사람이 침대에 누워 책을 읽고 있다. 마치 모디아노의 이야기 속에서처럼 그들이 무엇을 읽는지, 왜 여기에 있는지 알 수 없지만 우리는 ‘어딘가 다른 곳’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삶의 한 순간을 멈추게 하며, 갑자기 ‘창문을 열어’ 무언가를 보고 느끼고, 이해할 수 없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그리고 다시 ‘창문을 닫고’ 삶을 계속 이어간다. 내가 이 비전을 루카 푸소와 그의 멋진 팀에게 공유했을 때, 그들은 매우 열정적으로 동의했다. 이는 우리의 강하고 깊은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슈트 케이스와 러기지를 연상케 하는 가구들이 인상적이었다. 여행을 주제로 전개하게 된 계기나 이유가 있나? 이번 컬렉션은 정신적인 이미지에서 비롯되었다. 한 기차역 플랫폼에서 내 우아한 아내 재스민이 짐 위에 앉아 혼자서 기다리고 있다. 그녀가 왜 여기 있는지,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지 우리는 모른다. 다시 말해, 이는 책의 한 페이지나 영화의 한 장면과 같다. 움직임이자 정신적인 여행이다. 보통 우리는 몸을 쉬고 가만히 있기 위해 의자에 앉는다. 그러나 이 컬렉션은 우아하게 여행하고 탐험하도록 초대한다. 여러분을 다른 곳으로 데려가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래서 <Somewhere El-S>란 이름이 붙었다. 오토만, 안락의자, 소파 베드 등은 우아한 가죽 여행 가방과 슈트 케이스의 미니멀하고 매우 세련된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여기에 가죽 끈과 정교한 금속 요소를 추가했다.

© Lea Anouchinsky

이번 컬렉션 중 특히 애정이 가는 작품이 있다면? 오토만. 아마 컬렉션의 시작점일 것이다. 특정 스타일이 없으며, 마치 가방과 같다. 함께 여행할 수 있어 매우 보헤미안적인 동시에 최고급 천연 가죽으로 만들어져 우아하고 관능적이다. 이는 단순히 사치스러움을 위한 사치가 아니다. 극도의 품질을 의미하며, 오직 까시나만이 이를 실현할 수 있다.

제품을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디자인 작업은 직관과 열망, 그리고 아이디어를 가지는 것이다. 난 항상 우리 공동체를 위해 새로운 해결책을 찾고 있다. 무엇보다도 제품은 시대를 초월하고 정직하며, 물질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매우 높은 품질을 가져야 그 지속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다. 우리는 유행을 피해야 한다. 창작은 항상 지적이고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

수많은 브랜드와 작업해왔는데, 까시나와의 협업은 필립 스탁에게 어떤 의미인가? 까시나는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Built-to-last’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독특하다. 우아하고 정직한 회사로,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항상 시대를 초월한 개념을 유지할 줄 안다. 까시나와는 아주 젊은 디자이너 시절부터 함께했다. 당시 까시나와 함께하는 것은 꿈같은 일이었다. 왜냐하면 까시나는 디자인의 귀족이기 때문이다. 이 설명이 다소 구식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오늘날 시대를 초월하는 것과 지속 가능성이라는 현대적이고 생태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50년 전에 까시나에서 출시된 모델, 오늘날의 모델, 그리고 내일의 모델은 모두 뛰어난 재료 품질과 디자이너들의 재능 덕분에 항상 완벽할 것이다.

까시나에 대한 깊은 애정이 느껴진다. 까시나는 소수지만 최고 디자이너들과 함께한다. 그래서 까시나에서 나를 불렀을 때, ‘이제 나도 진정한 디자이너가 되겠구나’ 했다. 3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여전히 지성과 혁신, 품질에 대한 동일한 사랑과 존경을 공유하고 있다. 디자이너와 까시나는 공동체가 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존재하므로, 우리는 계속해서 진지한 재미를 함께할 것이다.

 

자료 제공 : 까시나, 스페이스로직
TEL 02-543-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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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vage 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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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지는 폐기물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는 디자이너 오세정. 5Vie와 선보인 그녀만의 독창적 디자인에 귀 기울여보자.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5Vie의 주제는 <언리미티드 디자인 오케스트라 Unlimited Design Orchestra>였다. 음악, 특히 오케스트라의 요소에서 영감을 받은 이번 전시는 조화로운 관계를 위해 서로 상호작용하는 물리적 장소, 문화, 협업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탐구했다. 그중 시애틀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 오세정의 작품은 단연코 돋보였다. 디자이너로서 무책임하게 버려지는 폐기물에 대해 고민하던 그녀는 이를 모아 독창적인 형태로 재구성하고, 그 위로 겹겹이 가죽을 입혀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고 있다. 들여다볼수록 내면의 오브제를 상상하게 만드는 그녀의 작품은 미래를 위한 비전과 무한한 가능성이 느껴진다.

이번 전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달라. <Unlimited Design Orchestra>라는 전시 타이틀에 맞게 드럼, 프렌치 혼, 바이올린, 트렘펫 같은 다양한 악기들을 의자 전반에 넣어 제작했다. 전시장에는 음악이 깔리고, 반복적으로 조명을 바꿔 관람객들이 보았을 때, 마치 그 의자에서 음악이 나오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끔 의도했다. 궁극적으로 관객들에게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면서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기획이었다.

5Vie와의 협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5Vie 창업자인 에르네스타 델 콜리아노 Ernesta del Cogliano와 엠마누엘레 테사롤로 Emanuele Tessarolo에게 연락을 받았다. 작년에 영국에서 참여한 <Mirror Mirror: Reflections on Design at Chatworth> 전시에서 내 작품을 보고 이번 전시 기획에 영감을 받았다며 살로네 5Vie 전시 협업을 제안해주었다. 기획도 아주 마음에 들었고, 5Vie는 이전에도 훌륭한 디자이너들과 멋진 작업을 해서 기쁜 마음으로 응했다.

버려진 가구와 폐기물에 집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미국 크랜브룩 미술 아카데미 Cranbrook Academy of Art에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할 당시, 캠퍼스에 늘 쌓여가는 프로토타입과 기숙사에서 엄청나게 버려지는 물건들을 매일 접하며 고민이 많았다. 우리는 왜 끊임없이 사고 버리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솔루션을 항상 새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만 찾으려고 하는 걸까? 그때부터 자연스럽게 버려지거나 외면받는 오브제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비정형적이고 곡선적인 형태가 독특하다. 작품의 특징을 설명해달라. 형태, 소재, 색상이 각자 모두 다른 오브제들이 서로 얽힌 구조라 독특한 형태가 자연스럽게 나오는 듯하다. 얽힌 구조 위를 가죽으로 한꺼번에 덮어 또 다른 하나의 새로운 형태를 구현한다.

제작 과정이 궁금하다. 추상적인 형태를 머릿속으로 구상하고 시작하는가? 그렇다. 기본적으로 가구 유형이 정해지면 머릿속으로 먼저 구상한 뒤, 그 형태에 맞춰서 기본 구조를 설계하고 들어갈 오브제들을 선택한다. 튼튼하게 조립해 가구의 전반적인 형태를 완성하고 나면, 구조 위에 올라갈 가죽 패턴을 디자인한다. 패턴에 맞춰 모든 표면을 수작업으로 감싼 다음 코팅을 올리면 작품이 완성된다. 원오프 ONE-OFF 형식이라 똑같은 형태를 제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항상 오리지널 형태는 3D 스캔 작업을 거친다. 에디션 작업은 스캔 파일을 통해 실제 사이즈로 3D 프리팅해 제작된다.

가죽 끈을 꼼꼼히 감싼 부분이 오래된 나무의 나이테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주로 천연가죽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죽 본연의 색깔이 조금씩 다르다. 그래서인지 사진으로만 작품을 접한 많은 분이 나무로 제작된 작품인줄 알았다고 말씀해주시더라.

형태를 구현함에 있어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 가구에 쓰이는 오브제들의 의미와 형태. 그리고 다양한 오브제가 들어가기 때문에 내구성에 많이 신경 쓰는 편이다. 가구는 눈으로만 보는 예술작품이 아닌, 사람들이 실제로 앉고 접촉하며 오랜 세월 함께 살아가야 한다. 형태가 조금 복잡해도 가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튼튼하고 편안한 가구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이 무엇을 느끼거나 경험하기 바랐는가? 전시 타이틀과 같은 맥락으로, 관객들이 디자인의 무한한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

앞두고 있는 프로젝트나 전시가 있는가? 5월 말에 열리는 디자인 마이애미 LA를 앞두고 있고, 지금은 홍콩 M+ 뮤지엄의 영구소장품 커미션 작업하고 있다. 이 작품 전시는 오는 11월 예정이다. 현재 뉴욕 쿠퍼 휴잇 스미스소미언 디자인 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내셔널 디자인 컬렉션 전시는 9월까지 열릴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와 뉴욕, 밀란 등 개인전을 포함해서 올해 상반기에만 전시를 5개 진행하느라 팀 전체가 새 디자인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못했다. 다가올 후반기에는 전시보다는 새로운 제품과 가구를 디자인하는 데 몰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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