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83-24 tel 02-512-4650
갈릭 치즈 소스
버터 1작은술, 다진 마늘 · 다진 양파 2큰술씩, 우유 2/3컵, 체다 치즈 100g1 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넣고 볶는다.
2 양파가 투명해지면 우유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3 기포가 올라오면 체다 치즈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점성이 생기도록 식힌다.
TIP 피자에 함께 동봉되는 대표적인 소스. 크래커는 물론 채소 스틱과 구운 채소 등 담백한 채소 요리에 곁들이거나 샌드위치를 만들 때 마요네즈 대신 사용한다.
지미추리 소스
이탤리언 파슬리 30g, 오레가노 가루 · 파프리카 가루 · 큐민 가루 1/4작은술씩, 올리브유 4큰술, 다진 마늘 · 발사믹 식초 · 핫 소스 1작은술씩, 소금 조금1 이탤리언 파슬리는 잎만 떼어 곱게 다진 다음 종이타월로 감싸 물기를 제거한다.
2 1과 분량의 나머지 재료를 고루 섞는다.
TIP 아르헨티나식 허브 소스. 이국적인 향이 꺼려진다면 오레가노 가루, 파프리카 가루, 큐민 가루를 생략해도 무방하다. 고기 요리에 잘 어울리고 소량의 레몬즙을 섞어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유자 머스터드
유자청 · 디종 머스터드 1큰술씩, 홀그레인 머스터드 2큰술1 모든 재료를 고루 섞는다.
TIP 스테이크나 소시지 등의 구이 요리에 곁들인다. 유자청이 없다면 레몬청, 오렌지 마멀레이드 등 시트러스 계열의 잼이나 청을 사용한다.
헤이즐넛 초콜릿 크림
헤이즐넛 · 코코아 파우더 · 슈거 파우더 · 생크림 2큰술씩, 올리브유 2작은술, 소금 조금1 약한 불로 달군 팬에 헤이즐넛을 볶는다.
2 믹서에 볶은 헤이즐넛, 올리브유, 소금을 넣고 곱게 간다.
3 2에 코코아 파우더와 슈거 파우더를 넣고 섞는다.
4 3을 중탕으로 녹인 다음 생크림을 넣고 마저 섞는다.
TIP 시판 누텔라를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법. 갓 구운 식빵이나 크루아상 등 베이커리에 두루 잘 어울린다. 헤이즐넛 대신 아몬드를 활용해도 된다.
피넛버터 진저소이 소스
피넛버터 · 물 2큰술씩, 간장 · 설탕 1큰술씩, 생강 10g1 생강은 껍질을 벗겨서 곱게 다진다.
2 분량의 간장, 설탕, 물, 피넛버터를 덩어리 지지 않게 섞는다.
3 2에 1의 생강을 넣고 고루 섞는다.
TIP 고소하면서 짭조름한 맛의 소스. 피시 소스와 함께 삶은 쌀국수에 넣고 버무리면 태국식 비빔면을 즐길 수 있다. 소량의 고춧가루를 섞어 매운맛을 더할 수도 있다.
고추장 소스 비빔당면
당면 60g, 사각어묵 1/2장, 김밥용 단무지 3줄, 당근 1/4개, 시금치 30g, 삶은 꼬막살 200g, 꼬막 국물 3큰술, 소금 조금, 고추장 소스(고추장 · 고춧가루 · 식초 1큰술씩, 맛술 · 다진 마늘 1/2큰술씩, 설탕 통깨 · 참기름 1작은술씩, 매실청 1/2작은술)
1 당면은 찬물에 담가 40분 동안 불린다.
2 사각어묵, 김밥용 단무지, 당근은 5cm 길이로 굵직하게 채 썬다.
3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당근, 시금치, 사각어묵 순으로 데친다.
4 끓는 물에 당면을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삶는다.
5 삶은 당면에 삶은 꼬막살, 꼬막 국물, 데친 채소, 사각어묵, 단무지를 섞고 분량의 재료를 섞은 고추장 소스를 곁들인다.
프레시 모차렐라를 곁들인 꼬막 가지튀김
삶은 꼬막살 1/4컵,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 60g, 가지 · 달걀 1개씩, 밀가루 1컵, 빵가루 2컵, 식용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삶은 꼬막살은 굵직하게 다진다.
2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는 사방 2cm 크기로 썬다.
3 가지는 0.5cm 두께로 썰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4 3의 가지에 밀가루를 묻히고 여분의 가루를 털어낸다.
5 다진 꼬막살을 올리고 다른 가지로 덮는다. 달걀물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6 달군 기름에 노릇하게 튀기고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 꼬치에 꿴다.
할라피뇨 꼬막 푸실리
푸실리 160g, 할라피뇨 5개, 페퍼론치노 2개, 다진 마늘 1큰술, 삶은 꼬막살 300g, 꼬막 국물 1컵,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푸실리를 삶아 건진다.
2 할라피뇨는 굵직하게 다지고 페퍼론치노는 씨를 제거해서 송송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페퍼론치노, 할라피뇨를 넣고 볶는다.
4 매운 향이 돌면 삶은 푸실리와 꼬막 국물을 넣고 끓인다.
5 국물이 자작해지면 삶은 꼬막살을 넣고 한소끔 볶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달래 간장을 곁들인 꼬막 뿌리채소밥
불린 쌀 1컵, 삶은 꼬막살 200g, 꼬막 국물 1컵, 연근 50g, 당근 · 무 30g씩, 우엉 20g, 청주 1작은술, 달래 간장(간장 2큰술, 참기름 · 통깨 1큰술씩, 고춧가루 1/2큰술, 맛술 1작은술, 다진 달래 20g)
1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썬다.
2 당근과 무는 3cm 길이로 채 썰고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3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불린 쌀과 연근, 당근, 무, 우엉을 넣고 밥을 짓는다.
4 불을 끄고 뜸을 들일 때 삶은 꼬막살을 넣고 다시 뚜껑을 덮어 마저 뜸을 들인다.
5 완성된 꼬막 뿌리채소밥에 분량의 재료를 섞은 달래 간장을 곁들인다.
꼬막 감자 크림수프
삶은 꼬막살 200g, 감자 2개, 다진 양파 1/4개, 꼬막 국물 1과1/2컵, 청주 1큰술, 우유 1컵, 생크림 1/2컵,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감자와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2 달군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볶는다.
3 양파가 투명해지면 채 썬 감자를 넣고 볶다가 꼬막 국물을 넣고 끓인다.
4 감자가 익으면 믹서에 곱게 간다.
5 냄비에 4, 우유, 생크림을 넣고 끓인다. 걸쭉해지면 삶은 꼬막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꼬막 기본 손질법
1 꼬막을 물에 담가 손으로 비벼가며 씻고 헹구기를 반복한다.
2 냄비에 꼬막을 넣고 잠길 만큼 물과 청주 1큰술을 넣고 한 방향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3 꼬막이 입을 벌리면 불을 끈다.
4 살을 발라내고 국물은 면포에 거른다.
*모두 2인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