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반찬으로만 즐기던 봄나물을 산뜻한 애피타이저로 즐길 수 있는 법.
마늘 버섯냉이 부르게스타
냉이 8뿌리, 마늘 10쪽, 느티만가닥버섯 1/2송이, 얇게 썬 바게트 8조각, 올리브유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땅콩 미소잼(땅콩버터 2큰술, 마요네즈 1/2큰술, 미소 1작은술)
1 냉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마늘은 반으로 자르고 느티만가닥버섯은 가닥씩 뗀다.
3 분량의 땅콩 미소잼 재료를 고루 섞는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노릇하게 굽는다.
5 같은 팬에 느티만가닥버섯과 냉이도 굽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6 바게트 위에 땅콩 미소잼을 바르고 구운 마늘, 느티만가닥버섯, 냉이를 올린다.
두릅 크림수프
두릅 40g, 양파 100g, 감자 200g, 버터 1큰술, 닭 육수 1과1/2컵, 생크림 1/2컵, 우유 1컵,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두릅은 듬성듬성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채 썬 다음 찬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다.
3 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두릅, 양파, 감자를 넣고 볶는다.
4 양파가 투명해지면 닭 육수, 생크림, 우유를 넣는다. 걸쭉하게 끓인 다음 믹서에 곱게 갈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참나물 스프링롤
참나물 50g, 파프리카 1/2개, 파인애플 1조각, 칵테일새우 8마리, 미지근한 물 적당량, 라이스페이퍼 8장, 땅콩 딥(땅콩버터 3큰술, 레몬즙 2큰술, 마요네즈 · 식초 · 설탕 1큰술씩, 간장 · 다진 마늘 1작은술씩)
1 참나물은 4cm 길이로 썬다.
2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0.5cm 두께로 썬다. 파인애플은 굵직하게 썬다.
3 칵테일새우는 뜨거운 물에 데친 다음 꼬리의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저민다.
4 분량의 땅콩 딥 재료를 고루 섞는다.
5 미지근한 물에 불린 라이스페이퍼에 참나물, 파프리카, 칵테일새우, 파인애플을 소량씩 올린다. 양쪽 끄트머리를 접고 김밥을 말 듯 돌돌 말고 땅콩 딥을 곁들인다.
봄나물 문어 세비체
달래 · 돌나물 20g씩, 자숙 문어 다리 3개, 오렌지 1개, 유자 레몬 드레싱(유자청 1과1/2큰술, 레몬즙 3큰술, 올리브유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 다진 파슬리 조금씩)
1 달래는 4cm 길이로 자른다.
2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과육을 도려낸다.
3 분량의 유자 레몬 드레싱 재료를 고루 섞는다.
4 자숙 문어 다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찬물에 헹군다. 3의 드레싱을 절반만 뿌려 냉장고에서 30분간 재운다. 남은 드레싱도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5 그릇에 달래, 돌나물, 오렌지, 재운 자숙 문어 다리를 담고 차게 식힌 드레싱을 고루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