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쇼트 파스타. 삶기 편하고 소스가 고루 묻어 먹기도 편한 쇼트 파스타로 비벼 먹는 콜드 파스타와 볶아 먹는 핫 파스타를 만들다.
COLD PASTA
모둠 버섯 샐러드 파스타
콘길리에 · 모시조개 · 바지락 100g씩, 관자 2개, 모둠 버섯(새송이버섯 2개, 표고버섯 · 양송이버섯 3개씩, 팽이버섯 50g),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양파 1큰술, 페퍼론치노 2개, 청주 1/4컵,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발사믹 머스터드 드레싱(다진 바질 · 씨겨자 1큰술씩, 다진 양파 2큰술, 올리브유 · 발사믹식초 3큰술씩, 꿀 1/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발사믹 머스터드 드레싱을 만든다.
2 모둠 버섯 재료 중 새송이버섯, 표고버섯, 양송이버섯은 얇게 썰고 팽이버섯은 잘게 찢는다.
3 센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2의 모둠 버섯을 단숨에 볶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관자는 1cm 두께로 썰어 올리브유를 두른 달군 팬에 굽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관자를 구운 팬에 다시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넣고 볶는다.
6 매운 향이 돌면 모시조개와 바지락을 넣고 볶는다. 조개가 입을 벌리면 청주와 잘게 부순 페퍼론치노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7 소금 1작은술을 넣은 끓는 물에 콘길리에를 넣고 12분간 삶은 다음 체에 밭친다.
8 볼에 삶은 파스타, 볶은 모둠 버섯, 6의 조개와 관자를 넣고 발사믹 머스터드 드레싱을 뿌려 고루 섞는다.
TIP 소라 모양의 파스타인 콘길리에. 두께가 얇아 가볍게 버무리는 요리에 적절하다.
아보카도 자몽 샐러드 파스타
파르팔레 · 루오타 · 루콜라 50g씩, 고명용 자몽 1개, 아보카도 1/2개, 레몬즙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자몽 드레싱(자몽즙 1/2개분, 다진 양파 · 올리브유 · 레몬즙 2큰술씩, 레드 와인식초 · 설탕 1작은술씩, 디종 머스터드 1/2작은술, 다진 파슬리 ·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자몽 드레싱을 만든다.
2 고명용 자몽은 껍질을 벗기고 과육을 발라낸다.
3 루콜라는 밑동을 자르고 낱장씩 뗀다.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썬 다음 레몬즙을 뿌린다.
4 소금 1작은술을 넣은 끓는 물에 파르팔레와 루오타를 넣고 10분간 삶은 다음 체에 밭친다.
5 볼에 삶은 파스타, 자몽, 루콜라, 아보카도를 넣고 자몽 드레싱을 뿌려 고루 섞는다.
TIP 나비 모양의 파르팔레와 마차 바퀴를 닮은 루오타. 모두 두께가 얇고 소스가 닿는 면적이 넓어 오일 베이스의 샐러드 파스타에 잘 어울린다.
HOT PASTA
비프 스트로가노프 파스타
리가토니 100g, 쇠고기 채끝살 200g, 다진 양파 1/2개분, 마늘 슬라이스 1쪽분, 양송이버섯 10개, 닭 육수 1컵, 생크림 2컵, 버터 2큰술, 타임 2줄기,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소금 1작은술을 넣은 끓는 물에 리가토니를 넣고 12분간 삶은 다음 체에 밭친다.
2 채끝살은 한입 크기로 썬다. 올리브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5분간 재우고 노릇하게 굽는다.
3 양송이버섯은 0.5cm 두께로 썬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 슬라이스를 볶는다.
5 매운 향이 돌면 양송이버섯을 넣고 볶다가 버섯의 숨이 죽으면 닭 육수, 생크림, 버터, 타임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6 국물이 걸쭉해지면 삶은 리가토니와 구운 채끝살을 넣어 한소끔 끓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튜브 모양의 리가토니는 쉽게 퍼지지 않아 짙은 농도의 소스와 함께 끓여 간이 충분히 배이게 한다.
새우 에스투파드 파스타
오르기에떼 50g, 새우 10마리, 감자 · 토마토 1개씩, 당근 1/4개, 양파 1/2개, 방울토마토 10개, 토마토 페이스트 · 다진 바질 1큰술씩, 닭 육수 2컵,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소금 1작은술을 넣은 끓는 물에 오르기에떼를 넣고 10분간 삶은 다음 체에 밭친다.
2 새우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하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3 감자와 당근은 한입 크기로 썬다.
4 양파와 토마토는 사방 1cm 크기로 썬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고 볶는다.
6 매운 향이 돌면 새우를 넣고 노릇하게 볶은 다음 토마토와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볶는다.
7 고루 섞이면 닭 육수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감자와 당근을 넣는다.
8 감자가 익으면 방울토마토와 삶은 오르기에떼를 넣어 약한 불에서 5분간 끓인다. 다진 바질을 뿌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귓불 모양의 오르기에떼. 숟가락에 쏙 들어가는 크기에 움푹 파인 틈이 있어 떠먹는 수프나 스튜에 곁들이면 좋다.
로제크림 게살 파스타
푸실리 · 펜네 50g씩, 시판 게살 80g, 양파 1/4개, 마늘 3쪽, 시판 토마토소스 · 모차렐라 치즈 1/2컵씩, 생크림 1과1/4컵, 올리브유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소금 1작은술을 넣은 끓는 물에 푸실리와 펜네를 넣고 10분간 삶은 다음 체에 밭친다.
2 게살은 결대로 찢는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는다.
4 매운 향이 돌면 토마토소스와 생크림을 넣고 끓인다.
5 한소끔 끓으면 게살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삶은 푸실리와 펜네를 넣는다.
6 국물이 자작해지도록 끓이고 모차렐라 치즈를 넣고 마저 섞는다.
TIP 나사 모양의 푸실리와 빨대 모양의 펜네 모두 소스가 닿는 면이 넓어 되직한 로제크림 소스에 제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