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때문에 쉽게 지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해 <메종>과 캘리포니아 호두협회가 쿠킹 클래스를 개최했다. 호두를 이용해 건강지수를 높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는 요리 제안.
1 클래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캘리포니아 호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는 순서가 마련됐다.
온화한 기후와 비옥한 토양, 풍부한 일조량을 지닌 최상의 환경 속에서 재배되는 캘리포니아 호두는 영양이 풍부한 것은 물론 각종 요리를 비롯해 제빵, 디저트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성큼 다가온 여름을 맞이해 지난 5월 16일 <메종>과 캘리포니아 호두협회가 여름철 건강을 지키고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는 요리를 제안하는 쿠킹 클래스를 개최했다. 이번 클래스는 <메종>은 물론 유명 매거진과 감도 높은 요리 화보를 작업하고 방송, 광고 등에서 색다른 스타일링을 연출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푸드 스타일리스트 문인영이 진행했다. 그녀는 이날 시간에 맞춰 스튜디오로 찾아드는 <메종> 독자들에게 미리 준비해놓은 호두 비스코티와 호두잼을 곁들인 사과 쿠키, 호두 당근 케이크를 대접하며 따뜻하게 맞이했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문인영이 클래스에서 소개한 요리는 ‘허니 호두를 올린 리코타 치즈 크로스티니’와 ‘사과, 호두, 커리 치킨이 들어간 저칼로리 컵 샐러드’, ‘호두 페스토 버섯 파스타’ 등 세 가지. 애피타이저, 샐러드, 메인 요리가 적절히 섞인 메뉴로 구성되었으며, 각 요리는 단품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여름철 손님맞이 코스 요리로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허니 호두를 곁들인 리코타 치즈 크로스티니를 시연하는 것으로 클래스를 시작했다. 호두를 굵게 다져 꿀과 간장에 조린 달콤한 호두를 올린 리코타 치즈 크로스티니는 보는 것만으로도 입맛이 살아난 메뉴. 깨끗이 씻은 각종 채소를 컵에 풍성하게 담고 사과와 커리로 마리네이드해 구운 치킨과 호두를 차례로 올린 컵 샐러드는 여름철 다이어트 도시락으로 활용하기에 적격이었다. 이날의 하이라이트였던 호두 페스토 버섯 파스타. 호두와 마늘을 곱게 다진 다음 올리브유와 소금 등을 넣어 만든 호두 페스토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할 뿐만 아니라 풍미가 뛰어나 파스타의 소스로 활용하는 것 외에도 바게트에 발라 먹거나 샐러드에 곁들이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세 가지 메뉴를 시연한 뒤 참가자 전원이 푸드 스타일리스트 문인영의 친절한 도움을 받아 호두 페스토 버섯 파스타를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달군 팬에 호두를 볶고 다진 뒤 오일을 넣어 완성한 페스토의 간을 맞추는 등 모두가 즐겁게 요리를 만들었다. 참가자들은 직접 만든 파스타를 비롯해 허니 호두를 올린 리코차 티즈 크로스티니와 사과, 호두, 커리 치킨이 들어간 저칼로리 컵 샐러드 등의 음식을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모두 이날 처음 만났지만 레시피에 대해 의견도 나누고 완성된 요리를 핸드폰으로 찍어 SNS에 올리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만드는 법은 간단하지만 호두의 풍부한 영양과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체험할 수 있었던 이번 클래스를 통해 참가자들은 캘리포니아 호두의 매력을 다시금 느껴볼 수 있었다. 문의
2 시연 후 참석자들은 호두 페스토 파스타를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3 재치 있는 말솜씨와 친절한 설명으로 클래스를 유쾌하게 이끌어간 푸드 스타일리스트 문인영.
4,5 달군 팬에 호두를 볶다가 꿀과 간장을 넣고 조려 리코타 치즈를 바른 빵 위에 올리면 허니 호두를 올린 리코타 치즈 크로스티니가 완성된다. 6 호두를 이용한 여름 레시피 시연에 열중하는 참가자들.
WALNUT RECIPES FOR SUMMER
캘리포니아 호두, 사과, 커리 치킨이 들어간 저칼로리 컵 샐러드
호두 1/2컵, 닭 가슴살 4조각, 커리 가루 · 다진 마늘 · 올리브유 1큰술씩, 소금 · 굵은 후춧가루 조금씩, 어린잎 채소 20g, 로메인레터스 2포기, 사과 1개, 건크랜베리 1작은술, 샐러드 드레싱(사과 식초 4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1 호두는 달군 팬에 볶는다.
2 닭 가슴살은 포를 뜬 다음 커리 가루, 다진 마늘, 소금, 굵은 후춧가루, 올리브유를 넣고 고루 버무려 30분 동안 재운다.
3 달군 팬에 2를 넣고 뚜껑을 덮은 다음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닭 가슴살이 다 익으면 살짝 식혀 한입 크기로 썬다.
4 어린잎 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로메인레터스는 1cm 폭으로 자른다. 사과는 깍둑 썬다.
5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드레싱을 완성한다.
6 컵에 로메인레터스를 담고 사과, 어린잎 채소, 치킨, 호두, 건크랜베리를 순으로 담은 다음 드레싱을 뿌린다.
캘리포니아 호두 월넛 페스토 버섯 파스타
1 호두 페스토 재료의 호두는 달군 팬에 볶은 다음 한 김 식힌다. 호두가 어느 정도 식으면 굵게 다진다.
2 마늘과 페퍼론치노, 파르메산 치즈는 다진다. 올리브유와 소금을 넣고 섞어 호두 페스토를 완성한다.
3 파스타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삶아 건지고, 면수 1/2컵을 남겨둔다.
4 양송이버섯은 편으로 썰고 맛타리버섯은 적당한 크기로 찢는다. 양파는 채 썰고 마늘과 올리브는 슬라이스한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4의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다가 양송이버섯과 맛타리버섯을 넣고 볶는다.
6 5에 면수와 호두 페스토 2큰술을 넣고 삶은 파스타, 4의 올리브, 굵은 후춧가루를 넣고 볶은 다음 그릇에 담는다. 그 위에 루콜라를 올리고 남은 호두 페스토를 뿌린다.
캘리포니아 호두 허니 월넛 리코타 치즈 크로스티니
1 식빵은 4등분해 오븐 팬에 담고 180°C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동안 바삭하게 굽는다.
2 호두는 굵게 다진 다음 달군 팬에 볶다가 꿀과 간장을 넣고 섞어가며 조린다.
3 구운 식빵 위에 리코타 치즈를 바르고 2의 호두를 올린다.
4 타임으로 장식한다.
INFOMATION
캘리포니아 호두 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