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한 망을 사서 일주일간 먹는다. 같은 과일인데도 매일 새로운 건, 분명 아보카도가 지닌 놀라운 힘일 거다.
혼자를 위한 정찬
혼자 먹을 때는 더욱 근사하게 차려 먹고 싶다. 분위기도 낼 겸 레스토랑에서 먹듯 질 좋은 고기를 바짝 구워본다. 이국적인 과카몰리도 함께 곁들인다. 고기와 함께 씹히는 아보카도가 버터처럼 깊은 맛을 더한 뒤 채소의 사각거림으로 상큼하게 마무리되는 이 요리에 부제를 붙인다면 ‘완벽한 맛의 향연’이 좋겠다. 먹다 보면 질 좋은 와인을 절로 오픈하게 된다.
과카몰리를 올린 뉴욕 스트립 스테이크
재료(4인분) 과카몰리(아보카도 2개, 청고추 · 홍고추 2개씩, 적양파 1/2개, 레몬즙 4큰술, 레몬 제스트 1개분,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올리브유 2큰술), 스테이크용 쇠고기 채끝살(350g씩) 4조각,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올리브유 4큰술, 마늘 8쪽, 로즈마리 8줄기, 버터 4큰술, 할라피뇨 8개, 블루 감자칩 4컵
1 아보카도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청고추, 홍고추, 적양파와 함께 사방 0.8cm로 깍둑썰기한다. 레몬즙, 레몬 제스트,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유를 넣고 고루 버무려 30분간 재운다.
2 스테이크용 쇠고기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실온에서 1시간 숙성시킨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과 로즈마리를 넣어 향이 나면 스테이크를 넣어 굽는다. 마지막에 버터를 넣고 고루 끼얹어가며 취향에 따라 익힘의 정도를 조절한다.
4 그릇에 스테이크와 1의 과카몰리를 올리고 할라피뇨와 블루 감자칩을 곁들인다.
아보카도×맥주
아보카도와 튀김의 조합은 의외다. 튀김옷을 얇게 익혀 후루룩 튀기면, 마치 담백한 고구마를 먹는듯 온순한 맛이 나니까. 갓 튀겨낸 아보카도에 레몬즙을 듬뿍 뿌린 뒤 쌉싸름한 흑맥주를 마시면 마지막 남은 1%의 느끼함까지 모조리 사라진다. 이국적인 맛을 좋아한다면 아보카도 새우 샐러드를 시도해보자. 강한 향신료 맛이 부드러운 아보카도와 어우러져 색다른 맛이 난다.
아보카도튀김
재료(4인분) 아보카도 2개, 달걀 2개, 파르메산 치즈 가루 1컵, 빵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레몬즙 2개분
1 아보카도는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8등분한다.
2 볼에 달걀을 넣고 고루 푼다.
3 아보카도에 파르메산 치즈 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4 팬에 튀김기름을 넣고 175℃가 되면 3를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5 아보카도튀김에 레몬즙을 듬뿍 뿌린다.
아보카도 새우 샐러드와 멕시칸 드레싱
재료(4인분) 아보카도 · 셜롯 2개씩, 오이 1개, 방울토마토 10개, 셀러리 1대, 새우 30마리, 드레싱(마요네즈 · 라임즙 4큰술씩, 라임 제스트 1개분, 핫소스 · 스위트 칠리소스 2큰술씩, 큐민 가루 1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나초칩 2컵, 올리브유 · 고수 조금씩.
1 아보카도는 반으로 자른 뒤 씨를 뺀다.
2 셜롯은 곱게 다지고 오이는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방울토마토는 4등분하고 셀러리는 송송 썬다.
3 새우는 끓는 물에 데쳐서 체에 밭친다.
4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고루 섞은 뒤 2와 3을 넣고 버무려 30분간 재운다.
5 아보카도 속에 4를 올린 뒤 올리브유를 뿌리고 나초칩과 고수를 곁들인다.
모닝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아침밥으로도 최고다. 영양도 풍부하고, 심지어 든든하기까지 하니까. 아보카도로 토스트를 만들 때 크러시드 레드 페퍼를 뿌리면 특유의 매콤함이 맛의 밸런스를 잡아준다. 요거트를 넣은 아보카도 스무디 볼은 취향에 따라 토핑에 변주를 주자. 레몬즙을 더하면 색의 변색도 줄이고 상큼한 맛도 배가시키니 참고할 것.
아보카도 스무디 볼
재료(4인분) 아보카도 2개, 그릭 요거트 1과1/2컵, 소금 조금, 살구 4개, 체리 12개, 그래놀라 8큰술, 견과류(호두, 캐슈너트, 피스타치오 등) 1/2컵, 바질 잎 약간
1 믹서에 아보카도, 그릭 요거트, 소금을 곱게 간다.
2 살구는 한입 크기로 썰고, 체리는 반으로 자른다.
3 볼에 1을 담고 준비한 과일, 그래놀라, 견과류를 보기 좋게 올린 뒤 바질 잎을 곁들인다.
아보카도 크러시드 레드 페퍼 토스트
재료(4인분) 아보카도 1개, 미니 식빵 · 달걀 4개씩, 파르메산 치즈가루 2큰술, 식용유 조금, 크러시드 레드 페퍼 적당량, 올리브 20개, 레몬 제스트 1개분, 로즈마리 4줄기, 올리브유 1컵, 아보카도유 조금
1 아보카도는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얇게 슬라이스하고, 미니 식빵은 바삭하게 굽는다.
2 달걀은 가볍게 풀어 파르메산 치즈 가루를 넣고 섞은 뒤 기름을 두른 팬에 넣어 스크램블 에그를 만든다.
3 올리브는 레몬 제스트, 로즈마리, 올리브유와 함께 미리 재운다.
4 구운 식빵에 2와 아보카도, 크러시드 레드 페퍼 순으로 올린 뒤 아보카도유를 뿌린다. 3의 올리브를 곁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