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F는 세대를 초월하는 디자인과 품질로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독일의 프리미엄 주방용품 브랜드다. 권우중 셰프가 운영하는 미쉐린 2스타 한식 레스토랑 권숙수에서 WMF의 ‘펑션4 어드밴스드(Function 4 Advanced)’ 제품으로 요리한 ‘WMF 옥돔찜’을 선보인다고 해서 다녀왔다. 한국에서만 선보이는 WMF의 제품과 한식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유명 셰프의 만남이라니. WMF의 뛰어난 제품력과 미쉐린 레스토랑의 훌륭한 요리를 동시에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라 무척 기대되었다.
런치 테이스팅 코스인 ‘숙수상‘을 주문하니 코스에 포함된 WMF 옥돔찜을 맛볼 수 있었다. WMF 옥돔찜은 기력 보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신선한 옥돔과 해산물을 해초류와 함께 쪄내는 메뉴다. 수분 조절을 섬세하게 해주는 WMF 펑션4 어드밴스드로 조리하면 적절한 수분 배출을 통해 생선살이 부스러지지 않는다고. 조리 전 셰프가 WMF 펑션4 어드밴스드에 담긴 옥돔을 보여주었다. 바스러지기 쉬운 옥돔이 얼마나 맛있게 조리될지 사뭇 궁금해졌다.
잠시 후 기다리던 옥돔찜이 어여쁜 그릇에 담겨 등장했다. 옥돔찜은 감칠맛이 좋은 백합죽과 향긋한 방풍나물에 곁들여 먹었는데, 세 가지 식재료의 맛이 무척 조화로웠다. 마치 든든한 보양식을 먹는 기분이랄까. 옥돔의 살도 무척 촉촉하면서도 탄탄한 것이 제대로 조리한 생선 요리가 이런 거구나 싶었다. 셰프와 펑션4 어드밴스드의 합작은 실로 대단했다. 이외에도 주안상과 민들레 국수, 호박꽃튀김, 어육간장 전복구이, 떡갈비구이 등 눈과 입을 즐겁게 하는 다채로운 요리를 순차적으로 맛볼 수 있었다.
펑션4 어드밴스드는 한국에만 선보인 프리미엄 스페셜 에디션으로, 독일산 최고급 크로마간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제품이다. 내구성이 뛰어난 WMF 크로마간(WMF Cromargan®)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만들어 무척 위생적이고, 냄새가 배거나 변색의 우려 없어 오래 사용해도 은백색의 고급스러운 광택을 유지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 몸체와 바닥재 사이에 알루미늄 디스크를 삽입하는 캡슐 공법이 적용된 두터운 3중 바닥은 바닥의 모든 열을 고르게 가열할 뿐만 아니라 팽창된 디스크가 바닥 면과 열원의 접촉 면을 최대화해 보다 빠르고 고르게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수분 조절이 용이한 WMF 크로마간(WMF Cromargan®) 소재의 뚜껑이다. 유리 뚜껑이라 조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4가지 형태의 구멍이 있어 뚜껑의 위치만 돌리면 저수분 요리부터 섬세한 수분 조절이 필요한 생선찜 요리 등 다양한 조리법에 따라 손쉽게 수분을 조절할 수 있다. 첫 번째 구멍은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어 저수분 요리에 적합하고, 약간의 향료나 채소의 향이 가득 배게 할 때 유용하다. 두 번째 구멍은 수분을 약하게 증발시켜야 하는 곡류 등을 삶거나 끓이기 적합하며, 섬세한 수분조절이 필요한 생선이나 찜 등을 요리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세 번째 구멍은 수분을 많이 증발시켜야 하는 감자나 국수 등을 삶거나 끓이고 난 후 물을 따라낼 때 편리하다. 네 번째 구멍은 육류 요리를 만들고 나서 육수를 손쉽게 분리할 수 있다. 또한 뚜껑을 닫은 채로도 물이나 육수를 깔끔하게 따라낼 수 있어 채반 없이 냄비 하나만으로 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
진공 손잡이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열전도를 최소화하고, 요리한 음식이 흐르지 않고 깔끔하게 덜어낼 수 있도록 가장자리 디자인과 내부 용량 표시 눈금을 더해 편의성도 뛰어나다. 인덕션을 포함한 모든 열원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낮은 양수 20cm, 높은 양수 16cm, 20cm, 24cm 등 총 4종으로 구성되어 원하는 크기와 스타일을 골라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권숙수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오는 7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소독, 방역을 철저히 신경 쓰는 레스토랑이니 걱정 없이 다녀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