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로 카르피오네
친한 이탈리아 친구의 레시피다. 카르피오네는 이탈리아 전역에서 만들어 먹는 닭 요리로 생선이나 채소 요리에도 많이 이용된다. 이탈리아식 초절임으로 만드니 꽤나 괜찮은 요리가 되었다. 여름철에 딱 어울린다.재료(2인분) 닭 가슴살 500g, 달걀 1개, 적양파 2개, 당근 · 주키니 1/2개씩, 셀러리 1대, 마늘 2쪽, 초절임(화이트 와인 · 와인비네거1컵씩,세이지5g,월계수잎2장,통후추 1작은술, 허브 적당량), 밀가루 · 빵가루 · 올리브유 · 튀김기름 적당량씩,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닭 가슴살은 얇게 펴서 자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묻혀 기름에 튀긴다. 튀긴 닭고기는 기름기를 제거한 뒤 살짝 식힌다.
2 기름을 두른 냄비에 채 썬 적양파와 당근, 세로 방향으로 4등분한 주키니, 잘게 썬 셀러리, 마늘을 넣고 적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3 냄비에 분량의 초절임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4 3을 튀긴 닭고기에 붓고 냉장고에서 4시간 이상 두어 차갑게 낸다
Tip 허브는 오레가노, 페퍼민트, 타임, 딜 등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로스팅 치킨
만드는 것이 어렵지 않으면서도 근사한 테이블을 완성할 수 있어 즐겨 만드는 요리다. 무쇠 팬처럼 바닥이 두꺼운 팬을 사용하면 더욱 맛있게 로스팅할 수 있으며, 굽는 중간 표면이 마르지 않도록 팬바닥의 소스를 끼얹어주면 좋다.재료(2~3인분) 요거트 100ml, 커리 페이스트 3~4큰술, 레몬즙 1개분, 닭 1마리, 고수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볼에 요거트, 커리 페이스트, 레몬즙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베이킹 팬에 손질한 닭을 올려 가슴 부위가 위를 향하도록 놓는다. 닭이 고루 익을 수 있도록 닭다리를 양 옆으로 충분히 벌린다.
3 1의소스를2의닭에충분히바른뒤2시간동안마리네이드한다.
4 오븐을 200°C로 예열한다. 마리네이드한 닭은 소스를 한번 더 바른 뒤 후춧가루를 뿌린다.
5 물 180ml를 팬 바닥에 부은 뒤 오븐에 넣어 30~40분간 익힌다.
6 닭이 알맞게 구워지면 상온에서 15분간 레스팅한 뒤 고수를 곁들여 낸다.
Tip 치킨을 구울때 파프리카, 양파 등 좋아하는 채소를 곁들여도 좋다. 노릇하게 구운 난과 함께 먹어도 맛있다.
차가운 닭찜
중국인들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쪽으로 이주하면서 변형시킨 하이난 치킨을 향신료 가득한 찜 요리로 쉽게 풀어보았다. 더운 계절, 향신료가 가득한 이국적인 닭 요리로 가볍게 보신할 수 있다.재료(2인분) 닭 1마리(중간 크기), 양파 1개, 마늘 10쪽, 생강편 5조각, 통후추 · 굵은소금 적당량씩, 참기름 · 간장 · 소금 조금씩, 오이 1/2개, 레몬 1개, 안남미밥(안남미 3컵, 다진 양파 1/2개분, 다진 생강(작은 것) 1쪽분, 마늘 5쪽 정도, 올리브유 4큰술), 간장 소스(간장 · 미림 · 레몬즙 2큰술씩)
1 닭은 속과 겉을 굵은소금으로 문지른 뒤 찬물에 씻고 뜨거운 물을 끼얹어 기름기를 뺀다.
2 냄비에 닭을 넣고 90% 이상 잠길만큼 물을 붓는다. 반으로 자른 양파, 마늘, 생강편, 통후추, 소금을 넣어 80~90°C의 온도에서 50분간 끓인다.
3 2의 닭은 간장과 참기름을 바른 뒤 1시간 정도 상온에서 식혀 냉장 보관한다.
4 2의 국물에 마늘, 다진 양파, 다진 생강, 올리브유를 넣고 볶다가 불린 안남미를 넣고 센불에서 4분,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7분간 익힌다. 불을 끈 뒤 12분간 뜸을 들인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간장 소스를 만든다.
6 그릇에 차갑게 식힌 닭과 안남미 밥,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오이와 레몬, 간장소스를 곁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