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arming 1
수경재배
갓 키워 바로 딴 채소는 맛있는 요리의 일등공신이다. 당차게 텃밭 가꾸기에 대한 열망을 불태웠지만, 사그라들었던 경우가 잦지 않은지···. 흙 대신 물로만 식물을 기르는 수경재배라면 귀차니즘인 이들도 자급자족 부엌을 실현할 수 있다. 흙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조금은 모호했던 성장 과정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 키우는 즐거움이 배가된다. 가장 손쉬운 대파부터 시작해보자. 투명 유리에 꽃을 꽂듯 뿌리 쪽에서 5cm를 자른 대파를 꽂고 물을 채우면 끝. 물을 자주 갈아주는 것 외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2~3일 만에 자른 단면에서 싹이 올라오는데 새로 자란 부위를 잘라 그자리에서 바로 요리해 건강한 식탁을 차릴 수 있다. 파의 친척으로 파보다 향이 부드러운 차이브도 수경재배하기 좋다. 콩나물, 버섯도 키트를 이용해 수경재배를 시도해봐도 좋겠다.
파 키슈
재료 대파 6~10대, 양파 1/2개, 양송이버섯 8개, 파르마지아노 치즈 1/3컵, 생크림 240ml, 달걀 4개, 올리브유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구운 파이 크러스트 1개(21cm)
1 대파는 길이로 갈라 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1cm 두께로 채 썬다.
2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두툼하게 슬라이스하고 치즈는 갈아둔다.
3 달걀을 풀어 생크림을 넣고 고루 섞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4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르고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 대파와 양송이버섯 순으로 넣어 볶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구운파이 크러스트에 4를 담고 3의 달걀물을 붓는다. 위에 치즈를 뿌린다.
6 180°C로 예열한 오븐에 30~40분간 구운 다음 젓가락으로 찔러 익었는지 확인한다.
* 파이 크러스트
재료 박력분 180g, 버터 90g, 고운소금 1작은술, 찬물 2큰술
1 버터는 주사위 모양으로 잘라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다.
2 박력분에 소금을넣고체에 두번정도내린다.
3 물과 버터를 넣어 재빠르게 섞은 다음 비닐랩에 싸서 냉장 보관하고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4 반죽은 0.7cm 두께로 밀어 파이틀에 올려 틀에 잘 밀착시킨다. 포크로 바닥에 구멍을 내고 유산지를 깐 다음 누름돌을 올리고 180°C로 예열한 오븐에서 7분 정도 굽는다.
5 누름돌과 유산지를 제거하고 170°C에서 약 5분간 굽는다.
Home Farming 2
모종으로 키우기
따스한 흙 속에서 자라나는 온갖 초록이와 색색깔의 꽃은 당장 요리를 하고 싶을 만큼 먹음직스럽다. 홈 파밍이 처음이라면? 모종으로 쉽게 키우는 것을 권한다. 씨앗 파종보다 발아에 대한 걱정이 적고 병충해에 상대적으로 강하며 수확시기 또한 앞당길 수 있다. 남향이거나 해가 잘 드는 집이라면 상추, 열무, 쑥갓, 파 등이 좋고 서향이나 동향이라 해가 잘 안 들어온다면 미나리, 시금치, 부추, 치커리를 추천한다. 작물에 따라 1~2주 뒤부터 시기에 따라 1~2주 간격으로 수확할 수 있다. 유채꽃과 흡사한 배추 잎, 양파처럼 생긴 구근, 줄기, 딜처럼 얇은 잎 모두 식용 가능한 이색 만능식물펜넬 키우기도 도전해보자.
랍스터 펜넬구이
재료 펜넬 1개, 버터 20g, 올리브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딜·수경 꽃 적당량씩 랍스터테일 2마리(버터 1큰술, 올리브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레몬 비네그레트(올리브유 3큰술, 레몬즙 2큰술, 화이트 와인식초 2큰술, 다진양파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1 펜넬은 반으로 잘라가운데 심지를 잘라내고 0.2cm 두께로 채썬다.
2 팬에버터와 오일을 넣고 버터가 녹으면 다진마늘을 넣어 볶다1의 펜넬을 넣고 볶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랍스터는 끓는 물에 삶아 껍데기를 벗긴다.
4 팬에 버터와 오일을 넣고 버터가 녹으면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 레몬즙을 넣은 다음 3의 랍스터를 넣고 볶는다.
5 접시에 둥근 원깍지를 올리고 펜넬을 담은 다음 랍스터를 올린다. 레몬 비네그레트를 끼얹고 허브와 수경 꽃으로 장식한다.
완두콩 퓌레 흰살 생선 스테이크
재료 광어(또는 참돔 등 흰살 생선) 1조각(160g 정도), 레몬 1/2개, 올리브유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완두콩 새싹 4개, 수경 꽃 약간 완두콩 퓌레 생완두콩 70g, 감자 50g, 페퍼민트 1g, 다진 양파 · 다진 대파(흰대 부분) 1/4컵씩, 채소 육수(또는 물) 1/4컵, 올리브유 1큰술, 버터 5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레몬 비네그레트 올리브유 3큰술, 화이트 와인 비니거 1큰술, 레몬즙 2큰술, 다진 셜롯 1작은술, 꿀 1작은술, 다진 딜 1줄기 분량,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1 완두콩 퓌레를 만든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완두콩을 넣어 2분가량 익힌 다음 체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감자는 삶는다.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대파를 넣고 볶다 감자와 완두콩을 넣고 볶는다. 블렌더에 넣고 페퍼민트와 육수를 넣고 곱게 갈아 고운체에 거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레몬 비네그레트 재료를 한데 담아 잘 섞는다.
3 팬에 오일을 두르고 생선을 넣고 황갈색이 나도록 앞뒤로 굽는다.
4 접시에 구운 생선을 담고 레몬 비네그레트를 뿌리고 완두콩 퓌레를 담는다.
핑크 셀러리 피클과 고소한 감자 퓌레
재료 핑크 셀러리 150g, 래디시 5개 피클액 물 1과1/2컵, 식초 1과1/2컵, 설탕 1/2컵, 소금 1작은술, 피클링 스파이스 1작은술, 월계수 잎 1장
1 냄비에 피클액 재료를 넣고 중간 불로 끓인 다음 불을 끄고 식힌다.
2 래디시는 잎 부분을 떼고 깨끗이 씻는다.
3 셀러리는 두꺼운 대 부분은 필러로 벗긴 다음 5cm 길이로 자른다. 열탕 소독한 병에 래디시와 함께 담고 식힌 피클액을 부어 냉장 보관한 후 하루 지나면 먹는다.
재료 감자 250g, 우유 80ml, 버터 60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반 정도 잠기게 물을 붓고 소금을 조금 넣고 뚜껑을 덮어 삶는다.
2 25분 정도 지나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부드럽게 들어가면 꺼내 뜨거울 때 으깬다. 버터를 조금씩
넣으면서 잘 섞는다. 우유는 약한 불로 끓인다.
3 감자에 우유를 조금씩 부어가며 섞은 후 다 섞이면 체에 내린다.
4 감자 퓌레를 접시에 담고 핑크 셀러리 피클과 함께 담아낸다.
플라워 라이스 페이퍼 롤
재료 라이스 페이퍼 10장, 미지근한 물 적당량, 수경 꽃 조금, 퀴노아 1/2컵, 물 2컵, 올리브유 1/2큰술, 새우 5마리, 오이 1/2개, 파인애플 링 1개, 어린잎 적당량 땅콩 소스 땅콩버터 2큰술, 마요네즈 2큰술, 설탕 1/2큰술, 꿀 1큰술, 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다진 땅콩 4큰술
1 깨끗이 씻은 퀴노아를 냄비에 담아 물을 붓고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끓이다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익힌다. 물기가 없이 포슬포슬해지면 올리브유를 넣어 살살 섞는다.
2 새우는 끓는 물에 데쳐 반으로 자르고 오이는 4cm 길이, 1cm 두께로 썰고 파인애플 링도 작게 썬다.
3 땅콩 소스 재료를 담아 잘 섞는다. 라이스 페이퍼는 미지근한 물에 살짝 담갔다 꺼내 투명해지면 도마에 올리고 준비한 재료를 놓고 돌돌 말아 땅콩 소스와 함께 낸다.
부라타 어린새싹 샐러드
재료 어린잎 채소(로메인, 치커리, 비트, 겨자 잎, 케일, 소렐 등) 70g, 부라타 치즈 1개, 바질 페스토 2큰술, 올리브유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바질 페스토 바질 50g, 잣 30g, 마늘 2쪽, 파르마지아노 치즈 30g, 올리브유 80ml,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1 믹서에 바질 페스토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2 어린잎 채소는 찬물에 담가 씻은 후 물기를 뺀다.
3 접시 중앙에 바질 페스토를 담고 그 위에 부라타 치즈를 얹은 후 링 모양으로 어린잎 채소를 장식한다. 올리브유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