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t Your Greens

직접 키운 반려식물로 만드는 한 그릇 요리

직접 키운 반려식물로 만드는 한 그릇 요리

연초록 채소의 생명력을 담은 텃밭을 우리 집 주방에 구현해보자. 어린잎부터 버섯까지 내가 직접 키운 반려식물로 만드는 한 그릇 요리.

 

물에 담가 사용하는 종이 씨앗 페이퍼는 시드키퍼 제품. 모기장망을 소재로한 저그, 컵, 화기, 볼은 모두 플레이포켓 이지영 작가의 작품.

 

Home Farming 1

수경재배

갓 키워 바로 딴 채소는 맛있는 요리의 일등공신이다. 당차게 텃밭 가꾸기에 대한 열망을 불태웠지만, 사그라들었던 경우가 잦지 않은지···. 흙 대신 물로만 식물을 기르는 수경재배라면 귀차니즘인 이들도 자급자족 부엌을 실현할 수 있다. 흙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조금은 모호했던 성장 과정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 키우는 즐거움이 배가된다. 가장 손쉬운 대파부터 시작해보자. 투명 유리에 꽃을 꽂듯 뿌리 쪽에서 5cm를 자른 대파를 꽂고 물을 채우면 끝. 물을 자주 갈아주는 것 외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2~3일 만에 자른 단면에서 싹이 올라오는데 새로 자란 부위를 잘라 그자리에서 바로 요리해 건강한 식탁을 차릴 수 있다. 파의 친척으로 파보다 향이 부드러운 차이브도 수경재배하기 좋다. 콩나물, 버섯도 키트를 이용해 수경재배를 시도해봐도 좋겠다.

 

 

파 키슈

재료 대파 6~10대, 양파 1/2개, 양송이버섯 8개, 파르마지아노 치즈 1/3컵, 생크림 240ml, 달걀 4개, 올리브유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구운 파이 크러스트 1개(21cm)

대파는 길이로 갈라 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1cm 두께로 채 썬다.

2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두툼하게 슬라이스하고 치즈는 갈아둔다.

3 달걀을 풀어 생크림을 넣고 고루 섞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4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르고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 대파와 양송이버섯 순으로 넣어 볶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구운파이 크러스트에 4를 담고 3의 달걀물을 붓는다. 위에 치즈를 뿌린다.

6 180°C로 예열한 오븐에 30~40분간 구운 다음 젓가락으로 찔러 익었는지 확인한다.

 

* 파이 크러스트

재료 박력분 180g, 버터 90g, 고운소금 1작은술, 찬물 2큰술

1 버터는 주사위 모양으로 잘라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다.

2 박력분에 소금을넣고체에 두번정도내린다.

물과 버터를 넣어 재빠르게 섞은 다음 비닐랩에 싸서 냉장 보관하고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4 반죽은 0.7cm 두께로 밀어 파이틀에 올려 틀에 잘 밀착시킨다. 포크로 바닥에 구멍을 내고 유산지를 깐 다음 누름돌을 올리고 180°C로 예열한 오븐에서 7분 정도 굽는다.

5 누름돌과 유산지를 제거하고 170°C에서 약 5분간 굽는다.

 

모종은 모두 초록손가락, 핑크 셀러리는 브랜드 ^^;ᄉ터, 천연펄프로 만든 포트와 트레이에 피트모스가 주원료인 지피 펠릿, 씨앗, 스포이트, 이름표가 담겨 있는 샐러드 씨앗 키트는 시드키퍼 제품. 양모 펠트로 만든 꽃병, 주전자, 트레이, 컵은 모두 플레이포켓 이지영 작가의 작품.

 

Home Farming 2

모종으로 키우기

따스한 흙 속에서 자라나는 온갖 초록이와 색색깔의 꽃은 당장 요리를 하고 싶을 만큼 먹음직스럽다. 홈 파밍이 처음이라면? 모종으로 쉽게 키우는 것을 권한다. 씨앗 파종보다 발아에 대한 걱정이 적고 병충해에 상대적으로 강하며 수확시기 또한 앞당길 수  있다. 남향이거나 해가 잘 드는 집이라면 상추, 열무, 쑥갓, 파 등이 좋고 서향이나 동향이라 해가 잘 안 들어온다면 미나리, 시금치, 부추, 치커리를 추천한다. 작물에 따라 1~2주 뒤부터 시기에 따라 1~2주 간격으로 수확할 수 있다. 유채꽃과 흡사한 배추 잎, 양파처럼 생긴 구근, 줄기, 딜처럼 얇은 잎 모두 식용 가능한 이색 만능식물펜넬 키우기도 도전해보자.

 

랍스터 펜넬구이

재료 펜넬 1개, 버터 20g, 올리브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딜·수경 꽃 적당량씩 랍스터테일 2마리(버터 1큰술, 올리브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레몬 비네그레트(올리브유 3큰술, 레몬즙 2큰술, 화이트 와인식초 2큰술, 다진양파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1  펜넬은 반으로 잘라가운데 심지를 잘라내고 0.2cm 두께로 채썬다.

팬에버터와 오일을 넣고 버터가 녹으면 다진마늘을 넣어 볶다1의 펜넬을 넣고 볶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랍스터는 끓는 물에 삶아 껍데기를 벗긴다.

4 팬에 버터와 오일을 넣고 버터가 녹으면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 레몬즙을 넣은 다음 3의 랍스터를 넣고 볶는다.

접시에 둥근 원깍지를 올리고 펜넬을 담은 다음 랍스터를 올린다. 레몬 비네그레트를 끼얹고 허브와 수경 꽃으로 장식한다.

 

맨뒤부터 장식 효과가 뛰어난 귀여운 바구니 모양의 식물 재배기는 LG틔운미니, 야채, 꽃 스위치로 빛을 조절할 수 있는 오늘의 식물, 내부 본체가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관리가 손쉬운 소소정원 제품.

 

 

 

완두콩 퓌레 흰살 생선 스테이크

재료 광어(또는 참돔 등 흰살 생선) 1조각(160g 정도), 레몬 1/2개, 올리브유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완두콩 새싹 4개, 수경 꽃 약간 완두콩 퓌레 생완두콩 70g, 감자 50g, 페퍼민트 1g, 다진 양파 · 다진 대파(흰대 부분) 1/4컵씩, 채소 육수(또는 물) 1/4컵, 올리브유 1큰술, 버터 5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레몬 비네그레트 올리브유 3큰술, 화이트 와인 비니거 1큰술, 레몬즙 2큰술, 다진 셜롯 1작은술, 꿀 1작은술, 다진 딜 1줄기 분량,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1 완두콩 퓌레를 만든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완두콩을 넣어 2분가량 익힌 다음 체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감자는 삶는다.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대파를 넣고 볶다 감자와 완두콩을 넣고 볶는다. 블렌더에 넣고 페퍼민트와 육수를 넣고 곱게 갈아 고운체에 거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레몬 비네그레트 재료를 한데 담아 잘 섞는다.

3 팬에 오일을 두르고 생선을 넣고 황갈색이 나도록 앞뒤로 굽는다.

4 접시에 구운 생선을 담고 레몬 비네그레트를 뿌리고 완두콩 퓌레를 담는다.

 

 

핑크 셀러리 피클과 고소한 감자 퓌레

재료 핑크 셀러리 150g, 래디시 5개 피클액 물 1과1/2컵, 식초 1과1/2컵, 설탕 1/2컵, 소금 1작은술, 피클링 스파이스 1작은술, 월계수 잎 1장

1 냄비에 피클액 재료를 넣고 중간 불로 끓인 다음 불을 끄고 식힌다.

2 래디시는 잎 부분을 떼고 깨끗이 씻는다.

3 셀러리는 두꺼운 대 부분은 필러로 벗긴 다음 5cm 길이로 자른다. 열탕 소독한 병에 래디시와 함께 담고 식힌 피클액을 부어 냉장 보관한 후 하루 지나면 먹는다.

재료 감자 250g, 우유 80ml, 버터 60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반 정도 잠기게 물을 붓고 소금을 조금 넣고 뚜껑을 덮어 삶는다.

2 25분 정도 지나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부드럽게 들어가면 꺼내 뜨거울 때 으깬다. 버터를 조금씩

넣으면서 잘 섞는다. 우유는 약한 불로 끓인다.

3 감자에 우유를 조금씩 부어가며 섞은 후 다 섞이면 체에 내린다.

4 감자 퓌레를 접시에 담고 핑크 셀러리 피클과 함께 담아낸다.

 

 

플라워 라이스 페이퍼 롤

재료 라이스 페이퍼 10장, 미지근한 물 적당량, 수경 꽃 조금, 퀴노아 1/2컵, 물 2컵, 올리브유 1/2큰술, 새우 5마리, 오이 1/2개, 파인애플 링 1개, 어린잎 적당량 땅콩 소스 땅콩버터 2큰술, 마요네즈 2큰술, 설탕 1/2큰술, 꿀 1큰술, 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다진 땅콩 4큰술

1 깨끗이 씻은 퀴노아를 냄비에 담아 물을 붓고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끓이다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익힌다. 물기가 없이 포슬포슬해지면 올리브유를 넣어 살살 섞는다.

2 새우는 끓는 물에 데쳐 반으로 자르고 오이는 4cm 길이, 1cm 두께로 썰고 파인애플 링도 작게 썬다.

3 땅콩 소스 재료를 담아 잘 섞는다. 라이스 페이퍼는 미지근한 물에 살짝 담갔다 꺼내 투명해지면 도마에 올리고 준비한 재료를 놓고 돌돌 말아 땅콩 소스와 함께 낸다.

 

 

부라타 어린새싹 샐러드

재료 어린잎 채소(로메인, 치커리, 비트, 겨자 잎, 케일, 소렐 등) 70g, 부라타 치즈 1개, 바질 페스토 2큰술, 올리브유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바질 페스토 바질 50g, 잣 30g, 마늘 2쪽, 파르마지아노 치즈 30g, 올리브유 80ml,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1 믹서에 바질 페스토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2 어린잎 채소는 찬물에 담가 씻은 후 물기를 뺀다.

3 접시 중앙에 바질 페스토를 담고 그 위에 부라타 치즈를 얹은 후 링 모양으로 어린잎 채소를 장식한다. 올리브유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푸드&스타일링

김윤정(그린테이블)

어시스턴트

김소희(그린테이블)

TAGS
Iconic Lighthouse

뉴욕의 등대, 루프톱 바 파노라마 룸

뉴욕의 등대, 루프톱 바 파노라마 룸

뉴욕의 낮과 밤을 한눈에 내려다보는 황홀한 경험이 가능해졌다. 등대를 모티프로 구현한 루프톱 바 파노라마 룸은 독특한 술과 먹거리, 뉴욕이 지닌 아름다운 인상을 동시에 선사한다.

 

루스벨트 아일랜드가 지닌 독특한 지형적 특징을 살려 등대라는 특이한 컨셉트로 구현된 파노라마 룸. 뉴욕의 낮과 밤을 감상할 수 있도록 천고는 높이고 통유리로 사면을 마감했다.

 

맨해튼 이스트 리버에 가면 붉은색 케이블카가 드넓은 강과 하늘을 가로지르는 독특한 광경을 볼 수 있다. 케이블카가 향하는 도착점은 바로 루스벨트 아일랜드. 한때 큰 병원만 덩그러니 있었지만 지금은 다양한 디자인을 입은 빌딩이 독특한 스카이라인을 이루고 있는 모습으로 변신했다. 최근 뉴요커들이 이곳을 자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루프톱 바인 파노라마 룸 Panorama Room의 오픈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 이름 그대로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루스벨트 아일랜드 내 유일한 그레듀에이트 호텔 Graduate Hotel의 꼭대기인 18층에 위치한 이 바를 방문해본 이들이라면 마치 등대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섬이라는 위치적 특성과 강 한가운데서 뉴욕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등대’ 같은 공간을 만들고자 했는데, 천장을 최대치로 높이고 전면을 통유리로 마감해 어느 곳에서 밖을 내려다보아도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따라서 북쪽으로는 웅장한 퀸스보로 브리지가, 남쪽에는 맨해튼과 퀸스 그리고 브루클린이 한눈에 보이는 독특한 뷰를 만끽할 수 있다. 파노라마룸의 또 다른 매력은 칵테일에 있다. 첼시의 저명한 레스토랑에서 수년간 칵테일 디렉팅을 맡았던 에스텔레 보시 Estelle Bossy가 파노라마 룸으로 거처를 옮기면서 시그니처 칵테일을 선보이기 때문. 그레이 웨일 진과 올리브를 넣은 칵테일 ‘노인과 바다’는 오직 이곳에서만 즐길 수 있다. 메뉴는 바닷가 근처의 바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해산물을 중심으로 구성해 등대라는 컨셉트와도 부합하도록 의도한 점이 흥미롭다.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독특한 뉴욕의 스카이라인 그 이상을 만나볼 수 있는 파노라마 룸에서 칵테일과 함께 뉴욕의 야경을 감상해보길.

ADD 22 N Loop Rd, New York, NY 10044 TEL 929 447 4717
WEB graduatehotels.com/roosevelt-island/restaurant/panorama-room

 

 

CREDIT

에디터

라이터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
센 강에서 즐기는 미식

센 강 위의 레스토랑 돈주앙II

센 강 위의 레스토랑 돈주앙II

호화롭게 꾸민 요트에서 파리의 아름다운 풍경을 반찬 삼아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로맨틱한 돈 주앙 II의 항해가 시작된다.

 

2시간 30분 동안 관광과 미식 크루즈 여행이 진행된다. 제철 재료를 활용해 와사비와 캐비어를 넣은 요리부터 셀러리 크림과 얇은 골드 젤리를 곁들인 라비올리, 코코아 닙스 아이스크림이 올라간 따뜻한 수플레까지 눈과 미각을 모두 만족시킨다.

매년 봄이 되면 프랑스뿐만 아니라 세계의 많은 미식가가 기다리는 소식이 있다. 1900년 타이어 회사 미쉐린의 자동차 여행 안내 책자에서 출발해 프랑스에서 맛있는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을 선별해 별을 붙이며 소개하기 시작한 미쉐린 가이드이다. 선정 방식조차 알 수 없는 암행 조사인지라 소문만 무성하지만, 여전히 세계 식도락 마니아의 참고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매년 새롭게 별이 붙는 레스토랑은 예약이 급속도로 어려워진다. 지난 3월에 발표된 가이드에는 49개의 레스토랑이 별 3개부터 1개까지 새롭게 선정됐다.

 

2시간 30분 동안 관광과 미식 크루즈 여행이 진행된다. 제철 재료를 활용해 와사비와 캐비어를 넣은 요리부터 셀러리 크림과 얇은 골드 젤리를 곁들인 라비올리, 코코아 닙스 아이스크림이 올라간 따뜻한 수플레까지 눈과 미각을 모두 만족시킨다.

 

2시간 30분 동안 관광과 미식 크루즈 여행이 진행된다. 제철 재료를 활용해 와사비와 캐비어를 넣은 요리부터 셀러리 크림과 얇은 골드 젤리를 곁들인 라비올리, 코코아 닙스 아이스크림이 올라간 따뜻한 수플레까지 눈과 미각을 모두 만족시킨다.

그중 올해 처음으로 원스타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돈 주앙 II Don Juan II는 요리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자체로도 굉장히 화제가 된 곳이다. 이유는 센 강 크루즈에 마련된 레스토랑이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에 둘러싸여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이 탄생했다는 평을 받으며 앞으로 파리를 방문할 이들과 많은 연인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파리를 방문하는 대다수가 센 강 크루즈를 이용하지만 단순 관람에 그치거나 식사까지 할 수 있는 곳은 단체 여행객이 자주 찾는곳으로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지 않았던 편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작년 10월부터 아르데코 장식으로 꾸민 요트에 쓰리스타 셰프 프레데릭 안톤을 초빙해 야침차게 론칭한 돈 주앙 II의 주목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작년 크리스마스와 올해 부활절 바캉스 기간에 파리는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간 것처럼 많은 여행객이 찾았다. 곧 우리에게도 다가올 시간인 만큼, 아름다운 파리의 야경과 함께 미식을 즐기고 싶다면 서둘러 예약하길 권한다.

ADD Port Debilly 승선장(파리 16구) WEB donjuan2.yachtsdeparis.fr OPEN 화~토요일 오후 7시 45분~11시 15분

 

CREDIT

에디터

라이터

진병관(파리 통신원)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