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스매치 스타일링으로 완성한 주택

믹스매치 스타일링으로 완성한 주택

믹스매치 스타일링으로 완성한 주택

크고 작음, 차가움과 따뜻함, 클래식함과 모던함. 아띠끄 디자인 홍민영 대표의 집은 이처럼 상반되는 요소가 조화롭게 공존한다. 이 세련된 믹스매치 스타일링이 유난히 빛을 발하는 건, 집 안 곳곳 따스한 온기가 스며 있기 때문이다.

거실에서 안쪽 침실로 향하는 전실을 바라본 모습. 프랑스에서 수입한 ‘프렌치 헤리티지’의 핑크 컬러 체스트와 플라워 작품이 밋밋한 공간에 에지를 더한다. 

 

‘아띠끄 디자인’은 랄프 로렌을 비롯한 20여 개의 다양한 스타일을 지닌 수입 가구 및 소품의 판매부터 인테리어 스타일링과 맞춤 가구 제작까지 선보이는 토털 리빙숍이다. 청담동에 위치한 매장만 둘러봐도 홍민영 대표의 안목이 남다르다는 걸 어렵지 않게 가늠할 수 있다. 그녀의 실력과 감각을 일찌감치 알아본 방송사에서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낼 정도다. <상속자들> <괜찮아 사랑이야> 등의 드라마에서 유난히 화제가 되었던 럭셔리한 감각의 공간 스타일링은 그녀의 손길이 거친 결과물이다. 그런 홍민영 대표가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했다니 그 모습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방배동 주택가에 2년째 둥지를 틀고 있는 그녀가 골목 하나를 사이에 둔 바로 앞집으로 이사를 감행한 첫 번째 이유는 가족들의 좀 더 아늑한 공간을 원했기 때문이다. 이전의 3층짜리 집은 가족 개개인의 독립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반면, 한집에서도 서로 얼굴을 마주치기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었다. 게다가 새로운 집은 프라이빗한 빌라형 구조라 내부에 아늑한 뜰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홍민영 대표는 그녀만의 취향과 특기를 발휘해 이 집의 데커레이션을 완성했다. 서로 다른 컬러와 패턴, 소재를 과감하게 조합해 세련된 멋이 느껴졌다. 그러한 특징이 한눈에 드러나는 공간은 거실이다. 유난히 빛이 잘 드는 이 공간을 채운 옐로와 그린, 핑크 컬러는 하나하나 밝고 선명하게 눈에 들어오면서도 제멋대로 튀지 않은 채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이러한 컬러와 패턴이 어우러지게 하는 데 중심이 되는 소파와 러그는 톤 다운된 베이지 톤의 솔리드 원단을 사용해 차분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각각 다른 컬러와 패턴이 조화를 이루려면 서로의 연결고리를 염두에 둬야 해요. 이를테면 오토만의 패브릭 같은 컬러와 패턴의 쿠션을 배치한다든지, 연둣빛 체어에 들어간 플라워 패턴의 핑크 컬러와 같은 톤의 체스트를 매치하는 식이죠. 그 체스트 위에는 같은 컬러의 그림을 걸고요. 덕분에 심플하고 모던한 소파와 스탠드 옆에 클래식한 라인과 비비드한 색감을 지닌 가구를 놓아도 과해 보이지 않아요. 오히려 훌륭한 악센트가 될 수 있어요.”

 

 


널찍한 거실. 다채로운 색감의 조화로 인해 차가운 대리석 바닥임에도 따스한 기운이 물씬 풍긴다.

 

 


1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 소재의 조화가 돋보이는 다이닝룸. 샹들리에의 나뭇잎 패턴과 뒤 벽면에 설치한 액자의 플라워 드로잉이 절묘하게 어울린다. 그림 작품은 미국 릴리안 갤러리에서 구입한 것. 2 12년간 키운 반려견 엘티를 안고 있는 홍민영 대표. 3 안쪽 침실로 통하는 전실은 아늑한 라운지처럼 꾸몄다. 4 랄프 로렌의 책상과 기하학적인 느낌의 체어를 매치한 아들의 침실. 문 뒤쪽 벽면에 걸어놓은 독특한 디자인의 스피커는 몇 년 전 미국에서 구입해 아들에게 선물한 것이다.

 

홍민영 대표가 쓰는 안쪽 침실과 세 남매의 룸도 컬러와 소재, 가구 스타일의 믹스매치로 유니크한 멋을 아낌없이 살렸다. 여기에 그녀의 딸이자 아띠끄 디자인의 실무를 함께 총괄하고 있는 이윤경 실장의 감각이 더해졌다. 파인아트와 컬러 디자인을 전공한 이윤경 실장은 본래 깨끗한 화이트 톤이었던 4개의 방 벽지에 부드럽게 톤 다운된 옐로, 민트, 그린 컬러를 입혔다. 모두 직접 조색한 페인트로 완성한 것이다. 이윤경 실장의 침실은 차분한 그린 컬러와 벽돌색 패브릭을 매치했다. 클래식한 디테일의 침대 및 책상, 전신 거울과 잘 어울리는 침대 맞은편의 장식장은 홍민영 대표가 젊었을 때부터 쓰던 가구를 물려준 것이다. 미술 전공자답게 직접 그린 그림을 걸어놓은 한쪽 벽면 뒤에는 이 방만의 매력적인 공간이 숨어 있다. 방배동 주택가 골목이 한눈에 바라다보이는 테라스다. 햇볕이 한 움큼 스며드는 아담한 공간을 살리기 위해 시멘트 바닥에 데크를 깔고 싱그러운 초록 화분들과 작은 테이블로 꾸몄다. 혼자 사색의 시간을 갖기에도, 가족이나 친구들과 와인 한잔하기에도 제격인 이 공간은 그야말로 도심 속 오아시스라는 표현이 절로 떠오른다. 미국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큰 딸의 방은 파스텔 톤 레몬빛 벽에 민트 그린 컬러와 베이지 톤을, 역시 미국에서 유학 중인 아들의 침실은 민트 그린 컬러 벽으로 마감하고 기존에 쓰던 가구와 어울리는 기하학적인 느낌의 체어와 소품을 매치했다.

 

 

둘째 딸인 아띠끄 디자인 이윤경 실장의 침실. 레드와 그린 톤의 조화가 세련된 멋을 풍긴다.

 

 


5 홍민영 대표가 사용하는 안쪽 침실. 6 따사로운 햇빛을 흠뻑 머금은 침실 옆 테라스 풍경. 7 중앙에 욕조를 배치한 구조가 돋보이는 안쪽 욕실.

 

홍민영 대표가 쓰는 안쪽 공간에는 넓은 전실을 중앙에 두고 양쪽으로 침실과 욕실이 자리하고 있다. 전실은 3인 소파에 러그, 콘솔 등을 배치해 아늑한 느낌을 살렸고, 안쪽 침실엔 버튼다운 스타일의 침대와 소파를 두고 레드 컬러 베딩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사이즈가 크지 않은 침실에 이렇게 높고 큰 사이즈의 침대 헤드가 과도해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낮은 매트리스를 선택하면 답답해 보이지 않아요. 여기에 밝은 컬러의 패브릭과 소품을 매치하면 균형감 있게 완성할 수 있어요.” 그녀의 이러한 믹스매치 방식은 다이닝룸에도 일관되게 적용돼 있다. 심플하고 모던한 라인의 식탁에 장식적인 앤티크풍의 샹들리에를 매치하는 식이다. 클래식한 마호가니 소재로 마감한 월넛 캐비닛, 그린 컬러 다이닝 체어와 옐로 컬러 소품이 함께 어우러져 각자의 존재감이 돋보이면서도 따스한 조화가 느껴진다. “따스한 느낌을 주는 공간을 좋아해요. 한 가지 스타일에 치우치면 자칫 단조롭고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거든요. 어느 한 곳에 클래식한 무게감을 줬다면, 그 옆에는 힘을 뺀 모던한 라인의 가구를 놓아 밸런스를 맞추는 거죠. 그래서 고객의 집을 꾸밀 때도 기존에 있던 가구를 활용하면서 다른 스타일의 아이템을 매치하고, 두 가지 이상의 색감과 패턴으로 변화를 주곤 해요. 같은 컬러라도 채도의 높낮이를 응용하거나 서로 다른 소재의 패브릭으로 베리에이션하면 산만하지 않으면서 시각적인 상승 효과를 살릴 수 있어요.” 자유로우면서도 일관된 흐름을 지닌 믹스매치 스타일링으로 따스하게 완성한 집. 홍민영 대표의 남다른 감각이 빛을 발하는 공간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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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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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주(프리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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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 있는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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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 있는 집

마당의 한 켠에는 봄에 심은 고추와 고수가 자라 꽃을 피우고, 주변으로 듬성듬성 심은 나무가 가지를 내며 울창하게 우거져 있다. 신용일 셰프의 집은 푸르른 자연이 시원한 그늘을 선사하는 아름다운 여름 집이다.


1 거실 통창을 통해 마당의 사시사철을 감상할 수 있다.

 

겨우내 헐벗었던 나무가 어느덧 푸른 잎을 내며 울창하게 숲을 이루었다. 겨울에서 봄, 봄에서 여름으로 시간은 흐르고 여름을 맞이한 자연은 어느 때보다 청명한 푸른빛을 발하며 사방을 싱그럽게 물들이고 있다. 한식 디저트 카페 ‘합’의 신용일 셰프는 결혼 이후 처음으로 주택에서 생활하기 시작했다. 작년 말부터 조금씩 준비해 올해 2월 이곳으로 이사했고, 지어진 지 40년가량 된 이 집은 안팎으로 손볼 곳이 많았지만 처음부터 욕심부리지는 않았다. 가능한 한 이곳의 자연을 있는 그대로 보존하고 싶었고, 집 내부 또한 현대식으로 반들반들하게 고치기보다 조금은 불편해도 옛날 집 특유의 구조와 생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고자 노력했다. “주택에서 사는 걸 오랫동안 꿈꿔왔어요. 그렇다고 꿈속의 집이 완벽한 조경에 세련된 인테리어를 지닌 곳은 아니었죠. 마당 곳곳에 이름 모를 잡초가 가득해도 자연스럽고 예쁘지만 수수한 집, 이곳에서 해 질 녘이 되면 부인과 함께 노을을 감상하며 두런두런 애기를 나누는 장면을 머릿속으로 그리곤 했어요.” 

 

 


참새와 비둘기가 종종 찾아들기 때문에 마당에 놓은 확에 물을 담아둔다. 확은 적은 양의 곡식 등을 빻는 옹기다. 3 때때로 마당에서 휴식의 시간을 갖는 신용일 셰프. 4 작은 살구나무가 심어져 있어 정겨운 입구.

 

아담한 마당과 그 너머로 오래된 듯 정겨운 모습을 한 2층집이 등장한다. 이곳의 문을 열고 들어서면 먼저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마주하게 되는데, 그 양 옆으로 주방과 거실로 향하는 문이 있는 게 요즘은 도통 만날 수 없는 옛날식 구조다. 그동안 모아온 고가구와 도자 소품 등으로 장식한 것이 전부인 그의 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공간은 단연 거실이다. 마당을 향해 커다란 통창이 있는 이곳은 별다른 장식이 필요하지 않다. 사시사철 변하는 자연이 장식이고 감상거리다. 그래서 신용일 셰프는 통창 바로 앞에 커다란 나무 테이블과 의자 하나를 놓아 꾸미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주방은 워낙 낡았던 터라 이사를 하기 전에 가장 많이 고쳐야 했다. 바닥을 다시 깔았고 벽면과 낡은 붙박이장을 흰색으로 깔끔하게 페인트칠했다. 계단을 따라 2층에 오르면 셰프 부부의 침실과 옷 방이 나온다. 침실에는 부부 침대와 고가구 장을 놓아 단출하게 꾸몄지만 창 너머로 들어오는 햇살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다른 그림자를 비추며 곳곳에 무늬를 입힌다.

 

 


5 부부 침실과 옷 방으로 이루어진 2층. 6 도자 식기와 빈티지 식기 등 그동안 모아온 소품으로 집 안 곳곳을 장식했다. 7 최근에 햇차를 선물 받았다. 집에서 종종 지인들과 차 모임을 갖곤 한다.

 

신용일 셰프가 주택 생활을 원했던 가장 큰 이유는 마당이다. 그는 봄이 찾아오자마자 마당 한 켠의 땅부터 일궈 작은 텃밭을 조성했다. 텃밭에 고추와 상추, 고수, 바질 등을 심어 정성껏 키우고 있다. 마당은 가급적 가꾸지 않는다는 것이 그의 모토다. 잡초도 풀이고 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조경을 가꾸려 하기보다 있는 그대로 두었다. 그랬더니 여름을 맞이한 지금은 각종 꽃 잔치를 펼치고 있다. 한쪽에서는 보라색 붓꽃이 꽃봉오리를 맺었고, 다른 한쪽에서는 달래꽃이 피어났다. “이곳에 살면서 처음 만나게 된 꽃들이 많아요. 또 새들이 자주 찾아들기 때문에 돌이나 바닥의 움푹 파인 홈에 일부러 물을 채워두기도 하죠. 저는 이곳에서 자연과 공생하는 삶의 즐거움에 새롭게 눈뜨고 있어요.” 도시에서 자연을 등지고 살다가 자연을 곁에 두니 일상이 눈에 띄게 건강해졌다. 자연에 순응하는 이곳에서의 삶에 감사해한다. 여름이 되니 나무가 만들어주는 커다란 그늘이, 종종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이 마음마저 넉넉하게 만든다.

 

 


8 주방으로 향하는 작은 문이 난 구조가 독특하다. 9 주방은 화이트 페인트로 벽을 칠하고 바닥을 다시 깔았다. 주방 벽에 합에서 사용하던 나무 선반을 달았더니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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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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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된 빌라를 새 단장한 네 가족의 집

20년된 빌라를 새 단장한 네 가족의 집

20년된 빌라를 새 단장한 네 가족의 집

갤러리처럼 벽에 많은 작품이 걸려 있는 이 집은 아직 집 안을 콩콩거리며 뛰어다니는 어린아이들이 있는 네 가족의 보금자리다.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 모두를 배려한 집은 엄마의 현명한 선택으로 완성됐다.

1 줄리언 오피의 작품이 걸려 있는 다이닝 공간과 침실 사이. 날개처럼 양쪽으로 유리 파티션을 설치해 공간을 자연스럽게 구분했다. 다이닝 공간에 건 작품은 박서보 작가의 작품.

 

감각적인 집에는 공통점이 있다. 방금 전 대청소라도 한 듯 말끔하고 완벽하게 정리된 모습이다. 대부분의 집은 촬영 전 정리를 하기 마련이지만 디자인투톤 design2tone의 소개로 만난 이 집은 달랐다. 정갈한 안주인의 성향을 반영하듯 집도 차분하고 단정했다. 하얗게 칠한 벽에는 크고 작은 그림이 걸려 있었는데, 때문에 흰 벽이 주는 차가움과 긴장감을 덜 수 있었다. 미대 출신의 안주인은 그림을 좋아하는 아버지로부터 유명 작가들의 그림을 물려받거나 직접 구입해왔다. 이전에 살던 집에서 가장 소중하게 옮긴 아이템 또한 그림이었다. 디자인투톤의 최현경 실장을 만나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도 그림을 위한 벽을 가장 고민했다고 한다. “아무래도 그림을 가장 돋보이게 하는 벽은 갤러리 같은 흰색 벽이겠죠. 그렇다고 집 전체를 흰색으로 칠하기엔 아이들도 있어서 부담스러웠어요. 그래서 거실과 다이닝 공간은 흰색으로 도장했고 아이들 방과 침실은 벽지를 발랐죠.” 이우환 작가의 큰 작품을 걸기 위해 거실 한쪽 벽을 비웠기에 TV도 안방에 둘 수밖에 없었다. 안주인은 “모던한 타일을 바닥재로 깔고 싶었어요. 흰 벽과 잘 어울리게요. 그런데 아이들이 뛰어다니기에도 그렇고 보행감도 타일보다는 나무가 부드럽고 발에도 무리가 없겠다 싶더군요. 모던한 느낌은 줄었지만 대신 나무 바닥재 덕분에 따뜻한 분위기가 나요.”라며 나무 바닥재를 시공하게 된 사연을 전했다.

 

 


2 컬러가 아름다운 최욱경 작가의 작품을 건 거실. 3 현관에서 다이닝 공간으로 이어지는 복도에 위치한 게스트 화장실. 문을 닫아두면 벽처럼 보이는 구조다.

 

 


4 거실 벽에 걸린 이우환 작가의 그림. TV를 두지 않고 대신 작품에 벽을 할애했다. 5 다이닝 공간과 맞닿아 있는 아들의 방. 6 스트링 시스템을 벽 전체에 시공해 장난감과 책을 수납하기에 편리한 딸아이의 방.

 

다이닝 공간은 양쪽에 날개처럼 약간의 파티션 같은 유리 벽을 세웠다. 따로 문을 설치하지 않았지만, 거실과 어느 정도 분리될 수 있게 한 요소다. 자세히 보면 원래 베란다였던 거실 앞쪽도 그렇고 딸아이의 방도 벽의 일부에 유리를 끼워 파티션처럼 활용했다. 최현경 실장은 “확장한 공간의 경계선 부분들이에요. 벽을 다 부술 수 없었던 이유도 있고, 그렇다고 중문을 달기에는 답답해 보였죠. 대신 벽의 일부분을 살려 공간을 자연스럽게 분리하고 개방감도 줄 수 있었어요”라며 소소한 요소가 주는 자연스러운 힘에 대해 설명했다. 다이닝 공간 안쪽은 진한 그레이 컬러를 사용해 다른 공간에 비해 어둡다. “집안이 대체로 밝고 환한 분위기라 주방은 어두운 색 타일로 시공했어요. 그레이 컬러는 오래 봐도 질리지 않거든요. 주방 가구는 맞춤으로 제작했는데 상판 두께가 얇으면서도 내구성이 강해 둔탁해 보이지 않아요.” 주방 안쪽에는 원래 방이 하나 더 있었지만 주방과 이어지게 터서 냉장고와 가전을 넣었다. 덕분에 넓어진 주방 공간을 어두운 그레이 컬러로 시공해 다른 공간과 뚜렷하게 구분된다. 그레이 컬러는 부부 침실에도 적용했는데, 도장을 한 것 같은 질감의 회색 벽지를 발랐다. 거실에 TV가 없기 때문에 시간을 정해서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TV를 올려둘 수 있는 AV장 겸 수납장을 짜서 넣었고 시리즈 세븐 체어를 둔 간이 책상도 만들었다. 넉넉한 서랍 덕분에 대부분의 물건을 수납해 침실 또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사용하지도 않으면서 갖고 있기보다는 필요하지 않은 것은 과감하게 버리는 편이에요. 그래서 집이 깔끔해 보이는 것 같아요. 곳곳에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져서 쉽게 정리할 수 있고요. 아직 어린 아이들 방은 예외지만요.” 깔끔한 성격의 안주인이지만 아들과 딸 아이의 방은 마음껏 놀 수 있도록 꾸몄다.입구에는 특히 핑크를 좋아하는 딸아이의 방 한쪽 벽에는 스트링 시스템을 설치했는데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과 장난감을 올려두기만 해도 아기자기하게 귀여운 아이 방을 연출할 수 있다. 

 

 


7 침실에는 수납장을 짜서 TV를 올려두는 AV장과 간이 책상 용도로 활용했다. 8 주방 안쪽의 방 하나를 터서 부엌 가전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9 대리석 테이블과 시리즈 세븐 체어로 꾸민 다이닝 공간. 10 거실에는 어린 아이들을 위해 타일 대신 나무 바닥재를 시공했다. 

 

네 가족이 사는 70평대의 집은 지은 지 20년이 넘은 오래된 빌라다. 기본 설비도 낡아서 바닥의 난방 배관도 다시 설치하는 등 큰 공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그간의 고생과 고민이 헛되지 않은 듯 아직 학교에 들어가지 않은 딸아이와 초등학생인 아들을 둔 엄마는 자신의 취향과 아이들을 위한 편안한 인테리어 사이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았다.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는 작품이 벽마다 걸려있지만 어린 자녀가 있는 집이라는 점도 신선했다. 할아버지로부터 내려온 것은 단순히 작가의 작품만은 아닐 것이다. 유명 작가의 작품이 포근하게 감싸고 있는 집 안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예술적인 감성을 키우며 자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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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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