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 공간 같은 105m²평 신혼집

상업 공간 같은 105m²평 신혼집

상업 공간 같은 105m²평 신혼집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직접 설계하고 꾸민 집은 여느 신혼집과 달랐다. 감도 높은 스타일링과 색다른 소재의 선택을 보여준 105m²평 아파트를 찾았다.


전형적이지 않은 거실 구조 보통 TV가 놓이기 마련인 벽 쪽에 라운지 체어와 사이드 테이블을 두어 장식했다. 거실 창가에는 창문의 반 정도 높이로 수납장을 제작했다.

 

105m²의 이 집은 방 세 개, 화장실 두 개인 전형 적인 구조의 아파트다. 재미있는 것은 한 동짜리 아파트인데 호수에 따라 높이가 다르다는 것. 이 집은 그 호수에서 가장 높은 층이었다. 집주인 마미지 씨는 그동안 aA디자인뮤지엄, 모노콜렉션 등에서 근무하며 인테리어와 가구, 패브릭을 폭넓게 다뤄온 인테리어 디자이너다. 이제 막 독립해서 새로운 삶을 꾸리고 있는 그녀에게 신혼집을 직접 꾸미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공사를 하면서 천장을 철거했더니 높고 경사진 천장이 나왔어요. 그대로 두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 다른 벽처럼 깨끗하게 도장하고 높이와 경사를 살렸죠.” 높은 천고를 갖게 된 이 집은 상업 공간 같은 독특한 느낌을 풍기는데, 전형적이지 않은 구성의 거실과 집 안에 사용한 자재 때문이기도 하다. 공사를 해서 거실 창문을 기존 높이의 반 정도로 만들었고, 그 아래는 수납장 겸 책장을 짜서 책과 식물, 좋아하는 오브제 등을 장식했다. “둘 다 TV를 잘 보지 않아서 거실에 TV를 없애고 대신 넓은 벽에 액자를 걸었어요. 집 안을 꾸미는 데 남편의 역할은 벽에 거는 액자를 고르는 거예요. 사진을 전공해서 액자 고르는 걸 좋아하거든요. 그 외에 가구나 조명 등은 제가 주로 골랐는데 점점 서로의 의견을 반영하게 되네요.” 약간의 구조도 변경했는데 특히 부부 침실이 재미있다. 일반적으로 세탁기가 놓이는 침실 베란다 공간을 확장하고 바닥에는 블루 컬러 타일을 깔았다. 중간 벽에는 작게 창문을 냈는데 여느 침실과 다른 쇼룸 같은 분위기다. “남편이 부탁했던 것 중 하나가 쾌적한 세탁실이었어요.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남편은 옷을 세탁할 일이 잦거든요. 널찍하고 빨래도 편리하게 널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겠다 싶어서 침실 베란다를 확장했어요. 문도 없애고 하나의 공간처럼 보이되, 바닥에는 타일을 깔아서 분리했죠. 식물을 키우는데 물을 주기에도 편리해요.”

 

 


소소한 디테일 리폼 방문은 물론 문틀까지 나왕합판 소재로 리폼했다. 원형 식탁 세트는 정말 갖고 싶었던 것으로 운 좋게 독일에서 직구할 수 있었다.

 

 


경사를 살린 높은 천장 공사를 하면서 뜯어낸 경사진 천장은 도장을 해서 그대로 살렸다. 높아진 천고 때문에 집 안이 더욱 넓고 시원해 보인다.




(위)쇼룸 같은 침실 벽에 창문처럼 구멍을 내서 독특한 구조를 만든 부부 침실. (아래)침실 베란다 확장 침실에 달린 베란다 공간을 넓게 확장하고 타일을 깔아 쾌적한 세탁실을 만들었다. 문을 없애니 하나의 공간처럼 넓어 보인다.


집 안은 주로 나무 가구로 구성했는데 이 집의 주요 소재는 나왕합판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나무 느낌을 낼 수 있는 나왕합판은 주로 상업 공간에서 사용하는 소재로, 마미지 씨는 문과 문틀을 모두 나왕합판으로 리폼했다. 신발장과 그 위의 수납장도 같은 소재로 제작해서 통일성이 있으면서도 나무의 따뜻한 느낌은 살렸다. 서재에 ㅁ자 레일을 설치해 단 조명이나 거실 싱크대 주변에 붙인 붉은빛 타일, 다이닝 공간의 조명도 눈에 익은 디자인 아이템이 아니라 더욱 신선하게 느껴졌다. “전형적인 북유럽 가구로 집 안을 채우고 싶지는 않았어요. 거실에 둔 파란색 라운지 체어와 식탁과 의자 세트는 모두 독일에서 직구한 것들이에요. 침대나 수납장 등은 제작을 맡겼고, 방과 다이닝 공간에 단 조명도 외국에 갔을 때 구입한 것들이나 인테리어 현장에서 사용하고 남은 것을 달았죠.” 이 집의 또 하나 포인트는 식물이다. 큼직한 박쥐란부터 선인장, 야자나무  등 다양한 식물이 거실과 공간 곳곳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었다. 짙은 녹색 식물과 나무 가구의 컬러 대비는 집 안을 더욱 싱그럽게 만들었다. “광명시에 있는 화원에 종종 가요. 현장에서 필요하거나 집에 둘 식물을 사러 가는데 식물 상태도 좋고 가격도 합리적이에요. 별다른 가구 없이 식물을 바닥에 두는것만으로도 인테리어 효과가 큰 것 같아요.” 마미지 씨는 오랜 시간 꿈꿔온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이제 막 첫발을 내디뎠다. 그녀의 집은 인스타그램에 사진이 올라올 때마다 많은 이들이 궁금해한다. 그 흔한 북유럽 펜던트 조명 하나 없이도 충분히 아름다울 수 있음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집. 그녀가 선보일 다른 공간들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ㅁ자 조명 레일을 설치한 작업실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기 때문에 작업실이 중요했다. ㅁ자 조명 레일에 외국에서 구입한 조명을 달았고 벽 한 면에는 수납장을 만들었다.

 

 


(좌)쓰고 남은 타일 재활용 인테리어 공사 현장에서 사용하고 남은 타일을 주방 벽에 붙였다. 무조건 새것을 구입하기보다는 있는 것, 남은 것을 즐겨 활용한다. (우)높은 천장을 활용한 데코 현관에서 바라본 집의 모습. 천장이 높기 때문에 포인트 조명을 달아 활용하기 좋다.

 

 


편의에 맞게 제작한 수납장 거실 창가와 코너의 수납장은 제작한 것으로 녹색 식물과 어우러져 싱그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남편이 찍은 사진을 액자로 만들어 함께 디스플레이했다.

 

 


(좌)나왕합판으로 제작한 신발장 경제적인 가격이면서 나무의 느낌도 살릴 수 있는 나왕합판으로 제작한 신발장과 수납장. (우)파란 타일을 깐 침실 베란다 침실과 연결된 베란다는 넓은 세탁실로 활용하기 위해 확장을 했다. 문을 없애고 대신 바닥에 타일을 깔아 침실과 구분을 했다.




데커레이션 역할을 하는 반려 식물 공간 곳곳에 녹색 식물을 배치해 인테리어 요소로 적극 활용했다. 박쥐란은 모양 자체가 멋스러워  행잉식물로 키우기에 좋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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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같은 215㎡의 아파트

갤러리 같은 215㎡의 아파트

갤러리 같은 215㎡의 아파트
여백의 미를 살리면서 공간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능력이 누구에게나 있는 것은 아니다. 이곳은 갤러리가 연상되는 215㎡의 아파트. 집주인의 탁월한 직관과 감성이 만든 그림같이 멋진 집을 소개한다.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의 ‘쉬머’ 거울로 임팩트를 준 거실. 공중에 띄어 설치한 몬타나 수납장 위로 요시모토 나라의 오브제와 귀여운 아오모리 개 블루투스 스피커가 놓여 있다.




집주인의 믹스매치 감각을 단적으로 볼 수 있는 주방.  톰 딕슨의 멜트 쿠퍼 조명 아래 배치한 사리넨 다이닝 테이블 주변으로 가구 브랜드 놀 Knoll의 의자와 톰 딕슨의 의자를 믹스매치했다. 벽에는 버튼 찰스의 ‘주크 박스’가 걸려 있다.

 

집주인 김시내 씨는 패션 소품 브랜드 ‘타라 드 알마’를 운영하고 있는 워킹우먼이지만 그녀에게 절대적인 가치는 ‘가족’이다. 이번 이사도 내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딸을 위한 선택이었다. 그간 일보다는 가족을 돌보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았던 그녀가 새집으로 이사 오면서 마음 한 켠에 접어두고 살았던 인테리어 감각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집 안에 들어서자마자 시야를 가리는 것 없이 시원하게 뚫려 있는 갤러리 같은 공간은 김시내 씨가 평소 꿈꿔왔던 집이다. 이런 꿈을 현실로 실현시켜준 사람은 평소 가깝게 지내온 다임에이앤아이의 김나현 대표. 이 가족의 라이프스타일과 감각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이를 구현하기 위한 공사 과정 역시 순조로웠다는 후문. 결과적으로 이 집은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의 환상적인 궁합이 만든 합작품인 셈이다. 

20여 년 된 낡은 아파트 1층에 자리한 215㎡의 공간 레노베이션 계획은 매우 과감했다. 다섯 개의 작은 방을 모두 없앴고 부엌의 위치도 바꿨으며 방도 세 개로 줄였지만 널찍한 규모가 오히려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1 천갈이해 사용하고 있는 B&B이탈리아의 소파 뒤로 주방이 자리한다. 2 패션 소품 브랜드 ‘타라 드 알마’와 제주 플레이스 호텔의 디자인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는 김시내 씨. 3 주방에는 위시 아이템이었던 라꼬르뉴 오븐을 설치했다. 남편의 서재 한쪽에는 PP130 서클 체어가 놓여 있다.

 

그리고 커다란 방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방 안에서 공간을 나눌 수 있는 구조로,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일반 아파트의 레노베이션과는 사뭇 다르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현관 입구에 만든 팬트리룸에는 겉치장을 중시하기보다 자투리 공간에 수납 아이디어를 더해 살림하는 주부에게 반드시 필요한 공간도 확보했다. 갤러리같이 깔끔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하얀색 페인트로 벽 전체를 마감했는데, 대신 너무 날 선 느낌을 상쇄하기 위해 헤링본 바닥을 깔아 한층 부드러운 베이스를 만들었다. 사실 이 집은 넓은 평수에 비해 가구가 많지 않고 딱 필요한 것만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이 허전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은 것은 구조가 주는 재미와 적재적소에 놓인 가구, 아티스틱한 그림 작품들이 조화를 이뤄 공간에 힘을 실었기 때문이다. 

“누구나 그렇듯 가구라는 게 언제나 쉽게 살 수 있는 물건이 아니잖아요.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아이템을 고르고 나서 오랫동안 계획해서 구입해요. 그렇기 때문에 가구나 그림 작품 하나하나마다 다른 스토리가 담기게 되죠. 애정 어린 컬렉션이 하나 둘씩 모여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요.”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지만 시선이 가는 물건을 마구잡이로 사들이기보다는 아름다움을 탐닉하는 것 이상으로 신중한 성격이기에 이 집에 놓여 있는 가구나 아티스트의 작품, 소품 하나하나에서는 집주인의 감각이 묻어난다.  

거실은 집주인의 성격과 감성이 함축되어 있는 공간이다. 이사하면서 업홀스터리한 B&B이탈리아의 소파 뒤에 놓인 커다란 타원형의 사리넨 다이닝 테이블 위로는 용암이 들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톰 딕슨의 멜트 쿠퍼 조명이 개성을 뽐내고 있다. 오픈 주방으로 연출된 부엌에는 위시 아이템이었던 라꼬르뉴의 쿡톱 오븐을 배치했는데 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레트로풍의 타일 마감과 아일랜드 바를 만들어 고급스러우면서도 세련된 주방을 만들었다. 7살 해나의 방은 놀이 공간, 침실, 책상이 하나로 이어져 있는 듯 보이지만 책상과 침대 사이에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때에 따라 공간을 나눌 수 있다. 특히 아늑함을 더하기 위해 삼각형 지붕을 만든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이 집의 화룡점정은 부부 침실. 침대를 가운데 두고 양쪽으로 날개를 펴듯 욕실과 드레스룸이 있는데 이곳 역시 슬라이딩 도어가 달려 있다. 욕실은 대리석 마감과 브라스 수전, 클래식한 디자인의 욕조가 어우러지며 하얀색 침구 위에는 에르메스 원단으로 제작한 쿠션과 블랭킷이 포인트로 놓여 있어 고급 호텔 인테리어를 떠올리게 한다. 

알뜰하게 살림하며 요리하고 아이를 키우며 일도 하는 그야말로 일인다역을 해내는 슈퍼우먼 김시내 씨에게는 얼마 전 새로운 직함이 하나 더 생겼다. 11월 제주에 오픈하는 복합 문화 공간 ‘플레이스 Playce’ 호텔의 디자인 디렉터다. 제주의 성산 일출봉 쪽에 들어서는 이 호텔은 기존 숙박 시설의 개념을 깬 독창적인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여행과 예술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위한 특화된 복합 문화 공간으로 구성될 이 호텔에서 그녀의 감각이 어떻게 투영될지 자못 기대된다.




5,6 부부 침실은 기다란 직사각형 구조로 침대를 사이에 두고 욕실과 드레스룸이 자리한다. 대리석으로 마감한 욕실은 황동 수전으로 포인트를 주어 한층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했다. 7 서재 앞에는 작가 이동재의 ‘미스터 빈’ 작품이 임팩트있게 설치되어 있다.

 

 


8 아이가 커서도 사용할 수 있는 사보이어 침대가 놓여 있다. 주변으로 짐블랑에서 구입한 소품들이 있으며 김지용 작가의 ‘도넛’ 작품을 벽에 걸었다. 9 직접 그린 자화상 앞에 서 있는 귀여운 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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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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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r as 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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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인장이나 등잔, 초나 사탕, 조약돌이나 부적 등 아끼는 물건이나 마스코트를 넣어두기에 좋은 투명한 유리 돔.


IN THE LIVELY WATER

유리 돔을 따라 기어오르는 황동으로 된 개미와 나비. 유리 돔 ‘타이틀드 Titled’는 엠마뉴엘 베이블드 리미티드 에디션 Emmanuel Babled Limited Edition으로 막살토 Maxalto 제품.  26×30cm, 개당 1200유로.     

THE CIRCLES IN THE WATER

물방울처럼 보이는 크리스털 손잡이는 롭마이어 Lobmeyr 제품으로 갤러리 S. 벵시몽 Gallery S. Bensimon에서 판매. 12.7×22cm 650유로, 10×17.5cm 220유로. 8×13.8cm 150유로.

 

 

DINNER IS READY

철과 나무로 된 작은 종 ‘벨 Belle’은 일라리아 이노센티 Ilaria Innocenti 디자인으로 인시피트 Incipit 제품. 18×21cm 150유로, 26×13cm 180유로.

 

 

‘UZITO’ MEANS WEIGHT

물건의 무게를 잴 때 사용하는 분동처럼 생긴 유리 돔 ‘우지토 Uzito’는 마테오 시빅 Matteo Cibic이 디자인한 것으로 갤러리 S. 벵시몽 제품. 7×12cm 125유로, 21×32cm 375유로.

   


WATER IN THE MOUTH

체코에서 제작된 컨테이너 ‘블랑 Blanc’은 자기와 보헤미아산 크리스털로 제작했으며 모니카 코린코바 Monika Korinkova가 보마 Bomma를 위해 디자인했다. 24.4×30.5cm, 22.5×39cm. 개당 약 260유로.    


IN MY BUBBLE

형태가 독특하고 비스듬하게 손잡이가 달린 유리 돔 ‘글라스 마션스 Glass Martians’는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제품으로 세컨돔 에디지온 Secondome Edizion 제품으로 실베라 와그람 Silvera Wagram에서 판매. 34×70cm, 개당 480유로. 배경으로 사용한 벽지 ‘에브루 Ebru’와 ‘오비탈 Orbital’은 오스본&리틀 Osborne&Little 제품. 플라스틱 잉어는 텅 디자인 Tung Design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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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마크 에덴 슐리 Mard Eden Schoo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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