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이 담긴 ‘소피스 갤러리’

열정이 담긴 ‘소피스 갤러리’

열정이 담긴 ‘소피스 갤러리’

이제 막 갤러리스트 세계에 발을 담근 이희수 디렉터는 젊고 재능 있는 작가들과 합심해 좋은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여느 갤러리처럼 하얀 공간이지만 소피스 갤러리에는 열정이 있다.


1 하얀 공간에 잘 어울리는 서정화 작가의 스툴과 김병주 작가의 파티션 작품. 2 올해 1월 소피스 갤러리의 문을 연 이희수 디렉터. 3 작은 작품을 위한 온실 컨셉트의 디스플레이. 4 두 개의 전시 공간 사이에는 사무실을 만들었다. 

 

1년 반 전 취재로 만났을 때 새로운 일을 구상 중이라고 했다. 갤러리를 오픈할 줄은 몰랐다. 패션 사업을 하다가 잠시 쉬어 가는 타이밍이었다. 어떤 일을 시작해볼까 고민하던 중 갤러리를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작품을 좋아하시는 어머니 영향도 컸다. 전시를 보고 작품을 구입하고, 누군가에게 작품을 추천을 하는 일이 아주 낯설지 않았기에 용기를 냈다. 

갤러리 이름은 어떻게 지었나? ‘소피’는 본인의 영문 이름인가? 그런 질문을 정말 많이 받는데, 소피스 갤러리는 ‘세련된’, ‘교양 있는’을 뜻하는 영어 단어 ‘Sophisticated’에서 따온 이름이다. 

소피스 갤러리는 어떤 갤러리인가? 그 특색이 궁금하다. 내가 태어나고 자란 동네에서 좋은 전시를 볼 수 있는 갤러리 공간을 오픈하고 싶었다. 작품이 돋보일 수 있는 인테리어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30~40대 작가들의 작품을 더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싶다. 또 4월에 기획했던 <움트다, 봄> 전시처럼 1년에 한 번 정도는 젊은 작가들을 응원하고 후원하는 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진행한 전시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전시는? 올해 1월에 소피스 갤러리를 오픈해서 다섯 번의 전시를 진행했다. 모든 전시에 애착이 있지만 3월에 열렸던 최인선 작가의 전시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전시가 모두 신작으로만 이뤄졌고, 유화 물감이 채 마르지 않은 작품들이 갤러리에 도착했다. 유화 냄새도 그렇고 작품이 손상될까봐 설치할 때 정말 고생했지만, 강렬한 색채의 작품들로 채워진 갤러리에 있으니 기분이 좋아졌다. 그때의 갤러리 풍경과 색감이 종종 생각난다.

 

 


5 건물 투시도면을 떠올리게 하는 김병주 작가의 작품. 멀리 서정화 작가의 스툴 작품도 보인다. 6 강준영 작가의 달항아리와 드로잉 작품이 놓인 갤러리 공간.

 

처음 작품을 구입하려는 이들에게 조언을 해달라. 마음에 드는 작품을 집에 두고 매일 보면서 행복하고 기쁠 수 있다면 투자 가치를 떠나서 구입하길 바란다고 말한다. 오랜 시간 보고 즐길 수 있다면 그 또한 작품 가격에 상응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구입한 작품의 작가가 훗날 유명해질지도 모를 일이니 기대되기도 하고. 또 취향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작품을 구입하기 전에 갤러리나 해외 아트 페어 등 최대한 많이 다니면서 자신의 취향을 제대로 파악해야만 작품을 구입하고 나서도 후회가 없다. 

소피스 갤러리에서 앞두고 있는 흥미로운 전시가 있다면? 9월에 열릴 김한나 작가의 개인전이 기대된다. 아직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작가인데, 예전에 전시를 보고 그림을 구입하게 만든 실력 있는 회화 작가다. 강한 색채로 섬세하고 몽환적인 표현을 즐기는 작가로, 박서보 작가가 아낀다는 말을 들었다. 소피스 갤러리의 넓은 공간을 신작으로도 다 채울 수 있다고 당당히 말하는 당찬 작가다. 

어떤 사람들이 소피스 갤러리를 방문했으면 좋겠는가? 예술에 관심이 있는 모두의 방문을 환영한다. 소피스 갤러리는 언제든 와서 작품을 둘러보고 편하게 나가도 되는 곳이다. 질문을 하는 등 관심을 표하는 방문객이 정말 반가운데, 작가의 생각과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면 전시를 더욱 즐길 수 있다. 공통의 관심사만 있다면 처음 만난 사람도 어색하지 않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각박한 일상에서 작품과 갤러리스트와 잠시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갤러리스트가 지녀야 할 덕목은 무엇일까? 갤러리스트는 역사도 잘 알아야 하고 현재의 트렌드와 미래의 전망 등 예술과 관련된 전반적인 것을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좋은 작품을 선별하는 혜안을 지녀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현실적인 운영을 위해 경영적인 능력도 길러야 한다. 갤러리가 조용하다고 해서 하는 일도 움직임 없이 편할 거라고 생각한다면 금물! 작가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작품 세계를 이해해서 사람들에게 알리는 전시를 기획하는 업무는 힘이 들지만 정말 가슴 떨리고 즐겁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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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시멀리즘의 극치

맥시멀리즘의 극치

맥시멀리즘의 극치

화려한 색상, 과장된 장식을 추구하는 맥시멀리즘의 영향을 받은 데커레이션이 유행의 중심에 있다.


ALTERNATIVE

한국적인 책가도와 럭셔리의 상징인 골드 컬러의 매치.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극과 극이 만나 창출하는 신비한 이미지. 

 

책가도 벽지는 올리브벽지. 반투명한 유리 장식이 우아한 분위기를 내는 샹들리에는 힐로라이팅. 꽃과 깃털을 꽂은 브라스 베이스와 골드&블랙 베이스는 모두 힙쉬 제품으로 데이글로우. 금색으로 마감한 데달로 커피잔, 바로크 패턴을 입은 바니티 디시, 3단 트레이, 메두사 로고를 장식한 소스 볼, 금색 에스프레소잔, 금색 접시와 커트러리, 메두사 로고를 장식한 티포트, 바로크 패턴을 입은 샐러드 볼과 커피잔은 모두 베르사체홈. 차이니스 블루 패턴을 입은 볼과 도자기는 모두 테이블에이. 

 

 


PATTERN

‘맥시멀리즘’이 화두로 떠오른 패션처럼 화려한 색상과 패턴을 입은 가구와 소품들이 유행이다. 강렬한 패턴으로 임팩트를 준 가구와 소품들로 가장 아름답고 화려했던 시대를 오마주한 공간. 


흑단 원목으로 만들어진 3단 파티션은 베르사체홈. 대리석을 가공한 몸체에 24k 금으로 패턴을 새긴 테이블 조명은 베르사체홈. 지아니 베르사체가 생전에 직접 그린 그림을 입혀 만든 소파는 전 세계 10개밖에 없는 한정판으로 베르사체홈. 실크로 만든 벨벳, 실켓, 베르니란 이름의 핸드 페이트 쿠션은 모두 베르사체홈. 흑단 원목으로 만든 섀도 테이블은 베르사체홈. 바닥에 놓은 커다란 크기의 보라색 천연 실크 쿠션은 베르사체홈. 강아지 오브제는 마요. 금색 티포트는 런빠뉴. 




CROSSOVER

다면성과 절충주의의 틀 아래 동서양의 다문화가 서로 절묘하게 믹스된 신비로운 만화경 속 같은 공간. 


빨간색과 골드의 매치가 화려한 더블 제로 체어는 데이비드 아다예 디자인으로 모로소. 그리스 신전의 기둥을 잘라 만든 듯한 스툴 겸 사이드 테이블은 모로소. 깃털을 꽂은 금색 화기는 마요. 나뭇가지를 형상화한 조명은 포스카리니 제품으로 모로소. 동양적인 자수를 놓은 볼랑 암체어와 스툴은 모로소. 배와 사과 모양의 오브제는 마요. 에스닉한 패턴을 입은 옐로&핑크 골란 카펫은 모두 모로소. 금색 나누크 테이블은 모로소.

 

 


GROTESQUE

네오클래식과 같은 고전에서 모티프를 얻은 아이템과 21세기 디지털적인 모던 디자인 감성이 결합해 만든 기괴한 아름다움. 


세라믹에 벨벳 소재를 입혀 만든 양 흉상 오브제는 런빠뉴. 실제 초를 켜서 다 녹아 꺼질 때까지 촬영한 미디어 영상 작품은 김희원 작가의 작품. 화병의 입구를 24K 금으로 장식한 골드&화이트 컬러 화병은 조 다비스 제품으로 런빠뉴. 빨간색과 파란색 화병은 자라홈.

 

 


COSMIC

우주에서 바라본 듯한 달빛이 현실과 이상을 넘나드는 모호한 가상의 경계를 만든다. 


마이 문 마이 미러라는 이름의 달 모양 거울은 디젤 컬렉션 by 모로소 제품으로 모로소. 메탈 글라스 조명은 포스카리니 제품으로 모로소. 가느다란 선이 특징인 테이블은 디젤 컬렉션 by 모로소 제품으로 모로소. 오렌지색 워크 암체어는 모로소. 기하학적인 문양의 쿠션은 블렌디. 민트색 네트 테이블은 모로소. 금색 앵무새 오브제는 까사알렉시스. 레트로 패턴을 입은 보라색과 골드빛 쿠션은 모두 나인앤포. 로켓 모양의 금색 오브제는 셀레티 제품으로 루밍. 금괴처럼 생긴 도어 스토퍼 겸 문진은 에노 제품으로 루밍.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스타일리스트

최지아(가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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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llage People

Village People

Village People

피에르와 로즈는 몽마르트르 언덕에 있는 이 집에 마음을 빼앗겼다. 그들은 19세기에 지어진 오래된 집에 복고적이고 세련된 관능을 불어넣었다. 그리고 컬렉터로서의 환상을 채워 넣었다.


부엌에는 두 개의 테이블을 붙여서 여덟 명이 앉을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했다. 생일이 똑같이 2월 4일인 피에르와 로즈에게 8은 행운의 숫자다. 검은색 레진과 시멘트로 마감한 바닥에 깐 가죽과 짚으로 만든 러그는 아프리카 북서부에 있는 작은 나라인 모리타니에서 구입했다. 원형 테이블에는 아르네 야콥센, 찰스&레이 임스, 케이스  브라크만, 베르너 팬톤이 디자인한 빈티지 의자를 두었다. 

 

 


녹음을 배경으로 서 있는 피에르 트라베르시에와 로제마레인 더 비터.

 

전직 농구선수로 지금은 호텔리어인 피에르 트라베르시에 Pierre Traversier는 매물로 나온 이 집을 처음 봤을 때 창 너머에 시선을 빼앗겼다. “페인트가 갈라져 있었지만 녹음이 우거진 아름다운 정원에서 빛이 들어와 각각의 방을 물들였어요. 녹색이 오래된 벽돌과 대조를 이루었어요. 그 광경에 반해 당장 구입하러 언덕을 내려갔죠. 이 집은 실내가 매우 밝은데 파리에서는 매우 드문 경우예요”라며 이 집과의 첫 만남을 설명했다. 네덜란드 출신인 아내 로제마레인 더 비터 Rozemarijn de Witte는 라이프스타일 분야와 매거진에서 에디토리얼 컨설턴트로 일한다. “파리 6구에 작은 아파트를 갖고 있었는데, 피에르의 농구화 컬렉션이 어마어마하게 많아져서 이사를 해야 했죠.” 그녀가 피에르를 놀리듯 말하지만 곧 고백하기를 자신 역시 많은 물건을 수집한다고 했다. 벼룩시장을 수시로 다니는 이 부부에게 집은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놀이터다. 파리 벼룩시장과 갤러리, 부티크는 물론 브라질의 작은 골목까지 두 사람이 여기저기에서 발견한 모든 것이 집 안에 자리하고 있다.




벽에 고정한 나뭇가지에는 로제가 아끼는 책 두 권을 올려놓았다. 줄리아 차일드의 . 두 번째 요리책은 네덜란드의 요리 바이블로 그녀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집을 떠날 때 받은 것이다. 꽃병과 접시는 그녀의 아버지가 컬렉션한 것을 물려받았다.

 

“문손잡이나 벽장처럼 쓸 수 있는 물건이면 무엇이든 집으로 가져옵니다. 언젠가 소목장에게 오래된 우산 손잡이를 우리 집 문고리로 사용하고 싶다고 말했는데, 그때 그가 지었던 표정을 잊을 수가 없어요. 제가 제정신이 아니라고 생각한 게 틀림없었거든요.” 하지만 부부는 이런 시선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두 사람이 찾아낸 보물들이 이 집에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알고 있으니까. 부부는 옛 모습이 잘 남아 있는 동네에 자리한 이 집의 외관을 그대로 살렸다. 또 창고를 개조하고 연장해 부엌 겸 다이닝룸으로 만들었다. “작은 방들이 많았지만 부엌으로 연결된 공간이 없어서 수리를 해야 했죠. 그렇지만 기본 구조는 그대로 두었어요. 그건 이 집의 역사니까요! 이 집이 어떻게 지어졌는지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되죠.” 피에르가 말했다. 그는 로제와 함께 갈라진 천장을 보수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퇴색된 컬러 톤을 되살리기 위해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았다. “모두들 낡은 페인트가 머리에 떨어질 거라고 하면서 새로 칠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저는 기존 색상을 보존하는 것을 고집했죠. 지금은 오히려 그 색 덕분에 집이 훨씬 매력적으로 보여요.” 부부는 이 집을 레노베이션할 때 쏟아냈던 힘을 발휘해 얼마 전, 이비자 섬 북쪽에 있는 야생적인 땅에 작은 호텔을 오픈했다. “이 섬에 대한 우리의 애정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었어요. 그리고 일을 중간에 그만두지 못하는 성격 때문에 호텔을 지을 때도 집을 고칠 때와 마찬가지로 못을 박는 일부터 마지막 페인트칠까지 정말 열중했어요.”

 

 


이 집의 맨 위층에 있는 침실과 드레스룸. 포르투갈의 한 궁에서 가져온 침대는 키가 큰 피에르에 맞게 길이를 2.1m로 늘렸다. 리넨 침대 시트는 소사이어티 Society 제품이며 침대 옆 서랍장에 올려놓은 테이블 조명은 모로코의 도시 마라케시에서 찾아낸 것이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같은 동화와 시크한 로큰롤이 뒤섞인 듯한 복고적이고 관능적인 분위기의 거실. 복슬복슬한 러그는 주문 제작한 것으로 벽 색깔과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소파 맞은편에는 아르네 야콥센의 ‘에그 체어’를 놓았다. 벽에 걸어놓은 식물 모양의 조명은 뉴욕의 인테리어숍 ABC 카펫 앤 홈 ABC Carpet and Home에서 구입한 것.




이 방은 서재 겸 게스트룸으로 사용된다. 피에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농구공이 너무 많아서 로제가 공을 전시할 수 있는 철제 지지대를 벽면에 제작했다. 그녀는 이 방의 침대도 디자인했는데 네덜란드의 매트리스 제작자에게 의뢰해서 완성했다. 침대 앞에 놓은 러그는 모로코에 있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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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제레미 캘러한 Jeremy Callaghan

writer

이자벨 수앙 Isabelle So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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