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작가들의 양지 ‘갤러리 구’

젊은 작가들의 양지 ‘갤러리 구’

젊은 작가들의 양지 ‘갤러리 구’
‘갤러리 구 Gallery Koo’를 이끌고 있는 구나윤 대표는 국내의 실력 있는 젊은 작가들을 발굴하고 알리는 데 노력하고 있다. 그녀가 포부 있게 출사표를 던지고 갤러리를 연 지 2년째, 하고 싶은 일은 처음보다 훨씬 많아졌다.


1 이제 갓 대학을 졸업한 회화 작가 이현우를 비롯해 신인을 발굴하는 데 주력하는 갤러리 구의 구나윤 대표. 2,3 구나윤 대표는 9월 29일부터 시작하는 김태동, 이현우 2인전 <스펙테이터스>를 준비하고 있었다. 작품 배치를 구상하기 위해 잠시 벽에 기대어 놓았다.

 

본인 이름을 내건 갤러리를 열게 된 계기는? 전시 기획자로 일하던 2009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컬렉팅을 했는데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유독 좋아해서 스튜디오도 직접 찾아가고 그랬다. 컬렉터는 작가의 팬이자 후원자이지만, 젊은 작가들을 전폭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 작가의 매니지먼트 역할까지 할 수 있는 갤러리를 시작했다. 국내에 재능 있는 작가들이 작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돕고, 국내 미술계의 젊은 저력을 해외에도 알리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왜 젊은 작가들인가? 가장 지원이 필요한 이들이기 때문이다. 실력이 있어도 버티지 못하고 그만두는 게 안타까웠다. 나도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그렸고 한때는 전업 작가가 꿈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고민에 충분히 공감한다. 

얼마 전까지 신사동 단독주택에 있었다. 벽도 일반적인 화이트 큐브가 아니라 진회색이어서 독특했는데, 청담동으로 이사한 이유가 있나? 특색이 있어서 좋았지만 사실 천장이 낮아서 큰 작품을 걸기에는 제약이 있었다. 이곳 네이처포엠 건물은 천장 높이도 충분했고 오래전부터 갤러리가 많이 모여 있던 곳인 만큼 갤러리를 운영하기에 환경이 잘 갖춰져 있어서 지난 7월 이곳으로 이사했다.

   


구나윤 대표는 가구에도 관심이 많다. 영국 작가 댄 후세인 클락 Than Hussein Clark의 작품 ‘바리케이트’ 앞에 일본 가구 브랜드 보쿠즈의 의자와 테이블을 놓았다. 

 

지금 준비 중인 전시는 무엇인가? 30대 후반의 사진작가 김태동과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올해 갓 졸업한 20대 중반의 회화 작가 이현우의 2인전 <스펙테이터스 Spectators>다. 두 사람 모두 도시 풍경을 무심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작업을 하고 있다. 같은 주제를 다른 매체로 표현해낸 묘미를 감상할 수 있고, 전시는 9월 29일부터 시작한다.

소속 작가를 선별하는 데 기준이 있다면?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인 미술 시장에서도 인정받을 만큼 완성도가 있는지 본다. 그렇다 하더라도 사실 내 개인적인 취향이 가장 많이 반영된다. (웃음) 나는 동양적인 느낌이 있는 작업을 좋아하는데 실제로 갤러리 구에 동양화 작가들이 많다. 

젊은 작가들이 널리 사랑받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이들이 미술 시장에 관심을 가져야 할 거 같다. 예술의 대중화를 위해 특별히 노력하고 있는 게 있나? 그래서 미술 서적 전문 출판사 ‘그래파이트 온 핑크 Graphite on Pink’를 시작했다. 전시 도록과 미술 번역서 등을 발간하고 있다. 올해 5월에는 독립 출판물인 계간지 <그래비티 이펙트 Gravity Effect>도 출간했다. 중력 효과를 의미하는데, 젊은 작가들이 떠나지 않고 미술계에 발 붙이고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지은 이름이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 출판 말고 또 하고 싶은 일이 있나? 홍대 예술학과에서 대학원을 다니기 전 에스모드에서 패션 공부를 했다. 그래서인지 패션 디자이너와 현대미술 작가가 협업하는 전시를 기획해보고 싶다. 그 외에도 가구 디자이너나 퍼포먼스 아티스트 등 여러 분야의 작가한테도 호기심이 많다. 

당신이 생각하는 예술의 힘은? 일상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사고의 전환이 아닐까. 틀을 깨고 평소와는 다른 생각, 감정을 느끼면 삶도 풍요로워지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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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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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own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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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브라질, 스코틀랜드까지 여러 나라의 피를 이어받은 파브리지오 롤로는 출신답게 믹스매치를 좋아한다. 장르와 소재, 시대, 컬러를 두려움 없이 뒤섞어 누구와도 닮지 않은 자신만의 스타일로 집을 완성했다.


패션 잡지에 정기적으로 소개될 정도로 멋진 룩을 뽐내는 파브리지오 롤로 Fabrizio Rollo. 잡지 에디터로 일하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전향한 그는 그레이, 블루 마린, 블랙, 브라운 등 컬러를 몇 가지로 제한해서 옷을 입지만 인테리어에서는 많은 상상력을 발휘한다. 그가 사는 곳은 상파울루의 번화가에 있는 300㎡ 규모의 아파트로 1960년대에 지어진 건물이라 예스러운 분위기가 있다. “나폴레옹 3세 시대와 19세기 말, 1930년대와 70년대의 오브제로 집을 꾸몄어요. 각 시대마다 가장 아름답다고 느껴지는 물건들을 여기에 한데 모았죠.” 독창적인 것은 본성에 있다고 주장하는 그는 지브라, 레오퍼드, 지오메트릭, 플로럴 패턴으로 장식된 실크, 태피스트리, 중앙아시아의 자수 패브릭인 수자니 등을 곳곳에 펼쳐놓았다.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으로 믹스매치한 것이다. “저는 아름다운 오브제를 통해 에너지를 느껴요. 여러 스타일의 물건을 조화롭게 꾸미는 것은 삶의 기쁨 중 하나죠.”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구현했지만 그 역시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한 데커레이터의 영향을 받았다. “복제하는 건 정말 싫고 새로 창조하는 걸 더 좋아하지만 레퍼런스가 필요하긴 했어요.” 자신에게 영감을 준 거장으로는 메종 얀센 Maison Jansen과 마들렌 카스탱 Madeleine Castaing 두 사람을 언급했다. 그는 그들이 디자인한 직물 몇 가지와 의자도 하나 갖고 있다. 자신이 기억하기로 여섯 살 때부터 패브릭을 수집하기 시작했다니 여러 종류의 텍스타일을 다량 소유하고 있는 것이 이해가 간다. 그의 집에는 이제 새 가구를 놓을 공간이 없다. 벽마저도 빼곡하다. 피카소의 석판화부터 추상화, 건축 크로키, 중국의 작은 조각상까지 벽에도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한다. 패턴과 컬러에 대한 그의 집착에서 해방된 공간은 부엌과 욕실뿐이다. 대리석과 샹들리에, 프랑스를 대표하는 아르데코 가구 디자이너 장 미셸 프랑크 Jean-Michel Frank가 만든 작은 테이블이 있어 고급스러운 무드는 이어가지만 흰색을 바탕으로 해 비교적 잔잔해 보인다. 

   


파브리지오는 양피지를 바른 벽에 건축 크로키와 1930년대에 그린 데생을 걸었다. 그리고 미셸 얀센의 소파와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1970년대 벤치를 함께 두었다. 잡지 등 책 더미를 포함해 각각의 오브제는 파브리지오가 생각하기에 개성 있는 데커레이션을 완성하기 위한 자리에 정확히 놓여 있다.

 

 


여러 가지 재미있는 오브제로 꾸민 공간은 ‘랑방 블루 Lanvin Blue’색을 좋아했던 어머니에 대한 오마주다. 푸른색 중국 도자기로 포인트를 주고 판화, 데생, 작은 장식품 등으로 벽면을 빼곡히 채웠다.

 

 


19세기 프랑스산 태피스트리를 걸어놓은 침실. 그 아래에 놓은 지브라 패턴의 의자는 파브리지오가 가장 아끼는 물건이다. 그는 계속해서 이 물건을 보기 위해 침대 바로 앞에 이 의자를 놓았을 정도다. 그가 우상처럼 숭배하는 이 작은 소파는 예전에 마들렌 카스탱이 소유했던 것이다.

 

 


과감한 조합을 좋아하는 파브리지오의 취향은 밀라노에 살았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침대 위쪽 벽에 늘어뜨린 실크 패브릭은 사피라 세다스 Safira Sedas 제품. 침대 옆에 놓고 테이블처럼 쓰고 있는 빨간색 지오메트릭 패턴의 스툴은 파브리지오가 디자인했다.

 

 


게스트룸의 벽은 크리스찬 디올이 디자인한 실크 스카프로 마감했다. 액자에 넣은 그림들은 독일 자기 회사 마이센 Meissen의 제품 크로키. 르 마나슈 Le Manach의 패브릭을 씌운 벤치 위에는 이스탄불 시장에서 구입한 말레이시아산 직물 ‘이카트 Ikat’를, 임스 의자에는 아프리카산 패브릭을 올려놓았다. 금색 플로어 조명은 1940년대 이탈리아산 빈티지 제품이며 거울 파티션은 파브리지오가 디자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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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에릭 피아섹키 Eric Piasec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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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색이 있는 빌라

다양한 색이 있는 빌라

다양한 색이 있는 빌라
과감한 시도와 안목으로 뭐든 자신만의 것을 만드는 이들이 있다. 거실이 없는 독특한 구조의 집에 다양한 컬러 매치로 에너지를 불어넣은 플로리스트 노현정의 집이 그렇다.


1 짙은 파란색 페인트칠을 한 거실 벽에 웨딩 촬영한 액자를 기대두었다. 2 극락조를 중심으로 왼쪽은 침실, 오른쪽은 방을 터서 만든 거실이다. 거실 입구는 아치형으로 클래식하게 만들었다. 

  플라워숍 랩520을 운영하고 있는 플로리스트 노현정 실장의 집은 한남동에 위치한 빌라다. 전용면적 25평의 이 빌라는 원래 건물 주인이 주한미군에게 렌트를 하기 위해 지었다. 그래서인지 널찍한 방 3개와 주방으로 이뤄진 독특한 구조인데 거실이 따로 있지 않고 주방 공간이 꽤 넓다. 노현정 실장은 재미있는 구조의 집이 될 수 있겠다 싶어 이사를 결심했고, 공사할 업체를 알아보던 중 평소 작업하며 친분을 쌓은 디플라트 dplot 이세현 대표에게 디자인을 의뢰했다. “이세현 대표님은 보버라운지를 비롯해 카페 언더프레셔, 에이치픽스의 메누 숍 등 주로 상업 공간을 인테리어해온 분이에요. 주거 공간은 의뢰가 들어와도 맡지 않으신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특별히 부탁해서 저희 집이 대표님이 거의 처음으로 맡은 주거 공간이나 다름없어요. 그동안 대표님이 디자인한 공간을 좋아했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었죠.” 노현정 실장에게는 정해진 예산이 있었고 그 안에서 공사를 진행해야 했기에 필요 이상으로 공간에 손을 대지 않기로 했다. 대신 집주인의 감각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컬러 매치와 벽을 활용해 새로운 구조를 만들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관문을 열면 벽에 설치한 김대건 작가의 SC 시리즈 작품과 금속 화분에 심은 시원한 잎을 지닌 극락조가 방문객을 반기는데, 원색의 컬러가 어우러져 산뜻하다. 부부에게는 거실 공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현관 오른쪽 방 하나를 터서 거실처럼 만들었고 주방은 오로지 다이닝 공간으로만 활용하기로 했다. “전에 살던 집에서 가져온 가구나 소품이 많지 않아서 둘이 살면서 방이 3개나 필요하지 않았거든요. 넓은 방 하나를 터서 거실 공간으로 만들었고 클래식한 분위기를 좋아해서 입구를 아치형으로 만들고 파란색으로 페인트칠을 했어요.” 거실 입구와 내부는 짙은 블루 컬러로 페인트칠을 해 강렬한 인상을 풍기고 부엌 상부장과 하부장은 겨자색으로 도장을 했다. “녹색을 아주 좋아해서 녹색의 주방을 꿈꿨어요. 그런데 막상 컬러를 입히려니 고민이 되더라고요. 강한 컬러를 사용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질릴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서 무난하게 베이지색으로 도장을 맡겼는데 좀 더 짙은 겨자색이 됐어요. 의도한 건 아니지만 오히려 톤 다운된 베이지색으로 멋스럽게 나와서 만족스러웠어요.” 노현정 실장은 대신 좋아하는 녹색으로 식탁 의자를 선택했다.

 

 


3 분홍색 임스 체어와 베이지색 USM 가구가 어우러지는 거실. 천장에는 박쥐란을 달았다. 4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방에는 ㄱ자 벽을 만들어서 뒤로는 수납을, 앞쪽은 나중에 아이 방으로 만들 계획이다. 5 헤드보드 뒤로 가벽을 세운 침실. 6 맞춤 제작한 식탁 조명이 독특한 다이닝 공간에서 함께한 노현정 · 김형근 부부.

 

대리석 소재와 녹색, 겨자색이 어우러진 주방은 이 집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공간이다. 부엌과 맞닿아 있는 방은 용도가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이하게 방 가운데에 ㄱ자로 벽을 냈는데 여러 가지 생각 끝에 나온 아이디어다. 나중에 아이가 생겨도 한동안 방을 같이 쓸 수 있고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수납장, 청소기 등을 벽 뒤로 수납해 가릴 수 있다. 원래 창문 모양이 마음에 들어 벽으로 가리고 싶지 않았기에 ㄱ자 벽에도 구멍을 내서 빛이 들어오고 창문도 볼 수 있게 했다. 벽을 세운 공간은 여기만이 아니다. 부부 침실에도 파란색으로 페인트칠을 한 벽을 세웠다. 헤드보드 쪽으로 벽을 하나 더 만들어서 뒤에 만든 옷장이 은밀하게 가려지고 양쪽에는 브래킷 조명을 달아서 클래식한 침실 분위기를 냈다. 여기에 8각 기둥 형태의 녹색, 흰색 아놀드 스툴을 사이드 테이블처럼 활용했다. “거실 USM 수납장도 그렇고 식탁과 식탁 의자도 익숙한 디자인 아이템이지만 그래도 너무 뻔하지 않은 집을 꾸미고 싶었어요. 좋아하는 컬러가 곳곳에 반영돼 있고 제 직업을 살려 식물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집이요. 그래서 주방 조명 등은 제작 맞춤을 했어요. 이사한 지 두 달도 채 되지 않은 집이라 아직 미완성이에요. 키덜트 성향의 남편과 클래식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제 스타일이 잘 어우러진 집으로 완성하고 싶어요.” 노현정 실장은 대학에서 실내 디자인을 전공했다. 전문가 못지않게 공간을 치밀하게 계획해서 활용한 데에는 그녀의 숨은 내공이 있었기 때문이다. 플로리스트의 뻔하지 않은 집은 그렇게 완성됐다.

 

 


원목 바닥과 녹색 시리즈7 체어, 베이지색으로 도장한 주방 시스템이 한데 어우러져 컬러감을 뽐낸다.

 

 


현관 입구의 벽에는 김대건 작가의 SC 시리즈 작품을 설치해 열쇠 등을 수납하기에 유용하다.

 

 

etc. 

플로리스트 노현정 실장은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 녹색을 꼽았다. 녹색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가구와 소품을 모아봤다.   


PH3½-3 컬러 펜던트 폴 헤닝센의 탄생 120주년을 기념해 컬러 버전으로 출시된 다이닝 펜던트. 180~220cm 다이닝 테이블과 조화를 이루는 제품으로 몰테니앤씨에서 판매. 레인보 트리벳 접었다 펼 수 있는 냄비 받침은 노만코펜하겐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마블 테이블 스몰 천연 대리석 패턴이 그대로 살아 있는 사이드 테이블은 펌리빙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USM 모듈 가구 원하는 컬러와 시스템으로 조합할 수 있는 USM 모듈 시스템은 스페이스로직에서 판매.

 

 


 

스트레스리스 스카이라인 자연스럽게 의자가 기울어 편안함을 제공하고 등받이에 기대면 약 180도까지 뒤로 젖혀지는 리클라이너 체어. 에이스침대에서 판매. 세라믹 캔들 말라카이트 원석 패턴을 손으로 그린 세라믹 캔들은 포르나세티 제품으로 10꼬르소꼬모에서 판매. 보네이도 시그니처 팬 3단계로 풍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최대 21m까지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에어서큘레이터. 보네이도에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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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이과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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