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으로 그린 가구

자연으로 그린 가구

자연으로 그린 가구
지난 20여 년간 한국의 주거와 공간을 디자인해온 김백선. 그가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브랜드 프로메모리아, 뽀로, 판티니와 손잡고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선보인다. 나무, 돌, 물 등 자연 소재 자체가 디자인 언어인 그가 만든 생활 가구와 소품은 가구 그 이상의 가치가 담겨 있다.


 

   


1 김백선의 디자인은 모두 붓끝에서 그려지는 드로잉에서 시작된다. 2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손수 그린 스케치와 다양한 크기의 붓들이 놓여 있다. 3 백선디자인 사무실. 책상 뒤로 사진 촬영을 위한 삼각대가 놓여 있다. 4 드로잉한 스케치를 모아둔 책장. 5 프로젝트를 위해 드로잉과 그래픽을 프린트한 종이가 사무실 곳곳에 있는 책장에 붙어 있다. 목토풍수 木土風水가 적혀 있는 문구가 인상적이다. 

  건축가 김백선은 재능이 많은 남자다. 건축가이지만 그를 따르는 수식어는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사진작가, 동양 화가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멀티아티스트. 한국의 전통적 미감을 자신만의 올곧은 신념으로 재해석해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까지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분야를 통섭해왔다. 그가 만들어온 대표적인 공간 프로젝트로는 롯데 초고층 월드타워의 레지던스와 커뮤니티 공간 설계, 덴마크 주재 한국대사관, 대안공간 갤러리 루프, 이용백 갤러리 등이 있으며 아트 디렉터로서는 세계도자비엔날레 여주관 세라믹하우스II, 천년전주명품 ‘온’, 설화문화전, 2013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주제전 작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그의 작업에는 시종일관 자연이 중심에 있다. “자연, 예술, 문화, 여행, 시간성, 계절, 장인, 땀, 삶, 일상, 사람, 교감… 그 모든 요소로부터 영감을 주고받은 감성이 어우러져 디자인의 모티프와 컨셉트가 됩니다.” 겉으로만 화려하기보다는 깊이 있는 감수성과 오묘한 손맛이 전해지는 그만의 디자인에는 정감 어린 코드가 진하게 배어나온다. 20여 년 전 시작했던 가구 디자인은 당시 변화된 한국의 주거 시장과 공간을 반영하기 위한 방향의 모색이었다. 그 시작이 전주시와의 인연으로 이어져 무형문화재 장인들과 콜라보레이션하여 디자인했던 ‘전주 온’ 프로젝트에서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우리 문화의 전통과 철학을 담아내는 과정이었습니다. 무형문화재 장인들과 함께 작업했던 그 속에서 사람과 삶의 철학과 가치가 피어납니다.” 2015년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리빙, 가구계의 명품 브랜드 회사인 프로메모리아, 뽀로, 판티니와의 만남이 시작됐다. 꾸준히 진행해온 공간 디자인 작업과 더불어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리빙 업계와의 인연, 그 관계선상에서 사람과 일이 이어지고 일은 관계를 만들어내고, 그 속에서 또다시 사람과의 관계와 디자인이 피어났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며 예술의 뿌리, 자연의 원초성에 대한 감성을 담고 싶었습니다.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지점에서 새로운 현상이 발현되고, 풍부한 생태계가 만들어지듯 동서양 또는 전통과 현대, 회화와 디자인의 구분이 아니라 그 모든 것이 만나고 어우러지고 다시 태어나는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해내고 싶었습니다.” 그는 디자인에 있어 어떤 철학과 감성을 담을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는 가구 이상의 가치를 지닌 문화와 생활 전반에 걸친 라이프스타일이 녹아들어 있음을 의미한다. 그 과정을 통해 드러난 개체들이 새로운 생명력을 갖게 됐고 결과물에 ‘디자인 생명체’라는 이름을 부여해 25점의 작품으로 탄생했다.     

BRAND STORY

전통적인 장인 기술과 최첨단의 기술을 접목해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는 세계 최고의 이탈리아 브랜드들과 협업한 김백선. 그들과 작업하면서 느꼈던 감회를 전한다.  


1,2,3,4,5 프로메모리아와 협업해 만든 조명 작품들. 총 6종으로 테이블, 스탠딩, 천장 조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6,7,8 질서정연한 선의 미학으로 표현한 가구에 최고급 가죽을 입혔다. 가구는 캐비닛, 3인 소파, 3인 벤치, 암체어의 4종으로 선보인다.

 

프로메모리아 PROMEMORIA 

“첫 미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로메오 소치 Romeo Sozzi의 열정이었다. 이탈리아 최고의 명품 브랜드 수장이자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로메오 소치의 모습은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다. 디자인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영감이 떠오를 때마다 그 자리에서 드로잉으로 표현하고 아이디어를 깊이 있게 파고 들어가며 발전시켜 나가는 그의 방식에서 나는 디자이너로서 깊은 동질감을 느꼈다.”    프로메모리아의 뿌리는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4대에 걸쳐 내려온 노하우는 수장이자 디자이너인 로메오 소치에 의해 1980년대 말 재탄생했다. 뛰어난 이탈리아와 유럽 장인들이 세계적 수준의 프로메모리아 고유의 품질을 지키는 데 열정을 쏟고 있으며, 그들이 창조해내는 가구의 디테일한 부분(재료의 선택과 마감의 완결성. 무엇보다 그 모든 것이 조화롭게 만들어내는 색감, 촉감, 복합적으로 다가오는 놀라운 아름다움)에서 독보적인 아름이다움이 느껴진다.    


9 뽀로와 함께 작업한 미니멀한 디자인의 테이블. 다양한 가구 작품 17종을 만날 수 있다. 10 판티니와의 협업으로 만든 수전 렌더링. 11,12 2013년 광주디자인 비엔날레에 만들었던 ‘Old&NEW’ 전시장 모습.

 

판티니 FANTINI 

“판티니에서 추진하고 있는 ‘100 Fontane : Fantini for Africa’ 프로젝트에 무척 감명받았던 나는 판티니의 순수한 열정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가늠할 수 있었다. 일면식도 없는 김백선이라는 디자이너의 드로잉과 작업을 책을 통해 보고, 수십억이 넘는 돈을 디자인에 투자한다는 것은 근원적인 것에 대한 ‘믿음’이 아니라면 불가능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판티니는 1947년 조반니 Giovanni와 에르실리오 판티니 Ersilio Fantini 형제가 설립한 가족 중심의 회사다. 물은 회사의 역사를 관통하는 테마로, 지난 50여 년간 물을 모티프로 한 수도꼭지 및 샤워 시스템 등의 제품을 생산해왔다. 1970년대 후반에 출시된 ‘이 발로키 i Balocchi’ 시리즈는 수전에 처음으로 컬러를 가미한 혁신적인 컬렉션이다. 그 이후 현재까지 액세서리에서 텍스타일까지 욕실 퍼니싱의 요소를 잘 조화시킨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아프리카 부룬디공화국 지역에 식수를 공급해주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어 착한 선행을 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뽀로 PORRO 

“뽀로는 가족 같은 분위기의 회사인 만큼 프로젝트 담당자들도 친근하고 밀착력 있게 일을 꾸려 나간다. 디자인 미팅에서도 각 파트의 담당자들은 열정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는데, 작은 변화나 세세한 사항도 놓치지 않고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점은 디자이너로서 일하는 데 큰 힘을 실어주었던 것 같다.”    뽀로는 1925년 고품질 가구 제작의 산실인 이탈리아 브리안자  Brianza 지역에서 설립된 국제적인 브랜드다. 2015년 90주년을 맞았으며 전통적인 장인의 손길과 정교한 생산 기술이 결합되어,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세계 가구 시장에서 꾸준히 명성을 쌓아왔다. 1960년대부터 이탈리아 및 유럽의 디자인 선구자들과 협업해왔으며 1989년부터 피에로 리소니 Piero Lissoni가 아트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EXHIBITION

10월 5일부터 10월 23일까지 학고재에서 열리는 <김백선 전 _ About the Living&Furniture> 전시에서는 프로메모리아, 뽀로, 판티니와 함께 작업한 총 25점의 가구와 조명, 수전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사진작가, 동양화가, 아트 디렉터로 활동하며 작업한 김백선의 아카이빙을 모두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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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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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의 성

유리의 성

유리의 성
모모와니의 양유완 작가는 틀에 박힌 것보다는 자유로운 게 좋다. 작업 공간도 실은 놀이터다. 이곳에서 그녀는 유리를 가지고 논다.


샛노란색 벽과 기둥이 인상적인 양유완 작가의 작업실 전경. 가마의 뜨거운 열기 때문에 접이식 문을 활짝 열어두곤 한다. 

   


스케치 또는 세밀한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테이블. 유리와 옻칠을 결합하는 데에도 관심이 많아 다양한 안료와 붓들을 구비했다. 

 

 


1 작업에 몰두하고 있는 양유완 작가. 토치의 뜨거운 불에 양 볼이 금세 달아올랐다. 2,3 그녀가 만든 화병과 유리 돔, 조명 등 다양한 오브제. 4 그녀의 또 다른 손이 되어주는 장비들. 5 편한 작업복 외에 여분의 옷을 가져다 두곤 한다.

 

자기 키만 한 파이프를 가마에 넣었다 빼더니 입으로 ‘훅’ 불어 유리에 공기를 넣고 빙빙 돌렸다. 국내에서 드물게 블로잉 기법으로 유리공예를 하는 양유완 작가는 예쁘장한 인상처럼 작업도 다소곳하게 할 거라고 생각했지 이렇게 노련한 봉술가 같은 모습일 줄은 몰랐다. 뜨거운 가마 열기와 무거운 파이프 무게로 이마에는 땀이 흥건했지만 뜨거울 때 재빨리 성형해야 하는 유리의 특성상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었다. 유리만큼이나 눈을 반짝이며 말했다. “저는 정형화된게 싫었어요. 유리공예 중에서도 특히 즉흥적인 블로잉 기법이 제 성향에 잘 맞더라고요.” 호주 멜버른에서 오랫동안 유학한 그녀는 본래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는데, 불고 늘이고 잡아당기는 대로 자유자재로 즉각 변하는 유리의 매력에 빠져 유리공예로 전향했다. 귀국해 ‘모모와니 Momowani’라는 이름의 스튜디오를 연 지 4년 되었지만 독립적으로 작업실을 얻은 건 이번이 처음이라 욕심을 냈다. 

“남양주도 둘러봤는데 좀 삭막한 분위기였어요. 공장 같은 느낌은 피하고 싶었거든요. 헤이리 예술마을은 다른 작가들도 많아서 작업하기에 훨씬 안정된 느낌이었죠. 일만 하기보다 놀고 쉴 수 있는 공간이라면 작업도 훨씬 즐겁게 할 수 있겠다 싶어서 이곳으로 오게 되었어요.” 그녀의 작업실은 테라스가 있는 2층이다. 실제로 올여름, 테라스에 간이 수영장을 마련하고 물놀이를 하면서 더위와 싸웠다. 작업실은 활짝 열리는 접이식 문이 달려 있어 유리를 다루면서 마주하는 열기를 환기시키기에도 제격이었다. 하지만 장소가 흡족했던 만큼 마음에 드는 장비들을 갖추기까지 꽤 시간이 필요했다. 우리나라가 유리 생산지가 아닌지라 재료 구하기가 어려운데, 무엇보다 장비를 마련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았던 것. 미국에서 수입하거나 직접 주문 제작을 해야 해서 제대로 갖추기까지 6개월이 걸렸지만 그 덕에 웬만한 유리 작업은 모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양유완 작가는 아티스트 프루프 숍, 갤러리 보고재, 삼청동 크래프트 온 더 힐, 창원의 원 갤러리 등 6~7군데 정도 납품을 하고 있어 작업량이 꾸준하다. 주문 받은 물건을 만들다가 지루하다고 느껴질 때는 손이 가는 대로 이것저것 만들어보곤 한다. 유리컵에 돌을 끼운다든지 옻칠을 하는 등 다른 소재와 결합한 아이템은 모두 그녀의 즉흥적인 발상에서 나온 것이다. “제가 만든 그릇은 삐뚤빼뚤하고 투박하지만 제 눈에는 이런 게 더 예뻐 보여요. 만들다 약간 모양이 달라져도 나름대로 멋이 있죠.” 그녀는 이곳에 많은 사람을 초대하고 자신이 만든 접시와 컵, 물병을 마음껏 사용한다. 유리로 만든 물건은 깨지기 쉬워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고, 특히 작가가 만든 물건은 함부로 만져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났으면 하는 마음에서다. 그녀는 지인들이 즐겁게 물건을 쓰는 모습을 보기만 해도 참 뿌듯하다. 공예가로 사는 보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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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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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 흐르고 흙을 빚는다

음악이 흐르고 흙을 빚는다

음악이 흐르고 흙을 빚는다
1250도씨의 도예가 심진태는 작업실에서 늘 음악과 함께한다. 음악을 들으며 빚은 흙은 단단하되 고운 그릇으로 재탄생한다.


채광이 좋은1250도씨의 작업실 겸 쇼룸. 소박한 가구와 도자 그릇이 어우러져 포근한 느낌을 준다. 

 

 


1 도예가 심진태가 가장 좋아하는 브라운 사의 오디오. 2 조각을 하듯 흙을 깎아내 굽는 것이 1250도씨의 시그니처 디자인이다. 3 창문 한쪽에 좋아하는 오디오를 진열해두고 음악을 듣는 공간으로 꾸몄다. 4 자신만의 작업실과 쇼룸을 갖게 된 도예가 심진태. 5 파란색을 좋아하는 그는 바다처럼 파랗고 큰 그릇과 하얀 그릇을 세팅해두었다.

  도예가 심진태가 운영하는 1250도씨의 작업실은 파주 헤이리 예술인마을에 있다. 주변은 조용했고 풀과 나무가 우거진 이면도로를 따라 들어가니 헤이리에 있는 대부분의 건물처럼 모던한 무채색 건물이 나왔다. 이곳 2층에서 흙을 빚어 그릇을 만드는 그는 오랜 시간 장인어른과 함께 일을 했고, 지금은 독립해서 어엿하게 브랜드를 가꾸고 있는 중이다. “대학에서 가구를 전공했고 졸업해서는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일을 했죠. 일하면서 고민이 많았어요. ‘이게 맞는 건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계속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장인어른이신 도예가 박종식 선생님 밑에서 일을 배우게 됐어요.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는 정말 다른 일이었지만 재미있고 마음이 편해지더라고요.” 장인어른과 긴 시간을 같은 작업장에서 보내고 나니 그에게는 자신만의 공간이 절실했다. 도자 벽화처럼 스케일이 큰 작업을 하는 장인어른과 달리 생활 도자에 초점을 맞춘 작업 방향 때문이기도 했다. 헤이리 주변을 알아보던 중 우연히 나온 지금 공간을 보고 계약했다. “원래 카페로 사용할 공간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기본 마감 등이나 설비가 잘돼 있더라고요. 쇼룸처럼 그릇을 직접 만져보고 들어볼 수 있도록 한쪽 창문 쪽으로 전시를 했고 흙을 빚고 물레질할 수 있는 작업 공간도 마련했죠.” 1250도씨의 그릇은 한번 보면 잊혀지지 않을 만큼 개성이 있다. 하고 싶은 것도, 표현하고 싶은 것도 많은 도예가의 성향이 그대로 묻어나듯 컬러도 모양도 독특하다. 깨질 것처럼 얇고 조심스럽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투박하지도 않다. 특히 흙을 조각하듯 깎아내 구운 그릇은 1250도씨의 시그니처 디자인으로 오브제처럼 테이블에 두기에도 존재감이 확실했다. 그의 작업실에서는 그릇만큼이나 음악과 관련한 아이템이 눈길을 끈다. 브라운 사의 빈티지 오디오를 비롯해 CD와 LP가 가득하고 오디오가 놓인 주변에는 편히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을 만들었다. “오디오와 음악을 좋아해서 그동안 모은 것들을 작업실로 가져올 수 있었어요. 집에 두느라 혼났어요. 작업실에 오면 오디오부터 켜요. 해외 옥션 등을 통해 구입한 거라 하나하나 애착이 가요. 좋은 오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을 들으면서 일하면 집중도 잘되고 기분이 참 좋더라고요.” 음악을 켜고 불어오는 바람을 맞으며 커피 한잔을 마실 때면 일도 무엇도 잊을 만큼 너무 편안하고 좋다며 도예가는 고백했다. 1250도씨는 도자기가 구워질 때 필요한 가마의 온도다. 가장 중요한 온도이자 꼭 도달해야 하는 온도이기도 하다. 자신에게 딱 맞는 길을 찾은 심진태 도예가가 느끼는 지금 인생의 온도이기도 할 것이다. 유난히 무더웠던 이번 여름, 작업실에는 에어컨을 두지 않았다. 그에겐 일을 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과 좋아하는 음악뿐이면 그걸로 충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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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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