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과 아파트 사이

주택과 아파트 사이

주택과 아파트 사이
오크 소재의 원목 마루와 가구, 박공지붕으로 전원주택처럼 아늑하게 연출한 반포의 복층 아파트. 강정태 소장은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사선을 적극 활용해서 아주 독특하게 설계했다.  
흔치 않은 복층 구조의 아파트. 양쪽의 큰 창 너머로 들어오는 빛 때문에 더욱 아늑해 보인다.
 
아이들의 공간으로 이어지는 계단. 그 옆에는 쉽게 내려올 수 있는 미끄럼틀이 있다.
 
2층 거실에 둔 피아노. 여기에 앉아 연주를 하면 집 안 곳곳으로 피아노 소리가 울려퍼진다.
  운치 있는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전원주택은 한적해서 좋지만 불편하고, 편리하며 안전한 아파트는 획일화되어 지루하다. 전원주택과 아파트의 장점만 취한 집이 있다면 누구나 살고 싶은 최고의 집이지 않을까.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자리한 반포의 한 아파트에서 모두가 꿈꾸는 집을 발견했다. 고급 주택을 설계한 경험이 많은 JtK Lab의 강정태 소장이 최근 완성한 이 아파트는 신축이라 아주 깨끗했지만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구조를 변경하기 위해 완전히 뜯어고쳤다. 아파트 구조로는 흔치 않은 복층이었는데, 벽 쪽에 있던 계단 위치를 창 쪽으로 바꿔 위층과 아래층의 창이 이어지도록 수리했다. 거의 재건축 수준의 공사가 들어간 셈이다. “원래는 우물 천장으로 마감한 거실이 있는 흔한 아파트였어요. 벽이나 배선, 환기나 에어컨 시스템까지 어느 하나 기존 것을 쓰지 않고 전부 다 새로 했죠.” 강 소장이 말했다. 설계부터 완공까지 네 달이 소요된 힘든 프로젝트였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다. 제일 만족스러운 부분은 오크 무늬목으로 마감한 천장이다. “해보고 싶었던 천장이 바로 이런 거였어요. 조명 배치 외에도 에어컨이나 설비까지 고려해서 만들었는데 마감이 정말 깨끗하죠.” 강 소장은 마감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판재를 붙인 다음 샌딩하고 도장을했다. 또 박공지붕처럼 약간의 기울기를 줬는데 이 때문에 아파트지만 전원 주택 같은 느낌이 든다. 집주인 내외도 이 천장을 가장 마음에 들어했다 . “사람들이 높이를 인식할 때 낮은 부분보다는 가장 높은 부분을 보고 판단 하거든요. 시선이 바깥에서 안쪽으로 흐르면서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죠. 만일 일자이거나 다른 방향으로 기울었다면 갑갑해 보였을 거예요 .” 천장에 준 착시 효과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완벽을 기하는 강소장의 태도는 달랐다. 주방 가구와 식탁, 옷장, 침실 화장대, 옷장 등 이 집의 모든 가구를 사선으로 제작하는 어마어마한 일을 벌인 것이다. 하나하나 각기 다른 각도를 적용해서 공간에 딱 맞도록 설계해야 했으니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특히 주방 가구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와인셀러 등 빌트인되는 가전이 많아서 약간만 달라져도 모든 설계를 다시 해야 했다. 국내, 해외 업체를 막론하고 못한다고 딱 잘라 말하는 탓에 주방 가구 제작 업체를 찾는 것도 힘들었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하는 일을 해냈다는 사실만으로도 저는 보람을 느껴요.” 정말이지 그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시도였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전망이 일품인 아이들의 공부방.
 
데칼코마니처럼 양쪽을 똑같이 배치한 두 딸아이의 방.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삼각형 모양의 책상을 두었다.
  이 집은 10살 아들과 9살, 6살인 두 딸 그리고 부부까지 다섯 식구가 살고 있다. 264㎡ 규모의 넓은 집에 살다가 면적이 199㎡인 이 집으로 이사하면서 살림살이를 많이 줄였지만 아이들의 책과 장난감은 아직도 많았다. “클라이언트가 특별히 의뢰한 부분도 아이들의 책 수납을 해결하는 거였어요. 이 공간을 어떻게 구성해야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 했죠.” 위층은 아이들만의 공간이다. 강 소장은 구조상 제거할 수 없는 기둥을 중심으로 타원이 길게 뻗어나가도록 설치물을 제작했고 긴 책상도 마련했다. 설치물은 안쪽에 잡다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계단식으로 만들었다. 놀이터 부럽지 않은 이 거대한 설치물에서 아이들은 눕거나 앉아 함께 놀고 책을 보며 공부한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작은 방은 집중해서 독서나 숙제를 하는 곳이다. 원래는 도서관으로 계획했다는 위층 거실에는 아이들이 점차 자라면서 장난감 대신 책으로 가득 채워질 것이다.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미끄럼틀을 타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바닥부터 천장까지 길게 이어지는 거대한 책장과 사다리가 눈에 들어온다.    
세 아이의 놀이터이자 도서관으로 사용하는 거실.
 
계단 아래쪽에는 부부 침실로 들어가는 문을 가려주는 파티션을 겸하는 벽을 세웠다. 벽에 붙은 선반은 반대쪽에서는 수납장으로 쓸 수 있다.
 
주방 가구와 수납장, 기다란 식탁까지 모든 가구를 비틀어 만든 것이 이 집의 가장 큰 특징이다.
  큰 창을 통해 들어오는 충분한 채광도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데 한몫한다. 아래층은 공간 활용이 극대화되어 있다. 기존 좁았던 주방을 넓히느라 거실 공간이 여유롭지 않아서 계단 아래쪽을 벽으로 막았고 TV와 5.1채널의 스피커까지 깔끔하게 내장했다. TV가 들어 있는 이 벽은 부부 침실과 거실을 나누는 파티션이기도 하다. 벽에 붙어 있는 선반은 다른 한쪽에서는 수납장으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이 집에는 이런 디테일이 널려 있다. 벽 하나, 선반 하나까지도 다각도로 유용하게 쓰이도록 고려 되었다. 가구의 레이아웃과 천장의 선도 모두 제각각 이유 있게 비틀어져 있다. 아주 적당히, 아주 계산적으로 말이다. 천장과 바닥의 원목 마루, 가구의 소재는 오크로 통일해서 다른 각도로 향하는 선들이 거슬리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흥미롭다. 이제껏 만난 공간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게 지었다는 집 중 단연 으뜸이 아닐까 싶다.    
주방에서 바라본 거실. 공간이 여유롭지 않아 TV와 5.1채널 스피커는 모두 벽과 천장으로 숨겨놓았다. 식탁과 식탁 의자, 소파는 모두 강정태 소장이 제작한 것. 플로어 조명 ‘타락사쿰 88’은 1988년에 아킬레 카스틸리오니가 디자인한 것. 플로스 제품으로 직구로 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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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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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뒤에 아트&라이프스타일이라는 단어가 항상 따라다니는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의 조은숙 대표. 그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아트&라이프스타일이 담긴 집을 방문했다.  
허명욱 작가의 아톰 시리즈 앞에 앉은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대표 조은숙.
 
재불 화가 황호섭 작가의 작품이 강렬한 포인트를 주는 거실에는 핀 율의 치프테인 의자와 펠리컨 체어, 까시나 LC1 팜파스 의자 그리고 허명욱 작가의 옻칠 원형 테이블을 유니크하게 배치했다.
  조은숙 대표는 우리 도자와 공예품을 소개하는 갤러리의 수장 이자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도예, 회화, 조각, 아트 퍼니처, 생활 도자를 우리 생활에서 가까이 접할 수 있게 했다. 패션 디자이너 출신으로 과거 청담동 모던 카페 문화의 시작이었던 ‘플라스틱’을 만든 주인공이자 10여 년 전만 해도 생소했던 아트&라이프스타일이라는 개념을전파하기 시작한 그녀가 그간 업계에서 탄탄하게 구축해온 트렌드세터로서의 명성은 역사가 꽤 깊다. 새로운 디자인과 공간에 관한 풍부한 화제, 고급스러운 취향, 넘쳐나는 문화적 화제, 특히 테이블 연출과 관련해서는 밤새 이야기해도 밑천이 동나지 않을 정도의 해박한 지식으로 요즘 젊은 세대와의 간극도 가뿐히 뛰어넘는다. 닮고 싶은 취향을 가진 사람의 집을 방문하는 것은 매달 새로운 집을 취재하는 에디터로서도 꽤 근사한 경험이다. 이 집을 처음 방문할 때도 그랬다. 취재하기 전 10여 명의 인테리어 업계 관계자를 초대한 집들이 파티에서 보여준 손님맞이 애티튜드는 따라 하고 싶을 만큼 근사했다. 저녁시간에 시간차를 두고 오는 손님들이 허기를 달랠 수 있게 준비한 웰컴 테이블 세팅부터 다채롭지만 간단하게 조리한 음식 그리고 서빙되는 그릇까지. 대화의 주제가 요리와 테이블웨어가 될 만큼 아름다웠던 모양새를 갖춘 연출력은 놀랍기까지 했으니까. “10여 년 전에는 집으로 지인들을 초대하는 문화가 거의 없었어요. 그래서 사람들을 집으로 오게 하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대부분의 사람이 외식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지만, 집처럼 좋은 프라이빗한 살롱이 어디 있겠어요. 결과적으로 집이 회복되어야 예술과 문화도 발전하겠다고 생각했죠.    
밤이 되면 근사한 야경을 볼 수 있는 전망 좋은 곳에 다이닝 테이블을 배치했다.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는 디자이너의 작품들로 꾸민 이곳에는 아르떼미데의 톨로메오 플로어 램프와 찰스&레이 임스 빈티지 체어 그리고 백남준의 영상 작품이 빛나고 있다.
  흔히 우리는 사람을 만나면 언제 밥 한번 먹자고 인사하잖아요. 거기서 힌트를 얻었어요. 가벼운 음식이라도 정성껏 차린 테이블로 손님을 맞이한다면 최소한 집 청소를 하게 되고 그림이라도 한 점 걸어 볼까 하는 생각을 할 거라고요.” 갤러리에서는 공예 작가들의 전시 때마다 그 사람의 작품으로 오프닝 음식을 차린다. 음식이 담겨 있는 실제 모습을 방문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함으로, 이제는 갤러리의 얼굴과 같은 의식이 되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다행히 문화가 많이 바뀌었어요. 모든 사람이 조금씩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매스컴이나 잡지 그리고 우리가 그 흐름에 조금이나마 기여한 것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젊은 고객들이 컬렉팅하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마음이 자유로워지고 나니 캐주얼하게 살고 싶어졌다는 그녀는 30년 동안 살았던 집에서 고층 아파트로 이사했다. “우리나라 아파트는 집이 크건 작건 획일적인 구조를 띱니다. 그렇다고 다 뜯어 고칠 수는 없어요. 그 자리에 있는 자재에게도 미안한 일이거든요. 이 집은 도면만 보고 가구와 소품을 100% 계획대로 앉혔어요. 작은 의자 하나도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지 않았어요.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건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의 형태와 크기를 연구했기 때문이에요.” 조은숙 대표의 손길로 만든 집은 달랐다. 공사를 하지 않은 전형적인 아파트 구조이지만 오랜 시간 찾아내고 수집한 애정 담긴 가구와 그림, 소품들이 있어야 할 자리에서 온기를 낸다.    
조은숙 대표가 사용하는 침실로 이어지는 공간 앞에는 간단한 업무를 보는 책상이 놓여 있다.
 
하나 둘씩 수집해온 소품과 오브제에서 캐주얼한 감각도 읽을 수 있다. 바퀴가 달린 수납장이기 때문에 원하는 곳에 따라 위치를 바꿔 공간을 꾸밀 수 있어 편리하다.
  이 집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창이 있는 곳에 다이닝 테이블을 배치했고 그 앞으로는 재불 작가 황호섭의 그림 작품과 까시나의 LC1 팜파스 의자와 핀 율의 치프테인 의자, 펠리컨 체어를 배치해 힘 있는 스타일을 연출했다. 소파 대신 싱글 체어들을 배치한 거실의 이점이라면 커다란 원형 티 테이블을 중심으로 때로는 좌식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다란 복도에는 웅장한 크기로 시선을 압도하는 이현미 작가의 그림과 박성칠 작가의 작품 그리고 이 배Lee Bae 작가의 작품을 걸어 작은 갤러리 공간을 만들었다. “아파트는 유리 공간이 많아 집 꾸미기가 어려워요. 작품을 어떻게 어디에 걸어야 할지도 고민스러워요. 저희 집은 그림 작품들은 복도를 활용해 걸었고 여기에 입체 작품을 섞어 디스플레이했어요. 집은 자신이 어떻게 살고 싶은지가 확고해 지면 조금 더 편안한 분위기로 꾸밀 수 있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 책을 좋아하면 도서관식 거실을 만들면 되고, 음악을 좋아하면 음향 시스템을 갖춘 방을 만들면 돼요. TV를 보며 가족이 모이는 집이라면 TV가 중심이 되는 집을 만들면 됩니다. 저희 집은 남편과 저만 생활하고 각자 좋아하는 취향이 있다 보니 이런 형태를 가지게 되었지요.” 조은숙 대표는 삶의 제2라운드를 맞기 위해 TV보다는 음악과 책으로 영혼의 양식을 채운다. “나의 교양과 지성이 풍부해져야 앞으로 30년을 맞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감히 내 나이에 30년이라고 하네요(웃음).” 이제는 진정 행복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있다는 조은숙 대표의 집을 취재하고 나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를 만들고 다질 수 있는 집이야말로 최고의 호텔보다 더 편안하고 안락한 내 집을 만들 수 있는 키워드라는 것을.    
재불 작가 이 배의 작품 속에서 빠져나온 듯 서 있는 조은숙 대표의 모습이 하나의 작품처럼 보인다.
 
11자형 복도의 한쪽 벽을 장식하고 있는 이현미 작가의 작품. 복도 끝에는 박성칠 작가의 스툴이 보인다.
 
현관 입구 벽에 건 서세옥 작가의 작품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소박한 분위기의 침실. 조은숙 대표의 모습이 담긴 스타일리시한 사진이 인상적이다. 침대 옆으로는 구자현 작가의 작품을 연속적으로 걸어 포인트를 주었다.
 
손님맞이 찻상에 내놓은 말린 견과류. 빈티지 트레이에 담긴 모습이 아름답다.
 
스툴 겸 작은 티 테이블은 아프리카에서 구입한 빈티지 제품이다. 돌멩이들이 박혀 있는 듯한 독특한 미감의 카펫은 유앤어스에서 구입한 것.
 
독일의 마켓에서 이고 지고 가져온 빈티지 조명. 두 개의 불빛이 교차되는 아름다운 빛을 연출한다.
 
손님맞이 다과상. 차와 곁들일 말린 과일이나 견과류 등 먹거리를 식탁 가운데 두면 장식 효과도 있을뿐더러 간단한 디저트 차림으로도 좋다고 조언한다. 허명욱 작가의 옻칠 트레이와 일본의 유리공예가 츠즈 카즈미의 그릇과 컵은 조은숙 대표가 즐겨 세팅하는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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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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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y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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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재에서 확장해 집 안 전체를 커다란 서재처럼 꾸민 전수영 씨의 집을 찾았다. 빼곡히 쌓인 책만큼이나 책을 사랑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집이다.  
빈티지 가구와 사방에서 책을 꽂을 수 있는 스틸 선반 ‘커버’를 설치해 책을 수납했다. 모던한 디자인과 클래식한 디자인이 책을 중심으로 어우러진다.
 
전수영 대표가 고른 아끼는 책들.
  안단테 마더라는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는 전수영 대표의 집을 찾았을 때 그녀가 책을 정말 좋아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집 안에서 시선이 머무는 모든 곳에 책이 있었다. 물론 책장이 있는 서재가 있긴 하지만 방에서만 책을 보란 법은 없다는 것이 그녀의 철학이었다. “지금 집은 어떻게 보면 잠깐 머무는 곳이에요. 제주도에 집을 짓고 있거든요. 이전 집은 다락처럼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이 따로 있었어요. 제주도로 내려가기 전에 살고 있는 지금 집에 많은 양의 책을 둘 수 없어서 정말 좋아하는 책들만 두고 나머지는 창고에 보관하고 있어요.” 전수영 대표는 집 안 어디에서도 책을 볼 수 있도록 책장 역할을 하는 가구를 곳곳에 두었다. 특히 수납에 신경 쓰면서 인테리어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책 수납 방법이 독특했는데 벽에 고정해 사방에서 책을 원하는 방향으로 꽂을 수 있는 스틸 선반이라든지, 보비 트롤리처럼 바퀴가 달린 수납 가구에도 책을 빼곡히 수납했고 원래 용도와 달리 선반장을 가로로 눕혀 거실 벽에 고정해 책을 수납했다.    
소파 위에 긴 수납장을 설치해 책을 가로로 쌓아올렸다.
 
바퀴가 달린 이동식 수납장인 보비트롤리도 책 수납용 가구로 활용한다.
 
나무 선반으로 책장을 만든 서재. 아이들이 자주 읽는 책은 바스켓에 넣어두었다.
  또 특이한 점은 대부분의 책을 눕혀서 수납했다는 것. “책을 눕혀서 보관하니까 꺼내 읽기도 쉽고 책을 뺐을 때 한쪽으로 기울어질 염려가 없어서 좋아요. 책을 꽂아두면 높이가 들쑥날쑥해 보기 싫을 수 있는데 눕혀서 보관하니 그럴 염려도 없고요.” 국내 도서나 해외 도서 모두 주로 교보문고를 통해 구입한다는 전수영 대표는 두 아이의 엄마이기도 하다. 오랜 시간 앉아서 책을 읽기 어려울 때가 많아 여러 권의 책을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읽는다. 모두가 잠든 밤에 읽기도 하고 아이들이 낮잠을 잘 때 틈틈이 읽기도 한다. 그녀의 이런 독서 습관이 집 안 전체를 서재처럼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전수영 대표의 두 아이는 책으로 둘러싸인 집에서 크고 있다. 온 집 안이 서재 같은 이런 분위기라면 언제든 독서의 묘미에 푹 빠질 수 있을 것 같다.    
홈 오피스 공간으로 활용하는 스트링 선반. 그녀의 곁에는 언제나 책이 함께한다.
 
침실 입구의 벽에도 책장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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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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