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ty G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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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것들로 채운 집이란 얼마나 편안하고 아름다운가. 옷을 디자인하는 아내와 빵을 굽는 남자의 물건으로 채운 이 집은 풍요롭기 그지없다.
앤티크 거울과 긴 원목 식탁으로 포인트를 준 거실.
패션 디자이너로 동대문에서 도매 매장 노 프라미스 no promise를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 씨와 제빵사인 남편 김형남 씨는 경기도 오포에 신혼집을 구했다.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건 집의 천장이었다 . 로프트 하우스처럼 나무 패널로 마감된 사선 형태의 천장은 이색적인 분위기를 풍기며 이 집의 분위기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결혼 전에 사용하던 가구 등을 거의 다 두고 와서 새로 구입한 것들이 많아요. 출장을 자주 가는데, 갈 때마다 사온 소품들로 집 안을 꾸몄어요. 가구를 최소화하고 싶어서 정말 필요한 가구만 구입하고 나머지는 소품에 힘을 실었어요.” 감각적인 부부의 취향은 데커레이션에서도 느낄 수 있다. 거실에 놓인 긴 테이블에는 이태원 앤티크숍에서 구입한 골드 프레임의 큰 거울을 올려두어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하늘색 시트지를 붙여 새롭게 레노베이션한 주방. 아일랜드 식탁에는 컴퓨터를 올려둬 간단한 업무를 볼 수 있다.
간단하게 식사할 때는 주방의 아일랜드 식탁을 활용하지만 근사하게 분위기를 내서 식사하거나 손님이 놀러 왔을 때는 거실의 큰원목 테이블을 사용한다. 클래식한 프레임이 주는 압도적인 느낌과 더불어 거실을 더욱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다. 빵을 굽는 남편을 위한 방도 마련했다. 갖은 양념과 조리 도구, 오븐이 있는 방으로 가구를 두기에는 방이 좁아서 벽을 둘러 블랙 컬러의 선반을 제작했다. 선반 위에는 각종 생활 잡동사니를 박스에 담아 깔끔하게 보관하며 한 켠에는 아내의 패션 관련 아이템과 간단한 화장품 등을 올려두었는데, 선반으로 가구를 통일하니 무엇을 올려놓아도 정돈된 느낌이다.    
거실 한쪽에는 출장을 다녀올 때 사온 좋아하는 소품들로 장식했다.
   
키카 큰 식물과 오디오, 액자 등으로 꾸민 코너.
침실은 부부의 또 다른 취미 공간이다. TV를 침실에 두고 남편이 좋아하는 피규어로 책장을 장식했다. 스케이트보드와 서핑보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기 그리고 음료 보관용 작은 스메그 냉장고 등 잠만 자는 침실이 아니라 부부가 함께 쉬고 취미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전셋집이기 때문에 집 안을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바꾸지는 못했지만 공사를 한 듯한 효과를 낼 수 있었던 데는 무엇보다 시트지의 역할이 컸다. 기존의 주방 가구나 문틀, 섀시 등을 시트지로 마감해 새것처럼 분위기를 바꿀 수 있었던 것. 문과 문틀, 유행이 지난 디자인의 현관 중문, 주방의 상부장과 하부장 등을 모두 시트지로 마감해 멀리서 보면 마치 도장을 한 것처럼 깔끔한 느낌이다 . “막연하게 시트지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어요. 시트지를 붙였다가 오히려 울룩불룩해지거나 티가 나서 지저분해 보일까봐 걱정했거든요. 그런데 요즘 출시되는 시트지는 전문가가 시공하니 곡선 부분도 깔끔하게 마감되어 놀랍더라고요.    
책과함께 남편이 좋아하는 피규어를 모아둔 침실.
 
원래 있던 유리 중문을 나무로 막아 리폼했다. 신발이 많은 부부는 박스를 활용해 신발장을 정리했다.
 
사선 형태의 나무 천장이 특징인 이경민, 김형남 씨의 집.
특히 주방의 하늘색 시트지는 집 안에서 너무 튀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오히려 산뜻해 보이고 공간에 색감을 불어넣어 만족스러웠어요.” 또 이 집에는 적재적소에 놓인 액자 작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주로 해외 출장에서 사온 프린트를 벽에 걸거나 액자 작품을 곳곳에 두었는데 침실에 걸린 그림은 그림 렌털 스튜디오인 오픈 갤러리를 통해 렌털 중인 작품이다. 원하는 기간 동안 작품을 감상하다 싫증이 나면 다른 그림으로 바꿀 수 있는 서비스로, 침실에 어울릴 만한 작품을 선택해 처음 시도했는데 만족도가 높다.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좋아하는 아이템을 늘어놓는 것은 꽤 난이도가 있는 인테리어 연출법이다. 자칫 지저분하거나 공간이 창고처럼 산만해 보이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건이 많은 집이 정돈되어 보이기란 더욱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경민, 김형남 씨의 신혼집은 물건이 많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큼 계획된 듯 알맞은 자리에 놓여 있었다. 식탁 아래 둔 사람 모양의 묵직한 도어 스토퍼, 리스처럼 말아 올려둔 식물 잎사귀, 냉장고 위의 오브제 등 집주인의 위트를 볼 수 있는 깨알 같은 연출을 보는 즐거움도 크다. 직장과 집의 거리가 꽤 멀어서 이사를 고민 중이라는 부부, 어디로 이사하든 부부에게 이 집은 신혼집 이상으로 기억될 것이다.    
침실은 부부의 또 다른 놀이터다. TV를 볼 수 있는 라운지 체어와 스케이트보드 등을 두어 캐주얼한 분위기다.
 
다양한 바스켓 종류를 활용해 깔끔하게 정리한 방.
 
블랙 스메그 냉장고로 포인트를 준 주방. 가지런히 정돈된 커피 도구들과 클래식한 그림이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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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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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Sou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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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적으로 아름답고, 시적이기도 하고 멋진 디자인 오브제이기도 한 조명은 불을 밝히는 물건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겨울날, 보름달처럼 공간을 환히 비추는 조명 신제품을 소개한다.

Variable Geometry
1 접을 수 있는 책상 조명 ‘뉴 주모 New Jumo’는 1944년 모델의 리에디션으로 플뢰 Fleux에서 판매. 2가지 컬러로 13.6(w)×18.8(d)×27.7(h)cm, 580유로. 2 유약을 입힌 세라믹 조명 ‘싱글 템플레이트 Single Template’는 피트 헤인 에이크 Piet Hein Eek 디자인으로 더 콘란 숍 The Conran Shop에서 판매. 3가지 컬러로 7×12×19cm, 264유로. 3 플라스틱 소재의 팔걸이가 없는 의자 ‘콜로나 Colonna’는 에토레 소트사스 Ettore Sottsass 디자인으로 카르텔 Kartell의 ‘고즈 소트사스 Goes Sottsass’ 컬렉션. 4가지 컬러로 34.5×46cm, 246유로.

   

Like a Lace
1 바람에 말리는 리넨에서 영감을 얻은 초경량 플로어 조명 ‘메디테라니아 Mediterranea’는 황동 소재로 노에 뒤쇼푸르 로랑스 Noe Duchaufour-Lawence 디자인으로 프티트 프리처 Petite Friture에서 판매. 33×54×120cm, 963유로. 2 흰색 벚나무 소재의 의자 ‘지그재그 Zig-Zag’는 게리트 토마스 리트벨트 Gerrit Thomas Rietveld 디자인으로 1934년 디자인된 제품의 리에디션이며 카시나 Cassina 제품. 5가지 컬러로 37×43×74cm, 가격 미정.

배경으로 쓴 벽지 ‘플라이우드 Plywood’는 피트 헤인 에이크 디자인으로 머티리얼스 바이 피트 헤인 에이크 Materials by Piet Hein Eek 컬렉션. NLXL에서 판매. 48.7×100cm, 롤당 199유로. 빨간색 패브릭을 입힌 전깃줄은 플뢰에서 판매.    

Light Columns
1 무라노 유리와 대리석 받침으로 구성된 기둥 형태의 조명 ‘하이라이트 Highlight’는 LED 조명으로 댄 예페트 Dan Yeffet 디자인이며 베로니즈 Veronese 제품. 대리석과 유리는 3가지 컬러로 선택 가능하고 3가지 크기다. 15(Ø)×45cm, 1950유로부터. 2 블랙으로 칠한 벚나무 소재의 의자 ‘지그재그’는 게리트 토마스 리트벨트 디자인으로 1934년 디자인된 제품의 리에디션이며 카시나 제품. 5가지 컬러로 37×43×74cm, 가격 미정.

   

Net Design
1 금빛 철망 펜던트 조명 ‘라이트 캐처 Light Cather’의 공 모양 디퓨저는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로 만들었다. 댄 예페트 디자인으로 로쉐 보보아 Roche Bobois 제품. 2가지 크기로 79×15×43cm, 가격 문의. 2 철 프레임에 폴리우레탄과 폴리에스테르로 속을 채운 아이코닉한 암체어 ‘울트레치 Ultrecht’는 게리트 토마스 리트벨트 디자인으로 1935년 디자인된 제품의 리에디션이다. 카시나에서 판매. 34×85×70cm, 가격 미정.

배경으로 쓴 벽지 ‘플라이우드’는 피트 헤인 에이크 디자인으로 머티리얼스 바이 피트 헤인 에이크 컬렉션. NLXL에서 판매. 48.7×100cm, 롤당 199유로.    

Construction Play
1 구조적인 디자인의 메탈 소재 펜던트 조명 ‘롬보이드 Rhomboid’는 포레스티에 Forestier 제품. 2가지 크기로 20×135cm, 250유로부터. 2 르 코르뷔지에 Le Corbusier가 디자인한 플로어 조명 ‘파를리망 Parliement’은 전등갓의 방향을 돌리거나 회전할 수 있으며 1963년 디자인된 제품의 리에디션이다. 네모 Nemo 제품으로 르 봉 마르셰 리브 고슈에서 판매. 2가지 컬러로 26×160cm, 978유로. 3 래커를 칠한 큐브 모양의 나무 식기 ‘큐볼드 Cuboled(1972년)’는 프랑코 베토니카 Franco Bettonica와 마리오 벨로치 Mario Bellochi 디자인으로 치니&닐스 Cini&Nils 제품. 더 콘란 숍에서 판매. 4가지 컬러로 10×10×10cm, 개당 150유로. 4 작은 소파 ‘플라스틱스 듀오 Plastics Duo’는 내구성이 뛰어난 닐로 Nilo 패브릭으로 마감하고 거위털 충전재를 채웠다. 피에로 리소니 Piero Lissoni 디자인으로 카르텔 제품. 모듈 2개로 완성되며 모듈 하나의 크기는 88×88×34cm다. 2118유로부터.

   

Red & Black
1 구부러진 메탈 프레임에 패브릭 전등갓이 달린 테이블 조명 ‘섹스탄스 Sextans’는 미스터 스미스 스튜디오 Mr. Smith Studio 디자인으로 칼리가리스 Calligaris 제품. 35×38×60cm, 408유로. 2 다리가 3개 달린 휴대용 조명 ‘사이보그 Cyborg’는 알루미늄 프레임에 갓은 유백색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로 제작했다. 카림 라시드 Karim Rachid 디자인으로 마르티넬리 루체 Martinelli Luce 제품. lightonline.fr에서 판매. 4가지 컬러로 높이 31cm, 305유로. 3 검은색 래커를 칠한 둥근 반달 같은 조명 ‘룬아르 Lun-R’는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있다. 아이사 로그로 Aissa Logerot 디자인으로 치나 제품. 35.5×31cm, 212유로. 4 기울어진 몸체 위에 균형을 잡은 빨간색 조명 ‘라 프티트 La Petite’는 콰글리오 시모넬리 Quaglio Simonelli 디자인으로 아르테미데 Artemide 제품. 3가지 컬러로 19(Ø)×26(w)×37(h)cm, 180유로. 5 메탈 다리와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불투명 유리로 구성된 작은 조명 ‘CAP’는 레나 빌마이어 Lena Billmeier와 데이비드 바우어 David Baur 디자인으로 테오 TEO 제품. 블루 파리 Blou- Paris에서 판매. 6가지 컬러로 16.3×23.4cm, 139유로. 6 철사 프레임에 불투명한 사라사 무명 천을 씌운 조명 ‘아룬 Aroun’은 장 필립 뉘엘 Jean Philippe Nuel 디자인으로 치나 Chinna 제품. 2가지 크기와 2가지 컬러가 있다. 40×36×40cm, 210유로부터. 7 플라스틱 소재의 팔걸이가 없는 의자 ‘콜로나 Colonna’는 에토레 소트사스 디자인으로 카르텔의 ‘고즈 소트사스’ 컬렉션. 4가지 컬러로 34.5×46cm, 246유로.

배경으로 쓴 벽지 ‘플라이우드’는 피트 헤인 에이크 디자인으로 머티리얼스 바이 피트 헤인 에이크 컬렉션. NLXL에서 판매. 48.7×100cm, 롤당 199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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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소피 부샤바 Shophie Boussah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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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of Harm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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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척박한 땅이라도 그의 손이 닿으면 황금 열매를 맺는다는 외식업계 미다스의 손 YG푸즈 노희영 대표, 그녀가 새집으로 이사하면서 <메종>을 초대했다. 아트에 대한 열정과 개인적인 취향이 더해진 집은 그녀의 카리스마를 쏙 빼닮았다.  

YG푸즈의 노희영 대표. 오는 4월 다시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할 두 개의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건축가 최시영과 함께 만든 신개념의 납골당을 비롯해 태국에 오픈하는 YG리퍼블릭 코리안 스트리트가 그것이다. 노희영 대표 뒤로 보이는 액자는 마시모 비탈리의 해변 작품, 거실장은 르브 크로포드 라르센 작품이다.  
사진작가 김용호의 ‘피안’ 작품 아래 20세기 실용 디자인의 선구자 장프루베의 오리지널 비블리오테크 북케이스와 1950년 핀 율이 디자인한 Bo98 체어를 배치한 거실.
  가요계에 빅뱅이 있다면 외식업계의 빅뱅은 노희영이다. 그녀의 행보에는 새로운 트렌드와 흥행이 뒤따른다는 것은 이미 공식에 가깝다. 과거 청담동의 랜드마크로 불렸던 레스토랑 ‘느리게 걷기’부터 오리온 ‘마켓오’, CJ ‘비비고’, ‘제일제면소’, ‘투썸플 레이스’, ‘계절밥상’, ‘빕스’ 등을 성공시키며 국내 외식 문화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버렸고, 그녀는 살아 있는 외식업계의 전설이 되었다. 대중들은 그녀를 <마스터 셰프 코리아>의 심사위원 혹은 외식업계의 유능한 마케터로 알고 있지만 사실 영화, 외식, 공연, 쇼핑 등을 아울러 보다 폭넓은 문화를 디자인하고 창조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외식업계에 한정 짓는 것보다는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아우르는 전방위 디렉터가 그녀를 이해하기에 더 옳은 표현이 아닐까 싶다.  

시대를 넘나들며 세계적으로 디자인적인 가치를 인정받는 디자이너들의 가구와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으로 꾸민 거실. 필립스탁 디자인의 카시나 소파를 중심으로 포르나세티의 티 테이블, 아르네 보더의 책상을 배치했고 벽에는 데미안 허스트, 곽인식 등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걸었다. 소파에 포인트를 준 쿠션은 요즘 주목하고 있는 브랜드 코럴&터스크. 2014년 그녀는 CJ를 퇴사하고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다. YG엔터테인먼트의 양현석과 손잡고 YG푸즈의 대표이사를 맡으면서 우리를 또 한번 놀라게 할 만한 공간으로 대중 앞에 다시 선 것이다. ‘맛있으면 돼지’라는 재미있는 슬로건의 고깃집 ‘삼거리 푸줏간’을 시작으로 ‘삼거리 펍’, 삼거리 타운을 만든데 이어 서울 여의도에 ‘더 스카이팜’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식문화 공간도 오픈했다. 이곳은 한식 퀴진을 선보이는 ‘곳간 by 이종국’, 한식 뷔페 ‘사대부 집 곳간’, 브런치 레스토랑 ‘세상의 모든 아침’ 그리고 연회 공간인 ‘프로미나드’로 구성돼 있다. 얼마 전 곳간 by 이종국은 세계적인 권위의 미슐랭 투스타로 선정되는 기분 좋은 일도 생겼다.    
작은 거실에는 김우영의 그림작품과 핀 율의 펠리컨 체어, 이노홈의 소파와 쿠션을 배치해 유쾌한 느낌을 부여했다.
 
노희영 대표의 가구 선택 기준은 선과 색의 조화다. 두 개가 마주 보고 있는 의자는 체코 디자이너 인드리흐 할라발라의 아르데코 빈티지로 천갈이를 한 것이다.
 
아늑한 침실에는 사진작가 한홍일의 ‘일장춘몽’을 걸었다.
  “CJ 다닐 때는 1년에 3분의 2는 해외에 있었어요. 나처럼 여권을 많이 갱신 한 사람도 드물 거예요. 비행기 탑승만 200만 마일일 정도였으니까요. 그러다 보니 집이란 존재는 중요하지 않았어요. 회사에 종일 근무하다 밤에 들어가 잠만 자고 나면 바로 비행기를 타는 일이 허다했기 때문이죠.” 1년에 새롭게 만든 매장만 50여 개, 도면을 본 것만 해도 100여 장이 넘었다. 브랜드에 맞는 최적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수천여 권의 디자인&인테리어 관련 서적도 봤고 세계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보고 경험 해왔다. 당연히 공간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터였지만 정작 자신의 집을 돌볼 여유는 없었다. “10여 년 동안 혼자 살면서 35평 이상 아파트에 살아본 적이 없어요. 이렇게 이야기하면 주위 사람들이 많이 놀라곤 해요 . 제가 아주 으리으리한 집에서 살 거라고 생각하는 거죠. 1년 전 이 집으로 이사 오게 됐는데 생활 패턴이 달라졌기 때문이에요. 그러다 보니 큰 평수의 집이 필요했어요. 사실 이 집은 평수는 크지만 작은 평수에 비해 그렇게 비싸지 않아 결정했어요.”

아파트 입구에 들어서면 현관을 중심으로 기다란 복도를 따라 양쪽으로 나뉜다. 왼쪽에는 거실과 주방, 부부 침실이 있고 오른쪽에는 소거실과 서재 그리고 게스트룸이 있는 형태다. “함께 사는 사람이 있어도 각자의 공간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했어요. 다행히 이 집의 구조가 그런 부분을 충족시켜줍니다. 사실 방이 많은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아파트 구조가 몹시 싫었지만 집을 지을 형편이 못되니 만족하며 살 수밖에 없었죠. 대신 옷 방 하나만 크게 터서 짐 Gym 공간을 만들었어요.” 대대적인 레노베이션 끝에 지금의 모습으로 탈바꿈시킨 사람은 10여 년 동안 언니 동생으로 지내온 이노홈의 김계연 대표다. “공사 현장에서 워낙 손발을 많이 맞춰왔던 터라 아! 하면 어! 할 정도로 서로의 감각과 니즈를 잘 알기 때문에 공사할 때도 손발이 잘 맞았어요.” 집 안의 전체 벽 마감은 화이트를 적용했는데 부부 침실과 서재에는 각각 그린 색상으로 화사하고 밝은 이미지를 부여했다. 특히 신경 쓴 부분은 거실에 있는 창호를 가리는 일로, 둔탁한 창호를 가리고 나니 군더더기 없는 새하얀 캔버스 같은 공간이 됐다. 각각의 부실은 마치 하우스 갤러리를 방문한 듯 다채로운 미술 작품뿐 아니라 입이 떡 벌어질 만한 세계적인 가구가 놓여 있다. 장 프루베, 핀 율, 허먼밀러, 카시나, 포르나세 티 등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의 가구를 비롯해 시모 비탈리, 데미안 허스트 , 서도호, 민성식, 노은님, 육근병 등 10여 점의 현대미술 작품은 그녀의 셀렉션.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고 트렌드를 창조하는 그녀의 집에서는 지속 가능 한 공간 디자인의 코드도 읽혔는데 바로 ‘오래된 것과 현대적인 것’의 조우다. “나처럼 집에 색을 많이 쓴 사람도 드물 거예요. 그래서 정리하는 데만 1년이 걸렸는데 아직도 끝나지 않았어요(웃음). 인테리어할 때는 지인 분들이 많이 도와주셨는데 건축가 최시영 씨는 현관 입구에 작은 가든을 만들어 주셨고, 마영범 씨는 빈티지 오디오를, 포토그래퍼 김용호 씨와 한홍일 씨는 사진 작품을 선사해주셨어요. 기억에 남는 것은 건축가 김명길 씨인데 본인이 직접 마루를 시공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작은 현장 하나라도 놓치지 않는 섬세함이 깃든 마루여서 맨발로 밟아보면 그 진가를 느낄 수 있어요.”
스스로를 영화와 아트, 전시, 미술에 미친 사람이라고 표현한 그녀는 “아트와 디자인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디자이너가 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해요. 요리도 마찬가지죠. 맛있는 것을 먹으려는 열망이 없는 사람은 셰프가 되면 안 됩니다. 테크닉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거죠. 요리 기술자가 많이 먹어본 놈을 못 이긴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디자인이든 요리든 경험한 사람을 못 이긴다는 이야기예요.”

민성식 작가의 작품 아래로 원컬렉션 의자를 배치한 식탁이 주방 앞쪽에 자리한다.
 
지인을 초대해 파티를 자주 즐긴다는 그녀는 손님이 오면 직접 앞치마를 두르고 요리를 한다. 자신 있는 요리는 파스타와 음식 맛의 베이스가 되는 육수라고 한다.
 
영화 <라따뚜이>에서 영감을 얻은 빈티지한 색감의 주방. 그녀의 위시리스트였던 라꼬르뉴 샤또 그랑까스텔90 브리티시 그린 색상을 설치했다.
  이 집의 백미는 거실이기도 하지만 또 하나 중요한 공간은 바로 주방이다 . 영화 <라따뚜이>에서 영감을 얻은 주방은 그린 색상과 원목이 조화를 이룬 따뜻한 빈티지 느낌이다. “제가 정말 갖고 싶었던 제품 중 하나인 라꼬르뉴 오븐을 설치했는데, 특히 빈티지한 색감이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이 주방은 제가 평소 꿈꿔왔던 꿈을 실현시킨 공간이기도 해요. 요리를 잘하는 비결은 좋은 식재료와 불 조절이 가장 중요한데 만족도가 최고예요.” 아티스트 백남준은 ‘인생에는 되감기 버튼이 없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이 문구가 자신의 인생 철학과도 같아 작은 거실에 붙여놓았다는 노희영 대표는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인생을 위한 설계도를 구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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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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