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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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장식보다는 가족의 건강을 위해 내실을 충실히 다진 집. 어린아이와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따뜻한 감성을 지닌 세미클래식 스타일의 아파트를 소개한다.

기존에 있던 벽을 허문 결과, 거실에서도 다이닝 공간이 휜히 들여다보이는 구조를 갖게 됐다.

주방에는 라꼬르뉴의 오븐을 설치해 포인트를 줬다. 식탁은 미니멀한 디자인의 원목 식탁을 배치해 간결한 멋이 흐르는 공간으로 완성했다.

분당에 있는 244㎡의 아파트. 7살 라희와 부부 세 가족이 사는 이곳은 얼마 전 약간의 구조 변경과 마감재를 바꾸고 새 옷을 입었다. 이사하기 전 이 아파트는 반들반들한 대리석 바닥과 어두운 체리목으로 둘러싸인 10년 된 낡은 집이었다. 이사를 마음먹고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했던 것은 보다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었다. 특히 바닥 마감재는 욕심 내서 좋은 것을 써야 한다고 생각했다. “값비싼 대리석 바닥도, 원목 마루도 사용해봤지만 맨발로 다니면 늘 건조함이 느껴지더라고요. 심하면 발이 갈라질 정도였으니까요. 이사하면 그런 불편함을 없앤 바닥재를 갖겠다고 소망했죠”라며 부부가 입을 모은다. 방을 제외하고 거실 바닥은 이탈리아에서 생산하는 친환경 마루로 잘 알려진 리스토네 조르다노 치바타 190을 시공했다. 집에는 의도적으로 카펫을 깔지 않았는데 알레르기가 심한 라희 아빠 때문이다. 보다 친환경적인 바닥재를 선택한 것도 이 때문. 벽 전체에는 독소가 없는 친환경 페인트로 마감했다. 2주간의 짧은 공사를 하고 이사를 왔지만 이 집에서는 새집에서 나는 냄새가 거의 없을 정도다.

세미클래식과 프로방스 스타일의 가구가 조화를 이룬 거실.

앞니가 빠진 귀여운 라희와 엄마의 모습.

골프 퍼터를 모은 수납함 옆에 있는 수납장 위에 포르나세티의 소품들을 배치한 것이 이색적이다.

현관에서 들어와 좁다란 복도를 지나면 거실과 맞닿아 있는 다이닝 공간과 부엌을 마주한다. 현관 입구와 부엌 쪽에 있는 답답한 벽을 허문 결과, 탁트인 확장된 구조를 갖게 되었다. 거실과 부엌에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가구들을 재배치했는데 커다란 일자형 소파 대신 리비에라 메종의 켄싱턴 러브 소파 두 개와 에르뽀의 2인용 가죽 소파를 클래식한 디자인의 그랑지 티 테이블 옆에 ‘ㄱ’자형으로 배치했다. 부엌에는 클래식한 멋이 살아 있는 라꼬르뉴의 오븐을 배치해 포인트를 줬다. 밋밋했던 주방은 대리석 벽으로 마감해 세련된 이미지와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공사에 들어가기 전 부부는 마감재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얼마전 프리랜서를 선언한 인테리어 디자이너 이지은의 도움을 받아 시공한 것으로 그녀에게 공간 스타일링에 대한 도움도 많이 받았다는 후문.

드레스룸은 보라색으로 포인트를 줘 이 공간만 색다른 모습이다.

오픈갤러리에서 주문한 그림이 걸려 있는 복도 모습.

복도에 서 있는 라희.

아이가 고른 색상으로 페인트를 시공한 라희 방.

부부 침실은 편안한 숙면을 위해 침실에 꼭 필요한 침대와 간이 화장대만을 배치했고 아이 방은 보다 따뜻한 감성을 불어넣기 위해 아이가 직접 고른 컬러 페인트를 선택해 아직 나이가 어린 라희가 자기 방에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했다. 여백이 많은 복도는 작은 갤러리로 그림 작품을 곳곳에 걸었는데, 그림 렌털 업체인 오픈갤러리의 서비스를 받고 있다. 한달에 한 번씩 혹은 원하는 시점에 그림을 교체할 수 있고 그림 선택의 폭이 커서 다양한 작품을 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아이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했다. 모던한 요소를 기본으로 세미클래식 스타일을 가미한 이 집은 오브제나 장식품은 많이 없지만 개성 있는 가구 하나하나가 포인트 를 주고 조화를 이룬다. 여기에 서로에게 애정이 뚝뚝 떨어지는 가족의 사랑이 더해지기에 보다 따뜻한 공기가 집 안에 흐른다.

모던클래식 스타일로 꾸민 부부 침실. 개성 있는 수납장을 화장대 대신 사용해 평범함을 탈피했고 침대 옆으로는 수납공간과 붙어 있는 조명을 배치해 침대 옆에 기능적인 공간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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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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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티크 호텔처럼

부티크 호텔처럼

부티크 호텔처럼

듀오 실내 건축가 데주 들레이는 파리 생 오귀스탱 지구에 자리한 오래된 집을 밝고 모던하게 레노베이션했다. 금색을 주요 모티프로 채택해 시크한 분위기의 호텔 같은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거실의 헤링본 바닥재는 데주 들레이에서 디자인한 것. 녹색 벨벳 소파 ‘아리스토트 Aristote’는 AM. PM. 제품. 쿠션은 모노프릭스 Monoprix 제품. 낮은 테이블은 카라반 Caravane 제품. 테이블 위에 있는 황동 화분은 ‘펌 리빙 Ferm Living’ 제품으로 노르드크라프트 Nordkraft에서 구입. 세라믹 꽃병은 노만 코펜하겐 Normann Copenhagen 제품. 루비 컬러의 러그 ‘아르모니 Harmonie’는 마 포에지 Ma Poesie 제품. 데다르 Dedar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비틀 Beetle’ 의자는 구비 Gubi 제품으로 홈 오투르 뒤 몽드 Home Autour du Monde에서 구입. 플로어 조명은 루븐 Rubn 제품. 책장 앞에 달아놓은 펜던트 조명 ‘펄스 Pearls’는 벤자민 호프 Benjamin Hopf가 디자인한 것으로 포르마겐다 Formagenda 제품. 거울은 데주 들레이에서 디자인한 것. 콘솔 위에 올려놓은 테이블 조명 ‘월터 Walter’는 오리지널 BTC Original BTC 제품. 현관에 단 펜던트 조명 ‘아토미움 Atomium’은 랑베르&피스 Lambert&Fils 제품.

 

 

‘시크’라는 코드를 새롭게 재해석하는 실력 있는 듀오 실내 건축가 도로테 들레이와 다프네 데주.

 

채도가 낮은 녹색으로 벽과 천장을 칠한 현관. 남색 벨벳 의자 ‘비틀’은 구비 제품으로 르 봉 마르셰 Le Bon Marche에서 구입. 벽에 건 사진은 알랭 프레테 Alain Fretet의 작품. “제가 일하는 호텔에서 열린 전시에서 구입했어요”라고 카롤이 설명했다.

 

금발의 두 여성 다프네 데주와 도로테 들레이는 자신들의 이름을 딴 실내 건축 사무소 데주 들레이를 열고 함께 일 하고 있다. 파리에 있는 핸섬 Handsome, 스놉 Snob, 밥 Bob 등 여러 호텔의 인테리어를 담당한 것으로 잘 알려진 그들은 호텔 전문가인 카롤 가자로시앙과 제레미 녹 부부의 아파트 레노베이션을 위한 적임자로 선택되었다 . “마룻바닥과 벽난로, 몰딩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컨템포러리한 분위기를 연출했고 원래의 부엌을 딸아이인 서머와 홀리를 돌보는 분이 사용하기 편한 공간으로 고치고 싶었어요. 또 요리하고 사람들 초대하는 걸 좋아해서 부엌을 거실과 하나로 만들고 싶었죠.” 카롤이 설명했다. 그녀는 이 집의 전체적인 상태가 좋지 못했음에도 그 가능성을 알아봤다. “카롤과 제레미가 이 집을 구입했을 때는 상태가 정말 끔찍했어요. 건강에 해로울 정도였다니까요! 3대째 내려오면서 집을 고친 적도 없고 제대로 유지하지도 못한 거죠. 그래서 모두 허물고 제로에서 시작해야 했어요”라고 도로테가 말했다. 두 건축가는 1층이라서 햇빛이 잘 들지 않는다는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으로 바꾸었다. “정원으로 바로 나갈 수 있도록 큰 통창을 만들어서 실내를 밖으로 열었어요.” 그 덕분에 지금은 4.5m나 되는 천장 아래로 빛이 흘러 들어온다. “오래된 건물에 대한 도시계획 규제 때문에 허가를 받기가 쉽지 않은데 놀랍게도 별 어려움 없이 진행됐어요.” 도로테가 덧붙였다. 그들은 먼저 모든 벽을 철거하고 공간을 재배치했다. 그리고 공간과 쓰임에 맞게 목공사를 시작했다. 시크하고 남성적인 분위기를 바탕으로 육각형 타일과 인조대리석같이 내구성 좋은 소재를 매치했다. “인조대리석은 우아하면서 시멘트 타일이나 진짜 대리석보다 오염에 강하죠”라고 도로테가 설명했다. 3가지 색의 바닥재를 섞어 헤링본으로 시공한 마루는 오스만 시대의 코드를 미묘하게 현대적으로 바꿔준다. “현관의 벽과 천장은 짙은 그린 컬러로 칠했어요. 프러시안 블루 시트와 금색 다리로 된 의자와도 조화를 이루죠. 이 부분은 제레미가 힌트를 준 거예요.” 도로테가 말했다. 부부가 지닌 호텔에 대한 전문 지식은 부부 침실에 고스란히 적용되었다. 벨벳으로 만든 침대 헤드보드와 독서 등을 일체형으로 만들었고 침실에 딸린 욕실에는 회색 거울을 단 미닫이문을 설치했다. 집 안 곳곳에서는 황동을 이용한 금색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다. 벽 조명과 암체어의 다리 등 가구와 오브제 에 황동을 더해 아르데코 디자인의 세련미를 가미했다.

 

카롤과 제레미의 두 딸 서머와 홀리의 사진 옆에 있는 플로어 조명 ‘체스터 Chester’는 오리지널 BTC 제품. 테이블은 카라반 제품. 의자 ‘비틀’은 구비 제품으로 플뢰 Fleux와 르 봉 마르셰에서 구입. 테이블 위에 있는 나무 새는 노르드크라프트 제품.

 

철제 다리 책상과 의자 ‘살라 Sala’는 파스칼 무르그 Pascal Mourgue가 디자인한 것으로 치나 Cinna 제품. 알파벳 액자는 노르드크라프트에서 구입. 펜던트 조명 ‘되 스페르 Deux Spheres’는 아틀리에 아레티 Atelier Areti 제품.

 

부엌에는 내구성이 강한 소재가 많이 사용되었다. 육각형 바닥 타일은 마르카 코로나 Marca Corona 제품으로 아쿠아 디 카사 Acqua di Casa에서 구입. 인조대리석으로 맞춤 제작한 조리대와 아일랜드 식탁은 마르카 코로나 제품으로 아쿠아 디 카사에서 구입. 펜던트 조명 ‘페르슈아 Perchoir’는 랑베르&피스 제품. 호두나무와 가죽으로 만든 바 의자 ‘달타냥 Dartagnan’은 에이망 에디시옹 Haymann Editions 제품. 아일랜드 식탁 위에 있는 차 주전자와 꽃병,선반 위 둥근 거울은 플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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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베네딕트 드뤼몽 Benedicte Drum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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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린 케이방 Carine Keyv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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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the E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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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둘러보면 모든 것이 자연으로부터 왔다. 흙에서 도자기가 태어났고, 불을 사용해 금속을 다졌으며 인류의 시작부터 함께한 나무와 돌은 영원불멸한 소재다. 자연으로부터 온 소재를 현재 우리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대지의 기억을 지닌 소재들의 현시점을 기록한다.

 

소품으로 들어온 금속
불의 열기를 견뎌낸 금속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도형적이고 거친 마감을 자연스럽게 살린 금속 소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사각형과 반원 형태의 금색 스탠드는 짐블랑. 아랫부분이 넓은 옻칠 차 보관통과 뚜껑을 옻칠한 주전자는 모두 박성철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구릿빛 금속 피처는 모두 류연희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원기둥 형태의 연필꽂이와 꽃병은 모두 함. 손잡이가 달린 금색 수납함은 모두 류연희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주름진 황동 소재 냄비 받침은 마켓엠. 옻칠한 사각형의 동 소재 찬합과 손잡이가 달린 페트병 모양의 꽃병은 모두 박성철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금색 뚜껑이 달린 차 보관통은 류연희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하늘색, 파란색 금속 접시는 모두 함. 윗부분은 현무암,아랫부분은 황동으로 제작한 스툴과 스툴을 만들기 위한 은색 주물통은 모두 서정화 작가의 작품.

 

 

디테일을 살린 얼음 같은 유리
유리는 최근 단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벗어던졌다. 다양한 컬러를 포용하고 있으며 형태 또한 비정형으로 대담해지고 있다. 원래의 투과성은 잃지 않으면서 표면은 더욱 화려해진 것.

거대한 양파처럼 굴곡진 투명한 유리 화병은 보에. 올록볼록한 표면의 크리스털 병은 챕터원. 물방울 같은 유리 꽃병과 길쭉한 투명, 자주색 유리 꽃병은 모두 폴아브릴. 하단 부분이 넓게 퍼지는 피처 글라스는 챕터원. 벽에 기댈 수 있는 T자 형태의 유리 테이블은 글라스 이탈리아 제품으로 보에. 테두리에 무늬가 있는 원형 거울은 글라스 이탈리아 제품으로 보에. 컬러풀한 색깔 유리 소재의 벽걸이용 훅은 모두 짐블랑. 바닥에 둔 노란색 손잡이의 피처, 투명 와인잔과 꽃병, 녹색 피처, 오렌지색 터치가 그려진 꽃병은 모두 양유완 작가의 작품.

 

 

가공을 최소화한 나무와 라탄
검박한 수도원에서 사용할 법한 정직하고 원재료의 특성을 그대로 살린 나무와 라탄이 대세다. 장식적인 요소를 최소화하고 재료의 원래 모습을 간직한 나무와 라탄 가구는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매력이 있다.

커다란 라탄 소재의 펜턴트 조명 ‘크로코95’는 제르바소니. 정갈한 디자인의 빗자루는 모두 폴아브릴. 무늬를 살린 원목 도마는 굿핸드굿마인드. 하늘색 리넨 패브릭은 다브. 월넛 소재로 포인트를 준 작은 꽃병은 폴아브릴. 손잡이가 달린 라탄 바구니와 뚜껑이 있는 작은 라탄 바구니는 모두 마켓엠. 나무의 결과 옹이가 살아 있는 함과 플라타너스로 만든 가로 줄무늬가 있는 함은 모두 에른스트 겜펠 작품으로 LVS 크래프트. 가로로 긴 원목 테이블은 블러노스. 너도밤나무 소재의 의자와 등받이가 넓은 의자, 앞쪽의 빈티지 나무 의자는 모두 덴스크. 라탄 소재의 스툴은 제르바소니. 수납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라탄 바구니는 마켓엠. 북유럽산 해초로 만든 바구니는 마마스코티지.

 

 

폭이 넓어진 대리석
금속만큼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대리석. 처음에는 흰색의 모던한 대리석이 인기였다면, 이제는 컬러와 패턴이 다채로워진 대리석을 만나볼 차례다.

원형의 녹색 대리석 플레이트는 모두 더패브. 갈색 무늬가 뚜렷한 타원형 대리석 테이블은 르마블. 녹색 대리석 소재의 캔들 홀더, 베이지색 원형 홀더는 모두 덴스크. 직육각형 대리석 트레이는 르마블. 용암석 방향 포푸리는 챕터원. 홈이 있어서 명함을 꽂을 수 있는 페블 스탠드는 폴아브릴. 오래된 바닥재를 연상시키는 테라조 소재의 사이드 테이블은 모두 인터로그. 석재 무늬 노트는 인터로그. 결정체가 보이는 블랙 트레이는 르마블. 금속 다리에 화려한 상판 무늬가 아름다운 원형 테이블은 르마블.

 

 

손맛이 살아 있는 도자
손으로 흙을 빚어 만든 도자 제품은 그 형태가 공장에서 찍어낸 것과 달리 모두 제각각이다. 담백한 손맛이 살아 있는 도자 제품은 똑같은 것이 하나도 없다는 희소성의 매력이 있다.

빈티지 원목 캐비닛은 호메오. 갈색빛이 감도는 물그릇은 모두 이인진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코발트색 이바라키 꽃병은 폴아브릴. 진돗개를 표현한 오브제는 우일요. 표면 마감이 모두 다른 손잡이가 달린 도자 피처는 모두 이정미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뚜껑이 달린 둥근 백자 합은 이기조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그러데이션 효과가 느껴지는 연한 보랏빛 꽃병은 모두 덴스크. 차를 따라 마시는 종지는 권은영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스페인의 빈티지한 물병은 폴아브릴. 각이 진 도자 와인잔은 권은영 작가, 높은 굽이 있는 검은색 볼은 이능호 작가의 작품으로 모두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주황빛이 감도는 제주 석기 항아리와 맨 아래칸에 놓인 제주 석기 사발과 찻잔은 모두 폴아브릴. 매트한 질감의 회색 도자 디퓨저는 이가진 작가의 작품으로 LVS 크래프트. 푸른색 잉크로 한국화가 그려진 접시는 모두 우일요. 각이 진 꽃병은 모두 김덕호 작가의 작품으로 LVS 크래프트. 술병과 검은색 항아리, 백자 항아리는 모두 우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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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stylist

민송이, 민들레(7doors)

assistant

지혜인, 심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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