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 스튜디오 파르메자니를 운영하는 마르코는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의 오래된 농장을 독특하게 개조했다. 바우하우스의 엄격함과 멤피스 정신을 담은 데커레이션으로 20세기 디자이너의 오브제가 한곳에서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있다.
입구에 그려진 말 실루엣을 제외하고 오래된 창고에 남아 있는 것은 거의 없다. 처마가 있어 메인 침실 천장을 높이고 거기에 발코니를 만들 수 있었다. 벽돌로 된 구조가 파사드와 조화를 이룬다.
조화, 그것이 전부였다. 마르코가 운영하는 건축 디자인 스튜디오 파르메자니 Parmeggiani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바로 이것이었다. 부모님과 형 리카르도와 아주 가깝게 지내는 그는 늘 이 집 저 집 다녔다. 밀라노에서 가까운 파비에 Pavie에 방치되어 있던 이 커다란 농장은 그가 주말이나 휴가 때 가족과 함께 지내기에 이상적인 장소였다. 다섯 채의 독립된 건물로 이뤄져 각자 집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가깝게 모일 수 있기 때문이었다. 마르코는 농장 전체를 개축하는 작업을 맡아 그들의 꿈을 실현시켰다. 지붕에는 이 지방의 기와를 얹고 벽돌 벽에는 자연 도료를 칠하고 바닥에는 청석돌을 깔았다.
바우하우스의 계보를 잇는 공간은 합리적이고 기능적이며, 검은색과 흰색 대리석을 사용해 건물을 강조했다. 이처럼 진중한 분위기이지만, 다양한 오브제를 놓아 활기가 느껴진다. 마르코는 세계 곳곳을 여행하면서 디자이너의 작품을 모으는 컬렉터다. 그는 밀라노에서 이공과대학을 다닐 때부터 디자인 컬렉션을 모아왔는데, 농장 창고였던 건물에 자연스레 자리를 잡았다. 그로 인해 자신의 작 품과 찰스 레니 매킨토시 Charles Rennie Mackintosh나 피에로 포르나세티 Piero Fornasetti, 미켈레 데 루키 Michele de Lucchi, 가에타노 페세 Gaetano Pesce, 에토레 소트사스 Ettore Sottsass 등 이탈리아 거장들의 작품과 동거하게 되었다. 그는 닐루파 Nilufar, 레 오토망 Les Ottomanas, 드리아데 Driade 같은 회사가 만든 가구, 데커레이션 오브제, 쿠션, 태피스트리 등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하는 이 집은 검은색과 흰색이 지배적이다. 이 두 가지 색은 반려견들이 뛰놀기 좋은 녹지를 더욱 부각시킨다.
이 집의 원래 용도를 보여주는 메탈 대문은 지오 폰티 Gio Ponti의 꽃병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스튜디오 파르메자니가 디자인하고 칠했다. 지오 폰티는 말 실루엣 소묘에 있어 ‘장인’이다.
마르코 파르메자니가 자신의 작품 중 하나인 ‘I’m Maze, Io Sono Dedalo’ 앞에 서 있다. 미로 형태의 아주 큰 거울 프레임은 그의 아버지가 대학에 입학한 첫날 사준 것이다.
18세기의 사무실 테이블은 수도원에서 가져왔다. 알레산드로 카스틸리오니 Alessandro Castiglioni가 디자인한 조명 ‘타치아 Taccia’는 플로스 제품. 쿠오코 Cuoco의 수채화는 가족의 소유품이다. 흰색 박스 컬렉션은 앤티크숍에서 구입. 접시는 포르나세티 제품. 조각품은 안토니아 캄피 Antonia Campi가 세라미슈 엘리카 파엔차 Ceramiche Elica Faenza를 위해 만든 것. 세바스티안 마타 Sebastian Matta가 디자인한 푸프 ‘마그리타 Magritta’는 구프람 Gufram 제품.
거칠고 순수한 소재를 사용해 바우하우스 스타일로 꾸민 거실은 빛이 잘 든다. 청석돌 바닥에 깐 태피스트리 ‘라비린트 Labyrinth’는 레 오토망 제품. 왼쪽에 있는 대리석 콘솔 ‘화이트 노이즈 White Noise’는 마르코가 디자인했으며, 그 위에는 앤티크숍에서 구입한 가브리엘 만델 Gabriel Mandel의 1970년대 세라믹 컬렉션을 올려놓았다. 그리고 꽃병 ‘B’는 마르코가 2018년에 무라노에서 만든 것. 그 위의 조각판은 아티스트 리카르도 베레타 Riccardo Beretta 작품으로 갈르리 프란체스카 미니니 Galerie Francesca Minini에서 구입했다. 검은색 가죽 빈티지 카나페는 까시나 Cassina 제품. 안쪽에 보이는 컬러풀한 플로어 조명은 에토레 소트사스가 1958년 아레돌루체 Arredoluce를 위해 디자인한 것. 그 옆에 있는 밈모 로텔라 Mimmo Rotella의 콜라주 작품은 앤티크숍에서 구입. 앞에 있는 암체어는 1950년대 이탈리아 빈티지로 앤티크숍에서 구입했고, 그 옆 테이블은 미켈레 데 루키 디자인으로 멤피스 제품. 오른쪽의 대리석으로 만든 휴식용 침대는 마르코가 2018년 밀라노 가구 박람회를 위해 디자인한 것. 다양한 색상의 쿠션은 레 오토망 제품. 마르코가 디자인한 모자이크 타일을 덮은 계단의 돌출부 위에 올려놓은 꽃병 ‘피시 Fish’는 가에타노 페세 디자인으로 앤티크숍에서 구입. 벽에 걸어놓은 조각품 ‘쿠스치노 Cuscino’는 마르코 작품. 오른쪽 앞에 보이는 보라색과 녹색 큐브는 요한나 그라운더 Johanna Grawunder가 글라스 이탈리아를 위해 디자인한 것. 녹색 꽃병 ‘리타글리 Ritagli’는 풀비오 비안코니 Fulvio Bianconi가 베니니 Venini를 위해 디자인한 것. 무라노 유리로 만든 다른 꽃병은 모두 마르코가 제작한 것.
거실 벽은 검은색 대리석으로 마감했다. 검은색과 흰색 펜던트 조명 ‘메피스톨레 Mefistole’는 에토레 소트사스 디자인으로 이탈리아 주택에서 찾은 것이다. 의자 ‘아르질 Argyle’은 매킨토시 디자인으로 까시나 제품. 패브릭 푸프는 다니엘라 제리니 Daniela Gerini가 디자인했다. 회색 대리석 선반에는 에토레 소트사스의 ‘미자르 Mizar’ 꽃병 컬렉션과 지오 폰티가 디자인한 사각 조명 ‘파토 Fato’, 마르코의 이모 아니에 Annie가 준 지안프랑코 페로네 Gianfranco Ferrone의 작품 ‘오게티 Oggetti’가 있다. 까시나의 검은색 테이블에는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이 디자인한 1930년대 나무 촛대와 가에 아울렌티 Gae Aulenti의 둥근 조명 ‘파트로클로 Patrocclo’가 있다.
마르코가 닐루파를 위해 디자인한 책상에는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Achille Castiglioni가 디자인한 대리석 조명 ‘스노피 Snnopy’가 놓여 있다.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빨간색과 검은색 꽃병 ‘예멘 Yemen’은 에토레 소트사스 디자인으로 베니니 제품. 미켈레 데 루키가 디자인한 녹색 꽃병은 루카 프레티 디자인 스토리코 Luca Preti Design Storico 제품. 오렌지색 꽃병과 유리잔은 보레크 시페크 Borek Sipek 디자인으로 드리아데 제품.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 ‘Eau Forte’는 갈르리 다르 디에고 까시나 Galerie d’art Diego Cassina에서 구입. 의자 ‘힐 하우스 Hill House’는 매킨토시 디자인으로 까시나 제품.
CREDIT
포토그래퍼
조르지오 바로니 Giorgio Baro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