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성의 여운

미완성의 여운

미완성의 여운
이사하고 처음 집에 들어섰을 때 모든 것이 완벽하게 자리하고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살아가면서 그 집에서 생활하는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변화할 수 있는 여지를 둘 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상황에 따라 변형이 가능한 모듈형 빈티지 소파와 턴테이블, 빈티지 조명으로 꾸민 거실.
  20~30대 젊은 부부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리빙 공간을 꾸미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수많은 콘텐츠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갈피를 못 잡고 중구난방 스타일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직은 확고한 취향이 정립되지 않았기에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적정선 안에서 타협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도심에서 조금 벗어난 구리시에 살고 있는 최유리 씨의 집은 채울 곳은 채우되 아직 결정하지 못한 부분은 앞으로 살면서 더욱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남겨두는 방법을 택했다.  
거실에서 바라본 주방 쪽. 천장에 맞닿은 벽에 만든 독특한 패턴이 시선을 끈다.
 
아내 최유리 씨가 가장 애정하는 주방에 앉아 있다. 이민우 실장은 주방과 다이닝이 분리되길 바라는 집주인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아내 최유리 씨와 남편 성현재 씨 그리고 5살 남자아이가 살고 있는 128㎡의 집은 세 식구가 살기에 부족함이 없다. “구리를 택한 이유는 친정이 가까울뿐더러 제가 이 동네에서 초중고등학교를 나왔어요. 아무래도 심적으로 편한 곳이라 세 번째 집으로 낙점되었죠.” 그녀가 이 동네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그녀는 새롭게 집을 꾸밀 인테리어 업체를 찾던 중 남편과 친분이 있는 EDND의 이민우 실장에게 의뢰를 했다. “여기는 20년 정도 된 아파트인데 손을 한번도 댄 적이 없는 만큼 낡아 있었어요. 거실과 방을 확장하는 공사를 진행하고, 주방과 거실에 신경을 썼어요. 나머지는 살면서 채워 나갈 수 있는 부분이라 크게 손대지 않았죠.” 이민우 실장이 말했다.  
글을 즐겨 쓰는 아내를 위해 창가 쪽에 작은 서재를 마련했다.
 
중문 컬러와 통일한 안방 화장실 벽.
  그녀의 말대로 이 집의 꽃은 주방이다. 평소 미국의 1980년대 레트로 감성을 좋아하는 안주인은 오랫동안 주방 살림을 모아왔다. “여행을 가도 항상 레트로 식기를 구입했어요. 남편이나 저나 워낙 새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살던 집같이’ 만들어줄 것을 당부했죠. 사람 냄새 나는 자연스러운 집을 원했어요. 그래서 주방을 디자인할 때에도 새하얀 주방이 아닌 레트로 식기와도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빈티지한 노란색을 선택했어요. 처음에는 걱정도 많았어요. 혹여 지나치게 과하면 어쩌나 하고요. 하지만 지금은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이에요.” 최유리 씨가 만족스러운 얼굴로 말했다.  
거실과 안방을 분리하는 중문은 집이 좁아 보일까 고민되었지만 현재는 남편이 가장 마음에 들어 하는 공간이다.
 
유니크한 레트로 식기를 모으는 아내의 취향이 듬뿍 담긴 주방. 은은한 노란색에서 따스함이 느껴진다.
  주방에서 옆을 바라보니 TV 없는 거실이 눈에 들어왔다. 거실에는 빈티지 모듈형 소파를 놓고 TV 대신 브라운의 턴테이블을 뒀다. “사실 우리 부부는 테순이, 테돌이라서 TV 없이는 못 사는 사람들이에요. 그런데 거실에 TV를 두니 대화가 줄어들고 TV만 쳐다보고 있더군요. 그래서 남은 방 하나를 TV 방으로 만들었어요. 그랬더니 자연스럽게 식구들이 거실에 모여 음악을 듣거나 아이는 퍼즐 놀이를 하는 등 함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더라고요. 아직도 남편은 TV 방을 좋아해서 아예 보일러를 꺼버렸어요. 추워서라도 이 방에서 나오게 하려고요(웃음).” 아직 TV 방의 인테리어는 완성하지 못했다. 마땅한 라운지 체어를 발견하지 못해 기존에 있던 의자와 캠핑용 의자를 쓰고 있는데, 지금은 다소 불편하더라도 마음에 드는 의자를 찾았을 때 구입하고 싶다고 했다. “제가 강박관념이 있었던 것 같아요. 이사하는 순간 모든 것이 완벽히 세팅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지금 돌아보니 살면서 채워 넣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최유리 씨는 첫 번째, 두 번째 집을 지나 세 번째 집을 꾸미면서 각 공간마다 특색을 주는 것보다는 전반적인 톤&매너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한다. 예쁘게만 보이는 것에 치중하기보다 사는 이의 생활 패턴과 취향이 자연스럽게 묻어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또 한번 일깨워준 집이었다.  
오래전부터 아내가 모아온 식기들로 가득 찬 수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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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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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종 바카라의 컬러풀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메종 바카라의 컬러풀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메종 바카라의 컬러풀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메종 바카라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를 물들인 형형색색 다채로운 컬러의 향연.  

 

솔스티스 샹들리에
방울처럼 달린 크리스털이 돋보이는 샹들리에. 각각의 샹들리에는 속이 빈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조명은 6개부터 48개까지 광범위하다. 메종 바카라 서울에 설치된 것은 8구다.

 

 

르아 솔레이유 샹들리에
완벽한 원형의 구를 형성하도록 제작된 샹들리에다. 뾰족한 프리즘과 옥타곤 장식, 소용돌이 무늬가 40L 크기의 샹들리에를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바카라의 상징인 레드 크리스털 옥타곤이 뾰족한 프리즘에 연결되어 있으며 샹들리에를 디자인한 마르셀 반더스의 사인도 새겨져 있다.

 

 

쁘띠 팔라스 베슬 오브 데저트
로스트 왁스 기법으로 제작된 단봉 낙타. 모로코 페즈 왕궁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것으로 섬세한 장식과 크리스털, 금박을 입힌 청동으로 만들었다. 이슬람 사원의 등불에서 영감을 받은 무늬가 새겨진 향로가 낙타의 등 위를 장식한다. 1878년 세계박람회에 출품해 금메달을 받기도 했다.

 

 

베어브릭 슈퍼히어로&아코어 마이 파이어 캔들 스틱
바카라의 크리스털 의상을 입은 베어브릭. 국내에서는 단 30개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다. 가운데 놓인 아코어 마이 파이어 캔들 스틱은 필립 스탁과 콜라보레이션한 ‘우리 파이어’의 새로운 버전이다.

 

 

마리 코킨 샹들리에
필립 스탁의 거리낌 없는 유머가 녹아 있는 독특한 샹들리에다. 투명 크리스털 12조명 제니스 샹들리에와 12개의 백열전구, 12개의 화이트 제니스 전등갓, 바카라의 상징인 레드 옥타콘 크리스털, 밤나무 손잡이가 돋보이는 우산으로 구성된다. 한정판이라 더욱 소장 가치가 있다.

 

 

룩소르 바 세트
토마스 바스티드가 디자인한 장식 컬렉션. 룩소르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이집트의 유명한 지명 이름이다. 조르주 슈발리에가 최초로 디자인한 주얼리 컬렉션 중 하나로, 피라미드 장식은 룩소르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메트로 폴리스 넘버1&에이글 임페리얼
메트로폴리스 넘버 1은 네덜란드 아티스트인 한스 반 벤템 Hans van Bentem이 건축물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것이다. 컬렉션의 첫 번째 작품인 넘버 1 Number 1은 그레코-로만 Greco-Roman 건축의 고전적인 코드를 담아 별을 향해 뻗어나가는 인간의 욕구를 상징한다. 에이글 임페리얼은 특수 용광로를 개발해 제작한 것이다. 날카로운 눈을 지닌 제국 독수리는 힘과 위신의 상징이다.

 

 

제니스 샹들리에 36L 블루 토파즈
약 20억 상당에 달하는 전 세계에 단 한 점뿐인 리미티드 에디션 샹들리에다. 바카라를 대표하는 제니스 샹들리에와 천연 청색 토파즈로 유명한 오스트로와의 협업으로 제작됐다. 총 2만5863캐럿 700개의 토파즈와 수천 개의 크리스털 비즈로 장식된 값진 보물이다.

 

INFO
메종 바카라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25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크리스털 브랜드 바카라가 지난해 12월, 도산공원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1층은 바카라 부티크로, 2층은 바카라 라운지가 위치하며 기본적인 테이블웨어, 바 웨어, 데커레이션 제품과 샹들리에 등 다양한 조명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20억 상당에 달하는 블루 토파즈 제니스 샹들리에뿐 아니라 세계적인 와이너리 오너 겸 바카라 컬렉터인 장 찰스 부와세가 와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콜라보레이션 컬렉션도 준비되어 있다. 2층의 바카라 라운지는 오는 4월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add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313
tel 02-3448-3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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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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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티 로더 그룹 회장의 키치 하우스

에스티 로더 그룹 회장의 키치 하우스

에스티 로더 그룹 회장의 키치 하우스
맨해튼에 있는 에스티 로더 그룹 회장 존 뎀시의 럭셔리한 집은 미국 사업가의 유머와 창의성을 가감없이 드러낸다. 강박적으로 물건을 사모으는 그는 키치한 오브제와 디자인 가구를 망설이지 않는다. 독창적인 물건으로 가득한 그의 집은 쉽게 눈을 뗄 수 없다.  
앤디워홀, 실크스크린, 캠벨 수프, 버그도프 굿맨, 구찌, 포르투니마지막 층에 있는 작은 거실을 빨간색으로 물들였다. 벽에는 앤디 워홀의 초상화와 그의 실크스크린 작품 ‘캠벨 수프 Campbell Soup’가 걸려 있다. 녹색 암체어는 버그도프 굿맨 Bergdorf Goodman. 쿠션은 구찌. 빨간색 카나페는 B&B 이탈리아. 1970년대의 낮은 테이블에는 데이비드 셰퍼 David Schaefer의 동물 조각상이 놓여 있다. 플로어 조명은 포르투니 Fortuny. 카펫은 스탁 카펫 Stark Carpet에서 주문 제작.
 
프리츠 한센, 아드리안 사순, 애퍼러터스 스튜디오거실의 데커레이션은 스탁 카펫에서 맞춤 제작한 카펫 한 장에서 시작된다. 파티션은 드 고네 De Gournay. 조셉 프랑크 Joseph Frank의 프린트 천을 입힌 암체어는 슈마허 Schumacher에서 판매. 쿠션은 구찌. 낮은 테이블은 로버트 쿠오 Robert Kuo. 빨간색 꽃병은 베로니크 리브메일 Veronique Rivemale. 꽃병은 하아스 브라더스 Haas Brothers. 파란색 ‘에그 Egg’ 암체어는 아르네 야콥센 Arne Jacobsen 디자인으로 프리츠 한센. 세라믹 토템은 에토레 소트사스 Ettore Sottsass 디자인으로 미라빌리 Mirabili. 유리창 앞에 일렬로 놓은 오브제 중 마이클 에덴 Michael Eden의 항아리는 아드리안 사순 Adrian Sassoon. 여성 조각상은 니키 드 생 팔 Niki de Saint Phalle 작품. 바닥에 있는 파란색 꽃병은 타쿠로 구와타 Takuro Kuwata 디자인으로 벼룩시장에서 구입. 펜던트 조명은 애퍼러터스 스튜디오 Apparatus Studio.
  “데 이비드 힉스 David Hivks 스타일로 인테리어 디자인을 해주세요. 클라인 블루를 주조색으로 하면 좋겠어요.” 존 뎀시가 데커레이터인 친구 비비 모나한에게 요구한 사항은 분명했다. 글로벌 화장품 기업 에스티 로더의 회장이자 코스메틱 왕자가 원하는 것은 명확했다. 풍요로운 세상 속에서 사는 것이었다. 맨해튼 한복판에 있는 이 6층짜리 집은 그가 꿈꾸던 욕실과 부엌 그리고 심지어 화장실까지 원하는 대로 만들어졌다. 그는 독창성이라고 하면 넘칠 만큼 풍부한 사람이다. 거실 바닥에는 컬러풀한 스트라이프를 입혔고 모델 겸 영화배우 디타 본 티즈의 초상화를 걸고 빨간색과 흰색 벽지로 화장실을 마감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 독특한 벽지는 ‘인스타그램의 앤디 워홀’이라 불리는 에스티 로더 그룹의 크리에이션 디렉터 도널드 로버트슨이 디자인한 것이다. 일단 데커레이션의 기본 계획안이 완성되자 각 공간에 존이 소유한 어마어마한 양의 가구와 소품, 사진으로 채워졌다. 그는 뭔가를 좋아하면 열정을 다한다. 물건을 구입할 때에도 그렇고, 일곱 마리의 개와 고양이 세 마리를 키우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존과 비비는 메트로놈처럼 정확하게 자신들이 구상한 대로 존이 수집한 575점의 사진 작품을 배치했다. 사진을 배치하는 데만 9주가 걸렸다. 존은 화가였던 어머니에게서 색상에 대한 확실한 감각을 물려받았다. 그는 다양한 모티프와 컬러를 뒤섞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그의 집에서는 분명 ‘적을수록 좋다 Less is more’라는 말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에로 사리넨, 포르나세티, 바카라, 마일즈 앨드리지테이블은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 디자인으로 놀. 워렌 플래트너의 의자는 놀. 테이블 위와 벽에 있는 도자기는 포르나세티 Fornasetti. 유리잔은 바카라 Baccarat. 샹들리에는 애퍼러터스 스튜디오. 벽에 걸어놓은 큰 사진 두 점은 마일즈 앨드리지 Miles Aldridge 작품.
 
벤자민 무어, 갤러리, 스테일리 와이즈, 지오 폰티, 레이날도 산귀노, 휴 핀들터벤자민 무어 Benjamin Moore에서 주문 제작한 파란색 페인트로 칠한 거실은 아트 갤러리를 떠오르게 한다. 벽에 걸린 사진 시리즈는 스테일리 와이즈 갤러리 Staley Wise Gallery의 협조로 제작된 셀렉션. 그는 인물 사진 (맨 위는 장폴 구드 Jean-Paul Goude가 찍은 그레이스 존스, 가운데는 프란체스코 스카불로 Francesco Scavullo가 찍은 글로리아 밴더빌트)과 거장의 그림(맨 위는 지오 폰티 Gio Ponti) 그리고 추상 작품(헌트 슬로넴 Hunt Slonem의 파란색 토끼 에스키스)을 배치했다. 윌리 리초의 카나페는 존의 부모님이 쓰던 것으로 로모 Romo의 벨벳으로 다시 커버링했다. 파란색 암체어는 워렌 플래트너 Warren Platner 디자인으로 놀 Knoll. 낮은 세라믹 테이블은 레이날도 산귀노 Reinaldo Sanguino 디자인. 직물의 종류인 모켓을 바탕으로 제작한 태피스트리는 스탁 카펫. 유리와 대리석으로 된 꽃병은 불가리 Bulgari. 벽난로 위에 있는 유리 꽃병은 휴 핀들터 Hugh Findletar 디자인. 바닥에 있는 둥근 꽃병은 베니니 Venini. 손 모양으로 된 의자는 페드로 프리에데버그 Pedro Friedeberg 디자인으로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윙백 Wingback’ 암체어는 톰 딕슨 Tom Dixon. 쿠션은 하우스 오브 해크니 House of Hackney.
 
리처드 오린스키, 프라다, 패트릭 나가르, 랄프 푸치, 다이안 드 폴리냑, 에토레 소트사스 세라믹 토템존은 총 열 마리의 개와 고양이 곁에 머무는 것처럼 동물 모양의 조각상을 모은다. 고릴라는 리처드 오린스키 Richard Orlinski. 강아지 오브제는 프라다. 부모님 댁에서 가져와 복원한 영양 머리, 토니 뒤케트 Tony Duquette의 달팽이 조명은 베이커 퍼니처 Baker Furniture. 패트릭 나가르 Patrick Naggar의 암체어와 쿠션은 랄프 푸치 Ralph Pucci. 벽에 건 사진은 다이안 드 폴리냑 Diane de Polignac 갤러리에서 구입. 문 위에는 데이비드 베일리가 찍은 초상 사진을 걸었다. 세라믹 토템은 에토레 소트사스 디자인으로 미라빌리 Mirabili.
 
벽 두께에 맞춰 주문 제작한 거실 수납장에는 유리 컬렉션을 전시했다. 사진 시리즈는 윌리 리초 작품. 유리와 대리석으로 된 꽃병은 불가리. 문 위에는 데이비드 베일리 David Bailey가 찍은 초상 사진을 진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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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베네딕트 드뤼몽 Benedicte Drum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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