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와 생활 공간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아무런 개성 없이 기능에만 충실했던 사무실에 테마가 있는 문구를 가미해 감각적인 홈 오피스로 변신해보는 건 어떨까.
ANIMAL
사용하면 할수록 애정이 가는 책상 속 반려동물 아이템.
업무와 생활 공간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아무런 개성 없이 기능에만 충실했던 사무실에 테마가 있는 문구를 가미해 감각적인 홈 오피스로 변신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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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젠 스타일로 연출한 펜트하우스를 찾았다. 이곳은 비움과 절제의 미학을 충실히 구현한 공간으로 거주자에게 진정한 쉼을 선사하고 있었다.
집은 일터와 달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기에 단어에서부터 따스하고 편안 한 기운이 느껴진다. 하지만 오늘날의 집은 획일화된 구성으로 개인의 고유한 공간이라는 인식을 반감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한성아이디에 디자인을 의뢰한 유호현 씨는 오롯이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집을 바랐다. 바쁜 일상을 보내고 돌아와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기를 원했다. 디자인을 총괄한 한수진 과장은 공간을 점검한 뒤 최종적으로 젠 스타일을 제안했다. “한 번도 고치지 않아서 어둡고 올드한 마감으로 공간이 탁해 보였어요. 지나치게 구조화돼 있어 37층 펜트하우스의 장점이 드러나지 못했고요. 우선 높은 곳에서 경치를 감상할 수 있게 정돈하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불필요한 요소를 덜어내다 보니 자연스레 젠 스타일로 디자인 컨셉트를 설정했습니다.” 젠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비움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절제된 선으로 공간을 다듬으면 자연스럽게 내부와 외부가 어우러지며 특유의 공간미를 품게 된다.
이곳은 주상복합 아파트로 과감한 구조 변경이 가능했다. 유학 중인 딸이 1년에 2주 남짓 집에 돌아오는 것을 제외하면 337m2의 비교적 넓은 공간을 유호현씨 혼자 사용한다는 점 또한 덜어내는 작업을 한결 수월하게 했다. 창고를 헐고 현관과 거실 사이의 가벽을 없애니 공간이 시원스럽게 열렸다. 베란다 역시 확장해 거실과 각 방에 우면산과 예술의 전당의 전경을 들였다. 방 하나를 없애 다이닝룸을 만들고, 거실 뒤에 있던 서재에 출입문을 하나 더 만들어 주방에서도 접근이 용이하게 평면을 구성했다. 공간을 덜어낸 곳이 있다면 일부러 더한 곳도 있다. 이 집의 컨셉트가 가장 도드라지는 곳이기도 한 현관이다. 손님을 다 실로 안내하기 전 외부 세계와 단절하기 위해 걷는 일본의 노지露地처럼 이 집의 현관은 기본 크기에서 좀 더 길게 확장해 전이 공간의 역할을 유도했다. 또 극단적으로 어두운 먹색이라 중문의 세로 간살 사이로 새어나오는 빛이 선명하게 보여 집에 당도했다는 안도감을 부여한다. “보통 젠 스타일의 공간은 화이트, 베이지, 브라운 톤을 많이 쓰지만 먹색이 가장 동양적이라고 생각해 적용해봤어요. 현관에 사용한 먹색을 중심으로 농도를 달리하며 집 안 곳곳을 차분하게 잡아줬어요. 같은 색이어도 타일, 금속, 유리, 거울 등 소재마다 느껴지는 무게감이 달라 지루하지 않은 느낌이 완성됐어요.”
유호현 씨는 한수진 과장이 제시한 컨셉트를 전적으로 따랐지만, 적극적으로 요청한 것이 한 가지 있다. 유학 중인 딸이 방학 동안 집에 돌아왔을 때 꼭 안아주듯 포근하게 맞이하는 느낌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것. 딸 사랑이 남다른 그를 위해 한수진 과장은 딸의 방을 다른 곳과 달리 화이트, 베이지 등 따뜻한 색감을 주조색으로 설정했다. 옷장은 도장 대신 패브릭으로 살짝 도톰하게 만들어 재료 특유의 포근한 느낌을 불어넣고, 독특한 결이 느껴지는 타일과 나무를 매치해 화장실도 결을 같이했다. “방을 포근하게 감싸줄 수 있는 부클레 원단의 소파를 배치했어 요. 침구도 아기자기한 포인트 주름이 있는 것을 선택해 여성스러운 느낌을 부여했고요.” 가구, 소품, 패브릭 등 스타일링을 맡은 김성자 실장이 설명을 더했다. 덕분에 딸의 방은 대부분 사용하지 않음에도 전혀 낯설거나 이질감이 들지 않았다. “이사를 하면서 주문한 임스 라운지 체어에 앉아 고즈넉이 우면산을 바라볼 때가 가장 행복합니다.” 유호현 씨는 바쁜 일정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 어난 것은 아니지만 시간을 보내는 방식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비우고 덜어내며 완성한 도심 속 펜트하우스는 사용자와 함께 호흡하며 비로소 밀도 있는 공간으로 완성되고 있는 중이다.
컬러풀한 꽃무늬 그릇부터 손으로 그린 듯한 드로잉 접시 그리고 화려한 오리엔탈 스타일의 그릇까지…. 테이블에 펼쳐두는 것만으로도 어느새 봄이 왔다.
BLOOMING FLOWER
왼쪽부터 블루 톤의 스노우 드롭과 팬지, 무스카리 꽃이 그려져 있는 알리스 디저트 접시는 지앙. 버터플라이 메도우 샌드위치 접시는 레녹스. 화사한 컬러가 특징인 서빙 트레이는 웨지우드의 티 가든 컬렉션. 레트로 무드의 장미 모티프가 돋보이는 베르나르도의 브로칸테 브레드 앤 버트 플레이트. 활짝 핀 꽃이 가득 담긴 접시는 지앙의 볼립테 카나페 접시. 존 데리안과 협업한 프리틸라리아 플라워 디너 플레이트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 제품으로 팀블룸에서 판매. 활력이 넘치는 풍성한 보태니컬 패턴의 디저트 플레이트와 이국적인 무드를 자아내는 사이드 플레이트는 메종 에르메스의 파시폴리아 컬렉션. 웨지우드의 원더러스트 컬렉션의 애플 블라썸 홍찻잔과 잔받침, 그 아래에는 포트메리온의 아트리움 컬렉션 접시 플로럴. 귀여운 버섯 일러스트가 그려진 볼렛 블란샤트레와 사실적으로 묘사된 사과 소서 제품은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존 데리안 라인으로 팀블룸에서 판매. 화려한 철쭉이 그녀진 플래터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 제품으로 피숀에서 판매. 그 위 단정한 데이지 꽃과 골드 테두리가 장식된 플레이트는 베르나르도의 프라이아나 브레드 앤 버터 플레이트. 해바라기가 새겨진 대접시는 포트메리온.
WIND OF EAST
왼쪽부터 블루와 레드 컬러의 대비가 돋보이는 피오니아 블러쉬 샌드위치 접시 블루는 웨지우드. 나뭇가지 위에 새가 앉아 있는 정적인 무드의 오오와죠 플레이트는 베르나르도. 사랑스러운 민트 컬러의 카멜리아 블러쉬 찻잔과 잔받침, 그 위 오리엔탈 플라워 패턴이 그려진 피오니아 블러쉬 슈가 모두 웨지우드. 수묵화같이 수선화가 그려진 나르시스 접시는 로얄코펜하겐. 동화 같은 일러스트가 그려진 쟈뎅 두 팔레스 디저트 플레이트 안텔로프로는 지앙. 그 옆 간결한 여백의 미를 보여주는 블루 팔메테 접시와 블루 하프레이스 슈가는 모두 로얄코페하겐. 실제 무화가가 담긴 것처럼 보이는 오아주 블루 프루츠 피그 샐러드 플레이트는 지앙. 화사한 옐로 톤퀸 커피잔과 잔받침은 웨지우드의 원더러스트 컬렉션. 오묘한 컬러의 팔갑 접시는 포트메리온의 킹슬리 컬렉션. 그 위 블루 팔메테 스푼과 접시는 로얄코펜하겐. 블루 하프 레이스 오발 디쉬도 로얄코펜하겐. 환상적인 무드를 자아내는 지앙의 쟈뎅 두 팔레스 디저트 플레이트 헤론. 빨간 새가 그려진 베르나르도의 오오와죠 플레이트. 양귀비와 미모사가 꽂혀 있는 블루 엘레먼츠 화병은 로얄코펜하겐.
LET’S DRAW
왼쪽부터 서양 배가 그려진 쿤케라믹의 수베니어 베리 빅 라운드 플레이트 페어는 짐블랑에서 판매. 그 위 하트 형태의 앙증맞은 카론의 하트 디쉬 투아 엣 무아는 더콘란샵에서 판매. 파리의 오페라 가르니에 일러스트가 그려진 사쎄파리 디저트 접시는 지앙. 독특한 프린트가 돋보이는 마리메꼬의 네모 접시. 부엉이 일러스트가 위트 있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아울 쉴드 플래터로 팀블룸에서 판매. 앙증맞은 바나나 일러스트의 NF 바나나 볼은 더콘란샵에서 판매. 한 폭의 그림같은 베르사유 쿠키 접시는 지앙. 그 아래 있는 컬러풀한 나뭇잎 패턴의 디저트 플레이트와 디너플레이트는 메종 에르메스 어워크 인더 가든 컬렉션. 포크와 나이프 일러스트가 그려진 플레이트는 쿤 케라믹 제품으로 짐블랑에서 판매. 레몬이 그려진 오발 플레이트는 쿤 케라믹 제품으로 피숀에서 판매.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사슴 일러스트의 라지 디어 볼은 팀블룸에서 판매. 아티쵸그 플레이트는 더콘란샵에서 판매. 배경으로 사용된 몽환적인 텍스타일은 크리에이션 바우만의 스토리즈로 유앤어스에서 판매. 그 위 피에니 시이르토라푸타르하 패턴의 테이블 러너는 마리메꼬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