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SSENCE OF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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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SSENCE OF HOUSE

건축가 오렐리앙 레스피나가 뼈대만 남기고 다시 지은 파리 아파트. 그는 본질에 집중하기 위해 부수적인 요소를 과감하게 정리했다.

 

스튜디오 AL이 디자인한 서랍장 ‘하와이 Hawai’ 위에 있는 조각은 질 드 케르베르소 Gilles de Kerversau의 작품. 석고, 대리석, 유리로 된 오브제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벽 조명은 오렐리 트레몰리에르의 작품.

 

아내와 함께 130m²인 이 집에 처음 왔을 때 오렐리앙은 집에 대해 어떠한 기대도 하지 않았다. 1950년대 파리의 이런 건물은 매력도 없고, 구조도 형편없을 가능성이 컸기 때문이다. 그의 예상은 정확하게 들어맞았다. 그런데 그 아파트는 누구도 예기치 못할 반전이 숨어 있었는데, 바로 숨막히는 전망이었다. 개발제한구역 위로 내려다보이는 녹음의 바다가 정말 환상적이었다. 그는 이곳을 리노베이션할 가능성을 찾았고 바닥부터 천장까지 전부 다 허물었다. 단 천장을 가로지르는 들보와 구조를 지지하는 두 개의 기둥만 남겨놓았다.

 

스튜디오 AL이 디자인한 서랍장 ‘하와이 Hawai’ 위에 있는 조각은 질 드 케르베르소 Gilles de Kerversau의 작품. 석고, 대리석, 유리로 된 오브제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벽 조명은 오렐리 트레몰리에르의 작품.

 

“모든 방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공간이어야 해요. 뭔가를 감내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요.” 그는 이 원칙에 따라 투인원의 공간을 만들었다. 예를 들면, 현관은 서재이기도 해서 앉아서 책을 읽거나 신발 끈을 맬 수 있다. 집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거쳐야하는 복도는 유리창을 통해 빛이 잘드는 밝은 부엌이 되었다. 이 유리창을 통해 부엌에서 거실로 요리를 옮길 수 있다. 오렐리앙은 벽 전체에 만든 수납장을 감추기 위해 파티션을 활용했다. 이런 아이디어 덕분에 자질구레한 생활용품이 산만하게 보이지 않으며 데커레이션에 집중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 가구는 딱 맞게 놓아야 해요.” 그는 이전에 사용하던 가구 대신 스튜디오 AL과 함께 모든 가구를 새로 제작했다. 여기에 조형예술가인 아내 오렐리 트레몰리에르의 작품을 더했다. 그들은 대리석, 나무, 리넨, 양모 등 의 자연 소재를 아주 세심하게 사용했다. “자연에서 온 소재에서는 나름의 매력이 느껴져서 좋아요.” 지중해 연안에서 사는 사람이 일상에서 자연의 촉각을 맘껏 누릴 수 있는 집이다.

 

맞춤 제작한 테이블은 스튜디오 AL 디자인.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꽃병은 마리-빅투아르 윙클러 Marie-Victoire Winckler의 제품. 에밀 테시에 Emile Tessier의 흰색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컵은 파이앙스리 다르 드 말리콘 Faienceries d’Art de Malicorne. 마르탱 아이슬러 Martin Eisler의 암체어와 벽 조명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벤치는 크리스티앙 아스튀그비에이유 디자인.

 

거실에 있는 카나페와 낮은 대리석 테이블은 스튜디오 AL 디자인. 흰색 볼은 아스티에 드 빌라트 Astier de Villatte. 나무 조각은 막심 페롤 Maxime Perrolle의 작품으로 마야로 Mayaro 갤러리에서 구입. 스칸디나비안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프린지 장식이 달린 타부레는 크리스티앙 아스튀그비에이유 디자인. 태피스트리는 툴르몽드 보샤르 Toulemonde Bochart. 오른쪽에 있는 둥근 테이블과 흙으로 된 머리 오브제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브론즈 조명은 오렐리 트레몰리에르의 작품. 벽 가운데에 걸린 두개의 판화는 가엘다 브랭슈 Gael Davrinche의 작품. 왼쪽에 걸린 두 개의 뉴욕 석판화는 장-밥티스트 세슈레 Jean-Baptiste Secheret의 작품. 그 위에 걸린 사진은 루오 단 Luo Dan의 작품. 왼쪽에 있는 둥근 테이블은 스튜디오 AL 디자인. 이탈리아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부처 두상은 캄보디아에서 가져온 것. 조명은 플로스 Flos. 바닥재는 아르테아 Artea.

 

맞춤 제작한 밤나무 판재로 만든 가구와 가문비나무로 만든 흰색의 낮은 가구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수전은 르프로이 브룩스 Lefroy Brooks. 앞에 보이는 석고, 대리석, 유리로 된 오브제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가문비나무 가구와 카라레 대리석 세면 볼은 스튜디오 AL 디자인. 페인트 ‘인스틴트 Instinct’는 톨랑 Tollens의 토템 Totem 컬렉션. 수전은 르프로이 브룩스. 타부레는 튀니지의 스팍스 Sfax 메디나에서 가져왔다. 벽 조명은 크리스티앙 아스튀그비에이유의 디자인. 사진은 자비에 로이 Xavier Roy의 작품. 앤티크 프레임으로 만든 거울은 파리의 앙탕 롱탕 Antan Longtemps에서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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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디에들마DidierDelm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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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일터 #817디자인 스페이스

나의 일터 #817디자인 스페이스

나의 일터 #817디자인 스페이스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세 명의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작업실을 공개했다. 일반적인 사무실과는 다른 미적인 요소로 공간을 꾸민 이들의 작업실은 자신을 대변하는 또 다른 자아이다.

 

#817디자인스페이스

면적 132㎡
형태 빌라
직원 6명
컨셉 집을 모티프로 디자인한 사무실. 주방, 다이닝, 거실, 집무실이 구획되지 않은 개방형 레이아웃으로 직원들의 다양한 활동을 유도하는 공간이다.

 

사무실 입구인 주방부터 개인 업무실까지 시원스럽게 개방된 흐름을 보인다. 자칫 어두워 보일 수 있는 부분은 나무와 브라운 가죽으로 보완했다.

 

집은 지친 몸과 마음을 언제든 편안하게 안아주는 안식처로써의 역할을 한다. 때문에 주거 인테리어는 유행과 한발 떨어진 자세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행에 따라 가구를 바꾸며 분위기의 전환을 꾀할 수는 있지만, 공간을 구성하는 동선, 그것을 분할하는 벽체와 마감재는 다르다. 얼마 지나지 않아 불편해지거나 지루 해질 수 있으며, 거주자의 집에 대한 애정 또한 반감될 수 있다. 유행을 좇지 않고 간결한 면과 선의 조화를 기본으로 모던과 미니멀한 주거 공간을 디자인하는 817디자인스페이스의 과거와 현재 작업은 시간이 지날수록 편안함이 배가한다. 최근 논현동으로 사무실을 옮긴 817디자인스페이스를 찾았다. 817디자인 스페이스는 마포구의 조그마한 5평 오피스텔 817호에서 시작한 인테리어 디자인 아틀리에다. 그 뒤 망원동으로 터를 옮겨 카페, 쇼룸, 사무실을 운영하던 임규범 소장은 2019년 가을, 논현동으로 이사하며 이곳의 디자인 정체성을 가다듬었다. 카페와 쇼룸을 정리하고 사무실만 운영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며 공간에 어울릴만한 가구, 조명 등의 소품을 제작하고 쇼룸을 만들어 판매했어요. 하지만 논현동으로 이사하면서 사무실의 규모를 조금 줄였죠. 공간의 컨셉트를 잡는 기획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제가 직접 진행 하기에는 선택과 집중을 하고 싶었습니다.”

 

817디자인 스페이스 임규범 대표

 

임규범 소장은 건축집단 MA에서 실무를 다지고 우연한 기회에 지인 집의 인테리어를 도와주며 817디자인스페이스를 이끌게 됐다. 그는 거주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귀 기울이고 그것을 공간에 풀어내는 것이 주거 인테리어의 매력이라고 말한다. 주거 인테리어가 베이스다 보니 사무실 역시 직원들이 편안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집처럼 구성했다고. 사무실은 디자인 업무를 보는 공간과 미팅, 임규범 대표의 개인 업무실로 크게 두 곳으로 나뉜다. 입구에 들어서면 묵직한 존재감을 자아내는 회색 대리석 아일랜드 싱크와 화이트 수납장이 보인다. 수납장을 화이트로 마감하니 그 앞에 놓인 아일랜드 식탁의 존재감이 더욱 빛을 발한다. 미팅 겸 식사를 하는 다이닝 테이블 역시 회색으로 톤을 맞췄지만, 전체적인 모양을 타원형으로 만들어 리듬감을 부여했다. “공간 디자인에서 추구하는 레이아웃이 오픈형 공간이에요. 정형화된 방식으로 공간을 나누면 동선과 생활이 제한되는 면이 있거든요. 주방을 따로 분리하지 않아 다이닝 테이블의 활용도가 높아요.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이 이뤄지기도 하고 직원들과 배달 음식을 즐기기도 합니다. 몇몇 지인들과 함께 업무가 끝난 이후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기도 좋아요.”

 

만다라키 스튜디오의 할로 에디션 조명을 켜면 흰색 벽에 무지갯빛이 입혀지며 또 다른 분위기가 연출된다.

 

다이닝 테이블 옆으로는 임규범 소장이 디자인한 구로 철판 소재의 의자와 LC2 소파, 바실리 체어, 체르너 체어가 있다. 작은 거실처럼 아담하지만 817디자인스페이스 스타일인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가구를 배치해 이곳만의 정체성이 시각적으로 힘있게 와닿는다. 벽면에는 나무 선반을 설치해 전체적으로 무거울 수 있는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었다. 공간의 제일 안쪽으로 임규범 소장의 개인 업무실이 위치한다. 벽으로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 통유리를 설치해 시각적으로 시원하게 연결된다. 통유리 옆에 유리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중요한 미팅이 있을 때에는 닫을 수 있다. 유리 도어는 공사 일정이나 아이디어를 그때그때 메모하는 용도로 활용되기도 한다.

 

6개월 전 사무실 앞에서 구조한 고양이. 이름은 고대리로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사무실을 집처럼 꾸며놓다 보니 프로젝트 상담을 위해 817디자인스페이스를 찾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생각해온 디자인 컨셉트를 바꾸기도 한다고. “6~7년 전부터 인테리어를 한다면 저희와 함께하고 싶다는 분들이 있어요. 상담을 위해 사무실을 방문하고 나서 이곳처럼 해달라고 하시는 분도 있고요. 동선, 재료, 색감 등 모든 결정을 저희한테 일임한다면서요. 저희 사무실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던 것 같아요. 덕분에 즐겁게 작업했고, 뿌듯했습니다.” 임규범 소장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취향을 녹여내려면 공간이 그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사무실을 구경하다 보니 나무 선반에 있는 소품이 눈에 띄었다. 빈티지 전화기부터 미니어처 기중기까지 임규범 소장의 폭넓은 취향이 느껴졌다. 그럼에도 선반에 놓인 소품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졌다. 임규범 소장의 강점은 모던하고 간결한 디자인으로 중심을 지키면서 다양한 스타일을 품는다는 것이다. 중심을 지키는 디자인의 힘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사무실을 나섰다.

 

임규범 대표의 개인 업무실. 통유리 파티션으로 열려 있는 느낌을 준다.

 

흰색 수납장과 짙은 회색 대리석의 아일랜드 싱크가 대비되는 주방 겸 다이닝룸 모습. 다이닝 테이블에서는 식사, 미팅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진다.

 

흰색 수납장과 짙은 회색 대리석의 아일랜드 싱크가 대비되는 주방 겸 다이닝룸 모습. 다이닝 테이블에서는 식사, 미팅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진다.

 

임규범 대표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선반. 재미있는 소품이 즐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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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국 · 이향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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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자재 트렌드 #FLOORING

인테리어 자재 트렌드 #FLOORING

인테리어 자재 트렌드 #FLOORING

공간을 이루는 기본 요소이자 디테일을 더하는 자재는 집 안 분위기를 단번에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어떤 자재가 각광을 받고 있는지 벽지, 타일, 바닥재로 나눠 11곳의 자재 전문숍에 물었다.

 

따스한 공간 연출에 도움을 주는 라르고의 라르고솔레 190 오크 S

 

한층 거실을 차분하게 만들어주는 세라플렉스의 블랙 차콜

 

01

자연 그대로의 내추럴함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한 요즘, 집 안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내추럴 인테리어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자연스러운 실내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고객이 자연의 결이 그대로 살아 있는 바닥재를 선호하고 있다. 이건마루의 제품 중에서는 프리미엄 원목 마루 ‘라르고’와 강마루임에도 불구하고 특수 처리 기법으로 원목과 유사한 텍스처감을 구현한 ‘세라플렉스’가 눈길을 끌고 있다. 원목 마루 ‘라르고’의 경우 150mm 이상의 광폭 혹은 길이 1500mm 이상의 장척 사이즈가 출시된 최고급 라인으로 공간을 넓고 시원하게 연출하고 싶은 이들이 선호한다.”

by 이혜영(이건홀딩스 선임)

 

메라톤 천연 우드 플로링은 나무 자재로 편안한 보행감을 선사한다.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메라톤 천연 우드 플로링

 

02

각 소재의 장점만 모은 하이브리드 마루

“주거 공간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바닥재는 집 안의 분위기를 결정짓기 때문에 디자인, 내구성, 촉감과 더불어 가격도 중요한 사항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원목 마루는 비용과 관리가 어려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메라톤에서 천연 나무를 사용한 원목 마루와 강마루의 장점을 살린 하이브리드 마루가 출시됐다. 원목 마루의 옹이와 크랙이 생생하게 살아 있으며 특수 표면 코팅으로 강한 내구성을 유지하고 스크래치와 오염에도 자유롭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새집증후군으로부터도 안전하다. 하이브리드 마루로 원목의 자연스러운 멋은 살리고 강한 내구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by 이윤지(메라톤 디자인본부 상무)

 

송도 자이 모델하우스에 시공한 조르다노 클라시카 그리지오 라인 루나

 

조르다노의 그리지오 라인은 마루와 마루가 만나는 틈새가 보이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03

편안한 뉴트럴 컬러

“어떤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며 고급스럽게 연출할 수 있는 뉴트럴 컬러는 트렌드라기보다는 꾸준히 인기를 끌지 않을까 생각한다. 편안하면서도 따뜻한 감성을 불러일으키며 공간을 아늑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가구와 연출에 따라 다양한 매력을 발산한다. 특히 이탈리아 친환경 원목 마루 브랜드 조르다노 클라시카의 그리지오 라인에서 출시한 루나 역시 뉴트럴 컬러의 바닥재로 오묘한 무드를 더한다. 마루 사이에 이음새가 없고 매트한 질감의 크리스털 케어라는 항박테리아로 도장되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온돌 방식의 국내 주거 문화에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by 김은미(하농 이사)

 

나무의 결이 그대로 살아있는 BARAM A1702

 

따뜻하고 내추럴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BARAM C1901

 

BARAM C1901

 

04

NATURAL& MODERN&RETRO

“목재는 나무가 주는 따뜻함과 편안함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바닥재다. 특히 원목 마루는 색상과 나무의 결, 옹이 등 자연이 주는 질감이 그대로 표현되어 인위적으로 만들 수 없는 자연 고유의 만족감을 부여하기도 한다. 최근 들어 원목 마루의 통상적인 광폭 기준이 190mm에서 240~260mm 이상으로 넓어지고 있는데, 시각적인 착시효과로 인해 같은 공간이라도 넓고 시원한 개방감을 준다. 작년에 이어 오크 컬러의 인기는 올해도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며, 기존과 달리 그레이 색상이 가미된 모던하고 세련된 컬러도 차별화된 인테리어를 원하는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레트로 열풍에 힘입어 20~30년 전 할머니 댁에 깔려 있던 붉은 티크 계열의 색상도 눈여겨볼 만하다. 자칫 예스러워 보이기도 하지만 어릴적 추억의 정서를 느끼고 빈티지 가구를 선호하는 이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by 김호준(지복득마루 영업부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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