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늑한 초록 터전

김나리 대표의 애정이 담긴 옥상정원

김나리 대표의 애정이 담긴 옥상정원

늘 초록의 기운을 곁에 두고 싶었던 김나리 대표의 옥상정원은 도심에 마련한 작은 쉼터 같은 공간이다. 해와 바람 그리고 애정으로 키운 식물이 자아내는 아늑함이 자리하고 있다.

옆 건물의 벽돌과 울타리를 넘어오는 나뭇가지 그리고 김나리 대표가 하나둘 들인 식물과 꽃이 이곳 옥상정원을 한층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고재 평상과 하얀 소반이 아늑하고도 고요한 인상을 풍긴다.

 

독서와 커피 그리고 잠깐의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포도나무 이파리를 형상화한 파라솔과 아웃도어 가구를 옥상정원에 들였다. 건물에 둘러싸여 한층 은밀하고 아늑한 느낌이다.

“여리여리한 가지와 흰 꽃을 좋아해요. 누군가에게는 그저 약해 보이고 존재감이 미미해 보일 수 있지만, 제 정원에는 이런 식물이 많이 자리하고 있죠. 비록 작은 정원이지만 취향과 노력, 애정이 모든 식물에 고루 깃들어 있어요.”

도시 생활자라면 누구에게나 한 번쯤 빼곡한 빌딩 숲과 탁한 공기에 염증을 느끼는 순간이 찾아올 테다. 사방을 둘러봐도 쉽사리 느껴지지 않는 생기를 갈망하며 어디라도 좋으니 최소한의 생기와 여유로움이 있는 도피처를 찾아 다시금 활력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또한 자연히 뒤따른다. 선선한 바람과 볕이 기분 좋게 내리쬐던 5월의 주말, 발걸음한 후암동에서 하나의 해답을 찾았다. 근방에는 사옥과 쇼룸, 주택 등 크기와 범주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공간을 구현하는 인테리어 스튜디오 엔알디자인팩 토리 김나리 대표의 오피스 겸 주거 공간 가장 위쪽 옥상에서 말이다. 그는 몇 년 전 과천에 있던 작업실을 이곳 후암동의 2층 주택으로 옮긴 데 이어, 작년에 들어선 오피스와 결합된 레이어드 홈격의 주거 공간을 꾸려 생활하고 있다. 주택 문을 열고 들어서면 좁은 골목 같은 인상의 복도 한 켠에 작은 계단이 나있다. 이를 타고 올라서면, 점차 짙은 초록의 기운이 피부로 느껴지기 시작한다. 이윽고 옥상에 다다르면 가느다란 수형의 나무와 솜사탕처럼 몽글몽글 피어난 꽃이 곳곳에 위치한 비밀 정원이 등장한다. 작업실로 해당 공간을 활용할 당시부터 간간이 식물을 들여놓긴 했지만, 본격적으로 후암동 주택에서 생활하기 시작하면서 꾸준히 다양한 식물을 들여놓은 결과가 채 10평도 되지 않는 이곳에 화사히 구현된 것. 식물을 좋아하는 김나리 대표에게 옥상정원은 이곳 후암동 주택에서도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얇은 기둥과 가지가 멋스러운 나무와 식물을 좋아하는 김나리 대표의 취향에 맞춰 바이 텍스나 스모크 트리 등을 두었다. 옆 건물에서 담장을 훌쩍 넘어오는 나무들과도 조화롭다.

 

이곳에서 틈틈이 휴식을 즐기는 김나리 대표.

“이전 작업실에서는 상황상 실내에서만 식물을 키웠어요. 물론 바쁘기도 바빴지만, 실내라는 제한된 장소에서만 자라야 하는 상황이다 보니 좀체 힘을 못 쓰더라고요. 후암동으로 거처를 옮기면서 옥상에 식물을 하나둘 들여놓기 시작했는데, 식물들이 이전에는 없던 볕이나 바람, 비 같은 자연의 요소를 접하게 되니 제 힘을 발휘하기 시작하더라고요.” 힘차게 뻗는 가지와 활짝 피어나는 꽃망울을 보면서 자연의 힘을 다시금 느낀 그는 채광 을 위해 옥상에 지붕을 씌우지 않는 대신, 조금 더 많은 종류의 식물을 들이기 시작했다. 그릇이나 데커레이션 아이템을 고를 때에도 가늘고 여리여리한 특징을 지닌 것을 좋아하는 그의 취향이 대폭 반영된 가느다란 가지와 수형이 특징인 바이텍스, 스모크 트리 등을 두는가 하면, 새하얀 꽃을 좋아해 수국과의 식물과 강렬한 색감의 장미나 찔레꽃, 셀릭스 등으로 초록의 기운과 여러 색의 적절한 조화를 꾀하기도.

 

그녀가 가장 애정하는 스모크 트리. 마치 수술처럼 피어나는 꽃이 포근한 안개 같은 느낌을 낸다.

 

하얀 수국과 식물을 좋아하는 그녀의 취향이 드러난다.

또한 정원 바로 옆에 위치한 벽돌 건물에서 자라나는 이웃의 나무들이 철창을 훌쩍 넘어 정원까지 자라나 있는데, 마치 김 대표의 정원에 위치한 것처럼 정원의 식물과도 조화를 이뤄 한층 풍성한 인상을 만들어낸다. 특히 한 켠에는 고수나 방아, 차 조기, 바질 등 식용이 가능한 허브류를 기르기도 한다.  “조건이 제대로 갖 춰진 정원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 비할 바는 못 되지만, 제가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잘 자라더라고요. 왠지 모르게 기특하기도 하고, 더 좋은 조건이었다면 더욱 잘 자랄텐데 하는 아쉬운 마음도 들죠. 그렇지만 여기 있는 식물들과 함께하는 옥상은 제게는 일에 지치거나 쉼이 필요할 때면 더할 나위 없는 위안을 줘요.” 물론 아쉬운 점도 존재한다. “사실 사람이 손에 쥐는 것이 많아질수록 욕심이 생기잖아요. 처음에는 바깥에서 식물을 기르고 싶다는 소망이 충족되니 이제는 실제 땅이 있는 곳에서 식물을 기르고 싶다는 생각이 종종 들 때가 있어요. 아직 여건이 안 되지만요(웃음).”

 

집 내부이자 회의실로 쓰이는 곳에는 슬라이딩 도어로 설계한 수납장이 있다. 연약하고 여리여리한 기물을 좋아하는 그녀의 취향이 그 안에 자리한다.

 

르 코르뷔지에 벽지와 아치 형태의 입구가 인상적인 그의 공간 일부. 너머로 빼곡히 꽂힌 책이 보인다.

김나리 대표에게 옥상정원이 애틋한 또 다른 이유는 바비큐나 독서 등 다양한 여가 생활을 겸할 수 있는 뛰어난 활용도 덕분이기도 하다. 때로는 무럭무럭 자라는 방아나 고수를 올린 피자를 굽기도 하고, 동양적인 가구와 소품을 좋아하는 취향을 반영한 고재 평상과 소반에 한잔의 술과 차를 차려 즐기기도 한다. 비록 거리 두기가 무한정 이어지면서 아직 주변 사람들과 함께 이곳에서의 휴식을 나누지는 못했지만, 여유가 된다면 꼭 소중한 이들을 이곳에 초대하고 싶다는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바쁜 일상과 삭막한 건물 사이를 헤쳐나가야 하는 모든 도시 생활자들에게 잠깐의 쉼과 도피처는 필수. 눈과 마음이 탁 트인 공간이 아니더라도 초록의 생기가 깃들고 잠시나마 그 어떤 걱정과 불안 없이 그저 볕과 바람을 즐길 수 있는 곳이면 다시 숨가쁜 도시 생활을 버텨낼 힘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후암동에 자그마하게 자리한 식물의 작은 터전처럼.

 

동양적인 요소가 담긴 기물 또한 김나리 대표의 멋스러운 취향 중 일부다. 다양한 소반과 동양적인 아름다움이 깃든 기물이 위치하고 있다.

 

옥상정원에서 때로는 바비큐나 피자를 구워 먹는다. 그가 직접 기르는 허브를 토핑처럼 올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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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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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 옆 숲

사무 공간 속 오아시스 같은 SJ그룹의 정원

사무 공간 속 오아시스 같은 SJ그룹의 정원

삭막한 사무 공간 속 오아시스가 되어주는 작은 숲이 있다. SJ그룹 건물 2층에 마련된 정원에는 이주영 대표와 직원을 위한 그린 테라피가 진행 중이다.

스튜디오 2F 박소현 대표는 이곳을 보고 단번에 덴마크 가구 브랜드 스카게락 아웃도어 가구가 생각났다고 한다.

 

SJ그룹의 이주영 대표. 창틀을 경계로 그의 집무실과 테라스 정원이 나누어진다.

사무실은 더 이상 일만 하는 공간이 아니다. 많은 기업에서 비즈니스와 휴식 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녹색 공간을 만드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헬렌카민스키, 캉골, 르콩트 드콩트, 공간 플랫폼 LCDC를 운영하는 SJ그룹의 건물 2층에도 언제든지 밖으로 나가면 마주할 수 있는 작은 숲이 마련되어 있다. 이는 SJ그룹 이주영 대표의 정원에 대한 남다른 애정에서 탄생했다. “정원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요?(웃음) 때로는 탁 트인 곳에 앉아 있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현 시대는 너무 갇혀 있어요. 제가 어릴 때는 집 앞에 바로 마당이 있고 우물도 있었어요. 탁 트인 공간, 마당에 대한 욕심이 있어서 LCDC도 정원 하나 보고 건물을 결정했어요. 쓰러져가는 건물 중앙에 파란 천막으로 덮인 정원이 있었는데 저 천막이 걷히면 참 멋진 공간이 되겠구나 생각했죠. 제가 사는 집에도 정원이 있어요.” 이주영 대표의 공간을 선택하는 기준은 자연과 가까이할 수 있는 마당이 필수적이다. “여유가 없어서 하루에 한 번 하늘을 올려다보는 것도 쉽지 않아요. 결국 가까이 있는 테라스가 필요한 이유죠. 마음의 여유가 생겨야 그 안에서 일할 수 있는 에너지도 생기죠.” 2년 전 지금의 건물로 이사하면서 꼭대기 층이 아닌 2층으로 대표실을 정한 것도 테라스 때문이다. 폴트로나 프라우의 알베로 책장과 책상, 핀 율의 재팬 소파와 빈티지 암체어로 차분하면서도 묵직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그의 집무실 창문 너머로 파릇한 정원이 보인다. 한 걸음만 내디디면 바로 공원으로 순간 이동한 듯 녹음이 가득한 외부로 이어진다. 이렇게 멋진 디자인은 조경 디자이너 산에들에 현종영 팀장의 손끝에서 태어났다.

 

이주영 대표의 집무실에서는 승마와 와인을 즐기는 그의 취미 생활을 엿볼 수 있다.

 

2층에 들어서면 천경우 작가의 사진 작품과 인드리히 할라발라의 암체어가 놓여 있다. 그 옆으로 직원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정원 입구를 마련했다.

“일반 가정집 정원과 달리 사무실 정원의 특징은 즐기는 대상이 특정 다수라는 점이에요. 어떻게 보면 정원과 공원 사이의 개념이죠. 소유주가 있지만 정원 관리에 큰 신경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가꾸는 즐거움보다는 보는 즐거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해요. 누군가의 취향에 딱 맞추기보다 중성적인 아름다움과 공간에 어울리는 무드를 유지하는 것 그리고 관리가 수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녀는 오피스 정원이 필요로 하는 요소를 중점으로 공간을 완성했다. 덧칠 같은 관리가 필요 없는 데크를 설치하고, 데크의 직선이 주는 경직되고 단순한 느낌을 완화하기 위해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플랜터를 제작했다. 이때 부식성이 낮은 철물로 제작해 어떤 환경에서도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식물을 선택할 때도 해충과 균에 약한 소재는 제외하고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는 직원들을 위해 눈의 피로를 덜고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그린과 블루, 화이트를 주요 컬러로 정했다.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소나무로 틀을 잡고 수형이 깔끔한 자작나무와 하얀 꽃을 피우는 산딸나무, 파란 등심붓꽃과 숙근샐비어, 흰금낭화, 겨울에도 상록을 유지할 수 있는 바위 남천과 여름을 위한 나무 수국류까지 사계절 변화하는 아름다운 정원을 마주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정원의 감상 포인트는 식물의 그림자에 있다. 도심임에도 불구하고 고층 빌딩이 없어 빛이 매우 강한 환경으로, 식물의 그림자가 더욱 도드라지게 나타나는데 이를 적극 활용했다. 유기적인 식물의 형태가 데크 위로 그려지는 것을 고려해 식물의 선이 가장 예쁘게 보일 수 있도록 이리저리 돌려보며 위치를 정했다고 한다. 그림자는 대표실 안쪽까지 들어와 빛을 가려주는 자연 블라인드 역할도 해낸다.

 

집무실에서 바라본 정원 풍경이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폴트로나 프라우의 책장과 핀 율의 소파, 빈티치 암체어와 테이블이 정원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테라스를 시공하기 전의 모습과 현종영 팀장의 디자인 스케치.

“결국 가까이 있는 테라스가 필요한 이유죠. 마음의 여유가 생겨야 그 안에서 일할 수 있는 에너지도 생기죠.”

정원을 완성하는 데 있어 실내 인테리어와 스타일링을 맡은 스튜디오 2F 박소현 대표의 숨은 조력도 빼놓을 수 없다. 결제를 받거나 사안을 논의 하기 위해 대표실을 들르는 직원들이 잠시라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치한 집무실의 가구 위치는 전체적인 정원 플랜터의 위치와 분위기를 잡는 데 도움을 줬다. 박소현 대표와 현종영 팀장은 한 팀으로 연대하여, 정원과 오피스가 단절된 공간이 아닌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완성했다. 이주영 대표와 직원들은 가끔 데크에 마련된 테이블에 앉아 회식을 즐기고, 프라이빗한 미팅도 한다. 업무에 지친 고단함을 날리고, 하늘을 올려다 보는 여유를 가지며, 블루베리를 따먹는 소소한 재미가 있는 오피스 옆 작은 숲은 직원들을 위한 또 다른 복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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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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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lita’s Garden

정원으로부터 삶의 해답을 얻는 켈리타앤컴퍼니의 최성희 대표

정원으로부터 삶의 해답을 얻는 켈리타앤컴퍼니의 최성희 대표

켈리타앤컴퍼니의 최성희 대표는 정원을 통해 워크&라이프의 균형을 맞추며 삶의 해답을 얻는다. 매일같이 쌓여 있는 일과의 싸움, 그 뒤에는 늘 정원이 함께한다.

성북동에 위치한 최성희 대표의 켈리타 아틀리에이자 집 뒷마당에는 드넓은 정원이 펼쳐진다. 정원 한 켠에는 손톱보다도 작은 씨를 심은 뒤 타고 자랄 수 있는 지지대를 만들었다. 열매를 맺고 사람보다 더 높이 자라는 과정을 바라보는 기쁨을 누린다.

 

흙을 만지고 물을 주며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정원에서의 시간이 즐거운 최성희 대표.

“사계의 정원을 있는 그대로 감상하는 것이 굉장한 기쁨이에요. 한파와 장마가 있고 폭염이 있기 때문에 가드닝을 하는 게 쉽지 않은 환경이지만 다양한 장면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꽃을 피우는 데 가장 좋은 절기인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그 사이, 켈리타앤컴퍼니를 이끌고 있는 최성희 대표의 성북동 집을 찾았다. 2001년 설립 이후 작게는 작은 카페부터 도시 개발 브랜딩까지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그녀는 때로는 비스포크 스테이셔너리와 아트웍을 병행하는 켈리타 아틀리에의 운영자이기도 하며, 널찍한 정원을 손수 가꾸는 가드너로도 활약한다. 대표적으로는 백미당, 나인원한남, 갤러리아 고메494, 신세계 빌리브, 서울 공예박물관과 MMCA 어린이박물관 리뉴얼 작업 그리고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그룹 프로젝트까지 하루를 일주일처럼 맹렬히 일하며 누구보다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바쁜 와중에도 시간을 쪼개 쓰며 정원을 가꾸고 있다. 그녀에게 정원은 생각의 짐을 풀 수 있는 오아시스이자 마음 한 켠의 휴식처 같은 존재다. 정원에 있노라면 마치 은퇴한 삶과 같다며 최성희 대표가 입을 열었다.

 

정원으로 나가는 길목에 마련한 아늑한 티룸. 이곳은 최성희 대표가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하거나 책을 읽고 음악을 들으며 사색을 즐기는 공간이다. 정원에서 수확한 딸기 위에 딸기 꽃을 얹어 플레이팅하고 복숭아 꽃잎으로 장식한 떡과 경단 등의 다식을 티와 함께 즐긴다.

 

1,2층은 아뜰리에의 작업실과 미팅룸 3층은 집으로 구성된다. 이곳은 최성희 대표가 색채 작업을 하는 공간이다.

 

카모마일과 도라지를 세작과 블렌딩하여 만든 ‘감몽’의 원화작업. 켈리타 아틀리에 티컬렉션의 패키지 작업 역시 직접 그림을 그려 완성한다.

“저는 땅을 밟고 사는 것을 좋아해요. 어렸을 때는 한옥에서 살기도 했고, 흙을 가지고 장난하고 땅에서 무언가를 키우는 것을 좋아했어요. 아무리 똑같은 식물을 심어도 자라나는 형태가 다르고 아침, 저녁이 또 다르고, 계절마다 변화해요. 이보다 더 유니크한 게 없죠. 우리는 매일 창조적인 것을 끊임없이 생산해야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정원을 가꾸는 일이 지루하고 나이 든 노년의 취미처럼 비춰지기도 해요. 이곳에서 18년 정도 거주하며 10년 전쯤부터 본격적으로 정원을 가꿨는데, 그때만 해도 친구들이 집에 놀러 오면 이모할머니 집 같다고 했어요(웃음). 주말 아침이면 점심때까지 집 안으로 못 들어갈 만큼 시간 가는 줄 몰라요.” 그녀는 계절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정원이 매 순간 큰 선물과도 같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원을 통해 일에 대한 에너지를 얻고 인풋과 아웃풋의 밸런스를 맞추는 삶을 살고 있다고. 사실 정원은 마음의 위안을 선사하는 것을 넘어 실생활에서 먹고 쓰고 사용하는 것을 내어주기도 한다.

 

물을 주고 분갈이를 하며 애정을 쏟아 키우는 각종 꽃과 식물. 특히 좋아하는 보라색과 흰색, 초록의 식물로 가득하다.

 

직접 키운 래디시를 수확하는 과정.

직접 심은 래디시와 토마토, 당근, 루콜라는 자연스레 가족의 식탁을 책임진다. 작은 농장을 위해 해외에 나가면 종묘상에 들러 다양한 씨를 구입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이렇게 애정 가득 키운 작물은 정성을 다해 수확한다. “틈틈이 조향사와 함께 공유한 향과 색, 계절의 느낌은 내추럴 오일 방향제로 만들어져요. 또 보성에서 전문가가 직접 핸드픽해서 딴 세작으로 차를 만들고 그 패키지를 제가 디자인해 켈리타 아틀리에를 통해 선보여요.” 켈리타 아틀리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가장 먼저 자연 소재로 만들고, 사람의 손길이 닿은 핸드메이드라는 점과 마지막으로 세월이 지나면 에이징된다는 것이다. “차도 세월이 지나면 더욱 숙성되어 맛있어져요. 구리 소재의 화병과 도자기 역시 색이 변화하며 아름다워지죠. 인간도 자연의 일부로 단 한순간도 똑같은 적이 없어요. 매일매일 늙어가고 저 역시도 에이징되어가며 멋스럽게 늙어가는 것이 좋아요.” 최성희 대표의 정원은 사실 거창한 컨셉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정원만의 특화된 점을 물어보니 간단명료한 답을 들려줬다. “제 정원의 특징은 ‘내 마음대로 정원’이에요. 처음에는 전문가의 조언도 받아보고, 배우기도 했지만 결국 자리와 토양, 빛의 특징에 따라 자라나는 생장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이 정원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저예요.” 직접 흙을 만지고 햇빛의 방향을 체크하고 식물의 제자리를 찾아주며 식물에게 가장 알맞은 위치와 시기를 정한다. 두 번째는 ‘생각의 정원’이다. 정원은 그녀에게 생각을 덜어내고 채우는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아주 자연스러운 자연의 섭리가 정답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일할 때 그것을 거스르다 보니 실패의 순간도 맛보고, 우여곡절도 겪는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뒤 정원의 상태에 알맞은 다양한 엽채류와 과채류를 심었다.

 

7년 전, 커다란 나무가 있던 자리에 미니 온실을 만들었다. 각종 도구를 보관하고 장마철에는 화분을 넣어둘 수 있어 유용하다.

“제가 한 일은 물을 주고 바라봐주고 만져주는 것밖에 없어요. 그만큼 투자 가치가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해요. 다 자라면 또 씨를 내어주고. 그런 순환 과정에 제가 같이 살고 있다는 게 너무 경이롭고 기뻐요.”

 

개수를 셀 수 없을 만큼 온실을 가득 채운 도구만 봐도 얼마나 정성껏 정원에 공을 들이는지 짐작할 수 있다. 일부 도구는 사용 시 문제점을 보완해 쓰임에 적합하도록 최성희 대표가 직접 제작했다.

“그러한 과정이 식물을 키우는 것과 똑같아요. 아무리 제가 예뻐하는 꽃을 원하는 자리에 가져다두고 싶어도 자라지 않죠. ‘모든 것이 제자리가 있고 제 시기가 있다’는 아주 기본적인 원칙이 일할 때 가장 큰 가르침을 줘요.” 최성희 대표는 정원을 가꾸면서 그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삶의 교훈을 많이 얻는다고 강조했다. 아침에 눈을 뜨면 날씨부터 확인하고, 일기예보를 보는 농부처럼 말이다. 그 때문에 높은 빌딩에서 살았다면 볼 수 없는, 자연과 가장 가까운 삶을 살아가면서 날씨와 친하게 지내는 기쁨을 누린다. “사실 정원이 가장 바쁜 시기는 4월이에요. 어떻게 보면 지금은 할 일을 거의 끝냈다고 봐야죠. 바라봐주고, 따먹고, 뽑고 나면 물을 주고. 여름 정원이 되면 수국이 올라오고. 가을이 가고 겨울이 오면 휴지기예요. 땅이 잠을 잘 시기죠. 그때는 또 맹렬히 일에 몰두하고, 전시도 보러 다닐 예정이에요. 또 티룸의 하얀 벽을 아트 월로 만들 계획이에요. 향후에는 지금처럼 정원을 가꾸며 커다란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볼 생각이에요. 일은 조금씩 줄여 나가야죠(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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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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