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상이 익숙한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최첨단 디지털 기술과 우주를 연상시키는 초현실주의 컨셉트가 결합된 공간이 대세다. 달나라로의 여행을 꿈꾸는 지구인을 위해 잠시나마 색다른 경험을 안겨줄 수 있는 우주 모티프의 상업 공간을 소개한다.
우주를 맛보는 컨셉트 스토어, ESC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페이스 몬스터 콘텐츠’에서 론칭한 ESC는 평범한 일상에서 우주라는 소재를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로 탐닉할 수 있는 신개념 컨셉트 스토어다. 이곳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우주의 기운을 담은 독특한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이자 다양한 아티스트가 저마다의 아이디어로 우주를 해석한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 공간이며, ESC의 굿즈와 NFT와 같은 소장형 콘텐츠를 소개하는 브랜드 쇼룸이기도 하다.
ESC의 디저트 메뉴
왠지 우주학 박사의 연구실을 엿보는 듯한 인테리어는 실제 우주 실험실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것으로 대형 스크린과 정중앙에 자리한 메인 아트워크 공간이 시선을 압도한다. 시즌별로 ESC만의 세계관을 시각화한 이색적인 전시를 준비하는 건 물론, 아트워크를 NFT 컬렉션으로 출시하여 직접 소장할 수 있도록 할 예정. ESC는 눈으로 보는 새로움만큼이나 혀끝으로 느끼는 낯선 경험도 놓치지 않았다. 독특한 맛과 컬러, 서로 다른 질감을 지닌 시럽을 사용해 음료를 마시는 순간에도 색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으며 행성을 닮은 실험적인 형태의 케이크와 쿠키도 맛볼 수 있다. <인터스텔라> <그래비티> <마션> 등에서 펼쳐낸 광활하고도 신비한 우주의 세계를 상상하며 지구에 상륙한 작은 우주의 맛을 경험해보시길.
ESC X 코즈믹 아카이브 그립톡과 폰 케이스
ESC X 코즈믹 아카이브 그립톡과 폰 케이스
ADD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93길 28-2
INSTAGRAM @esc.by.smon
스마트 팜이 만든 행성, 식물성 도산
스마트 팜 스타트업 엔씽 N.THING이 ‘지구와 화성 사이 신선함의 별’을 뜻하는 가상 행성 ‘식물성 星’을 지구에 구현했다. 엔씽은 지구에서 화성까지 가는 여정에 가상의 행성이 존재한다면 어떨까 하는 질문에서 시작해 브랜드의 스토리를 담은 시즌별 작물과 이를 활용해 개발한 다양한 식음료를 판매한다. 검은 토끼의 해인 계묘년을 기념해 1월과 2월에는 완전제어형 사물인터넷 IoT 수직농장에서 짙은 보랏빛의 신선함을 머금은 콜라비를 재배하고 있으며 매장에서 갓 수확한 콜라비 열매와 잎을 활용한 신메뉴를 맛볼 수 있을 예정.
플래닛 샐러드
특히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인 ‘플래닛 샐러드’는 우주에서도 샐러드를 맛본다는 기발한 상상력을 더해 기내식 느낌으로 구현해냈다고. 식물성 도산은 기후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재배할 수 있는 기술이 작게는 작물의 공급 안정부터 크게는 사막과 같이 어려운 농업 환경에 기여하고, 나아가 토양이 없는 곳에서도 사람이 살아갈 수 있는 먹거리 재배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미래를 꿈꾼다.
ADD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42길 54
INSTAGRAM @sikmulsung_official
우주를 유영하는 향수, 에이오지 포탈 압구정
향수 브랜드 에이오지 AOZ의 우주적 세계관을 실현한 첫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 포탈 압구정은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층마다 각기 다른 외계 탐험 스토리를 반영한 공간이다. 1층 매장 입구에 들어서면 지구에 불시착한 우주선을 닮은 하이퍼카 부가티 시론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에이오지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첫 번째 캠페인 ‘Face the Unknown’의 전시로 유선형의 인테리어와 반복되는 선이 미지의 세계로 진입하는 포탈을 떠오르게 한다.
오 드 퍼퓸 마림바
2층은 행성 궤도를 재해석한 공간으로 거울에 반영된 패턴이 끊임없이 확장하는 무한한 우주를 표현했다. 방문객은 천장으로 뻗은 구조물 사이를 걸어다니며 구형 오브제를 활용해 에이오지의 향을 시향할 수 있다. 이어지는 3층은 판매하는 제품과 함께 향 제작 과정을 형상화한 키네틱 오브제가 진열돼 있고, 토성을 모티프로 연출한 그러데이션 벽면과 금속 테이블이 극적인 조화를 이룬다. 포탈 압구정은 한 층씩 올라가면서 전시와 체험, 쇼핑 등 에이오지가 설계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우주다.
ADD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57길 13
INSTAGRAM @alienodorz
지구에서 찾은 우주정거장, 궤도 연희
“세상에 불시착한 모든 사람은 나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을 떠난다. 삶이라 부르는 그 여정은 자체로 하나의 소우주다.” 궤도 연희는 소우주를 온전히 탐험할 수 있는 장소라는 컨셉트로 문을 열었다. 실내로 들어서면 깔끔하고 모던한 공간이 펼쳐지는데, 우주선 내부를 연출한 듯 웅장하고 미래적이다. 중앙을 가로지르는 커다란 디스플레이에서는 끊임없이 파도가 들이치고, 파도를 중심으로 레일에 올려진 커피와 디저트가 공전하듯 테이블을 따라 떠다닌다.
인절미 아인슈페너
궤도 연희는 우주적인 공간에서 익숙한 커피 향을 만남으로써 낯섦 속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도심 속 우주를 표상한다. 바쁘고 시끄러운 도심과 일상에서 멀어지고 싶을 때, 궤도 연희가 마련한 우주에서 잠시 쉬어가는 것은 어떨까.
ADD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8길 18
INSTAGRAM @gwehdo
시간 여행을 통해 기록한 향, 시낭
시간 주머니를 뜻하는 시낭은 메타버스의 가상 공간에서 시간과 우주 여행을 하며 살아가는 가상 조향사이자 시간 여행자 보 Vo의 이야기에서 비롯된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양태오가 직접 쓴 다섯 편의 소설을 모티프로 향을 구현해낸 것인데, 시공간을 넘나드는 여행자 보가 기록한 디스토피아적 시나리오를 더한 스토리텔링으로 색다른 호기심을 유발한다.
독특한 세계관만큼이나 쇼룸의 위치 또한 예사롭지 않다. 시낭은 역사와 흔적을 간직한 세운상가에 자리하는데, 마치 우주를 여행하며 수집한 잔해물을 떠올리게 하는 독창적인 형태의 오브제로 상상력을 마구 자극한다. 은하수와 시간 사이를 떠돌며 보가 기록한 향은 향수와 룸스프레이, 디퓨저로 구성되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색다른 자극을 불어넣는다.
ADD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59, 가동 4층 바열 440호(세운상가)
INSTAGRAM @sinang.s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