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루냐 지방의 오아시스

저택 속 공간 별로 둘러 보는 인테리어 디자인

저택 속 공간 별로 둘러 보는 인테리어 디자인

 

절충주의 양식을 좋아하는 두 명의 디자이너가 1960년대 바르셀로나 외곽 지역의 집을 새롭게 단장했다. 유행에서 벗어나 색다른 트렌드로 채워진 새로운 주거 공간을 소개한다.

 

 

이 집은 바르셀로나 중심가에서 기차를 타면 정확히 17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 집을 선택한 이유는 장점이 많아서다. 교통 체증이나 환경오염 같은 혼잡한 도심에서 벗어나 있으면서 다양한 서비스가 잘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레니에르 게라 Renier Guerra와 로베르토 사라세노 Roberto Saraceno는 디자이너이자 부부로 2020년부터 바르셀로나 북부 티비야드 산의 중턱에 위치한 세라 델 콜레솔라 자연공원에 있는 ‘꿈의 집’에서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 이들 부부는 오랫동안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꿈꿨다. 베로나에서 태어나서 안무가로 활동했던 로베르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우리는 이 빌라를 보자마자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었어요.” 그 이유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우거진 숲이 들어서 있어 지중해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숲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보기 드문 장소이기 때문이다. 건축 구조는 이곳이 1960년대로 돌아가야 볼 수 있을 법한 개성적인 집이라는 점을 알려준다.

 

 

이 집이 지어진 시기는 1960년대로, 이들 부부는 지난 시간을 회상하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거대한 떡갈나무가 견고한 이 집을 보호하고 있는 것 같아요. 우리는 이런 풍경 속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이곳이 우리 집이야’라고 말할 때마다 감동하곤 해요.” 앞서 설명했듯이 이곳은 바로셀로나의 역사적 중심 거리와 가깝고 기차로도 연결되어 있다. 레니에르와 로베르토는 집을 보자마자 주저하지 않고 바로 매매 계약서에 서명했다. 부부는 이 집을 주거지로 선택했던 2년 전, 평화로운 인생 제2의 서막을 열었다. 그 당시 가족이었던 두 마리의 강아지 롤로와 폭도 함께 있었다. 이들은 집에 남아 있는 1960년대 분위기가 깃들어 있는 가구를 남겨놓고 모두 리모델링하기로 결정했다. 두 사람은 특히 실내장식에 집중했다.

 

숲속의 집

거실의 왼쪽 벽면은 현대미술의 전시 공간처럼 활용되고 있다. 유리창 너머로 펼쳐지는 풍경은 자연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으며, 마치 그림 작품과도 같은 효과를 낸다. 1층에는 바리에르의 요청으로 테르헤 엑스트롬 Terje Ekstrøm이 디자인한 분홍색 안락의자가 보인다. 이는 잘 알려진 상징적 모델이다.

 

“우리는 스스로 디자인과 여행을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합니다. 1994년 빈티지 가게 두 곳을 열었어요. 한 가게는 패션을 다뤘고, 다른 가게는 가구 전문점이었어요. 우리는 늘 다양한 표현을 함께 다루는 것을 좋아합니다. 정해진 미학적 태도에 대한 콤플렉스도 없습니다.” 게라와 사라세노의 주거 공간에는 오래된 골동품이 함께하지만 질리지 않는 다양한 트렌드가 조합되어 있고, 더 나아가 틀에서 벗어난 자유롭고 창의적인 표현이 숨 쉬고 있다. “우리는 항상 지켜야 하는 규칙을 만들었어요. 이 규칙은 정확히 말해 빈티지라고 볼 수 없는 물건은 배치하지 않는 거죠.” 1960년대 집이 시공된 후 함께했던 가구와 사물은 매우 다양하지만 조화로운 일관성을 보여준다. 이는 부부가 늘 새롭게 실험하고 도전하는 초심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집의 2층에 있는 다채로운 색감과 개성 있는 조각상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물어봤다. “우리는 매년 로스앤젤레스와 파리, 런던의 전시장과 플리마켓을 돌아다녔어요. 그곳에서 이 작품들을 구매합니다.” 정 방형으로 110m의 너비를 지닌 이 집은 전통적으로 구획되어 있다. 1층에 는 응접실, 다이닝, 부엌이 있다. 2층에는 숙면을 위한 두 개의 침실과 작은 휴게실, 화장실 그리고 드레스룸이 배치되어 있다. 빨강, 분홍, 초록 그리고 노란색이 섞인 포스터는 집 안이 심심해 보이지 않도록 분위기를 활기 차게 만든다. “거실은 예외예요. 거실의 배경은 흰색, 검은색 그리고 회색이거든요. 우리 부부는 원색의 가구들로 포인트를 주는 미드센트리 모던 방식으로 집을 꾸미고 싶었어요. 하지만 모든 것은 원래의 모습과 가까워요.” 로베르토가 말한 원래의 모습이란 세이지 그린과 붉은 루비색의 주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집 안에 있는 물건들의 원래 기능을 돌려주고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1960년대 모습을 지키고자 했어요. 하지만 여전히 문제는 존재했어요. 바로 응접실에 있는 작은 창문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우리 부부는 이런 상황을 개선하는 것에 익숙해요. 그래서 작은 유리창 대신 넓은 유리창으로 리모델링했고, 집 주변에 있는 자연과 주거 공간이 어우러지도록 만들었어요. 이러한 선택은 집과 주변의 자연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줍니다.”

 

빈티지의 승리

다이닝의 테이블과 의자는 놀의 튤립 체어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엘레나 스타닉 Elena Stanic이 디자인한 작품이다. 조지 넬슨의 램프와 조명은 보다포르스 Bodafors의 요청으로 디자이너 베르틸 고트프리드 하겐 Bertil Gottfrid Hagen이 1950년대 디자인한 북유럽 스타일의 빈티지 찬장과 연관된 스타일을 보여준다. 마르첼라 구티에레즈 Marcela Gutiérrez의 수채화가 벽에 걸려 있다.

 

 

시간이 멈춘 풍경

저택의 침실에는 미술가인 실비라 프라다의 작품이 걸려있다. 정원에서는 1960년대 기억을 자극하는 줄무늬가 있는 그네를 발견할 수 있다.

 

조화로운 스타일

1960년대 풍경을 그대로 옮긴 듯한 부엌과 고전 양식이 담긴 실내장식 사이로 지구 램프가 모습을 드러내는 손님 방. 존 해머보그는 1960년대 북유럽 디자인을 차용해 금속, 특히 동을 사용한 램프를 디자인했다. 1층에서는 어니스트 모켈이 디자인한 여러 개의 캥거루 의자가 보인다.

 

수준 높은 정원은 이 집을 훨씬 특별하게 만든다. 잘 손질된 정원에서 자라는 식물은 그 의미를 더한다. “위층의 벤치가 있는 작은 공원은 입구 역할을 합니다. 철과 목재로 제작한 벤치는 그 자체로 우리에게 쉴 공간을 제공 해주죠. 2층에는 야외 다이닝을 만들었어요. 옆에는 붙박이 벽난로가 있죠. 아래로 내려가면 자연 속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어요. 자연이 커피 테 이블과 그네가 있는 공간을 감싸줍니다. 다른 편에는 수영장도 있습니다. 카탈루냐 지방의 아름다운 여름은 몇 달 동안 지속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영장에서 새로운 기분을 느끼죠. 제일 위층에는 겨울에 즐길 수 있는 온실 정원을 만들었어요. 우리가 이곳을 좋아하는 이유는 식물들 때문입니다. 정원에 있는 토착 식물은 어디에서나 원하는 방식으로 자랄 수 있는 자유로움이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이 집에서 살고 있는 이들은 집을 보호해주는 커다란 떡갈나무를 바라볼 수 있다. 주변에 있는 다른 나무들은 강인함과 현명함을 지닌 커다란 떡갈나무의 존재감을 알아챘을 것이다.

 

공간의 편안함

응접실 소파에 강아지가 앉아 있다. 검은색 가죽 소파는 라인 로제의 요청으로 디자이너 미셸 뒤카로이가 디자인한 1970년대 오리지널 토고 소파다. 벽에는 로버트 메이플소프의 누드화가 걸려있다. 아래 사진은 거실의 베란다를 바라본 모습이다. 옆 페이지는 70년 된 마르모 테이블 그리고 에이비에스 흰색 의자가 놓인 숲속의 다이닝이다.

CREDIT

editor

마르치아 니콜리니 Marzia Nicolini

photographer

프란체스코 돌포 Francesco Dol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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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ood Influences

한가로운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인테리어

한가로운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인테리어

 

겨울 정원, 테라스, 풍성한 식물과 다양한 영감의 요소. 스테파니와 마르탱의 파리 집은 일상에서 벗어난 한가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마치 1년 내내 휴가인 듯한 두 사람의 집을 공개한다.

 

모든 계절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지붕과 통창, 두 개의 슬라이딩 도어가 있어 1년 내내 테라스를 사용할 수 있다. 나무 판자로 시공한 벽에는 작은 벽감을 만들었다. 그 안에 초를 넣어 빛이 부드럽게 퍼지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페인트 ‘피존 Pigeon’은 패로&볼 Farrow&Ball.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이 디자인한 테이블 ‘튤립 Tulipe’은 놀 Knoll. 볼은 CFOC. 등나무 펜던트 조명과 암체어는 HK리빙 HKliving. 쿠션은 메종 뒤 몽드 Maison du Monde. 100년 넘은 고사리류 식물은 포트리 당뒤즈 Poterie d’Anduze의 화분에 심었다. 

 

스테파니와 마르탱은 바캉스 분위기의 집을 원했다.

 

벽에 붙은 작은 포스터를 본 스테파니가 원래는 가죽 공방이었던 이곳을 발견한 것은 정말 우연이었다. 퐁슬레 마을의 고요하고 비밀스러운 골목에 자리한 집. 새롭게 리노베이션한 200㎡의 집은 날씨 좋은 외국으로 우리를 데려다놓는다. 파리 17구에서는 느끼기 힘든 분위기랄까. 베르베르족의 태피스트리가 깔린 거실의 묵직한 나무 벤치는 모로코로, 불에 태운 카메룬산 나무와 프라케 Frake 소재로 만든 부엌 가구는 아프리카로, 다이닝룸의 모던한 분위기는 미국으로 그리고 TV 룸의 젠 스타일은 일본으로 데려다준다. 이처럼 이국적인 다양성은 모든 시선을 집중시키는 중앙의 겨울 정원과 테라스의 풍성한 식물 덕분에 더욱 부각된다. “행복의 집이에요.” 스테파니가 즐겁게 말한다. 그는 건축가 친구 로랑 겔리가 완성한 결과물에 아주 만족한다. 건축가는 2년 동안 벽을 허물어 공간 사이에 유동적인 흐름을 이끌어냈고, 겨울 정원의 2층 바닥에 유리를 설치해 층을 밝히는 빛우물을 만들었다. 거실은 스테파니와 마르탱의 가장 큰 즐거움을 위해 에스닉한 느낌으로 꾸며 흥겨운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친구들을 갑자기 초대해서 점심이나 저녁을 같이 먹어요. 여섯 명으로 시작했지만 40명이나 있다는 걸 알게 되죠!” 부부가 파리의 소음에서 멀리 벗어난 덕에 누릴 수 있는
보헤미안 하우스다.

 

“난간이 없는 계단이
마치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아요.”

 

부엌을 마주한 거실에는 에스닉한 악센트를 주었다. 묵직한 나무 벤치는 맞춤 제작. 그 위에 매트와 베르베르족의 태피스트리를 얹었다. 쿠션과 바닥의 태피스트리는 엘리티스 Elitis. 워렌 플래너 Warren Platner의 낮은 테이블은 놀 Knoll. 래커를 칠한 볼은 CFOC. 벽에 칠한 페인트는 패로&볼의 ‘컬크 그린 Calke Green’. 나무 펜던트 조명은 포레스티에 Forestier.

 

부엌의 아일랜드와 그릇장은 프라케 나무로 맞춤 제작했다. 조리대는 화강암으로 만들었다. 메탈 바 타부레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것. 쿠션은 베르베르족의 태피스트리로 제작. 접시와 샐러드 그릇, 유리잔, 피처, 차 주전자는 CFOC. 세라믹 펜던트 조명은 더콘란샵 The Conran Shop.

 

시크하면서 안락한 분위기. 벽을 마감한 테라코타(패로&볼의 ‘픽처 갤러리 레드 Picture Gallery Red’)가 다이닝룸에 개성을 부여한다. 큰 타원형 유리 테이블과 나무 벤치는 맞춤 제작. 래커를 칠한 트레이는 CFOC. 빈티지 마호가니 의자와 비토리오 다시 Vittorio Dassi의 나무 책장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책장에는 꽃병과 잔(CFOC)을 놓았다. 베이클라이트 소재의 펜던트 조명은 마르셋 Marset.

 

 

“원래 아틀리에의
현관이었는데 로랑이
통창으로 만들었죠.
빛의 샘이에요!”

 

일본 분위기를 자아내는 TV룸에는 파우더 톤을 사용했다. 모래 분사한 유리로 만든 통창을 격자창처럼 연출했다. 카나페는 크리스토프 델쿠르트 Christophe Delcourt. 쿠션과 태피스트리는 엘리티스. 대리석과 황동으로 된 낮은 테이블은 기에르므 토레 Guiherme Torres 디자인으로 메이드 인 디자인 바이 프렝탕 Made in Design by Printemps. 기다란 꽃병과 주름진 조명, 볼, 잔, 꽃병은 모두 CFOC. 맞춤 제작한 선반 위에 있는 검은색 나무 말 ‘대드 Dad‘는 에디시옹 조르주 마르탱 Editions Georges Martin. 구리 도금한 황동 벽 조명은 톰 딕슨 Tom Dixon. 페인트는 패로&볼의 ‘캘리포니아 헤이즈 California Hazy’.

 

 

“침대에서 식물이
우거진 테라스를
감상할 수 있어요!”

 

안락한 밤의 시간. 패로&볼의 ‘피존’ 톤으로 칠한 침실은 마음을 편안하게 가라앉힌다. 면 담요와 리넨 침대보, 쿠션은 리소이 Lissoy. 구리 도금한 황동 벽 조명 한 쌍은 톰 딕슨.

 

침실과 간이 벽으로 구분한 욕실은 이탈리아 대리석(마라치 Marazzi)으로 마감했다. 욕조 ‘웨이브 Wave’, 세면 볼과 수전은 번스타인 Bernstein. 목욕 타월은 데캉 Descamps. 황동 벽 조명은 톰 딕슨.

 

 

“여름이 되면 갈대로 만든 슬라이딩 천장이
기분 좋은 신선함을 가져다줘요.”

 

2층에 만든 겨울 정원. 고사리류 식물 사이에서 휴식하기에 좋다. 바닥의 삼중 유리가 빛우물을 만든다. 천장에 매단 암체어는 AMPM. 쿠션은 메종 뒤 몽드.

CREDIT

editor

실비 테보 Sylvie Thébaud

photographer

벵상 티베르 Vincent Thib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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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Fantasy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프랑스 브랜드 메종 다다를 이끌고 있는 디자이너 토마스 다리엘이 최근 완성한 주거 프로젝트 소식을 알려왔다. 장난스럽고도 기발한 형태와 대조적인 색 조합이 펼치는 파리의 복층 아파트를 소개한다.

 

개방감을 강조한 6m 높이의 천고와 웅장한 계단이 인상적인 거실. 메종 다다의 메이저 톰 Major Tom 소파와 미라 Mira 시리즈 사이드 테이블, 자르댕 드 로카이유 Jardin de Rocaille 러그를 깔았다.

 

조형미가 돋보이는 가구와 오브제를 선보이는 프랑스 브랜드 메종 다다 Maison DaDa. 이 브랜드의 시작은 프랑스 디자이너 토마스 다리엘 Thomas Dariel이 2006년, 중국 상하이에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를 설립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아시아와 유럽을 넘나들며 자신이 추구하는 디자인적 이상향을 널리 펼쳐왔고 10년 뒤인 2016년, 본격적으로 가구 디자이너를 대거 영입하면서 메종 다다를 론칭했다. 기하학적 형태와 자유분방한 컬러를 입은 멤피스 스타일을 기본으로 현재 유럽과 중국 가구 시장에서 주목받는 브랜드로 우뚝 섰다. 그런 토마스 다리엘이 최근 파리의 한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완성했다며 사진을 보내왔다. 영민한 구조 변경과 함께 메종 다다가 추구하는 컬러의 향연으로 6m 높이의 복층 아파트에 두 번째 삶을 부여한 것. 기존의 획일화된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대적인 철거를 시작했고 사무실과 개방형 주방, 욕실, 침실 그리고 건물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라운지 공간을 비롯한 초기 건물을 완전히 깨트려 새로운 장면을 연출했다. 여기에 거실을 확장하고 계단을 옆으로 옮겨 창을 통해 햇빛이 자연스레 실내로 스며들 수 있게 재구성했다.

 

그린, 블루, 오렌지 컬러의 기하학적 패턴이 돋보이는 침실. 침대를 중심으로 데칼코마니처럼 배치한 메종 다다의 스탠바이 미 베드 사이드 테이블과 블루 달리 디비나 테이블 램프가 인상적이다.

 

틀에 박힌 분위기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게 펼쳐낸 아이 방 겸 서재.

 

틀에 박힌 분위기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게 펼쳐낸 아이 방 겸 서재.

 

메종 다다의 오브젝트 오브 디스커션 펜던트 조명과 모로소의 트로피컬리아 체어가 시선을 끈다.

 

거실을 구성하는 주된 컬러는 브릭 레드와 다크 그린, 네이비다. 그리고 포근한 그레이 컬러가 채도 높은 컬러들을 한층 부드럽게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생동감과 우아한 분위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오픈형으로 구성된 주방은 볼드한 피코크 블루 색상을 선택해 시각적인 분리를 부여하고 맞춤형 아일랜드 식탁에는 질감이 살아 있는 통나무와 금속 소재를 혼용해 독특한 신선함을 줬다. 안방에서는 조금 더 과감한 시도가 이어진다. 청록에 가까운 이집트 그린, 블루, 오렌지의 기하학적 컬러 블록이 허전한 벽면을 채우며 침구 역시 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엄선했다. 그 옆으로는 메종 다다의 스탠바이 미 베드 사이드 테이블과 블루 달리 디비나 테이블 램프가 시각적 재미를 안겨준다. 다락방에 위치한 아이의 공부방 겸 서재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거실의 전경과 아름다운 파리 시내 건축물을 한눈에 내다볼 수 있도록 큰 창을 냈으며 기존 서재의 인상을 과감히 깰 수 있는 인테리어를 구상했다. 세계지도를 품은 벽지를 바르고 조형미가 돋보이는 샹들리에와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모로소를 위해 디자인한 트로피컬리아 라운지 체어를 배치해 유머러스하고 생동감 넘치는 레저 컨셉트의 방으로 꾸민 것. 이로써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이 집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곳곳에 자리한 동양적인 소품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다리엘이 다년간 상하이에서 지낸 경험과 중국 문화에 대한 영감을 바탕으로 청나라 시대의 골동품부터 청자와 백자 등의 소품으로 집 안 곳곳을 장식했기 때문.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중반까지 유럽 귀족 사이에 일어난 중국풍 취미를 일컫는 시누아즈리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시각적 풍부함과 흥미로운 요소를 가득 품고 있는 이 파리의 복층 하우스는 우리의 새로운 감각을 일깨워준다.

 

통나무와 금속, 시원한 블루 컬러의 조화가 인상적인 오픈형 주방.

 

코끼리 다리를 연상시키는 굵직한 형태의 수모 Sumo 암체어.

 

메종 다다의 우스만 Ousmane N°2 사이드 테이블과 기하학적 형태가 돋보이는 촛대는 파리 멤피스.

 

인&양 Yin&Yang 캐비닛과 테이블 조명 리틀 엘라이아 Little Eliah.

 

파스텔 톤이 주를 이루는 여성스러운 분위기의 욕실. 화장대는 메종 다다의 로즈 셀라비 Rose Sélavy 제품.

 

파스텔 톤이 주를 이루는 여성스러운 분위기의 욕실. 화장대는 메종 다다의 로즈 셀라비 Rose Sélavy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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