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IN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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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의 정신으로 가득 찬 잉그리드 도나의 파리 아파트.

잉그리드가 제작한 가구와 소품들로 채워진 거실.

집이란 원래 주인의 취향을 닮기 마련이지만 조각가이자 디자이너인 잉그리드 도나가 사는 집은 그녀가 창조한 하나의 예술 작품과 다르지 않다. 파리 마레지구 중심가의 건물 2층에 위치한 정원이 딸린 독특한 구조의 아파트는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잉그리드 특유의 우아함이 반긴다. 작품을 만들 듯이 집 안 전체를 직접 손으로 매만져 거대한 예술품처럼 느껴지는 그녀만의 작가 세계가 가장 완벽하게 존재하는 곳. 현재 장식 예술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살아 있는 예술가의 숨결이 가득한 정교한 곳에 아시아 미디어로는 최초로 <메종>을 초대했다. 자녀들과 가까이 살고 싶어 2016년 구입해 이사 왔는데 넓은 테라스와 정원이 마음에 들었다고 한다. 파리 시내에서 발견하기 쉽지 않은 정원이 딸린 아파트이기도 하지만 2층에 떠 있는 듯한 구조가 흥미로웠다. 이는 개인적으로 꿈꾸던 프랑스식과 영국식 정원의 유쾌함을 모두 갖춘 파리 저택의 분위기를 만들기에 적합했다. “건물의 입구와 올라오는 계단이 오래되고 보기 싫었지만, 천장고가 높아 가능성이 많은 내부 공간과 정원이 좋았어요. 대신 1970년대 이후로 보수를 하지 않은 집이었기에 인테리어 하는 데 3년이라는 대규모 공사 기간이 필요했죠. 벽을 트고, 창틀을 모두 바꾸고, 천장을 뜯어내는 등 일이 정말 많았어요.” 침실 천장에는 처음 건물 지을 때부터 존재했한 노출된 서까래가 있는데, 17세기에 만들어진 프레스코 스타일의 그림이 서까래에 희미하게 남아 있었다. 이 과거의 흔적을 큰 매력으로 여긴 잉그리드는 거실과 다이닝룸의 천장 또한 침실과 동일하게 가짜 서까래 장식을 설치한 후 자신이 직접 패턴을 그려넣었다.

잉그리드의 대표작 중 하나인 <클림트Klimt 캐비닛>.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 소파 위에서 포즈를 취한 잉그리드 도나.

“서까래 장식을 다른 공간에도 연장시키기로 결정하고 나니 아들이 내게 그러더군요. 기존 오리지널 프레스코가 아닌 엄마의 패턴을 그려넣으라고. 그래서 내가 직접 그림을 그려 천장을 장식했어요.” 잉그리드의 아들은 카펜터스 워크숍 갤러리의 공동 창업자 줄리앙 롬브라이 Julien Lombrail다. 천장에는 그녀의 작품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반복되는 원형의 복잡한 패턴으로 가득하다. 천장 아래에는 직접 디자인한 소파와 러그, 다이닝 테이블, 청동으로 제작된 촛대와 조각 작품 등 잉그리드 도나의 세계가 펼쳐진다. 흥미로운 것은 가구뿐만 아니라 시선이 머무는 모든 곳에 그녀의 손길이 닿았다는 점이다. 벽지, 문, 조명, 붙박이장 손잡이, 거울, 문고리, 심지어 열쇠까지 직접 디자인해 커스텀 제작했다. 이로 인해 그녀의 집에 대한 애정과 예술가 정신에 존경심이 생길 정도다. 친구이자 카펜터스 워크숍 갤러리 소속 아티스트 프레데릭 몰렌쇼 Frederik Molenschot가 공간에 맞춰 특별히 디자인해준 샹들리에와 직접 디자인한 대형 테이블이 놓인 다이닝룸은 그녀가 가장 애착을 가지는 공간이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파리 외곽에 있는 갤러리의 워크숍에 가서 12명의 뛰어난 장인들과 함께 작업을 한다. 그리고 나머지 날에는 작업실과 아파트를 오가며 시간을 쪼개 스케치, 프로토타입 제작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집은 휴식하는 장소인 동시에 창작을 위한 장소이며, 전체 팀이 한 자리에 모이는 만남의 장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고전적인 사무실이 아닌 따뜻한 집에 모여 일하고 어울리는 것을 선호하는 잉그리드는 이런 방식이 창작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신이 디자인한 다이닝 테이블 주위에 친구와 동료, 그리고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이 가장 행복하다고.

프레데릭 몰렌쇼가 이 공간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샹들리에와 잉그리드 도나 디자인의 대형 테이블이 놓인 다이닝룸. 의자는 피에르 잔느레 빈티지.

아끼는 오브제, 초기 브론즈 작품, 가족사진 등이 모여 있는 작업실 책상.

잉그리드가 아티스트로 활동하게 된 계기는 조금 특별하다. 결혼 후 첫아이를 임신했을 때 정원의 흙으로 조소를 시작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취미생활로 작업을 이어왔고, 훌륭한 아트 컬렉터이던 남편은 아내의 재능을 한눈에 알아보고 뭔가 특별한 것이 보인다며 창작활동을 지지했다. 흙과 종이로 만들던 조각품들을 청동으로 제작하기 위해 주조소로 가져간 것도 남편이었다. 그러면서 집에서 실제 사용할 가구를 제작하는 일로 연결되고, 가끔 집에 찾아오는 갤러리 오너들은 그녀가 만든 가구와 작품들을 보며 전시를 제안했다. 그렇게 40세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작가로서의 커리어는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을 간직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오늘날 피터 마리노, 톰 포드, 브래드 피트 등 유명인으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존재가 되었다. “난 전문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아니에요. 하지만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요. 내가 사는 공간에 필요한 게 뭔지, 내가 원하는 게 뭔지 정확하게 알고 있었지요. 그런데 집을 꾸미면서 마음에 딱 드는 문고리나 커피 테이블 같은 소품은 찾을 수 없었어요. 그래서 직접 제작하기 시작했죠. 물론 가구를 제작하기로 마음먹은 초반에는 그게 얼마나 복잡한 일이지 몰랐어요. 수많은 장인의 손길이 필요하고 기간도 장인에 따라 최소 몇 개월씩 걸리니 난감했죠. 그래서 청동에 더 애정을 갖게 된 것 같아요. 한 가지 재료로 한 번에 제작이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청동이라는 재료 특유의 차가움에 반감이 있었기에 이를 중화시키고자 최초의 문명 시대에 사용했을 법한 패턴을 개발해 질감을 추가했어요.” 차가운 청동이라는 재료를 아르데코 스타일의 회화적 접근으로 다루는, 정교함의 끝을 보여주는 작업에 대한 영감은 아버지가 사는 레위니옹섬에서 시작되었다. 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 문화가 융합된 레위니옹섬의 풍부한 역사는 그녀의 창작 과정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그곳의 자연이 가진 생생한 컬러와 매혹적인 질감이 창작 과정의 시발점이며 에스닉한 패턴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패턴들은 천장과 벽, 가구뿐 아니라 커튼과 쿠션에서도 발견된다. 하지만 혼잡하다거나 과하다는 느낌은 없다. 트렌드에 얽매이지 않는 잉그리드 도나의 스타일은 시간을 넘나드는 타임리스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WEB ingriddonat.com

침대 옆 사이드 테이블은 <여인상으로 된 기둥의 작은 테이블 Petit Table aux Caryatides GM>, 중앙에 걸린 그림은 아르데코의 상징적인 화가 타마라 드 렘피카 Tamara de Lempicka 작품.

침실 한쪽에는 초기 작업인 <14개 서랍장 Commode 14 Tiroirs>과 아프리카 조각품을 볼 수 있다.

17세기 프레스코가 남아 있는 침실 천장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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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정현

Writer

양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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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arden of th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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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방두와 생트로페 사이의 모르 산악지대 발치에 자리한 도맨 뒤 라욜 정원에는 수십 종의 식물이 자라고 있다.
전 세계에서 온 이 식물들은 이 지역 기후를 공유한다. 놀라운 초록 세상으로의 초대.

20세기 초에는 부자들을 위한 휴양지였다가 두 차례의 세계대전 사이에는 카지노 호텔이었고, 1970년대에는 관광을 위한 부동산 프로젝트로 개발되었다. 그러다가 1989년 연안보존소가 건축가의 열정을 지키기 위해 이곳을 구입했다. 지금은 바다가 바라보이는 이 이국적인 천국을 도맨 뒤 라욜 협회가 관리하고 있다.

13개 구역 중 하나인 아메리카 정원은 건조한 기후에서 자라는 선인장과 다육식물로 구성돼 있다.

이 정원은 걸어서 다닐 수 있다. 수영용 오리발을 착용하고도 다닐 수 있다. 이예르 Hyeres 섬을 마주한 지중해를 바라보며 자리한 20만㎡의 아름다운 정원, 도맨 뒤 라욜 Domaine du Rayol. 방문객에게 개방한 13개 구역은 사실상 포시도니아속 식물로 구성돼 있다. 수영복을 입은 방문객은 말미잘, 문어, 해삼 등을 볼 수 있다. “1989년 조경사 질 클레망이 이곳을 복원했을 때 바라던 바였어요.” 이 정원의 책임자 타오 람사가 말했다. 피귀에 Figuier 만에 있는 이 곳 바다 속 구역 옆에는 전 세계의 놀라운 식물들이 자라고 있다. “날씨가 아주 덥고 겨울에도 온난한 바르 Var와 비슷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식물들입니다.” 질 클레망은 멕시코 선인장, 남아프리카 선인장, 카나리아 제도 용선인장, 캘리포니아 사이프러스, 호주 유칼립투스, 아시아 아열대 기후의 셀러리 종려나무, 칠레 가시 푸야 Puya 등 전 세계의 희귀한 식물을 이곳으로 가져왔다. 타오 람사는 “이 정원의 또 다른 특이성은 화살표도 표지판도 없다는 거예요. 방문객들이 정원에 완전히 몰입하도록 하기 위한 아이디어였죠”라고 말한다. 이곳은 20세기 초 생겨 주인이 여러 번 바뀌었는데 지금은 연안보존소의 소유가 되었다. 이는 세심한 정원사들의 보호를 받는 보물 같은 녹색 정원을 영속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식물들이 지난해 겨울처럼 몇 달간 쏟아지는 비와 여름철의 전에 없던 건조한 날씨 속에서 살아가는 걸 지켜보며 예상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류를 좀 더 세심히 보살펴야 하고 이런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식물들을 심어야 한다는 걸 말이죠.” 정원은 계속 변화하고 있고, 우리는 이곳에서 길을 잃어도 좋다.

유칼립투스, 아가베, ‘시어머니의 방석’이라고도 불리는 칼리스테먼 등 다양한 식물을 모아놓았다.

질 클레망이 1989년 만든 정원의 경사지에 깔린 조약돌

화살표도 표지판도 없는 오솔길이 나 있다.

20세기 초부터 있는 우물.

바다로 떨어지는 모르 Maures 산악지대의 경사지에 여러 종의 선인장을 심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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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뤼노 쉬에 Bruno Su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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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s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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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과 피에르는 코르시카섬에 있는 바캉스 하우스에서 어린 시절 기억과 다시 접속한다.
지중해를 바라보는 많은 창에서 불어오는 바닷바람이 추억 어린 덤불 향을 실어온다.

곡선과 반곡선의 조화. 건축가 질 테라초니와 인테리어 디자이너 티에리 미쇼는 지중해의 작은 해안가에 자리한 이 집을 휴양지 감성에 맞게 완성했다.

테라스에는 쿠션을 놓은 벤치와 다이닝 공간이 있다. 테이블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그릇과 유리잔, 바구니와 자수를 놓은 냅킨을 놓았다. 테이블은 아트모스페르 다이외르
Atmosphere d’Ailleurs. 쿠션은 제너럴 스토어 바이 General Store By. 티크 암체어는 고메르 Gommaire. 바닥에는 사르데냐 Sardaigne의 판암 타일을 깔았다.

큰 통창 덕에 거실이 외부로 열려 있는 것 같다. 암체어 ‘N°. 904 베르주리 나튀렐 N°. 904 Bergerie Naturel’은 라 셰즈리 La Chaiserie. 낮은 테이블은 아트모스페르 다이외르. 태피스트리 ‘페니 레인 Penny Lane’은 엘리티스 Elitis. 벽등은 오노레 데코라시옹 Honore Decoration. 꽃병의 가지는 카롤 마르셀르시 Carole Marcellesi의 ‘라미리카시옹 뒤 퀘르 Ramification du Coeur’, 보카 도로 Bocca d’Oro에서 구입. 커튼은 라 르두트 La Redoute.

다이닝룸에는 긴 느릅나무 테이블(아트모스페르 다이외르)에 칼한센앤선 Carl Hansen&Son의 스칸디나비안 떡갈나무 의자 ‘CH24 위시본 CH24 Wishbone’을 놓았다. 잔과 사암 꽃병은 아나 브라보 세라미크 Ana Bravo Ceramique. 라피아와 흰색 철로 된 펜던트 조명 ‘리오 Rio’는 오노레 데코라시옹. 주방 벽을 마감한 젤리주 타일은 팔라티노 Palatino. 주방가구는 코르시카섬의 철공소와 함께 객차 바닥의 재활용 나무로 맞춤 제작. 도자기 펜던트 조명 ‘보나파르트 Bonaparte’는 알릭스 데 레이니 Alix D. Reynis.

어린 시절의 향수… 안과 피에르에게는 코르시카섬이 모래성, 해수욕, 웃음과 같다. 그들은 어렸을 때 가족과 함께 해마다 이 섬에 놀러 왔다. 이제 성인이 된 그들은 자신만의 바캉스 하우스를 찾고자 이 아름다운 섬으로 돌아왔다. 전형적인 지중해 스타일이면서 아이들, 친구들과 모여 지내기에 좋은 집을 찾기 바랐고, 포르토-베키오 Porto-Vecchio 만을 마주한 사유지에서 비로소 완벽한 집을 발견했다. 1960년대에 지어진 건물은 전부 새로 고쳐야 했지만, 숨막힐 듯 아름다운 전망과 로즈마리, 무화과 나무, 부겐빌리아를 심은 2000㎡ 정원이 해변으로 바로 이어졌다. 코르시카섬의 건축가 질 테라초니가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전부 해체했다. 그런 다음 지붕은 다시 만들어 얹고, 바다 쪽 창문은 바닷가 소금기 있는 공기에 강한 알루미늄으로 교체했다. 건축가는 지중해의 분위기를 불어넣기 위해 원래 벽의 둥근 형태는 그대로 두었다. 또한 침실에 있던 아라비아식 테라코타 창은 제거하고 그래픽적인 커다란 창을 만들었다. 이 집에서는 실내 장식보다 외부 경치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이다. 각 공간은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컨추리풍으로 꾸몄고, 이를 위해 인테리어 디자이너 티에리 미쇼는 집 전체에 나무와 석회암, 따뜻한 색상을 사용했다. 이제 안과 피에르는 그들이 사랑하는 코르시카섬의 소나무 숲과 바로 연결된 이 집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여러 소재를 매치한 샤워실. 바닥에는 탈라 Thala의 자연석 타일을 깔았고, 중간 높이의 벽은 돌 작업으로 완성했다. 거울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펜던트 조명과 벽등은 장그라 Zangra. 욕실 수건은 카라반 Caravane. 목욕 젤은 산타 마리아 노벨라 Santa Maria Novella.

테라코타 톤으로 꾸민 큰딸의 침실. 베개 커버는 레페 파피용 L’effet Papillon. 쿠션은 발랑티나 오요 Valentina Hoyos, 제너럴 스토어 바이에서 구입. 리넨 담요는 르 콩투아 데 텡튀르 Le Comptoir des Teintures. 펜던트 조명 ‘조르제트 Georgette’는 오노레 데코라시옹. 태피스트리는 메종 뒤 몽드 Maison du Monde. 버드나무 벤치와 타부레는 록 더 카스바 Rock the Kasbah, 포르토-베키오의 이노 Ino에서 구입.

푸른 바다에 넋이 빠진 부부의 침실 테라스는 지중해로 열려 있다. 침대 위 담요는 메종 뒤 몽드. 쿠션은 제너럴 스토어 바이. 흔들의자 ‘내니 Nanny’는 시카 디자인 Sika Design. 테이블은 고메르.

파티오에서의 휴식. 돌로 만든 벤치에 푹신한 쿠션을 놓았다. 쿠션은 발랑티나 오요와 메종 마사랭 Maison Masarin. 낮은 테이블은 아트모스페르 다이외르. 항아리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식물을 엮어 만든 타부레는 마라케시의 섬 슬로 컨셉트 Some Slow Concept. 벽등은 오리지널 BTC Original B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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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뤼노 쉬에 Bruno Su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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