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Heritage

Modern Heritage

Modern Heritage

맨해튼의 고풍스러운 아파트가 평화로운 안식처로 변신했다.
한국 전통 미학과 현대적 럭셔리가 조화롭게 결합된 고요한 공간이다.

한국 전통 고가구와 현대적인 가구들이 어우러진 거실. 소파는 블라디미르 카간, 높은 라운지 체어는 하이메 아욘 Jaime Hayon. 꽃을 닮은 형상의 플로어 램프는 우뭇 야막 Umut Yamac.

다이닝 테이블은 맨 오브 파트 Man of Parts, 다이닝 체어는 데 라 에스파다 De La Espada. 샹들리에는 오커 Ochre, 벽등은 아파라투스 Apparatus.

뉴욕 센트럴 파크가 내려다보이는 이 고요한 맨해튼 아파트가 다섯 식구를 위해 새롭게 리노베이션되었다. 1910년 지어진 아파트는 센트럴 파크 서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뉴욕시의 랜드마크 협동조합 건물에 포함되어 있다. 까다로운 관리 규정과 제약에도 불구하고,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내부 레이아웃을 전면적으로 재구성했다. 전통적인 공간 구성인 서비스 주방과 직원 숙소는 이제 가족 모임과 손님 접대, 많은 책과 예술 작품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화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제시카 헬거슨 Jessica Helgerson(JHID)과 그녀의 오랜 협력자이자 친구인 건축가 셀린 세만 Selin Semaan, 조시 와이젤버그 Josh Weiselberg가 운영하는 TBD Architecture+Design Studio와 협력해 진행되었다. 면적이 약 306㎡인 아파트는 침실 세 개와 욕실 세 개 반을 갖추고 있으며, 대학생 자녀가 셋인 부부의 집이다. 이 부부는 비영리 단체와 법률 분야에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어, 평화롭고 안락한 휴식 공간이 필요했다. 특히 아내는 자신의 한국 유산을 디자인에 반영하고자 했다. 그 결과, 한국과 아시아의 예술적 미학과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장식 요소들이 가미된 차분하고 세련된 럭셔리 환경이 조성되었다.

데이비드 와이즈먼의 거울과 프레데릭 린덴의 작품을 마주보게 건 현관. 데이베드는 굿 콜로니.

창 너머로 맨해튼 전경과 센트럴 파크가 보이는 거실 전경.

JHID 프로젝트와 TBD와의 협업을 통해 이 아파트는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생활을 위해 처음부터 완전히 리모델링되었다. 현관 입구, 거실, 다이닝, 패밀리룸 공간은 모두 공원 전망을 최대화할 수 있게 배치하며, 우드 프레임으로 된 아치형 개구부를 통해 서로 연결된다. 집 전체를 관통하는 전통적인 디테일도 중요하다. “아파트에 처음 방문했을 때 국화꽃 모양으로 조각된 문 손잡이가 인상적이었어요. 이 요소가 집의 미학적 테마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데이비드 와이즈먼 David Wiseman의 국화 패턴이 새겨진 거울이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다. 맞은편에는 굿 콜로니 Good Colony의 데이베드를 놓고 프레데릭 린덴 Frederick Linden의 그림을 걸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거실에는 센트럴 파크의 아름다운 전망이 펼쳐지지만, 눈길을 끄는 것은 JHID가 맞춤 디자인한 국화꽃 모양의 석고 장식이다. 우아한 펜던트 조명 중심으로 디자인을 완성하고, 이는 스테판 파르멘티에 Stephane Parmentier 러그로 이어진다. 보랏빛이 부드럽게 물결치는 블라디미르 카간 Vladimir Kagan 소파는 아내가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 집 안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거실 중앙 벽에는 하종현 작가의 푸른색 작품을 걸었고, 코너에는 마야 린의 유리 아트워크로 장식했다. 반짝이는 녹색 유리알들이 부드럽게 곡선을 그리는데, 서울 한강의 물결에서 영감을 얻었다. 맞은편 코너에는 아내 가족이 대대로 소유해온 한국 고가구를 두었다. 무심한 앤티크의 멋과 모던함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다이닝 공간 안쪽에 위치한 서재. 부부가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화이트 오크 톤과 패브릭 가구로 구성했다.

서재에서도 센트럴 파크를 볼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변경했다. 소파는 마리오 마렌코 Mario Marenco, 창가에 놓은 아늑한 셔링 라운지 체어는 마조 디자인 Mazo Design.

서재 벽면에 구성한 비스트로 캐비닛. 부부가 좋아하는 은행나무 잎을 적용했고, 광택 있는 황동으로 은은한 노란빛을 구현했다.

온화한 톤의 주방. 창문에는 서원주 작가의 보자기 작품을 걸었다. 다이닝 테이블은 서킬 Sawkille, 의자는 엠마뉴엘레 시몽 Emmanuelle Simon, 샹들리에는 데이비드 위크 David Weeks.

다이닝 공간에는 또 다른 국화 모양의 석고 천장과 섬세한 균형을 이루는 유리 샹들리에가 돋보인다. 김민정 작가의 한지 작품이 차분하고 자연스러운 색상 팔레트와 어우러져 분위기를 더한다. 작품 양 옆의 입구를 통해 들어가는 서재는 화이트 오크로 벽이 둘러싸여 따뜻하고 유기적인 느낌을 준다.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은행나무 잎 패턴의 맞춤형 캐비닛 바다. 부부가 좋아하는 나무이자 동양 미학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한 요소다. 짙은 월넛 소재의 벽면에서 황동으로 제작된 은행나무 잎이 은은한 빛을 발산하며 공간의 활기를 더한다. 주방은 아늑하고 초대하는 분위기로 꾸몄다. 드라마틱한 칼라카타 대리석이 뒷벽과 조리대에 사용되어 주방을 안정감 있게 하고, 화이트 오크 캐비닛의 선반 장식은 연꽃에서 영감을 받았다. 소파 위에는 서원주 작가가 손바느질로 완성한 보자기 작품을 걸었다. 이웃 간 프라이버시 보호를 해주면서 방에 평온한 빛을 비춘다. 침실은 공용 공간보다 편안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구성했다. 메인 침실은 아내가 좋아하는 보라색 톤 패브릭과 푸른 대리석으로 차분하게 꾸몄다. 한국 고가구와 서원주 작가의 또 다른 보자기 작품을 걸어 한국적 미학을 더했다. 아이들 침실은 자주색, 핑크색, 담갈색의 따뜻한 톤과 유기적인 꽃 모양을 활용했다. 특히 벽면의 꽃 장식은 전통 금박 장식을 황동으로 표현해 광택과 럭셔리한 감각을 더했다.

도자기 작품과 식기들을 넣어 놓은 화이트 오크 소재의 캐비닛 장.

드라마틱한 칼라카타 마키아 베키아 대리석과 톤을 맞춰 화이트 톤으로 구성한 주방 가구.

서원주 작가의 조각보를 건 부부의 침실. 침대는 필립 말루인 Philippe Malouin, 베딩은 마테오&파라슈트 Matteo&Parachute, 샹들리에는 랄프 푸시 Ralph Pucci. 침대 옆 맨해튼 전경이 보이는 창가에는 작은 책상을 마련했다.

한국 고가구와 전통 합, 달항아리를 놓은 욕실 입구.

각 공간은 동양의 섬세함과 서양의 대담함이 조화를 이루며, 이 집을 단순한 거주 공간을 넘어 독창적인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전통의 깊이와 현대의 세련됨이 함께 숨쉬는 이곳에서, 가족은 매일매일 새로운 영감을 얻으며 삶의 진정한 아름다움과 균형을 찾아가고 있다.

분홍색으로 꾸민 자녀의 침실. 동양의 전통 꽃 문양에서 영감을 받은 벽면 장식이 돋보인다.

욕실 벽면에는 아내가 좋아하는 보라색 톤에 맞춰 푸른 빛이 도는 대리석을 사용했다. 대리석은 브레시아 카프레이아 Breccia Capraia, 벽등은 지오파토&쿰스 Giopato&Coombes.

침실과 마주보는 욕실은 화이트 톤과 골드로 포인트를 줬다. 벽등은 아티콜로 라이팅 Articolo Lighting, 대리석은 팔리산드로 블루 Palissandro Blue.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아론 레이츠

TAGS
Vintage Pop Art

Vintage Pop Art

Vintage Pop Art

자유로운 색상과 대담한 예술 작품이 조화를 이루는 파리의 한 아파트. 공간에 독창성을 부여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루돌포 파렌테의 작품이다.

거실 풍경. 벽난로 위에 놓인 청바지 조형물은 피아 카밀, 목탄화는 이배 작가의 작품, Courtesy Perrotin. 벽에 걸린 인물화는 집주인의 17세기 조상의 모습. 플로어 램프는 1950년대 오스카 토라스코 Oscar Torlasco의 작품. 플라스틱 소재의 암체어는 보리스 타바코프 Boris Tabacoff의 작품이다.

소파와 커피 테이블은 직접 디자인한 것. 초록색 카펫은 Galerie Portuondo에서 구입한 것. 스툴은 Maison Intègre 제품.

레진과 크롬 소재로 만든 벤치는 Lea Mestres의 작품. Galerie Scene Ouverte에서 구매. 벽에 걸린 그림은 Walter Pfeiffe의 Untitled, Galerie Guillaume Sultana.

클래식한 분위기의 다이닝룸 모습. 다이닝 테이블은 직접 디자인한 것. 의자는 이탈리아 디자이너 Willy Rizzo가 디자인했다. 벽에 걸린 세폭화는 프랑스 작가 Laurent Grasso의 작품.

“이 집의 주인이 원하는 건 단 한 가지였어요. 다른 사람의 집이 아닌, 내 집처럼 편안한 공간이요.” 몇 년 전, 프랑스 파리 생제르맹 거리에 자리한 작은 아파트의 주인은 프랑스 파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로돌프 파렌테 Rodolphe Parente에게 백지 위임장을 건냈다. 소파부터 테이블, 침대 프레임에 이르기까지 가구를 직접 만들어달라는 요청과 함께였다. 이 집의 주인은 골동 수집가이자 아트 컬렉터로서 수많은 작품을 소유한 이. 로돌프 파렌테는 사람과 사물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다채롭고 풍부한 스타일을 집 안 곳곳에 물들였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파우더 핑크 톤의 부드러운 팔레트는 예술 작품과 벽, 나무 소재의 마룻바닥, 벽난로와 어우러져 아파트의 미묘한 빛 변화와 조화를 이룬다. 벽난로 위에는 이배 작가의 작품과 멕시코 예술가 피아 카밀 Pia Camill의 청바지 쿠션 작품을 함께 배치해 유쾌하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벽난로 앞에 놓인 소파는 그가 직접 디자인한 것인데, 1930년대 디자인에서 착안한 밝은 녹색 컬러를 적용했다. 벨벳 소재는 래커 처리한 현대적 분위기의 핑크테이블과 대비돼 모던하면서도 클래식함이 느껴진다.

다양한 소재와 컬러감이 느껴지는 풍경. 벽에 걸린 그림은 피아 카밀의 작품.

에스닉한 소품들로 꾸민 서재 모습. 아파트의 미묘한 빛 변화와 조화를 이룬다.

이 집은 무엇보다 ‘작품과 함께하는 살기 편한 집’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는데, 침실과 이어진 안쪽 방에서 그 진가를 느낄 수 있다. 중앙에는 조 콜롬보의 파란색 튜브 체어를 배치하고, 뒤쪽에는 바이올렛 컬러가 돋보이는 자신 지오다노 Jacin Giordano의 작품을 배치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것. 침대 머리맡에 놓인 헤드보드 또한 로돌프 파렌테가 직접 디자인한 것으로 황동 베이스와 모직 천, 에나멜의 세 가지 소재를 차곡차곡 레이어드해 만든 단 하나뿐인 제품이다. “이 아파트는 전통 소재인 양모부터 70년대를 대표하는 소재인 플라스틱까지 다양한 소재를 병치한 프로젝트에 가까웠습니다. 다양한 재료와 색감이 함께 어우러진 그 비율이 정말 흥미로웠죠. 밝음과 어두움, 광택이 없는 것과 빛을 받아 반짝이는 것들이 모여 있는 이곳은 확연한 그래픽적 대비를 이룹니다. 그로 인해 자유로움과 대담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죠.”

침실 안쪽에 자리한 휴식 공간. 벽에 걸린 작품은 Jacin Giordano의 Violet Night, Galerie Guillaume Sultana. 앞쪽에 놓인 라운지 체어는 조 콜롬보의 튜브 체어, Galerie Yves Gastou.

왼쪽의 황동 소재 조명은 Maison Integre. 오른쪽의 컬러풀한 오브제는 프렌치 듀오 아티스트 Les Simonnet의 작품.

왼쪽의 황동 소재 조명은 Maison Integre. 오른쪽의 컬러풀한 오브제는 프렌치 듀오 아티스트 Les Simonnet의 작품.

침대 헤드보드는 직접 디자인한 것. 침대리넨은 Creations Metaphores.

모던하면서도 클래식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다이닝 공간.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필립 가르시아 Philippe Garcia

TAGS
MAKE the Light

MAKE the Light

MAKE the Light

샤를린과 앙투안은 파리 레퓌블리크 광장 거리에 자리한 보석 같은 집을 발견했다. 부부는 스튜디오 에쥐의 실내건축가 듀오 엘렌 피노, 줄리앙 슈월츠만과 함께 오래된 아파트를 밝은 공간으로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주방을 마주한 다이닝룸. 스튜디오 에쥐는 직사각형 아일랜드에 둥근 바 테이블을 연결해 대비를 주었다. 크리스티나 셀레스티노 Crisitina Celestino가 포르나체 브리오니 Fornace Brioni를 위해 디자인한 테라코타 타일을 붙인 아일랜드가 눈길을 끈다. 왼쪽의 꽃병, 카라페와 유리잔은 마고 켈러 Margaux Keller 컬렉션. 오른쪽 꽃병은 마리메코 Marimekko. 펜던트 조명은 아틀리에 아레티 Atelier Areti. 타부레는 아르텍 Artek. 창가에는 대리석 계단으로 단차를 주고, 펌 리빙 Ferm Living의 쿠션을 놓아 책 읽을 수 있는 자리를 만들었다.

“펜던트 조명이 서로 다르게 이어지며
다양한 각도의 시선을 만듭니다.”

빛이 쏟아지는 거실. 테이블은 어나더 컨트리 Another Country. 의자는 스타트만 Stattmann. 테이블 위의 옻칠한 과일 볼은 CFOC. 테라코타 꽃병은 파리의 메르시 Merci. 얇고 긴 튜브 형태의 펜던트 조명은 노르11 Norr11. 태피스트리 ‘스트라트 Strate’는 코린 엘렝 Corinne Hellein 디자인으로 로셰 보부아 Roche Bobois.

다이닝룸의 아일랜드는 주방에서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수납장에는 르수르스 Ressource의 ‘R282 라 네플 오랑주 로자스 R282 La Nefel Orange Rosace’ 컬러를 칠했다.

프랑스인 앙투안은 지금 살고 있는 리스본에서 파리를 끊임없이 오가는 생활에 지쳐 파리에 집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홉 살인 가르파르와 여섯 살인 솔라가 방학 때 와서 머물 곳이다. 그는 인스타그램을 돌아보다 스튜디오 에쥐 Studio Heju의 실내건축가 듀오 엘렌 피노와 줄리앙 슈월츠만의 작업을 발견했다. 샤를린, 앙투안 부부가 딱 좋아하는 스타일이었다. 오스망 시대의 집에 빛이 잘 드는 아파트를 찾고 있던 부부는 중심지이면서 활기찬 동네인 레퓌블리크 광장 Place de la République에서 귀한 ‘진주’를 발견했다. 건물 4층에 자리한 140㎡의 이 집은 비정형적인 삼각형 구조 덕분에 많은 창을 지니고 있었다. 마치 섬에 있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 아무도 없고 마주보는 것도 없다. 파리에서 이런 집에 사는 건 거의 불가능한 꿈같은 일이다. 수세기 동안 원래 모습을 간직하고 있던 이 집은 어두웠다. 듀오 건축가 엘렌과 줄리앙은 집 전체를 흰색으로 칠해 화사한 분위기를 되찾아주었다. 그러고 나서 테라코타, 테 라조, 나무 등의 소재를 사용해 따뜻한 컬러감을 주었다. 선반, 침대 헤드 보드, 벽난로 등 세세한 부분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단색으로 칠했다. 그 들은 직선과 곡선(주방과 다이닝룸 사이의 아치처럼)을 섞고 여러 층을 만 들어 대비를 주기도 했다. 리스본에서의 일상과 파리에서의 휴가를 완벽 하게 이어주는 소박하면서 따뜻한 집이다!

골드 트라이앵글인 거실에 마주보게 놓은 소파. 커버를 벗길 수 있는 소파는 앤트레디션. 쿠션과 머그는 펌 리빙. 낮은 테이블 ‘폰 Pon’은 재스퍼 모리슨 Jasper Morrison 디자인으로 프레데리시아 Fredericia. 벽난로 위 오른쪽에 있는 흰색 꽃병은 부샤라 Bouchara, 검은색 꽃병은 프리츠 한센 Fritz Hansen. 왼쪽 꽃병과 테이블 위의 볼은 스튜디오 디고네 Studio Digonnet. 차 주전자는 마리메코. 종이 펜던트 조명은 뉴 웍스 New Works. 창문 양 옆의 벽등은 콩탱 Contain. 플로어 스탠드는 케이스굿즈 Casegoods. 태피스트리 ‘시실 Sicile’은 에디시옹 1.6.9 Edition 1.6.9.

어디에도 없는 책상. 앙투안이 파리에 있을 때 많은 시간을 보내는 책상은 좀 달라야 했다. 스튜디오 에쥐가 제작한 것으로, 메탈 다리는 이 방 옆에 있는 욕실 바닥의 모티브를 반영해 파도 모양으로 디자인했다. 황동 조명은 버트 프랭크 Bert Frank. 의자는 앤트레디션 &Tradition. 벽에는 아멜리 메종 다르 Amelie Maison d’Art의 아트 큐레이션으로 장식했다. 태피스트리는 엘리티스 Elitis.

따로 또 같이. 부부 욕실에는 물푸레나무로 맞춤 제작한 붙박이 가구를 놓아 침실 같기도 하고, 욕실 같기도 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스톤 세면볼은 실스톤 Silestone. 수전은 트렘 Treemme. 비누는 타미즈 Tameez. 욕실 타월은 아오미 Haomy. 펜던트 조명은 콩탱. 바닥 타일은 크리스티나 셀레스티노 디자인으로 포르나체 브리오니.

“페인트로 칠한
단색이 디테일을
강조합니다.”

기존에 벽난로가 있던 자리에는 책장을 만들었다. 이 부분에 칠한 페인트는 스튜디오 에쥐가 르수르스를 위해 디자인한 ‘벨루르 코틀레 Velours Cotele’. 갈색 유약을 칠한 꽃병과 사암으로 된 꽃병은 스튜디오 디고네. 새 오브제는 비트라 Vitra. 두 컬러의 꽃병은 부샤라. 석회암으로 만든 침대 헤드보드는 일 그라니토 Il Granito. 스포트라이트 조명은 콩탱. 침대 옆 테이블은 크리스티나 담 Kristina Dam. 담요는 메종 드 바캉스 Maison de Vacances. 자수를 놓은 쿠션과 태피스트리는 엘리티스. 패브릭 커튼은 아틀리에 쿠르베트 Atelier Courbettes.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