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이 깨어나는 시간

감각이 깨어나는 시간

감각이 깨어나는 시간
독창적성을 넘어 경이로움까지 느껴지는 조명 브랜드 보치 Bocci의 제품은 어느 공간이라도 압도하는 힘을 지녔다.

↑ ‘57 시리즈’는 세포 같은 모양이 독특한 인상을 준다. 

 

매년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메종&오브제,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 등 국제적인 디자인 박람회에서 공간을 압도하는 힘으로 주목을 받은 조명 브랜드가 있다. 마치 조각가가 만든 듯한 예술적인 위엄을 뽐내는 제품을 선보이는 ‘보치 Bocci’다. 2005년 이스라엘 태생의 캐나다 디자이너 오메르 아르벨 Omer Arbel이 캐나다 밴쿠버에서 설립한 브랜드로, 건초 들판에 둘러싸인 빨간색 헛간에서 ‘14 시리즈’를 처음 선보였다. 14 시리즈는 LED 램프가 유리구 안에 들어 있는 형태로 두꺼운 얼음에 불빛을 가둔 듯한 모습으로 공간에 따라 1개부터 36개까지 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제품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유명해진 보치는 감성적이고 낭만적인 이미지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을 줄지어 선보였다. 그중 ‘28 시리즈’는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구슬을 이은 것으로 지름이 13~28cm이며 크기와 색상이 다양하다. 보치의 모든 조명 제품이 그렇듯 28 시리즈도 모듈화되어 있는데 하나의 펜던트 조명부터 61개의 구슬이 달린 샹들리에까지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1 패브릭과 유리를 결합해 제작한 ‘73 시리즈’. 2 빅토리아 앨버트 뮤지엄에 설치하며 화제를 모은 ‘28. 280’.



1 조명과 플랜트를 결합한 독특한 외형의 ‘38 시리즈’. 2 녹인 황동을 거푸집에 넣어 만든 쟁반 모양의 장식 오브제 ‘19’.  

   

1 보치의 첫 제품이자 베스트셀러인 ‘14 시리즈’. 2 부품을 조립해 다양한 나뭇가지 모양을 완성할 수 있는 ‘16 시리즈’.  

 

28 시리즈가 더욱 주목받은 것은 2013년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에서였다. 그해에 설립 28주년을 맞은 보치는 이를 기념해 28 시리즈의 280개 버전을 길이 30m로 제작해 빅토리아 앨버트 뮤지엄에 설치했다. 1층 미술관 천장부터 메인 홀까지 관통하는 거대한 샹들리에는 붉은 구리선에 유리 조명이 자유로이 달려 있는 형태로 기이한 식물을 연상케 하며 관람객들의 시선을 압도했다. 이는 공간에 맞게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조명을 디자인한 보치의 강점이 잘 드러난 것이기도 하다. 유닛 형태로 어떤 공간이든 상관없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제작하고 공간에 맞게 설계한 것이다. 보치가 예술적인 조명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데에는 설립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오메르 아르벨의 역할이 컸다. 그는 재료가 가진 고유의 물리적, 기계적, 화학적 특성을 탐구하고 형태를 완성하는 데 있어 공예, 조각, 발명 등 여러 학문과 문화, 경제적인 맥락에 걸쳐 다양하게 접근한다. 또 고품질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갖췄으며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지난 1월 메종&오브제에서 공개된 ‘73 시리즈’는 보치의 예술성과 혁신적인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제품으로 눈길을 끌었다. 내열성이 강한 패브릭 안에 유리를 녹여 만든 73 시리즈는 울퉁불퉁한 텍스처를 통해 하늘에 떠 있는 구름 같은 형상을 뽐내는데, 유리이면서 패브릭이기도 한 새로운 소재로 묘한 매력의 조명을 탄생시켰다. 보치는 단순히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조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혁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때문에 타협을 하기보다 제작이 어려울지라도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며 엄격한 품질 기준 을 만족시키는 조명을 만들고 있다. 불을 끄고 켰을 때의 모습, 주변에 생기는 빛 그림자 등 모든 것을 고려하며 특별한 오브제를 선사하고자 하는 노력은 10년 만에 세계적인 조명 브랜드로 이끌었다. 독창성을 뛰어넘은 예술적인 디자인과 신기술 개발, 효율적인 유통 구조까지 모두 갖춘 보치는 혁신과 차별화를 상징하는 조명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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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보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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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꾸는 나의 집

꿈꾸는 나의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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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성을 갖춘 소형 주택에 대한 실험적인 이야기를 담은 건축 다큐멘터리 <마이크로토피아>는 주택에 대한 편견을 깨기에 충분하다.

매년 EBS에서 ‘국제다큐영화제’를 개최하는데 나는 작년에 이 영화제에서 상영한 다큐멘터리 중 건축을 주제로 한 <마이크로토피아 Microtopia>의 패널로 초대되어 작은 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스웨덴의 다큐멘터리 감독 예스페르 바트메이스테르 Jesper Wachtmeister의 작품인 마이크로토피아는 각기 다른 국적의 건축가, 사회운동가, 예술가 등 총 9명이 등장해 작은 건축이라는 주제에 대해 한목소리로 말한다. 이 다큐멘터리에는 여러 작품이 등장하지만 그중 인상적이었던 두 가지를 소개한다. 미국 아이오아 대학에서 미술을 가르치는 제이 셰퍼 Jay Shaffer는 어느 날 갑자기 복잡한 공간과 많은 물건에 신경 쓰기 싫어 자신의 일을 그만두고 작은 집을 짓기 시작한다. 그가 지은 ‘타이니 하우스 Tiny house’는 지상 위의 집이 아닌 트레일러 위의 집으로 언제나 이동이 가능하도록 고안되었다. 아래층은 자동차 한 대를 주차할 수 있는 2.3×5m 크기의 다기능 거실과 작은 주방, 욕실이 있으면 위층은 침실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에서 스몰하우스 운동을 불러일으켰다. 대량생산과 소비, 물질문명의 최첨단을 달리던 미국이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겪으면서 경제 위기와 집의 규모를 줄이는 주택 소형화의 관심사와 맞아떨어진 것이다. 제이 셰퍼가 제시한 스몰하우스 공간 유형은 표준화되어 대부분의 작은 집에 활용되고 있다. 그의 설계 방식은 ‘완벽한 디자인이란 더 이상 더할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제거해야 할 뭔가가 없을 때 비로소 달성되는 법’이라고 이야기한 생텍쥐페리의 이야기를 인용해 ‘뺄셈 디자인’이라고 부른다. 현재 그는 ‘텀블위드 타이니 하우스 컴퍼니 Tumbleweed Tiny house company’를 운영하며 장소와 관계하는 방식의 전통적인 집이 아닌 장소로부터 떨어진 자유로운 작은 집을 제시하고 있다.  

부엌 가구를 만드는 목수였던 리처트 소와 Richart Sowa는 어느 날 창의적인 일을 위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다 하던 일까지 그만두게 되었다. 그로 인해 불화가 생겨 가족들과 헤어지고 인생의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자 그는 진정한 인생의 종착지를 찾기 위해 여행을 결심하고 유럽에서 몇 년 보내다 1996년 미국을 거쳐 꽤 오랫동안 여행을 하다 마지막 종착지로 멕시코에 오게 된다. 그는 아즈텍인들이 진흙을 퍼 올려 섬을 만들고 그 섬에서 채소를 경작하고 버드나무를 심어 영구 농경지가 된 역사적 유산인 ‘치남파스’를 본 후 페트병과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로 자신만의 인공 섬 ‘그린 아일랜드 Green Island’를 만들기로 결심한다. 그는 첫 번째 그린 아일랜드를 산 페도르 포추틀라에 위치한 지폴리테 해변에 지었다. 속이 비고 버려진 플라스틱 병을 모아 그물 안에 넣었고 합판과 함께 구조물을 만들어 작은 오두막을 완성했다. 그러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섬을 지역민들이 좋아하지 않았고 그는 결국 마을을 떠나게 되었다. 그로부터 3일 뒤 허리케인 ‘폴린’이 마을과 섬을 덮치게 되었는데 그는 다행이 목숨을 건졌지만 첫 번째 그린 아일랜드는 자연재해로 파괴되었다. 그 후 1998년, 리처트는 다시 빈 병을 수집하고 조립해 그물 안에 넣었다. 대나무와 합판 구조 위에 이번엔 모래를 쏟아부어 여러 가지 식물을 심기도 하였으며 야자 잎으로 집을 짓기 위해 계속 섬을 늘려갔다. 그러는 사이 지역 사회로부터 허가를 받아 합법적인 상황에서 섬을 만들게 되었으며 4년 동안 3개의 해변과 채소, 꽃이 있는 정원, 2층의 루프 테라스와 퇴비 처리가 되는 화장실, 태양열의 오븐이 있는 주거 공간을 갖추게 되었다. 그는 진정한 환경운동가로서 지속가능한 섬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결국 두 번째 섬 역시 거주민들이 반대를 했고 또 다른 허리케인 ‘에밀리’로 인해 완전히 파괴되었다. 그러나 장소에 속박되지 않는 작은 집을 지으려 했던 리처트의 꿈은 현재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마이크로토피아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환경가와 건축가들이 제시하는 작은 집, 특히 장소와 지역성에서 해방된 집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보편적인 건축의 개념을 뛰어넘어 제한된 장소를 초월한 새로운 거주 방법에 주목하고 있으며 환경을 배려하기 위해 개인 공간을 최소한으로 갖춰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작은 집이란 결국 공간의 다양성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집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다양한 생각을 최고은 기자([email protected]) 앞으로 보내주세요. 보내주신 이야기를 바탕으로 ‘최소의 집’에 대한 개념을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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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정영한(스튜디오 아키홀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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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생활을 위하여

더 나은 생활을 위하여

더 나은 생활을 위하여
특유의 합리적인 디자인으로 한국 리빙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는 이케아가 ‘데모크라틱 디자인 데이’ 초대장을 보내왔다. 이케아의 심장부에서 확인한 이케아의 비전과 올해의 리빙 키워드.

↑ 이케아 오브 스웨덴 건물에 마련된 신제품 쇼케이스.  

  북유럽 여행의 관문인 헬싱키를 거쳐 코펜하겐으로 그리고 다시 코펜하겐에서 자동차로 국경을 넘어 3시간 남짓 달리니 스웨덴 남부의 작은 도시 엘름훌트에 다다랐다. 동화 속에 등장할 법한 아담한 이층집이 드문드문 보이는 시골 도시 엘름훌트는 지구촌 홈 퍼니싱의 지형을 바꿔놓은 가구 회사 이케아의 고향. 역 주변으로 대형 마트와 레스토랑, 작은 생필품 가게 몇 개가 전부인 작은 도시지만 이곳에는 이케아 최초의 매장이 박물관으로 재건 중이고 이케아의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는 이케아 오브 스웨덴 IoS, 연구소, 공장, 광고물을 제작하는 커뮤니케이션 센터, 이케아 직원들을 위한 일종의 문화센터인 이케아 틸사망스 등이 거대한 이케아 마을을 형성하고 있다. 박물관 공사 현장의 맞은편에 있는 이케아 호텔 로비에 들어서니 데모크라틱 디자인 데이 Democratic Design Day에 참석하기 위해 전 세계 31개국에서 모여든 기자들로 다소 붐볐다. 매년 2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는다는 이 호텔은 1964년에 지어진 이래 두 차례의 레노베이션을 거쳐 현재는 151개의 객실을 구비하고 있다. 이케아 비즈니스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 관광객도 크게 늘어 곧 재건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객실은 침대와 책상, 조명, 1인용 옷장, 화장실, 벽에 걸린 포스터 몇 점이 전부인 단출한 풍경이었다. 호텔에서도 간결한 디자인에 필요한 것만 갖춰놓은 이케아 특유의 실용주의가 느껴졌다.         

 

↑ 이케아의 다양한 제품으로 꾸민 프레젠테이션 현장. 

 

↑ PS 컬렉션의 미니어처 샘플. 

↑ 현재 이케아의 디자인 매니저를 맡고 있는 마커스 앵그만. 디자인의 민주화
다음 날 아침, 데모크라틱 디자인 데이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으로 들어섰다.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나은 일상을 창조한다 Create a better everyday life for the many people’는 모토를 표방하는 이케아를 이해하려면 먼저 이케아의 디자인 철학인 ‘민주적 디자인 Democratic Design’을 이해해야 한다. 단순히 물건을 만드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케아는 실용성과 내구성, 감각적인 디자인과 오래 쓸 수 있는 품질을 갖추는 것은 물론 가격까지 합리적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케아의 이러한 노력을 두 단어로 요약한 것이 바로 ‘민주적 디자인’이다. “디자인의 민주화는 이케아가 끊임없이 추구해야 할 긴 여정이며, 지금도 그 해답을 찾아가는 중입니다. 그리고 이케아의 심장부로 여러분을 초대해 더 많은 고객의 요구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가 생활하는 무대 뒤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공유하기 위해 데모크라틱 디자인 데이를 개최했습니다.” 이케아 그룹 제품 및 공급 매니저인 예스퍼 브로딘이 취지를 밝히는 것으로 포문을 열었다. 기능 Function, 디자인 Foarm, 낮은 가격 Low Price, 지속 가능성 Sustainability, 품질 quality 등 5가지 요소를 충족시켜야 하는 민주적 디자인은 이케아의 모든 제품에 적용된다. 대부분 팀 단위로 움직이는 제품 프로젝트팀은 민주적 디자인에 맞춘 다양한 제품을 샘플 작업과 테스팅 등을 거쳐 최소 1~2년의 시간을 거쳐 완성한다. 이 같은 비전을 이루는 초석으로 자신들만의 호기심 리포트 Curioustiy Report를 매년 제작한다. “호기심은 우리의 눈과 귀를 열어주고 질문을 하게 만들며, 새로운 시도를 하고 다시 작업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작업 방식에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호기심은 지루함, 포화 상태, 자만심 등 많은 회사에서 문제가 되는 고질병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케아의 디자인 매니저 마커스 앵그만이 호기심 리포트를 제작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 제품을 예시로 들며 이케아의 민주적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케아 그룹 제품 및 공급 매니저 예스퍼 브로딘.  

1 이번 시즌 이케아와 협업을 진행한 패션 디자이너 케이티 이어리. 2 이케아 오브 스웨덴 건물에 마련된 신제품 쇼케이스.  

↑ 프레젠테이션 현장의 한 코너에 마련된 실내 정원.  이케아는 집에서의 생활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함을 풀기 위해 디자인 및 개발 과정에서 많은 것을 고객에게 묻고, 직접 참여를 유도한다. 정기적인 가정 방문을 실시하여 각 지역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 조사하는 한편, 몇몇 국가의 이케아 사이트에서는 공동 창조 형식인 평가 시스템을 도입해 조사에 활용하고 있다. “호기심 리포트를 제작하기 위해 한국을 비롯한 각국의 가정에서 다양한 조사를 마친 상태입니다. 이번 호기심 리포트를 통해 저희가 내린 결론 중 하나는 대량생산 방식으로 제작된 가구에 개성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커스 앵그만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그 결과, 코르크나 나무 등으로 제작하는 신넬리그 라인의 제작 과정에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스템을 적용했고 PS 컬렉션은 재활용 유리를 사용해 모양과 형태는 동일하지만 각기 다른 색으로 표현된 신제품을 선보였다.    

↑ 흰색 식기와 나무 소재로 간결하게 꾸민 이케아의 주방. 올해의 테마, 음식
매일 수만 장의 요리 사진 및 레시피가 소셜 미디어에 공유되는 오늘날,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이 되었다. 이케아는 이러한 현상에 발맞춰 올해의 테마를 ‘푸드’로 정하고 사람들에게 보다 풍요로운 삶을 선사할 음식 및 주방 시스템을 선보일 준비를 마쳤다. “음식은 1960년대부터 이케아 리테일 컨셉트의 핵심 요소였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어디에서 식자재가 재배되고 어떻게 공급되며 가공 과정에서 동물이 어떻게 취급되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음식의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실제로 메뉴와 동일한 음식이 제공되는지 묻습니다. 무언가를 선택하기 전에 그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보편화되었죠.” 이케아의 푸드 관리 이사인 미카엘 라쿠르가 호기심 리포트를 통해 푸드의 최신 트렌드를 발표했다. 이케아는 식품 산업에 일어나는 이 같은 획기적인 변화에 동참하기 위해 가장 먼저 매장에서 제공하는 음식 메뉴를 변경했다. 말 그대로 음식에도 민주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보기도 좋으면서 맛있고, 사람들이 구매하고 싶어하는 음식을 만들었다. 그 첫 단계로 이케아는 청량음료의 대용으로 과일 음료를, 미트볼의 대용으로 베지볼을, 소프트아이스크림의 대용으로 냉동 요거트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음식은 더 이상 생존의 수단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입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먹는 음식이 신선하고 똑똑하길 원합니다. 나아가 음식을 이해하고 직접 요리해보기를 바랍니다.” 미카엘 라 쿠르의 말이다.   

↑ 과거엔 씨를 뿌려 채소를 키우는 일이 일상이었는데 요즘은 특별한 일이 되었다. 홈 가드닝을 장려하는 제품들.   

1 프레젠테이션 이후 이케아의 주방 시스템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2 나무와 유리, 스테인리스스틸 등 소재와 스타일별로 주방 용품을 전시해놓은 공간.    

↑ 나무와 유리, 스테인리스스틸 등 소재와 스타일별로 주방 용품을 전시해놓은 공간.    

↑ 프레젠테이션 홀과 홀을 연결하는 복도에 전시된 이케아의 제품들.   

↑ 셰프가 이케아의 주방 시스템을 이용해 만든 요리들. 짭조름한 연어 맛이 일품이었다.   

↑ 먹는 것은 물론 소통의 장으로서 주방의 역할이 중요해진 지금, 이케아는 앞으로 주방 가구에 보다 집중할 것임을 예고했다.  이케아는 이에 앞서 전 세계 사람들이 어떻게 요리하고 먹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주방 공간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조사를 마쳤다. 조사 내용 중 주목할 사항은 ‘주 중 식사는 주방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이루어진다는 것’, ‘주방은 아이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좋은 장소라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방의 간단한 변화만으로도 찬장에 보관하고 있는 식자재를 확인하여 더 많이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수납장, 서랍장, 도어 및 정리함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 메토드 metod 라인이 시장에 소개되었다. “메토드는 블록을 조합하는 단순한 방식을 사용해 경사진 면 등 주방의 죽은 공간까지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경첩 하나까지 자유롭게 나만의 주방을 완성해보세요.” 일상을 호기심 어린 시선으로 관찰하고 그렇게 알게 된 사실을 제품에 반영하는 이케아. 더 많은 사람의 일상이 더 나아지도록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가 소비자의 믿음으로 바끨 수 있었던 비결은 다름 아닌 관심과 관찰이었다.  

↑ 수납장, 서랍장, 도어 및 정리함을 다양하게 조합함으로써 나만의 개성을 살린 주방을 완성할 수 있는 이케아의 주방 시스템 메토드.  

↑ 이케아가 이번 시즌 새롭게 선보인 일러스트가 재미있는 코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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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제공 이케아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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