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이여, 영원하라

고전이여, 영원하라

고전이여, 영원하라
핀란드가 사랑하는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알바 알토가 창립한 가구 브랜드 아르텍은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예술적인 형태와 획기적인 기술력을 결합한 실용적인 가구를 선보인다. 그가 세상을 떠난 지 39년이 흐른 지금, 핀란드의 젊은 디자이너들이 알바 알토의 디자인 철학을 이어받아 아르텍의 새로운 내일을 만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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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건축가 유하 레이비스카 Juha Leiviska가 1969년에 디자인한 펜던트 조명 JL341. 2 유리 갓을 씌운 펜던트 조명 TW003은 핀란드 디자이너 타피오 비르칼라 Tapio Wirkkala가 1960년에 디자인한 것. 3 알바 알토의 대표작 암체어 41 파이미오 Paimio.

오래전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원근법과 투시법으로 15세기 르네상스 예술을 완성시키며 증명해냈듯 예술과 기술이 융합되었을 때 혁신이 피어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아트 Art와 테크놀로지 Technology를 줄여 ‘아르텍 Artek’이라고 이름한 핀란드 가구 브랜드 역시 변화하는 시대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혁신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를 품었다. 아르텍은 핀란드의 모더니즘 디자인을 선구한 건축가 알바 알토 Alvar Aalto가 주축이 되어 그를 평생 조력한 부인 아이노 알토 Aino Aalto, 예술에 조예가 깊은 사업가 마이레 쿨리크흐센 Maire Gullichsen과 닐스 구스타프 하흘 Nils-Gustav Hahl이 합심해 탄생된 회사다.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직전인 1935년, 고전과 현대의 경계에 있었던 바로 그 시기였다. 알바 알토는 자신이 설계한 건물에 사용할 가구까지 함께 디자인하는 것으로 유명했는데, 그가 계획한 대로 가구를 제작하기 위해 네 사람이 도원결의한 것이다. 건축과의 조화에 뿌리를 두었기 때문일까. 아르텍의 가구는 주택, 뮤지엄, 학교, 호텔, 사무실 등 다양한 공간에 이질감 없이 잘 녹아들도록 디자인되었다. 또 주로 핀란드산 자작나무로 제작되었는데, 한데 모아놓으면 실내에 핀란드의 숲을 축소시킨 듯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감성과 기능을 추구하는 아르텍의 정체성은 대표작인 ‘스툴 60’에서 잘 드러난다. 알바 알토가 개발한 신기술 ‘벤트 L-레그 Bent L-leg’가 적용된 스툴 60은 90도로 구부러진 매끈한 다리가 간결한 미를 자아낸다. 또 일자형 다리보다 하중을 견고하게 받쳐주며 여러 개를 쌓아 올려 보관할 수 있어 실용성까지 겸비한 것. 이후 Y자 모양의 ‘Y-레그’, 부채꼴 모양의 ‘X-레그’ 등으로 발전시킨 아르텍은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예술과 디자인, 건축이 교차하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며 핀란드의 모던디자인 역사에 크게 기여했다. 알바 알토 외에도 핀란드의 유명 디자이너 일마리 파티오바라 Ilmari Tapiovaara, 에로 아르니오 Eero Aarnio 등의 가구와 조명, 소품을 출시하며 핀란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를 굳건히 다졌으며 시게루 반 Shigeru Ban, 콘스탄틴 그리치치 Konstantin Grcic, 헬라 용에리위스 Hella Jongerius 등 세계적인 건축가와 디자이너들과 협업해 알바 알토가 확립한 핀란드 모던디자인을 계승, 끊임없이 진화해 나가고 있다.


2015년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에서 선보인 아르텍의 제품들.


티 트롤리 901

DESIGNERS

핀란드를 디자인 강국으로 만든 장본인은 누굴까? 



알바 알토 Alvar Aalto


그러니까 우리나라로 치면 이순신 장군이나 세종 대왕 격으로 칭송 받는 인물이라고 할까. 지금은 유로를 사용하지만 핀란드 고유 화폐였던 마르카의 지폐에는 그의 얼굴이 새겨져 있었으니 말이다. 핀란드의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유기적인 곡면 형태를 선호했던 그는 당시로서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자작나무 합판을 구부리는 기술을 1929년에 개발하며 자신이 원했던 디자인을 구현해냈다.

마드모아젤 라운지 의자

일마리 타피오바라 Ilmari Tapiovaara

등받이가 여러 개의 나무막대로 이루어진 핀 Pin 의자.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널리 사용된 이 전통적인 의자를 쉽고 편안하게 쓸 수 있도록 다시 디자인해 널리 대중화시킨 장본인이다. 특히 나무 소재에 깊은 애착을 가졌으며 알바 알토의 뒤를 잇는 핀란드의 가구 디자이너가 되었다.



CLASSIC vs NEW

아르텍의 DNA를 이어받아 새로 태어난 아이템. 어디가 서로 닮았을까?

왼쪽부터)

1933 L-레그가 처음으로 적용된 알바 알토의 ‘스툴 60’.

2014
다양한 색 조합으로 재탄생한 헬라 용에리위스의 ‘스툴 E60’.






왼쪽부터)

1933 팔걸이와 다리가 일체형인 알바 알토의 ‘암체어 401’.


2014
화사한 색 매치가 돋보이는 ‘암체어 401’은 헬라 용에리위스가 디자인한 스페셜 에디션.





왼쪽부터)

1937 모서리가 둥근 삼각형 구조가 인상적인 알바 알토의 ‘월 Wall 선반’.

2015
월 시스템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로낭&에르완 부룰렉 형제의 ‘카리 Kaari 시리즈’. 






왼쪽부터)

1933 알바 알토가 디자인한 패브릭 시에나 Siena를 적용한 ‘데이베드 710’.

2002, 2010, 2013
직선 패턴이 모던한 인상을 주는 패브릭 시에나를 활용한 에이비씨 컬렉션 중 ‘시에나 시리즈’.
 

CREDIT
에디터

자료협조 아르텍 · 에이후스

마르쉐@이 만든 착한 다이닝

마르쉐@이 만든 착한 다이닝

마르쉐@이 만든 착한 다이닝
한날한시 같은 식탁에 농부와 셰프, 소비자가 마주 앉았다. 그리고 정직한 먹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음식을 나눠 먹었다. 지난 12월 15일 ‘마르쉐@’의 주최로 서교동 ‘에그당’에서 열린 따스하면서 맛있었던 시간을 소개한다.



1 다이닝 당일 강원도 횡성에서 공수된 ‘정 있는 달걀’. 2 ‘마르쉐@다이닝’이 열린 서교동의 ‘에그당’.

농부, 요리사, 수공예 작가가 함께 만드는 도시형 농부시장 ‘마르쉐@’. 혜화, 명동, 양재 등지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로컬 푸드를 소비하고 건강한 식문화를 만들어가는 장터다. 최근에는 마르쉐@의 농부가 생산한 식재료를 셰프가 요리하고 여럿이 나눠 먹는 ‘마르쉐@다이닝’도 열고 있다. 농부에게는 식재료가 소비되는 현장과 다양한 요리법을 알게 하고, 셰프와 소비자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함께 고민해보기 위해 마련된 시간이다. <메종> 역시 보다 많은 독자와의 가까운 만남을 위해 다이닝을 열고 있기에 이번 강원도 횡성의 ‘정 있는 달걀’로 진행된 ‘마르쉐@다이닝’에 기꺼이 함께했다. 장소는 달걀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서교동의 ‘에그당’. 마르쉐@과 <메종>을 통해 신청한 참석자들이 모였다. ‘정 있는 달걀’의 농부이자 대표인 윤종상의 생생한 이야기로 이날의 다이닝이 시작되었다. “시판 달걀과 달리 자급한 사료만을 닭에게 먹입니다. 닭이 움직일 공간이 없을 정도로 좁은 케이지에서 대량생산되는 달걀과 달리 1000마리의 소규모 평사에서 사육합니다. 또 인공수정이 아닌 암탉과 수탉이 자유롭게 노닐며 낳은 방사유정란이 바로 ‘정 있는 달걀’입니다.” 무항생제 유정란이라 해도 수입산 유전자조작 사료를 다량 사용해 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는 시판 달걀과 달리 ‘정 있는 달걀’은 유전자조작이 없는 자급 사료만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횡성 지역에서 난 비지와 쌀겨, 깻묵 등 친환경 가공 부산물을 황토와 함께 발효시켜 먹입니다. 이러한 사료에서 부족한 단백질은 동애등에라는 곤충으로 보충시키고요.” 그리고 닭장에서 나오는 계분을 횡성 지역의 농가에 순환시켜 자연과 사람 그리고 동물이 함께하는 농법을 고수한다. 이렇게 정직하게 키운 달걀로 만드는 요리는 달걀을 전문으로 요리하는 서교동의 ‘에그당’에서 맡았다. <마셰코3>에서 준결승에 올라 그 실력을 인정받고 지금은 경리단길의 즉석 떡볶이 전문점인 ‘복희야 사랑해’, 그릴드 샌드위치 전문점인 ‘멜팅몽키’, 우유 디저트 전문점 ‘밀크 공방’ 등 많은 레스토랑의 메뉴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이창수 셰프가 그 주인공이다. “에그당에서는 다양한 달걀 요리를 선보입니다. 수많은 달걀을 사용해본 경험으로 ‘정 있는 달걀’의 특징을 단번에 느낄 수 있었죠. 우선 노른자색이 달라요. 샛노랗기만 한 시판 달걀노른자와 달리 마치 천연 염료로 염색한 듯 은은한 노란빛을 띱니다.” 이것은 노른자의 먹음직스러운 노란색을 내기 위해 닭에게 옥수수를 다량으로 먹이는 일반 달걀과 달리 영양 균형을 맞춘 천연 자가 사료를 먹이기 때문이라는 윤종상 농부의 설명이다. “달걀의 신선도 또한 달랐습니다. 신선한 달걀은 구워만 봐도 확연한 차이를 알 수 있어요.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질감이 부들부들하고 촉촉합니다. 팬에 눌어붙거나 빨리 응고되는 여느 달걀과 달랐어요.” 이창수 셰프는 정 있는 달걀을 이용해 탱글탱글한 노른자의 서니 사이드업이 올라간 함박스테이크를 비롯해 수란 파스타와 오므라이스를 선보였다. 모두 달걀이 주인공은 아니었지만 요리에 빠질 수 없는 명품 조연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신선한 달걀의 정수를 느끼게 만들었다. 농부와 셰프 그리고 소비자, 각자의 고민과 유기적인 관계를 함께 고민해본 ‘마르쉐@다이닝’. 가까운 시일 내 착한 농부와 셰프와 함께해 더욱 의미 있는 또 한번의 식사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그 따스하면서 생생한 식사가 궁금하다면? ‘마르쉐@’ 홈페이지와 <메종>의 인스타그램 그리고 페이스북을 통해 매달 신청할 수 있다.



1 농부, 셰프, 참가자가 식탁에 둘러앉아 담소를 나누며 식사하는 ‘마르쉐@다이닝’. 2 ‘정 있는 달걀’의 대표인 농부 윤종상. 3 ‘마르쉐@’의 기획자이자 카페 수카라의 대표 김수향. 4 ‘정 있는 달걀’로 근사한 달걀 요리를 선보인 ‘에그당’의 셰프 이창수. 5 강낭콩, 렌틸콩, 병아리콩으로 만든 칠리 빈 소스를 듬뿍 올린 함박스테이크. 여기에 탱글탱글한 서니 사이드업을 올려 더욱 먹음직스러운 모습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마법의 드레스룸

마법의 드레스룸

마법의 드레스룸
효율적인 수납에 인테리어 효과까지 고려할 게 많은 드레스룸. 잠시 관리를 소홀히 했다고 금방 지저분해지는 이 공간을 위한 마법 같은 물건과 활용법을 소개한다.



행어, 철망 바구니, 신발 정리대, 거울 등 다양한 유닛이 있는 다용도 수납 시스템 알고트 Algot는 이케아.

 

▶드레스룸 가구, 어떤 걸 골라야 할까

시스템 가구는 공간에 맞게 다양한 수납공간을 설치할 수 있지만, 옷의 양이 많아져 다른 방을 드레스룸으로 바꾸거나 이사할 경우 방 크기나 구조가 달라 사용하기 불편한 경우가 많다. 이때 벽에 부착하는 찬넬 가구나 이동식 행어로 대신해볼 것. 무엇보다 길이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나중에 필요할 때 추가로 구입해서 손쉽게 연장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방 전체를 드레스룸으로 만들기 어려울 때는 보통 한쪽 벽면에 행어를 부착하는데 천장에 커튼을 달아놓으면 지저분한 것을 깔끔하게 가릴 수 있고 포인트 벽처럼 보이기도 한다. 

 



드레스룸을 만들기가 부담스럽다면 벽에 기대어 놓을 수 있는 가구로 대체할 수 있다. 행어와 선반은 듀엔데 제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드레스룸, 과연 필요한가


가족 구성원의 생활 패턴이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평수와 가족 구성원이 어떤지에 따라 서재나 안방 한 켠에 행어와 옷장을 놓은 작은 드레스룸 코너로 대신할 수 있기 때문. 아이가 있는 부부의 경우, 여러 물건을 함께 보관할 수 있는 창고 겸 드레스룸을 구성해도 좋다.  



행어와 선반, 다양한 크기의 보관함으로 적절히 꾸민 드레스룸은 한샘.

 

잘 갖춘 드레스룸이란 


양쪽 벽을 옷장으로 빼곡히 메워 의류 등을 단순히 잘 보관하는 장소가 아니라 편히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해야 한다. 이제 막 세탁한 옷, 한번 입었던 옷, 더러워진 옷을 다양하게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과 옷을 잠시 얹어놓는 의자, 옷 매무새를 확인할 수 있는 전신 거울 등이 필요하다. 한번 착용했던 옷은 행어에 걸어놓으면 다음에 꺼내 입을 때 편리하며, 바닥에 카펫을 깔면 맨발에서도 따뜻하고 편안하게 옷을 갈아입을 수 있다.



1 소프트 케이스는 무지 제품. 2 파우치나 클러치백 등을 담아두기 좋은 접이식 플라스틱 상자는 서플러스 시스템 제품으로 코발트샵에서 판매.

수납을 위하여


단순하지만 명쾌한 수납은 종류, 소재, 색상, 길이별로 정리하는 것이다. 여기서 더 디테일하게 나누면 소재는 얇은 것과 두꺼운 것, 색은 밝은 것과 어두운 것, 길이는 긴 것과 짧은 것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전히 어렵게 느껴진다면 계절별로 나누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니트류는 옷걸이에 걸기보다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두 번 정도 접어서 상자 안에 보관하고 가방은 더스트백에 넣어 이름표를 단다. 특히 가방은 석고 방향제와 함께 보관하면 습기 제거는 물론 좋은 향도 맡을 수 있다.



1 나무에 고무를 코팅해 무거운 옷을 걸어도 미끄러지지 않는 옷걸이는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2 두 가지 옷을 걸 수 있는 나무 옷걸이는 스카게락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가구만큼 중요한 옷걸이 


하찮게 생각할 수 있지만 정말 중요한 물건이 옷걸이다. 보통 아우터나 이너웨어를 모두 한 가지 종류의 옷걸이(특히 얇고 딱딱한 세탁소 옷걸이)에 걸곤 하는데 옷은 패턴이나 소재별로 어떤 옷걸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으니 간과해선 안 된다. 블라우스나 셔츠는 어깨 라인이 망가지지 않도록 나무나 벨벳 소재의 옷걸이를 사용하고 아우터는 두툼한 옷걸이에 걸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1 훅 벽에 부착하는 훅은 부피가 작아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지만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 자주 들고 다니는 열쇠나 에코백, 모자 등을 걸어두면 좋다. 빌 행어 Bill Hanger는 메이즈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2 전신 거울 안전하게 세워놓는 전신 거울을 찾는다면 뒤쪽에 작은 수납공간이 마련된 제품으로 골라볼 것. 작은 훅과 행어에는 즐겨 사용하는 액세서리나 옷을 잠시 보관할 수 있다. 전신 거울 크나페르 Knapper는 이케아 제품.

3 사다리 천장 깊숙이 넣어둔 이불이나 겨울옷을 꺼내거나 보관할 때 작은 사다리가 필요하다. 스툴 겸 사다리로 사용할 수 있는 루타노 스텝 스툴은 철제 소재라 튼튼하고 안정감 있다. 메타피스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4 스툴 겸 보관함 양말을 신고 벗을 때 걸터앉거나 갈아입는 옷을 잠시 내려놓기 좋은 스툴. 뚜껑을 열면 안쪽에 수납공간이 있어 보관함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풋스툴 엑토르프 Ektorp는 이케아 제품.

5 정리 랙 선반에 살짝 걸쳐놓고 휴대폰, 지갑 등 작은 물건을 올려놓기 좋은 정리 랙은 여러 개를 쌓아서작은 수납장을 만들 수도 있다. 슈퍼 와이어 멀티 정리 랙은 한샘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도움말 홍혜진(바운더리 디자인) · 오유경(모스카)
자료협조 이케아 · 무지 · 한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