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about Life_서울이라는 도시에서 산다는 것

Thinking about Life_서울이라는 도시에서 산다는 것

Thinking about Life_서울이라는 도시에서 산다는 것

서울대와 네덜란드 베를라헤 인스티튜트에서 건축을 공부한 김성우 소장은 2011년, 시대가 요구하는 건축을 하고 싶어서 N.E.E.D 건축사사무소를 열었다. 김수근 건축상 프리뷰상, 서울시 건축상 최우수상뿐만 아니라 AIA 우수상 등 미국의 유명 건축상을 수상하며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그에게 건축, 도시의 삶에 대한 생각을 들었다.

N.E.E.D 건축사사무소 내부.

주목해야 하는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나 트렌드는?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을 집중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삶의 방식에서 탈피하는 것.
좋은 디자인의 조건은? 디자이너의 독창적인 성향, 오리지널리티가 잘 표현된 제품이나 건물이 흥미롭다.
가장 아끼는 물건은? 손맛이 느껴지는 오래된 기계식 카메라들. 빨리 찍히거나 사진이 잘 나오는 것보다 피사체를 담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순간을 기억하는 것을 좋아한다.
서울의 작은 집에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소형 원룸이 답답하게 느껴지는 것은 실내 공간에서 외부 공간으로 확장되는 발코니 같은 중간 영역이 없기 때문이다. 규모가 작아도 볕이 잘 들고 통풍이 원활하며 시원한 전망을 가진 방은 좁게 느껴지지 않는다. 공간의 양적 가치에만 집중하지 말고 질적 개선에 대해 더 고민하고 살펴봐야 한다.
살고 싶은 집의 모습은? 얼마 전 이사한 단독주택에서 실현했다. 30년 된 2층 단독주택을 개조해 아래층에는 직원들과 함께 일하는 사무 공간을 만들고 위층에는 가족들과 생활하는 거주 공간을 만들었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다락방과 몰래 다닐 수 있는 숨은 비밀 통로를 만들었고, 야외에는 나무를 심을 수 있는 작은 정원이 있다.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집과 사무실이 한 건물에 있어서 출퇴근 시간이 30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대신 여유로운 아침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아이들의 숙제를 봐주거나 같이 정원을 가꾸고 근처 공원에서 캐치볼을 하는 등 가족과 같이 지내는 시간을 늘리려고 노력한다.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건축물은? 가장 기억에 남는 건물은 루이스 칸이 설계한 예일대학 브리티시 아트센터다. 절제된 구조체에서 공간이 끊임없이 요동치는 것 같은 특이한 경험을 했다. 바로 옆에는 루이스 칸의 초기 대표작인 예일대학 미술관이 있다. 초기, 후기작에서 느껴지는 서로 다른 분위기를 감상하고 한 건축가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했는지 엿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

아주 오래전 구입한 중형 카메라.

빈티지 라이카 카메라.

후손들이 지켜야 할 우리의 건축 유산은? 최근에 레노베이션한 종로 세운상가의 옥상에 올라가보면 조선시대에 지어진 종묘와 멀리 보이는 초고층 건물, 동대문 주변의 타워형 시장, 복개된 청계천이 한눈에 펼쳐진다. 이렇게 다양한 시대의 풍경이 중첩된 것은 우리나라만이 가진 특이한 환경이다. 현재의 도시 공간을 새롭게 바라보고 그 잠재적 가치를 발견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그렇다면 재개발과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외면해서는 안 될 것 같다. 재개발의 압박을 받았던 서울의 서촌 지역은 몇 년간 건축가와 주민들이 논의한 끝에 오래된 도시 조직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우리는 그 사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건축은 낙후된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되었지만, 완공된 후에는 입주자와 자본의 복잡한 관계로 인해 변화에 저항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분위기에 휩쓸려 현재 갖고 있는 가치를 무너뜨리기보다는 동네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건축의 다른 역할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래에는 어떤 집을 선호하게 될까? 전통적인 3~4인 가족을 위한 주거 유형뿐만 아니라 독신, 노인을 위한 주거 유형도 등장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다양한 주거 유형으로 유목민처럼 옮겨 다니며 생활하는 환경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앞으로는 최소한의 사적 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집이 재산 축적의 수단이 아닌 진정 살기 위한 장소로써 기능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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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이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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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ing about Life_세월이 주는 아름다움

Thinking about Life_세월이 주는 아름다움

Thinking about Life_세월이 주는 아름다움

‘히스토리 바이 딜런’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류은영은 오래전 생산된 샤넬, 에르메스 등 명품 가방에 와펜, 레이스, 보석 등의 장식으로 리폼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물건으로 새롭게 완성한다. 오래된 것에서 가치를 찾아낼 줄 아는 그녀에게 취향에 대해 물었다.

류은영이 리폼한 가방들과 빈티지 재료들.

주목해야 하는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나 트렌드는? 나는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좋아하는 것은 확실하다. 서로 다른 시대에 머물고 있던 재료를 다시 끄집어내서 새롭게 만들어내는 과정을 즐긴다. 현재를 살펴보면 완전히 새로운 건 없고 오래된 것에서 재발견하고 이어나갈 뿐이다. 앞으로의 것을 만들어 갈 때도 태도는 동일하지 않을까.
좋은 디자인의 조건은? 아름다우면서도 편안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아끼는 물건은? 어머니가 물려주신 1970년대 빈티지 디올 백. 2005년에 내가 수집한 빈티지 재료를 더해 새롭게 재창조해서 만들었는데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다. 또 와인병에 직접 제작한 패브릭 전등갓을 더해 만든 테이블 조명과 1920년대에 제작된 크리스토플의 은 촛대도 아끼는 물건 중 하나다.
끊임없이 새로운 뉴스에 갈망하는 이 시대에 빈티지, 옛것에 주목한 이유나 계기는? 오래된 것이 주는 역사와 향수는 단순히 물건을 사용하는 즐거움을 넘어서는 만족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빈티지 아이템을 고를 때의 기준은? 내가 좋아하는 시대인 1910~30년대 아르데코 물건에 먼저 관심이 간다. 아무리 아름답고 흥미로운 물건이라도 이미 갖고 있는 다른 아이템과 조화를 이루는지 고민하고 구입하는 편이다.
최근 직접 디자인해서 집을 고쳤는데,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중시한 부분은? 나는 1년 중 절반 정도는 여행과 출장으로 해외에서 지내는 날이 많아서 서울에 오면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려고 한다. 그래서 좋아하는 책과 그림, 빈티지 가구 등으로 집을 꾸미고 수시로 감상하고 싶었다. 아끼는 물건을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진다.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는? 내가 즐겨 읽는 책들과 피카소와 장 콕토의 드로잉 작품을 걸어놓은 살롱 공간. 고풍스러운 앤티크 벽난로를 설치하고 스테인드글라스로 창문을 장식하는 등 원하는 무드를 내기 위해 공을 많이 들인 공간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디자이너는? 프랑스 패션 디자이너인 가브리엘 샤넬. 20세기에 기존의 장식적이고 답답했던 여성의 옷을 간단하고 입기 편하게 만들면서 혁신을 시도한 인물이다. 샤넬 스타일은 당시에는 놀랍고 새로웠지만 지금은 고전, 명품으로 자리할 만큼 지금 봐도 여전히 아름답다.

직접 리폼한 조명

1920년대 빈티지 은 촛대.

전 세계의 여러 도시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은? 1년에 3~4번 정도 방문하는 파리이다. 기간으로 치면 1년에 3~6개월 정도 지내는데, 언제나 갈 때마다 새로운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도시다.헤밍웨이가 젊은 시절 파리에 체류하면서 쓴 <무빙 피스트>를 보면서 많이 공감했다.
지금의 당신을 만든 습관은? 호기심을 잃지 않는 것. 나는 항상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시대의 오래된 것이나 옛 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갖고 있다. 그 호기심을 발전시켜서 세월 속에 숨겨진 아름다운 물건을 찾아내고, 또 그것을 조합해 새롭게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일상에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당신만의 방법은? 사랑하는 가족들, 친구들과 나누는 대화. 언제나 나를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항상 큰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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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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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ing about Life_자신의 스타일을 탐구하는 삶

Thinking about Life_자신의 스타일을 탐구하는 삶

Thinking about Life_자신의 스타일을 탐구하는 삶

라페트의 황수현, 황시연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1세대 자매 플로리스트다. 지난 20년간 꽃을 기반으로 한 새롭고 감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왔기 때문에 유명 연예인과 패션 관계자 그리고 한발 앞선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늘 함께하고 있다. 최근 한남동에 오픈한 ‘더 맨션’에서는 꽃과 패션, 가구를 통해 라페트만의 라이프스타일 감각을 전파하고 있다.

앞으로 주목해야 할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는? 황수현 1인 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중요한 시대가 온 것 같다. 작은 물건을 고를 때도 내 취향에 맞는 것을 찾게 되고, 몸에 좋은 것을 먹으며 불편함이 없는 가구를 찾게 된다. 오롯이 내 취향에 맞는 것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황시연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것.
평소 아끼는 물건은? 황수현 딱 하나만 꼬집기 힘들지만 영국 가구 브랜드 쎄 Sé의 제품을 좋아한다. 니카 주판크가 디자인하는 쎄는 그녀처럼 여성스럽고 아름답다. 특히 꽃과 매치했을 때 그 아름다움이 배가되는데, 그녀도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것 같다. 쎄의 가구로 꾸민 공간은 언제나 꽃 연출이 따라다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제품을 더 맨션에서 판매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브랜드라 애착이 간다.
꽃과 패션, 가구가 함께하는 멀티숍을 오픈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다. 황수현 플로리스트가 되기 전 패션 회사 한섬에서 일했다. 그래서인지 패션에 대한 열망이 늘 있었는데 2년 전 패션 디자인을 전공한 올케가 생기면서 패션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 더 맨션은 가족 비즈니스인데, 특히 가구 쪽은 집과 가족을 소중하게 여기는 우리 가족의 문화가 바탕이 됐다. 집의 디자인에 따라 삶도 달라지는데, 집을 꾸밀 수 있는 디자인 제품을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어서 가구 사업도 겸하게 됐다.
더 맨션을 만들면서 롤모델이 된 공간이 있나? 황시연 뉴욕과 LA에 있는 더 아파트먼트숍. 스타일리스트 두 명이 운영하는 곳인데 집처럼 꾸며진 공간에 다양한 리빙 제품과 가구가 놓여 있다. 실제 생활에서의 쓰임새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면서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인데 굉장한 고집이 필요한 연출인 것 같다.
선호하는 공간 데커레이션 형태는? 황시연 매일 꽃을 만지다 보니 우리가 만든 공간의 맨 마지막은 항상 꽃이 함께한다. 중간 채도의 색보다는 강한 컬러를 좋아해서 밋밋한 공간에는 반드시 꽃이나 라운지 체어 정도는 컬러풀한 색으로 포인트를 준다.
더 맨션이 추구하는 삶의 스타일은 뭔가? 황수현 옷을 입을 때도 자기 스타일을 탐구해 찾아가듯이 나를 꾸미거나 삶을 디자인할 때도 다양한 것이 믹스&매치되어야 할 것이다. 나 역시 이곳에서 어떤 것을 찾고 수집하는 마음으로 일한다.
디자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공간은? 황수현 도쿄 시부야에 있는 트렁크 호텔이다. 객실이 많지 않은 작은 부티크 호텔인데, 과거 LA에 에이스호텔이 처음 생겼을 때처럼 사람들로 북적였다. 일본 최초의 소셜 라이징 호텔로 숙박하면서 사회 공헌을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부분이 흥미롭다.

영국 브랜드 쎄 컬렉션의 암체어.

북유럽과 이탈리아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제작된 의자는 구비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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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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